근데 조커 1에서는 그걸 문제삼는 평론이 실제로 존재했고
나는 그러한 평론을 관객이 스스로 부정하면서, 관객이 조커 1의 메시지를, 조커 1에서 말하는 사회 안의 존중의 필요성을 더 강조하고 있다고 생각했었음
조커를 복수극으로 보더라도 조커가 됨으로써 느끼는 카타르시스보다는 조커가 탄생하는 것 자체의 의미를 영화의 형태로 제안하는 것을 더 주요하게 봤을거라 생각했단 말임
그런데 이 글에서도 그러하지만 카타르시스를 더 말하고
많은 감상평에서 보이는 바이지만 '영화 제목이 아서 플렉이었다면 욕은 안했을 것' 이라고 말하면서
조커 1 당시의 평론가들의, 대중에 대한 재단을 어떻게 부정할 수 있겠느냐? 하는 생각이 들더라
↗같겠지
그런데 ↗같은 것을 거부하려면 그게 왜 틀렸는지를, 왜 '그런 메시지가 틀렸는지' 를 이야기해야 할 것 아냐?
조커가 히어로인가? 조커가 사회 변혁의 상징인가? 조커 1에서의 조커는 그런 존재로써 제시되었는가?
그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는 문제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긍정할 수 있음
그러나 그 메시지 자체가 틀렸는가?
조커 2의 실패는 메시지의 실패인가? 혹은 표현의 실패인가?
아마 이거 평론가랑 대중시선도 좀 갈릴거라고 보긴하는데
그 이상으로 이 영화 고평가받던 1편에는 전혀 못미치는 작품임.
아마 평론가도 호평하는척하지만 평작으로 평가할걸.
평론가 시선과 대중시선에서 가장갈리는 영역은 메세지를 던지는 감독의 고까운 태도일거고.
예술영화로도 상업적으로도 가치가 있었는데 상업적인 영역에서 의미가 있던 것을 더 크게 손상시켰으니 대중평가는 더 심하게 조질 수 밖에 없음.
문제는 그러면서 예술성도 확연히 떨어진다는것.
그럼 뭐야.
평론가나 조금 이야기해줄만한 평이한 예술영화를 모두가 상영하는 걸 봐야하는 욕이나 쳐먹는거지......
계속 말하지만 아서가 조커가 되가는 과정을 잘그린게 문제임. 소시민이자 약자일 뿐이던 아서가 온갖 일때문에 서서히 무너져가는걸 잘 그렷는데 그걸 잘나타네면서 사람들이 보고십던 세상이 불타는걸 즐기는 일반인은 이해 못하는 혼돈 악 조커가 아니라 그냥 왜 저리 된건지 이해가 가는 조커 호소인 정신병자가 되버려서 문제라 생각함
근데 나는 조커 1편에서부터 이미 악인이라고 생각을 했고 그 악인이 휘두르는 폭력이라고 생각해 카타르시스를 딱히 느끼진 못했음. 그래서 그런지 2편도 괜찮게 봤는데 아서플렉이 조커가 아니게 될지라도 그 조커라는 사념 자체는 마지막 씬을 통해 남아있고 이어질 거라고 느껴져서 말이지. 그리고 그가 휘둘렀던 폭력이라는 행위 또한 그에게도 무자비하게 아무렇게나 찾아올수 있다는 점도 흥미로웠고
조커 1이 사회적으로 파장을 너무 크게 불러 일으켜서 이 사단이 난건가하는 생각이 들긴 듦. 똥오줌 못가리는 인간들이 워낙 많아서 현실에서 조커랑 본인을 너무 동일시하고 1편을 핑계삼아서 자신의 혐오나 잘못된 생각을 정당화하고 뭐 이런...백번 양보해서 이런 생각으로 감독을 변호할순 있을거 같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커 2라는 제목으로 이런 영화를 만들면 안됐음. 이미 전세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빌런 '조커'라는 캐릭터의 기존 모습에서 영감을 얻고 이미 여러 방면에서 잘 묘사된 조커의 캐릭터성을 이용해서 이런걸 만들거면 조커 이름도 뗐어야지. 뭐하는 짓인지 이게.
