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엔진이랑 스토어 매출은 쥐꼬리인데 포트나이트가 존나 잘나간다에픽스토어에서 계속 무료 게임 주고 언리얼엔진 일부 무료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것도 전부 포트나이트 덕분이 새,낀 그냥 존나 잘나감(한국 제외)+최근에 동접자 560만명 찍음
한국시장만 망한 게임
다들 그래픽이나 디자인, 건설을 예로 드는데 내 생각은 그냥 배그 선점효과가 쌨다고 봄 왜냐면 그래픽이나 디자인은 갈수록 더 좋아지고 건설 빠진 모드도 나왔는데 그냥 안하거든
엔진이 쥐꼬리는 아닌데 포나 버는 돈이 진짜 어마어마해서 쥐꼬리가 되네 ㅋㅋㅋ
초반 어그로성 광고로 눈길 끌어보려고 했는데 그당시 배그가 너무 쌨어
포륀이들~ 사실 광고 나오기 전에도 한글화까지 다 하고 출시했는데도 이미 한국인들 입맛 안맞아서 인기 없으니 뇌절 광고 때린 거긴 함. 더 망해버렸지만
스타로드가 한국인 허접이라고 까는 광고로 꼴보기 싫음
근데 왜 한국시장에서만 망했지? 배그가 있어서?
한국시장만 망한 게임
氷雨
스타로드가 한국인 허접이라고 까는 광고로 꼴보기 싫음
氷雨
포륀이들~ 사실 광고 나오기 전에도 한글화까지 다 하고 출시했는데도 이미 한국인들 입맛 안맞아서 인기 없으니 뇌절 광고 때린 거긴 함. 더 망해버렸지만
스타로드가 이이이이이이이쥐 이지랄해서 국내 이미지 ㅆㅊ남
이래서 에픽무료에 한국은 매번 빠지는거구만 ㅋㅋㅋ
진짜 갓겜이네
근데 왜 한국시장에서만 망했지? 배그가 있어서?
다들 그래픽이나 디자인, 건설을 예로 드는데 내 생각은 그냥 배그 선점효과가 쌨다고 봄 왜냐면 그래픽이나 디자인은 갈수록 더 좋아지고 건설 빠진 모드도 나왔는데 그냥 안하거든
대마왕 고루시쨩
초반 어그로성 광고로 눈길 끌어보려고 했는데 그당시 배그가 너무 쌨어
배그 선점이 셌어 피방에서 내가 포나하면 4,5명 중 한명이 우리도 하자 해도 4명이 배그하자고 하면서 묻히는 일을 자주봤거든 그 당시 포나가 딱히 콜라보가 없기도 했고
배그랑 비교했을때 진입 초기에 안할이유는 있어도 할 이유가 별로 없어서... 빌드제로도 한참뒤에나 나왔는데 하려고 기쓰고 기다리던사람 아니고서야 나온지도 모르지
배그가 선점한것도 있고 포나 건설빌드 세우는거 자체가 한국인 성향에 안맞음
배그가 쌔기도 했도 건설 빼도 한국 스타일엔 배그가 더 맞음
그냥 사람들이 취향이 아닌듯. 당장 유게이들 보고 왜 안하냐고 물어봐도 똑같지
건설 모드 빠진 땐 이미 배그에서도 또 넘어간 이후 아녔나
사실 배그가 픽이 일치했던게 신기한 거지 저런 전세계적 인기겜이 국내서 인기가 일치한 경우가 오히려 적을걸
선점효과 인지하고 이악물고 어떻게든 해보려 했는데 개인적으론 그냥 재미가 없음 이외에도 유즈맵 같은 뭔가가 있다곤 하는데 접근성이 부족한건지 괜찮은 맵을 못 찾겠더라
서든과 카스 느낌인거같음
건설 안하는 모드가 있어도 결국 메인은 건설있는게 메인이니..
카툰 그래픽이라 잼민이용 FPS 라는 느낌이 커서일듯 초기에 애들 한정으로 나름 유행하기도 했었고 한국에서 유행한 FPS류 게임들은 죄다 실사, 극화체 그레픽이었고, 어릴때부터 그런 게임들 하고 컸으니 그래픽부터 반감이 컸을듯
스타로드 광고 기억나네 ㅋㅋㅋ 유명인으로 긁 컨셉 가려고 했는데, 정작 아무도 관심이 없었던
포나 건설 안 하는 일반 모드 종종 하는데 잼씀 특히 씹덕 콜라보 스킨 나오면 사는 맛이 쏠쏠함
배틀로얄류 여럿 해봤지만 포나는 건설해야한다는 입구컷이 커서 손도 못댐 거기에 스타로드의 이~~~~~지 광고가 어그로만끌고 유입은 못끌어온듯
그 빌드안하는 모드도 있긴한데
스타로드 쓸 거면 차라리 뚱토르 개바르고 티배깅하는 광고를 올렸어야 함.ㅋㅋㅋ
엔진이 쥐꼬리는 아닌데 포나 버는 돈이 진짜 어마어마해서 쥐꼬리가 되네 ㅋㅋㅋ
공룡만한 쥐의 꼬리인가 ㅋㅋ
포트나이트 넘 잼써
빌파 맛들이면 이거야말로 ㅋㅋ 딴겜에서 느낄 수가 없는 재미
언리얼 엔진도 일정 수익 이상 내야 로열티 받아가지 않나... 근데 그 비용 마저도 최근에 인하했다고 들은 듯.....
