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게 인문학 시리즈
1화: 자지에 대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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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화: 보지에 대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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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화: 쎾쓰에 관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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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외: 헤라클레스에 대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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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조를 위한 재업.
사진은 전 편인 보지편에서도 나온 여근곡.
오전에 찍힌 사진인데 여근곡은 오전에 봐야 실루엣이 제대로 나온다. 필자 역시 워크숍 갔다가 오후에 보곤 실망해서 온 기억이 있음.
성기숭배의 세 번째 이야기인데
1, 2편이 성기의 형태를 숭상하는 토테미즘으로서의 이야기였다면 이번 이야기는 섹.스-성적인 교합을 숭배하는 이야기가 될 거 같다. 그 중에서도 각 문화권 내에서 독자적 형태의 성기숭배를 집중적으로 이야기 하고자 한다.
풍수나 양택에 대해 유게이들도 들어본 적 있으리라 필자는 생각한다. 최소한 배산임수 정도의 용어는 들어본 적 있겠지?
풍수는 후에 동양철학인 도교의 영향, 음양오행 사상 등과 결합했긴 했지만 그 일면엔 성기숭배의 영향을 받았다.
즉, 성력숭배(性力崇拜)가 생식·재생의 의미로서 묘지 풍수사상과 연결되었으며, 전승되는 가운데 남근의 상징인 망주석(望柱石)과도 연관되어 후손의 번창과 행운 등을 기원하는 의미도 지니게 되었다. 또한 양택풍수(陽宅風水)로서 마을의 입지조건에 따라 음양의 조화를 갖추게 한다든가 음양 중 어느 한쪽의 노출로 풍속이나 풍기가 문란하여진다는 관념 등도 폭넓게 형성되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풍수에서 귀하게여기는 지형 중에서는 "역두형(力頭形:남근 귀두 형태의 땅자리)"이나 "옥문(玉門:여근 형태의 물자리)"등이 있기도 하다.
필자 역시 한 사람의 변태로서 죽고 나면 자지보지 모양 묫자리에 묻히는 것을 인생 목표로 삼고 있다.
요약하자면 풍수에서의 성기숭배는 풍요를 기원하는 제의-토테미즘의 성기숭배의 연장선인데
이는 지난 글들에서 말한 바 있어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음.
이번 얘기는 불교다. 불교하면 무욕무심이라는 이미지가 있긴 하다.
그러나 불교 역시 쎾.쓰를 항상 멀리 한 것은 아니다.
특히 밀교-그 중 좌도밀교(탄트라 불교)는 쎾.쓰를 하나의 정신적 수양법으로 보았다.
밀교란 무엇인가?
불교를 "현교(顯敎)"와 "밀교(密敎)"로 구분하곤 하는데 이는 교주를 누구에 놓냐에 따른 구분이다.
현교는 부처를 교주로 삼는다.
반면 밀교는 법신불을 교주로 삼는다.
여기서 유게이들은 '불교의 교주는 당연히 부처 아니냐'는 의문이 생길 수도 있겠다.
맞다. 불교의 교주는 당연히 부처다. 이는 반론의 여지도 없지.
"법신불(法神佛)"이란 법신으로서의 부처다. 범어 "바이로차나Vairocana"를 한자로 음역해서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이라 하는데 간단히 법신불이라고도 한다. 육체가 아니라 정신적, 우주적인 영역에서 존재하는 부처를 의미한다. 이런 성격 때문에 밀교는 현교보다 신비주의적 성격이 강하고 정신 수양을 매우 중요하게 본다.
이 부분에서 질질 늘어봤자 의미없고 자세한 내용운 가까운 절에서 상담하시오.
다만 우리가 여기서 주목할 것은 밀교에 존재하는 쎾.쓰 수련법이다.
밀교는 인도에서 발전해 불교 영역권인 아시아 어디에나 퍼져나갔는데 현교에 비해서 더 토착 문화와 단단히 결속해나갔다. 따라서 각 지방의 밀교는 그 지방 토속 신앙에서 유래된 제의나 풍습을 지니고 있다.
그 중 밀교의 셲.쓰를 통한 훈련법은 힌두교에서 유래했다는 것이 정설이다.
시바 신앙 등 힌두교는 성기숭배가 강력하게 남아있다.
