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이랑 개발사를 구분도 못하면서 어렵네 쉽네하는건 좀 아닌듯?
개발자가 빌드하기 전에 플러그인에서 steamVR 끄고 openXR 활성화 시키고 빌드하면됨.
그러니까 에픽 문제가 아니라 개발자에게 달려있다고.
오히려 기업간 싸움에 관계없는 개인에게 플러그인 이거 쓰시면안되고요 우리 엔진서는 퇴출할꺼고요 하는게 더 븅신아님??
이런건 이해가 좀 어렵나?
저거 에픽에서 못만들어서가 아니라 호환성때문에 스팀VR쓰는거임
에픽에서 새 VR만들어도 스팀에선 절대 지원안해줄거니까 에픽에 게임내려면 스팀VR 에픽VR 둘다 지원해야 하는거임
그래서 못만드는거 에픽이 ㅂㅅ인게 아니라 스팀이 진입장벽 세워논거임
그래서 지금 VR시스템 만들던곳들 플스같이 자기가 장악한 판이 있는곳 아니면 다 죽었음
죄송한데 대체제 만드는데 참여한게 면죄부는 안되요
자기들이 참여 안하면 반대로 자기네가 왕따될거라 참여한거고 그전까진 독점장벽 세워서 기존 개발사들 다 죽인게 사실임
참고로 USB 그렇게 싫어하던 애플도 라이트닝 호환성 핑계로 개발자 참여시켰고 그사람 사용해서 표준화 방해 엄청나게 했음
USB3 초기버전에서 선더볼트 재대로 지원 안된게 애플쪽 겐세이 때문임
ㅈ픽놈들이 또 ㅈ픽한거네 ㅋㅋㅋ
ue에서도 vr작업하면 스팀 켜짐 ㅋㅋ
뭔 ㅄ같은 짓이지ㅋㅋ
근데 어디까지나 개발의 영역이지 퍼블리셔 런처랑은 관계없다
조이패드 지원도 불완전해서 에픽스토어의 게임을 스팀에 외부게임 등록으로 실행시켜서 스팀의 조이패드 지원을 받기도 하고 그러지
좀 웃긴데ㅋㅋㅋ
갓겜이지.
ㅈ픽놈들이 또 ㅈ픽한거네 ㅋㅋㅋ
뭔 ㅄ같은 짓이지ㅋㅋ
ue에서도 vr작업하면 스팀 켜짐 ㅋㅋ
WHAT_THE_HELL
근데 어디까지나 개발의 영역이지 퍼블리셔 런처랑은 관계없다
크로노스 그룹 open vr -> 스팀 vr 이렇개 이어지는거라.. 그냥 표준기술을 푼거. 서비스로서가 아니라 기술로서 연계된?
좀 웃긴데ㅋㅋㅋ
갓겜이지.
OST도 좋고 연출도 좋고 특수한 룰도 별로 없어서 즐기기 좋고 그나마 단점이라면 몇몇 스테이지는 블럭 떨어지는 속도가 달라서 난이도가 급상승한다 정도뿐인 갓겜
조이패드 지원도 불완전해서 에픽스토어의 게임을 스팀에 외부게임 등록으로 실행시켜서 스팀의 조이패드 지원을 받기도 하고 그러지
https://www.clien.net/service/board/news/17782382
엑박앱을 스팀으로 실행하면 마소꺼도 듀얼센스로 쓸 수 있는건가
근데 steamVR안쓰면 뭐 없어 ㅋㅋ
이래서 에픽은 정을 줄래도 줄수가 없음 병1신들 평생 무료게임 뿌리고 지1랄 해봐라 스팀 제칠 점유율이 되나 ㅋㅋ
에픽이 이 건으로 뭐 잘못함 ?? 마소 플라이트 시뮬레이션도 스팀 VR 켜짐 그냥 표준기술이야
헐 그렇군 그럼 '이래서'는 빼고 그냥 에픽은 정을 줄 수가 없다는 걸로.
멸망을부르는샌즈
그런식이면 왜 스팀은 독자적인 엔진 못만들어서 언리얼 엔진 겜 입점시키냐?
멸망을부르는샌즈
저거 에픽으로만 나온건 아니고 콘솔판도있어... PC판에서만 스팀vr 쓰는거고
멸망을부르는샌즈
그저 지 에픽 혐오를 퍼트리고 싶어서 전혀 상과없는 사안까지 가져오는 근성 EA에서 스팀 vr API 쓰는게 에픽 잘못임 ???? 그래서 저 게임에서 에픽이 잘못한게 뭐임 ???
멸망을부르는샌즈
플랫폼이랑 개발사를 구분도 못하면서 어렵네 쉽네하는건 좀 아닌듯? 개발자가 빌드하기 전에 플러그인에서 steamVR 끄고 openXR 활성화 시키고 빌드하면됨. 그러니까 에픽 문제가 아니라 개발자에게 달려있다고. 오히려 기업간 싸움에 관계없는 개인에게 플러그인 이거 쓰시면안되고요 우리 엔진서는 퇴출할꺼고요 하는게 더 븅신아님?? 이런건 이해가 좀 어렵나?