'조커'를 홍보수단으로만 생각했다고 생각함 1편부터 '조커'란 이름을 안 달아도 이야기 전개에 아무런 문제없는 영화였는데... 거기에 '조커'란 이름을 달고 홍보를하고 2편에서 '조커' 영화를 기대한 관객들의 기대를 박살내니 이런평가가 나오지
아마 1편부터 '조커'란 타이틀 안달았으면 2편에서 이정도로 평가가 곤두박질 치지 않았을껄?
ㄹㅇ 제목부터 조커고 예고편에 판사 머가리 뿌수고 할리퀸이랑 고담 정복 할 것 처럼 마케팅 해놓고 얘는 아서에용!! 그러면 ㅅㅂ 포장지를 그렇게 포장해서 팔면 안 되지
조커 빼고 볼거였으면 파이트클럽을 봤지
그럼 영화제목을 아서 로 했어야지.
ㅈㄴ 억까당하던 아서가 결국 폭발해서 조커가 된거를 보고 카타르시스까진 아니더라도 "에휴 조커 될만 했네" 하고 이해할 수 있지않음? 내 생각엔 그게 잘못은 아닌거 같은데 조커2는 그게 잘못이라고 말하는것 같아서
이건 좀 이해가 안가는데 복수극 작품에서 복수하는 장면에 카타르시스 느낀다고 복수극 작품을 문제로 삼지는 않잖아
그럼 영화제목을 아서 로 했어야지.
이게 정답이네 ㄹㅇ
ㄹㅇ 제목부터 조커고 예고편에 판사 머가리 뿌수고 할리퀸이랑 고담 정복 할 것 처럼 마케팅 해놓고 얘는 아서에용!! 그러면 ㅅㅂ 포장지를 그렇게 포장해서 팔면 안 되지
테레시스
짤 빨아옴
*BONK*
조커 빼고 볼거였으면 파이트클럽을 봤지
ㄹㅇㅋㅋ
이래서 만든 거 같은데 조커의 탄생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낀다는 그 관점 때문에
날개비상
ㅈㄴ 억까당하던 아서가 결국 폭발해서 조커가 된거를 보고 카타르시스까진 아니더라도 "에휴 조커 될만 했네" 하고 이해할 수 있지않음? 내 생각엔 그게 잘못은 아닌거 같은데 조커2는 그게 잘못이라고 말하는것 같아서
조커 될 만 했다는 관점에서 이어지는게 카타르시스라니까 문제지 본문글도 조커가 탄생하지 않도록 조심해야겠다가 아니라 카타르시스를 말하고 있고
날개비상
이건 좀 이해가 안가는데 복수극 작품에서 복수하는 장면에 카타르시스 느낀다고 복수극 작품을 문제로 삼지는 않잖아
영화 제목이 배트맨 세계관의 조커니까 아서가 조커가 될 때 카타르시스를 느끼지 시민 아서, 택시운전사 아서였으면 이런 논란 안나와
관객들이 기대하던걸 줄것처럼 마케팅 포인트로 삼고선 뒤통수를 후려갈긴게 문제인듯 라오어2처럼
아무리 원래 의도가 어쨌니 하면서 핑계 대도 그 모든 사회적 불합리와 억압에 시달리던 아서 플렉이 조커로 탄생하는 과정을 카타르시스가 느껴지게끔 묘사해서 영화 만들어놓고, 그걸로 흥행했으면서 이제와서 '조커 탄생에 카타르시스 느끼면 나빠요 때찌'하면 ㅈ같아 안ㅈ같아?