그것도 300불까지만 무료라서 어지간한 망겜도 300불은 넘게 벌지
그렇게 작지 않았던 것 같아서 찾아봤는데... 매출 100만달러 기준인 듯?
다른 일반적인 경우들을 보고 기억이 섞였나봄 언리얼은 그런 일반적인 경우가 아님
그래야 게임 개발자들이 늘어나니… 어지간한 개발 킷이나 이라스토리야, 유투브 배경음악, 게티이미지 등 수익 안나면 마음껏 쓰라고 풀어주고 규모 커지면 그 때 부터 뜯어가는 구조 많음. 개인적으로 어도비가 그래줬으면 좋겠는데 그럴일은 없겠지….
유니티가 그러려고 했었지. 그래서 독점은 위험하고 경쟁이 필요한거고... 황회장!!!!!!!!!!!! 제발 VRAM좀!!!!!!!!!
뭐...블렌더도 그렇지만...개발 프로그램은 유저수 많은게 깡패이긴 함....
내가 유니티하고 착각했나봄 유니티 인더스트리 플랜이 월매출 300불정도였네
어지간히 이름있는 개발사면 로열티 무조건 낼 정도로 수익나와서 의미없는 조항이긴해
대형 개발사한테는 의미 없지만 그럼에도 언리얼 엔진이 자리 잡게 만드는데에는 제법 중요한 조항이긴하지.. 중소규모 개발사들이 부담없이 채택 할 수 있기도 하고 거기서 성장하는 개발사 or 현직 필드뛰는 수 많은 개발자들이 이미 "언리얼 엔진"을 사용 할 줄 안다는건 꽤 큰 메리트거든.. 가령 자체엔진 쓰는 개발사의 경우만 보더라도 개발인력 수급이라던가 엔진 교체나 업그레이드 진행한다고 하면 진짜 숨막히는 상황이라서...
이런 개발툴은 사용자수가 많을수록 좋은거긴하니까
어째 국내서는 에펙 워존보다도 인지도가... 에펙은 프로팀이 최근에 본선 우승까지도 한 적 있다만
워존보단 안지도 있음
네임드 스트리머가 있긴 한가 봄? 워존은 00231 그 사람 생각나서
이미 대체할 엔진이 없다
배그 모든 PC방 1060으로 교체 한 일등 공신이라 너무 강했음 구석진 PC방 가면 560 660 이딴걸로 PC방돌리던 곳도 많았는데
그 전에 오버워치가 먼저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 붐을 일으키긴 했음 배그는 CPU쪽 업그레이드를 강제했음
건설은 너무 고여서 한참하던 사람도 이제 못따라가겠더라 총 자체를 안쏘고 벽으로 둘러싸서 포박한다음 찬찬히 요리당하는 수준
포나, 콜옵이 라이브서비스 게임 양대산맥인데 둘 다 한국서 망함 ㅋㅋㅋ...
루리웹-208877139
예전에 한국프로팀 있던거로 기억하는데 요즘은 모르겠음
루리웹-208877139
옛날에 순위권 한 번 드간 분 있는데 저기 진짜 전세계 내로라하는 개고수들 많아서 진입을 잘 못하는 듯
동접 560만은 진짜 존나 까마득하네
포륀이들~
전세계 게이머 인구를 포나가 빨아간다는 이야기도 있지..
동접 560만은 뭔 ㄸㄹㅇ같은 수치야 싶네
시즌 마다 종종 라이브 이벤트라 해서 유저 다 모아놓고 실시간 이벤트 여는게 있어서 이때 사람 엄청 몰림 가수들 사이버 콘서트 열거나 유저들 협동 시키거나 앞에서 스토리 진행된다거나 그런걸 함
옛날 게임들 보다 동접 집중시킨는게 좀 세련됬네
옛날에 게임에서 콘서트 했었을 때 1500만 가까이 나왔던걸로 기억함
그냥 얘네가 메타버스네.