스팀vr도 처음엔 독자였는데 OpenXR의 표준과 통합 한걸로 알려져 있음. OpenXR은 마소, 에픽 등등이 크로노스 그룹에 지원해서 만든 기술이고.
멸망을부르는샌즈
그건 엔드유저가 어디팔지 결정할 일이지.. 와 진짜 머리나쁘구나 너..
멸망을부르는샌즈
저거 에픽에서 못만들어서가 아니라 호환성때문에 스팀VR쓰는거임 에픽에서 새 VR만들어도 스팀에선 절대 지원안해줄거니까 에픽에 게임내려면 스팀VR 에픽VR 둘다 지원해야 하는거임 그래서 못만드는거 에픽이 ㅂㅅ인게 아니라 스팀이 진입장벽 세워논거임 그래서 지금 VR시스템 만들던곳들 플스같이 자기가 장악한 판이 있는곳 아니면 다 죽었음
이제 사실상 pcvr api가 스팀vr아니면 오큘러스 밖에 안 남아서 저건 어쩔 수 없음
나는 메타 vr도 스팀으로 하는데
이걸 까는 건 스팀에 출시하면서 왜 언리얼 엔진 씀???? 수준임 그냥 현재로서는 vr 구동할 방법이 스팀이냐 메타냐 이지선다라서 제작사한테는 어쩔 수 없는 선택임
지금은 OpenXR이라고 표준 API가 있는데 저 당시엔 표준이 없어서 중구난방이던걸 스팀이 총대메고, 표준을 만들어서 공개했음.
이유가 합리적인가는 부수적인 문제 까는 건수 하나 잡은게 중요한거지
반대임 스팀이 스팀 VR로 진입장벽 세워서 그거 뚫으려고 만든게 OPENXR임 스팀이 스팀VR 만들고나서 타사 VR지원 다 막아서 만들던데 다 뒤졌음 그래서 대항하려고 만든거임
무슨 소리세요?? OpenXR API 만들때 스팀도 같이 참여했고, OpenXR나오자마자 OpenVR 개발이 종료됬는데요. https://store.steampowered.com/news/app/250820/view/2522527900755718763?l=koreana 그리고, 스팀 VR을 안쓰던 게임들은 전부 전용 게임이였습니다. 예를들어 마크만해도 Windows MR로만 돌아갔고, 일본 DMM의 게임들은 오큘러스에서만 돌아갔구요.
죄송한데 대체제 만드는데 참여한게 면죄부는 안되요 자기들이 참여 안하면 반대로 자기네가 왕따될거라 참여한거고 그전까진 독점장벽 세워서 기존 개발사들 다 죽인게 사실임 참고로 USB 그렇게 싫어하던 애플도 라이트닝 호환성 핑계로 개발자 참여시켰고 그사람 사용해서 표준화 방해 엄청나게 했음 USB3 초기버전에서 선더볼트 재대로 지원 안된게 애플쪽 겐세이 때문임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옛날 스팀에서는 VR게임 검색할때 지원되는 헤드셋이 일일이 다 나왔습니다. 특정 VR기기에서만 되는걸 멀티로 지원되게 만든게 왜 진입장벽인지 모르겠네요.
스팀이건 에픽이건 다 자기네 독자규격 만들어서 성공시켜서 확대한거지 첨부터 국제표준으로 만드는게 어디있나요 일단 만들어서 실적내야 하는거지 스팀은 독자 VR 지원을 막아버려서 그걸 완전 막아버렸음
그게 그냥 지원된게 아니라 스팀VR 을 사용해야만 지원되는거니까요 그리고 타사VR은 못쓰게 해버렸습니다
거기다 초기엔 타 스토어엔 스팀VR 지원도 안해줬었음 욕 뒤지게 얻어먹고 오픈하긴 했지만 오픈XR에 대기업들 잔뜩 참여한게 스팀 그짓거리덕이기도 함
우선 정말로 타사 VR을 막았다면 반발이나 논란이라도 생겼을텐데 금시초문인 내용이라 기사가 있었으면 좋겠구요. 정말로 그랬다고 하더라도 단독형인 오큘러스나 PS VR을 미는 소니가 스팀VR때문에 OpenXR에 참여했다는게 납득이 안가는 설명이네요.
독립vr겜도 스팀vr키는걸 전제로 돌아가긴함 ㅋㅋㅋ
위 상 말고 아래 하는
이건별수없는거아닌가
별 수 없는게 아니라 나 게임 있는데 남의 집 게임기 있어야 겜 할 수 있다고 하는 시점에서 이뭐병 아닐까
저거 스팀에서 안팜?? 난 스팀에서 샀는데 뭐지
기생 ㅋㅋ
어차피 스팀에 팔던데 처음엔 에픽 독점이었던건가
PS4 VR 있어서 접대용으로 구입했음 음악도 좋고 다만 ps4 vr 해상도가 넘 구려서
근데 이건 오큘러스하고 바이브하고 표준안 만들면 끝나는 이야기임 vr 입력 표준안이 없으니 스팀이 호환성 맞추려고 만든게 스팀vr
VR로 해본적은 없는데 VR로 하면 뭐 다름?
걍 스팀겜이 언리얼엔진 쓰는 느낌이잖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