근데 조커 1에서는 그걸 문제삼는 평론이 실제로 존재했고 나는 그러한 평론을 관객이 스스로 부정하면서, 관객이 조커 1의 메시지를, 조커 1에서 말하는 사회 안의 존중의 필요성을 더 강조하고 있다고 생각했었음 조커를 복수극으로 보더라도 조커가 됨으로써 느끼는 카타르시스보다는 조커가 탄생하는 것 자체의 의미를 영화의 형태로 제안하는 것을 더 주요하게 봤을거라 생각했단 말임 그런데 이 글에서도 그러하지만 카타르시스를 더 말하고 많은 감상평에서 보이는 바이지만 '영화 제목이 아서 플렉이었다면 욕은 안했을 것' 이라고 말하면서 조커 1 당시의 평론가들의, 대중에 대한 재단을 어떻게 부정할 수 있겠느냐? 하는 생각이 들더라
글쎄 별로 공감 안되는 평론 같은데 말이 거창해서 그렇지 좀 싸게 보면 쏘우나 스승의 은혜 보면서 ' 아니 시바 사람들이 따라하면 어쩌려구요'하는거랑 다를게 없는거 같은데
↗같겠지 그런데 ↗같은 것을 거부하려면 그게 왜 틀렸는지를, 왜 '그런 메시지가 틀렸는지' 를 이야기해야 할 것 아냐? 조커가 히어로인가? 조커가 사회 변혁의 상징인가? 조커 1에서의 조커는 그런 존재로써 제시되었는가? 그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는 문제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긍정할 수 있음 그러나 그 메시지 자체가 틀렸는가? 조커 2의 실패는 메시지의 실패인가? 혹은 표현의 실패인가?
ㅇㅇ 맞음 그거나 다름 없는 이야기지 그러나 그런 평론은 이미 발생했고 그런 평론에 대한 반박도 이미 발생했음, '영화를 평론하는 이들이 영화의 메시지를 앞에 두고 모방범죄를 두려워 하는가' 라고
그냥 영화의 실패에요.
영화의 실패가 된 걸 영화를 구성하는 모든 것의 실패로 치부하는건 너무 완벽주의 아니냐?
우리가 먹고싶은거는 달달한 디저트였는데 갑자기 마라탕에 마카롱찍어먹으라고 세트로 팔았다는거임
궁금한게 만약 1편 제목이 플렉-조커였고 2편이 플렉-폴리 아 되였으면 납득가는 전개였을까??
이상한건 1편의 정신병자에겐 공감했다면서 2편의 마찬가지로 정신병자와 그 정신병자에 멋대로 기대하는 주위에 좌절하는 사람은 왜 공감못한다는거임?
그 멋대로 기대하는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그려지지 않으니까...? 실재로도 긍정적이지 않지만
감독은 진작에 나는 그럴려고 만든게 아니다고 천명했었거든 그리고 2가 설득력 떨어지게 못만든것도 있음
1편에서 조커는 긍정적이었나? 마지막 머레이 쏘는것도, 조커의 망상으로 혼자기대하다 혼자 실망해서 쏴버린거지. 오히려 그런 절망적인 상황을 말하는거잖
아서한테 공감하는 것과 영화적 재미, 스토리에서 얻을 수 있는 카타르시스는 별개잖아
그치 별개지. 그런데 문제는 2편에선 그걸 섞어서 비난하는게 문제잖
당연히 영화에 대한 평가는 그 둘이 복합적이죠. 둘이 다른 개념이라는 뜻이지, 그게 둘 다 통합해서 평가하는게 잘못이 되는건 아니잖아요.
ㅇㅇ 다 통합해서 그게 재밌다 재미없다를 말하는게 나쁘다는건 아니지 그런데 반대로 팬이 원하는 영화가 아니니까 나쁜영화는 아니라는거
재미없다면 걍 지 의견 내면 되지 어디 이상한 리뷰 들고와서 여론 편승하는거보면 역시 호감고닉이다 싶네
이런걸하고싶으면 제발 상업영화에서 하지마..
