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조금 많이 없지만(...)
배틀가레가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는 랭크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틀린 부분, 불완전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보다 잘 아시는 분께서 정리해주시면 좋을 텐데...)
배틀가레가는 아케이드 가동 초기에 난이도가 너무 높은 나머지, 아케이드 게임 전문지 '게메스트'의 첫 스코어 집계 당시 클리어한 사람이 아무도 없었고 '클리어 불가능 아니냐'라는 소문도 돌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후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 난이도(랭크)가 변화한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공략을 위해 의도적으로 랭크를 조절하는 플레이스타일이 도입됩니다. (주로 생존시간에 의해) 플레이어의 실력을 판정해 난이도가 상승하는 것은 당시의 아케이드 게임에서는 일반적인 요소였지만, 이것을 조절하는 것이 공략의 중심이 된 배틀가레가는 이른바 '랭크 게임'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랭크 변화의 사양에 대해서는 제작사나 미디어 등에서 공식적으로 발표된 것이 전혀 없으며, 플레이어의 관찰과 연구의 산물 중 일부가 정설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랭크 변화의 요인
현재 랭크 상승에 있어 정설로서 받아들여지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노 미스로 플레이한 시간
● 생존 시간
● 기체의 파워 업 상태
● 장비 옵션 수
● 연사 속도
● 플레이어가 발사한 총알 수
● 웨폰 발사
● 샷 발사
● 적 지상물의 탄을 봉인
● 아이템 획득
그리고 랭크를 떨어뜨리는 요인은 오직 한 가지입니다. 그것은
● 플레이어 기체의 사망
정확히는 사망시점이 아닌 사망 후 출격하는 시점에서 랭크가 하락합니다. 또한 잔기 수가 적을 수록 많이 하락합니다.
아케이드판이나 새턴판에서는 현재 랭크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방법이 없었지만, Rev.2016에서는 M2Gadget의 도입으로 랭크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랭크 그래프를 관찰하면
●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랭크는 서서히 상승함
● 랭크가 즉각적으로 0.1% 이상 상승하는 행위와 그렇지 않은 행위가 있음
을 알 수가 있습니다. 랭크가 즉각적으로 상승하는 행위를 정리해보면
● 小웨폰 아이템 회수
● 大웨폰 아이템 회수
● 小웨폰을 모아 大웨폰을 획득
● 파워 업
● 점수가 낮은 훈장(100~400점 추정) 회수
● 웨폰 발사
● 옵션 아이템 회수
이상의 행위를 제외하면 게임 중 즉각적으로 랭크가 뛰어오르는 장면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다른 행위들은 각 1회당 상승량이 매우 적거나, 혹은 누적되어 랭크 상승 속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얼마 전 번역한 플레이영상 자막에서도 현재 파워 업 상태 등이 랭크 상승 속도에 영향을 준다고 언급됩니다)
또한 아이템 회수 시 랭크 상승률은 다음 순서대로라고 합니다 (이것도 같은 영상의 자막에서 참조)
[ 옵션 = 大웨폰 >> 점수가 낮은 훈장 > 웨폰 발사 >> 그 외 아이템 ]
랭크 관리의 목적 및 수단
랭크를 전혀 염두에 두지 않고 마구잡이로 플레이하다 보면 랭크는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이렇게 진행하다보면 난이도는 너무 높은데 사망으로도 진정시키기 어려운 수준이 되어버립니다. 랭크 관리의 목적은 현재의 난이도를 하락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런 상황이 오지 않도록 난이도의 상승을 계속해서 억제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랭크 관리 수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템은 현재 상황에서 필요한 만큼만 회수
● 초반부터 필요없는 고속 연사를 넣지 않음
● 웨폰을 되도록 남발하지 않음
● 잔기 수를 일정 이하로 유지
● 적절한 포인트를 정해 그 부근에서 자폭
위의 요건에 의해, 어느 정도 계획적인 플레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매 플레이마다 같은 장면에서도 상황이 크게 변화하는 게임이므로, 각 장면에서 필요한 장비 상태나 각종 포인트는 기억해 두되 상황에 따라 임기응변으로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랭크의 계승
엄밀히는 랭크에만 국한된 요소가 아니지만, 게임오버 후 다음 차례의 플레이는 이전 플레이의 영향을 받습니다. 구체적인 확인은 어렵지만 게임오버 후 리셋하지 않고 그대로 다음 게임을 시작하는 것을 반복하다 보면, 게임 시작부터 랭크 숫자가 상당히 올라가 있고 그 숫자 아래로는 잘 내려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랭크 외에도 아이템 등장 순번 또한 이전 플레이의 것이 계승됩니다. 이전 플레이에서 마지막으로 나온 아이템의 다음 순번이 그 다음 플레이의 첫 아이템으로 등장합니다.
게임을 리셋하면 랭크와 아이템 순번 모두 초기 상태로 돌아가므로 플레이가 수월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