"링가 ling"라 하여 시바 신의 남근을 흉내낸 돌기둥을 사원에 떡하니 세워놓을 정도. 이를 "샤크티 Shakti(:힌두교에서의 성력 숭배)"라 하는데 성기숭배의 일종으로 신들이 지닌 생식력, 생명력의 표상으로 남근, 여근을 숭배하는 것을 말한다. 성애를 중시하고 앞서 말한 링가나 여근상 "요니Yoni" 등의 성적인 표상을 숭배한다.
이런 성력숭배는 본래 풍요와 보호의 신앙에서 시작했지만 힌두교 특유의 우주론, 철학 등과 맞물려 새로운 지점까지 나아갔다. 요가 수행자, 수행자, 신앙인 등은 남녀의 성교를 통해 신과 일체화하는 궁극적인 초월에 도달할 수 있을거라 믿었다.
극단적으론 "윤좌숭배(輪坐崇拜)"란 것이 있는데 윤좌숭배란 같은 수의 남녀가 윤좌(輪坐)하여(:윤좌-부처, 전륜성왕의 자리. 여기서는 만다라의 형태로 사람들이 앉는 것)하여 카스트나 근친의 구별 등을 무시하고 야간에 만트라(眞言)를 외면서 5M, 즉 마디마(酒), 만사(肉), 맛야(魚), 무드라(菓子), 마이투나(性交)로 표현되는 의례를 행하고 해탈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물론 이런 건 극단적인 거고 성교를 수행으로 보는 좌도밀교승이나 요가 수행자도 여기까진 잘 안간다.
그러니까 말하자면 호흡법, 자세, 힘의 강약 등 복잡한 규칙과 리듬을 맞춰가며 집중하는 데 의의가 있는 거다.
쾌감을 느끼면 오히려 실패다(단순한 말초신경의 쾌감과 다른 초월적이고 순수하게 정신적인 쾌감의 영역이 있다고 수행자들은 주장한다).
사실 허리 흔들고 싸서 해탈하면 누가 부처를 못하겠냐.
그렇게만 해서 해탈할 수 있으면 나 같은 사람은 해탈 같은 것은 꿈에도 못 꾸는 거고.
결국 탄트라 요가 수행자나 좌도밀교승들에게도 이런 수행들은 단지 자아를 초월하고 물아를 이루는 한 가지의 방법에 불과할 뿐, 그 자체에 의의가 있지는 않다.
오히려 필자는 그런 상황에서 경문을 외우고,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항상 그들을 항상 존경하고 있다.
이번에는 고대 그리스를 보자.
고대 그리스는 다양한 "비교(秘敎)Mysteries"들이 전해져 왔다. 이는 그리스 종교 자체가 굉장히 유동적인 편이라 여러 지방신이 합쳐지거나 분리되는 둥 유동적인 형태를 지녔기 때문이다. 헤라클레스도 영웅이었지만 후엔 신으로 숭배된 것처럼 어떤 신과 영웅이든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주류 종교에 편입되거나 분리되어 새로운 종교가 되었다.
여러 비교 중에 디오니소스 비교가 대표적인데 디오니소스는 그 만큼 강력하고 오래된 신앙이었다. 디오니소스의 신격으로 봐서 아마 자연력과 인간 내부의 야생성과 관련된 신이 아닐까 싶은데 비교기 때문에 자료가 없어 확인할 방법은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디오니소스의 신앙이 무척이나 광범위했으며 교단이 큰 세를 가졌기 때문에 디오니소스는 주류 신앙에 통합된 후로도 12명의 주신에 당당히 입성했다는 것이다.
이렇듯 디오니소스는 크게 숭배되었기 때문에 디오니소스를 기리는 축제도 존재했다.
이를 "디오니시아 Dionysia"라고 한다.
고대 그리스에는 여러 신과 영웅들을 기리기 위한 축제들이 존재했고, 그리스인들은 그 때만큼은 답답한 규칙과 일상에서 벗어나 비일상과 자유를 만끽할 수 있었다.
디오니시아는 비극과 희극 공연을 중심으로 한 종교축제인데 "신년제(新年祭)Panathenaia" 다음으로 큰 축제였다. 1년에 두 차례, 겨울의 "전원제Rural Dionysia"와 봄의 "대 디오니시아Great Dionysia"를 거행했으며 축제 때는 디오니소스 신관의 주관으로 아크로폴리스 신전에 딸린 디오니소스 극장에는 1만 7000명 가량의 관객이 모여들었다.
전원제에서는 풍요와 가산의 상징인 남근상을 들고 퍼레이드를 벌였다.
헤르메스도 그렇고 고대 그리스인들 자지 참 좋아한다.