다음 신작으로 같은 세계관 배트맨 영화 나오는데 "브루스 웨인은 영웅이 아니라 그저 ptsd에 영웅심리에 뻐진 정신병자에요! 영웅 배트맨을 바란다면 반성하세욧!" "지금 ptad환자들과 고아들의 고통을 외면하시나욧?" 하면 좋겠다 뭐라고 실드 칠지 기대됨
지가 좋아하는 영화 까는 리뷰 들고오면 이상한 리뷰 타령하는거 보니 죄수번호답다 싶네
감독이 이런 말 한적도 없는데 만들어서 까는 것 같아 좀 그래. 패고 싶은 누군가를 만들고 싶어하는 느낌.
쉬발 조커 1이 상업영화였냐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 상업영화 기준이 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조커1이 독립영화임? ㅋㅋ
어제부터 들고 오는데 감독은 애초에 님들 생각하는 조커아니고 1편 흥행후에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난 이런거 바라지 않았다고 했던거 왜 무시하냐고 진자 미치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 넌 보니깐 또 조만간 n번째 저격 당하겠다
감독이 조커가 독립영화라고 말했음?
독립영화기준은 뭔데? 돈 적게 들가면 독립영화임? 분노의 질주 1도 독립영화로 들가는데 아심?
진짜 궁금한건데 좌수번호에서 죄수번호로 닉바꾸는건 뭔 이유임?
그럼 조카1이 뭘 기준으로 상업영화가 아닌데?
뭘로 저격함? ㅋㅋ 저새끼가 조커2 까는 리뷰글 캡쳐해서 올렸어요 힝힝ㅠ 으로?
그러니까 뭘나누고 있냐고 상업영화니까 냐가 보고싶은것만 보여줘야함 독립영화만 감독 맘댜로하면 됨 이지랄 그만떨라고
걱정마 지생각도 못쓰는애 저격을 누가 하겠냐
나라면 없는 이야기 한것처럼 쓰는 모습. 영화가 맘이 안들수 있어. 근데 하지도 않은 이야기를 한것처럼 늘어놓는건 좀... 당연히 안되는걸 넘어서 패고 싶은 가공의 누군가를 만드는 것 같아서 좀 징그럽다..
분노의 질주가 어케 독립영화로 들어감? 내가 알기론 500억 들어간 미국 저예산 영화로 분류되는걸로 아는데
조커가 된 아서를 보러 간거 아니야? 그럼 아서를 보러 간게 맞는데 왜 아서를 안봤다고 쉴드를 치는지 모르겠어
예고편은 그럴 듯 하게 뽑아낸게 더 빡침 ㅋㅋ 사람들이 뭘 기대했는지 알고 있었다는건데
결국 '조커'는 '아서'인데 조커를 '정신병' 취급해서 나누니 뭐니 공유 정신병이니 뭐니...
내가 느꼈던 그 조커는 아서가 두번다시 못돌아올 강을 건너는 포켓몬식 진화같은거라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디지몬처럼 다시 퇴화도 하는 암흑진화같은거였음. 나한텐 아서가 조커고 무리나 흉내낼 필요도 없는 페르소나가 자아 그자체가 됐다 생각했지만 아니었음. 좀 김 새지
가장 큰 문제는 재미가 없다는거 아닐까. 재미있으면 사람들 걍 보는데 아무리 중요한 메시지가 있어도 재미없으면 망하는게 상업영화더라구.