포트나이트 듣기로는 배그 에펙처럼 전투만 하는게 아니고 다양하게 가지고 논다고 하더만 어떨땐 안싸우고 그냥 룩자랑하다 게임 끝나다던가 ㅋㅋㅋㅋㅋ
실력차가 나면 건축속도를 따라잡을 수가 없어서 아예 피라미드 한가운데 매장되듯이 봉인됨 탈출하려고 벽 치다보면 내 총알만 다 떨어지고 힘빠져 죽음
매출도 그렇지만 저 동접을 버티는 서버가 진짜 대단하네요. 구성이 어떤지 궁금하네;;;
aws로 한다고함
지금은 어떤지 모르곘는데 동접 10만 시절까지 그냥 python서버였음 ㅋ 더 많아지고 나서 aws도입하고 뭐 어쩌고 저쩌고.. 지금 정확한 테크 스펙은 말한적 없는데 초기 인터뷰에서는 그랬음.
글로벌 단위로 노는 게임은 진짜 클라스가 다르네 560만? ㅋㅋㅋㅋㅋㅋ 여긴 뭐 10만 나오면 이야 갓겜인가보다 이러는데 ㅋㅋㅋ
에픽런처는 쓰기편하게 업글 좀 불편한건 아닌거 같은데 은근 쓰기 귀찮은거 같고..
그냥 우리식 PC방 스타일과는 잘 안맞는거지 뭐.
게임이 간단한게 먹히는 스타일이라
그래서 언리얼엔진이 상도덕이 없음. 아니 세상에게 가장 뛰어난 게임엔진이 사실상 무료인게 말이 됨? 그나마 유니티가 따라갈려고 하는데. 지금 가랑이 찢어진게 참 불쌍해보임.
그래도 밉지만 배척하기는 싫은 놈들
엔진 수입은 장윤정 집의 도경완 수입같은거지.
난 저거 너무 어지러워서 못하겠더라 ㅋㅋㅋㅋㅋ
위에 배그 선점 효과로 한국에서 힘못쓴다고 하는 사람들 포나 해보긴 함??
한국이 선점효과가 강한 시장이긴 함
누적이 아니라 동접 560만이라고?
포나 없던시절이랑 비교하면 진짜 돈이 쏟아지는 수준이겠네 ㄷㄷ
얘네가 아직 수금을 안해서 그럼. 근데 지금 수금하기엔 좀 이르고 좀 더 묵혔다 할듯.
언렬4 수금하던 시절에도 큰 돈은 못벌었음. 언렬5는 AAA에서도 많이 채택한다고 하니 더 많이 벌긴 할텐데 앞으로 엔진으로 돈을 벌더라도 게임보다는가상 스튜디오 촬영같은 용도에서 더 많이 수금될거임.
그니까 그런 게임외 라이센스에 대한 체계가 아직도 안잡혔고 지금 게임관련도 사실 거의 안하는거나 마찬가지라고 봄. 근데 수금 제대로 시작하면 이탈할께 뻔하니까 판을 아주넓게 깔고있는중이라고 보고있지.
게임외 라이센스는 아제 수금한다고 했으니 할 것 같고 진짜 돈 많이 되는 분야기도 하고. 그런데 게임에 있어선 AAA수준 게임에는 좀 더 늘릴 수도 있지만 AAA게임사들은 가격이 부담스러워지는 순간 인하우스엔진으로 바로 옮겨갈거라.
당장은 게임외 인더스트리 분야에서 과금은 없습니다. 앞으로 과금하겠다 한다면 에디터 이용료를 다시 살리는 게 더 합리적일 듯하네요. 인터넷 필수로 강제해서 데이터 수집하는 거 아니면 어디서 쓰고 있는지도 파악 안될 듯
아마 개인 이용은 게임처럼 무료에 가까울거고 디즈니같이 큰 고객과 엔터프라이즈 등급 계약을 맺지 않을까 합니다. 스튜디오 분야는 게임과 달리 돈을 아끼지 않는 분야기도 해서
요새도 에픽 무료게임 줌? 왜 안보이징
죄다 심의 제한 걸려서 제대로 못 받은지 몇 주됨. 에픽 자율 심의
고인물들 갑자기 몇초만에 빌딩세워버려서 뉴비 진입도 못함
한국은 이제 무료겜도 거의 안 준다고~
와 포트나이트가 매출이 장난아니네 그리고 언리얼엔진이 생각보다 매출규모가 크지않은것도 신기하네 ㅋㅋ
라이엇 매출이 2조 정도였던거같은데 포트나이트 하나로 매출이 4~6조?? 진짜 한국에서만 망한게 이상할정도네
진짜 한국에서는 하는 사람도 없고, 이야기도 안 나오니까 인기가 많은 걸 실감 못하겠네
언리얼 엔진도 그렇고 무료겜도 그렇고 고마운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