남근상, 바구니, 긴 빵, 와인 단지 등 여러 공물이나 상징을 든 사람들이 퍼레이드를 벌였고 "코레고스(:연극 후원자)choregos"들이 리드하는 주신찬가를 열창한다.
필자는 이 디오니소스 찬가의 가사를 처음 보았을 때 가사의 아름다움에 할 말을 잃고 말았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한 번 불러주길 바라는 바이다.
(멜로디는 독자 여러분이 알아서 붙여볼 것, 가장 큰 목소리로)
"오 남근이여!
남근이여!
흥겹게 떠들고 마시며 돌아다니는 디오니소스의 친구여.
희미한 황혼의 방랑자여!
음탕한 애인이여.
나는 여기 나의 집에서 그대를 기쁘게 영접하노라.
최악의 겨울은 이제 끝났으니 나는 이렇게 대담하게 간청한다오."
브리보! 짝짝짝.
그리고 이 짓거리를 봄에도 또 했다.
왜 이렇게까지 자지에 집중하는 걸까.
디오니시아는 디오니소스가 저주를 내리고 다시 저주를 거둬간 것을 기념한 것에서 시작한다.
디오니소스가 염소 가죽 옷을 입고 지상에 내려왔을 때 "엘레우테라이Eleuthrai" 지방의 처녀들은 그를 숭배하길 거부했다. 신은 분노하여 그녀들에게 광기와 정신병을 내렸다. 이 광기에서 낫기 위해선 그를 "죽음의 신Melanaigis"로 모시고 섬겨야만 했다. 그 후 사람들은 디오니소스를 숭배하고 그의 노여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비극tragedy," 즉 "염소의 노래"를 그에게 바쳤다.
이것이 디오니시아에서 희극과 비극을 경연하는 이유다.
한 편, 아테네 남성들 역시 디오니소스를 숭배하길 거부했다. 디오니소스는 이번에도 그들의 오만에 합당한 벌을 내렸다.
바로 발기부전이었다.
그렇다, 발기부전.
발기부전.
진짜로.
뻥 아니다.
그리스 신들 이런 거 좋아한다. 헤르메스는 남성들에게 성병을 내린 적도 있다.
발기부전에 걸린 아테네 남자들은 자신들의 잘못을 빌고 신탁을 받았다. 신탁은 바로 나무로 만든 남근상을 들고 행진을 하는 것만이 발기부전에서 그들을 구원할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디오니소스는 수 천의 딜도가 행진 하는 모습을 내려보며 엄청 웃었을 거라고 필자는 확신한다.
그 후로 디오니시아에서는 남근상 퍼레이드를 벌이게 되었다.
풍수, 밀교와 힌두교, 디오니시아 세 가지 예만 들어도 풍요와 보호 기원에서 시작한 성기숭배가 다양한 형태로 변이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
사람이란 본디 자지보지를 좋아하기 때문일까.
인류란 항상 자지보지 섹.스를 생각하게끔 만들어진 존재인가.
아아, 필자는 지금 인류에 대한 사랑과 감동으로 몸을 가눌 수가 없구나.
원시적인 성기숭배는 어느 문명권이나 비슷했지만 이후 다양한 문명권에서는 독자적인 성기숭배의 만들어냈다. 어느 문명이든 인류는 자지와 보지에 대해 깊숙히 탐구했기 때문이겠지.
이 이후로는 그런 다양하게 변이한 성 문화, 민속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더 짧은 글들이 주가 될 예정이며 동성애, 수간, 이종족 교류, NTR 등 하위 장르에 대한 글들이 예정되어 있다.
쎾.쓰 얘기 끗!
(유게 인문학 시리즈는 비정기적으로 계속 연재될 예정이며 항상 쪽지와 댓글을 통한 관심과 질문을 기다리고 있음)
왜 후.장 방문 ㅆㅆ 이야기가 아닌거죠? 왜죠?
라마불이군
후방 장문 섹 스에 대한 이야기 줄이면 후 장섹 스기 되겠군 하하하!
카마 수트라! 훌륭한 책이지. 전립선 등을 통한 성기능 검진부터 다양한 체위를 제공해주는 유용한 서적이라고 필자는 항상 카마 수트라를 높게 평가해 왔다. 단순한 성적 욕망이 아니라 건전하고 즐겁게 행위를 해주는 조언을 엮은 주옥같은 책이다. 다만 이 책은 종교 서적이라기보단 실용 서적이란 느낌이 강해서 언급 안했음.