근디 조커로 변한게 카타르시스를 느낄법한게 있나 나는 이새끼 결국 이렇게 되는구나 싶어서 희극적인 것보단 비극적으로 느꼈는디
아마 이거 평론가랑 대중시선도 좀 갈릴거라고 보긴하는데 그 이상으로 이 영화 고평가받던 1편에는 전혀 못미치는 작품임. 아마 평론가도 호평하는척하지만 평작으로 평가할걸. 평론가 시선과 대중시선에서 가장갈리는 영역은 메세지를 던지는 감독의 고까운 태도일거고. 예술영화로도 상업적으로도 가치가 있었는데 상업적인 영역에서 의미가 있던 것을 더 크게 손상시켰으니 대중평가는 더 심하게 조질 수 밖에 없음. 문제는 그러면서 예술성도 확연히 떨어진다는것. 그럼 뭐야. 평론가나 조금 이야기해줄만한 평이한 예술영화를 모두가 상영하는 걸 봐야하는 욕이나 쳐먹는거지......
로튼 보면 이미 평론가들도 대부분이 불호로 나옴
그럼 이건 이견없는 졸작이 되는거지 뭐.
이거 상업영화고 결국 배경의 일부를 배트맨에서 가져온 거잖아. 근데 상업 영화가 보고 싶은 사람의 기대를 벗어났으면 말이 나오는 게 어쩔 수 없음
계속 말하지만 아서가 조커가 되가는 과정을 잘그린게 문제임. 소시민이자 약자일 뿐이던 아서가 온갖 일때문에 서서히 무너져가는걸 잘 그렷는데 그걸 잘나타네면서 사람들이 보고십던 세상이 불타는걸 즐기는 일반인은 이해 못하는 혼돈 악 조커가 아니라 그냥 왜 저리 된건지 이해가 가는 조커 호소인 정신병자가 되버려서 문제라 생각함
근데 나는 조커 1편에서부터 이미 악인이라고 생각을 했고 그 악인이 휘두르는 폭력이라고 생각해 카타르시스를 딱히 느끼진 못했음. 그래서 그런지 2편도 괜찮게 봤는데 아서플렉이 조커가 아니게 될지라도 그 조커라는 사념 자체는 마지막 씬을 통해 남아있고 이어질 거라고 느껴져서 말이지. 그리고 그가 휘둘렀던 폭력이라는 행위 또한 그에게도 무자비하게 아무렇게나 찾아올수 있다는 점도 흥미로웠고
1탄에서 아서가 조커로 되는 과정은 설득력 있었는데 2탄에서 조커에서 아서가 되는 과정은 지루하고 설득력이 없었음
조커 1이 사회적으로 파장을 너무 크게 불러 일으켜서 이 사단이 난건가하는 생각이 들긴 듦. 똥오줌 못가리는 인간들이 워낙 많아서 현실에서 조커랑 본인을 너무 동일시하고 1편을 핑계삼아서 자신의 혐오나 잘못된 생각을 정당화하고 뭐 이런...백번 양보해서 이런 생각으로 감독을 변호할순 있을거 같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커 2라는 제목으로 이런 영화를 만들면 안됐음. 이미 전세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빌런 '조커'라는 캐릭터의 기존 모습에서 영감을 얻고 이미 여러 방면에서 잘 묘사된 조커의 캐릭터성을 이용해서 이런걸 만들거면 조커 이름도 뗐어야지. 뭐하는 짓인지 이게.
사회현상이니 사회실험이니 하지만, 정작 사회적으론 라오어2랑 똑같아요. 라오어2가 재미있고 개쩌는 스토리다! 할 수는 있는데.. 그거 싫다는 사람들에게 "라오어2 맘에 안들어? 수준 떨어지는 우민 알못쉑들" 이래버렸었거든요.
라오어 2에 대한 반박을 라오어 2의 메시지의 실패를 통해 이야기하지 못했다고 생각람?
'조커'를 홍보수단으로만 생각했다고 생각함 1편부터 '조커'란 이름을 안 달아도 이야기 전개에 아무런 문제없는 영화였는데... 거기에 '조커'란 이름을 달고 홍보를하고 2편에서 '조커' 영화를 기대한 관객들의 기대를 박살내니 이런평가가 나오지 아마 1편부터 '조커'란 타이틀 안달았으면 2편에서 이정도로 평가가 곤두박질 치지 않았을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