쎾쓰 너무 좋아 이히히 쎾쓰
한다고 약속함
잘 아는구나. 그래, 카마 수트라 역시 힌두교와 연결이 크지. "카마" 자체가 훌륭한 힌두교인의 네 가지 목표 중 성욕을 의미하니까(나머지는 재산, -카스트에서 오는-의무, 해탈). 다만 여기서는 해탈을 위한 성적 수련에 집중했기 때문에 필자는 카마 수트라를 굳이 언급하지 않았다. 부디 양해 바람.
동성애에 대한 이야기 예정에 있습니다
필자도 못해봤다. 그러나 못하기 때문에 쎾.쓰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욕망이 생기는 게 아닐까. 실제로 셲.쓰를 하는 것은 인싸 카스트에게 넘기고 우리는 쎾.쓰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탐구하는 것이 올바른 업무의 분배가 아닐까 필자는 생각한다.
아마 남성 사이의 동성애/여성 사이의 동성애 둘로 나눠서 언급할 거 같은데 전자에 들어갈 거 같음
후방 장문 섹 스에 대한 이야기 줄이면 후 장섹 스기 되겠군 하하하!
센스에 필자도 부랄을 탁 치고 갑니다
왜 후.장 방문 ㅆㅆ 이야기가 아닌거죠? 왜죠?
여기에 카마수트라 짤이 있으면 완벽하겠네
카마 수트라! 훌륭한 책이지. 전립선 등을 통한 성기능 검진부터 다양한 체위를 제공해주는 유용한 서적이라고 필자는 항상 카마 수트라를 높게 평가해 왔다. 단순한 성적 욕망이 아니라 건전하고 즐겁게 행위를 해주는 조언을 엮은 주옥같은 책이다. 다만 이 책은 종교 서적이라기보단 실용 서적이란 느낌이 강해서 언급 안했음.
종교는 언제나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지
잘 아는구나. 그래, 카마 수트라 역시 힌두교와 연결이 크지. "카마" 자체가 훌륭한 힌두교인의 네 가지 목표 중 성욕을 의미하니까(나머지는 재산, -카스트에서 오는-의무, 해탈). 다만 여기서는 해탈을 위한 성적 수련에 집중했기 때문에 필자는 카마 수트라를 굳이 언급하지 않았다. 부디 양해 바람.
나도 그냥 성교를 통한 수행이라길래 말만 꺼내봤어
쎾쓰 너무 좋아 이히히 쎾쓰
않이.. 제목 낚시..
라마불이군
이거 제목이...?
검귀마라불이었나 무사시건도였나
무사시건도는 뭐옄ㅋㅋ
ㅁㅁ...
디오니소스 자체가 실존 인물이었을거라는 소리도 들어본것같은데
실제로 그럴 가능성이 있다. 디오니소스 역시 인간이었다가 신이 된 인물이니까. 헤라클레스가 인간 영웅에서 고대 그리스 국가들의 알력 사이에서 신으로 숭배되기 시작한 것처럼 디오니소스 역시 가능성 있다. 고대 그리스의 디오니소스 비교는 디오니소스의 부활과 기적을 의미하며 포도주를 디오니소스의 부활의 증거이자 그의 피라고 생각했지. 이런 부활에 대한 내용이 언급되는 걸 봐서 종교의 창시에는 디오니소스란 이름의 교주가 언급되지 않았나,하고 상상을 해볼 수 있다. 굳이 불멸자를 숭배한다면 부활은 의미가 없으니까.
정말이지 쎾쓰는 최고야! 해본 적은 없지만 말이야 하하하
선생님 우리는 인류학의 성지인 쎾쓰를 못하는데 어떻게 살아야하죠?
필자도 못해봤다. 그러나 못하기 때문에 쎾.쓰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욕망이 생기는 게 아닐까. 실제로 셲.쓰를 하는 것은 인싸 카스트에게 넘기고 우리는 쎾.쓰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탐구하는 것이 올바른 업무의 분배가 아닐까 필자는 생각한다.
쎆스 저도 정말 좋아하는데요 그럼 제가 한번 해보겠ㅅ...
소년을 탐하는 남색에 관한 얘기도 좀
동성애에 대한 이야기 예정에 있습니다
아마 남성 사이의 동성애/여성 사이의 동성애 둘로 나눠서 언급할 거 같은데 전자에 들어갈 거 같음
일반적인 동성애 말고 그... 미동에 관한 이야기...
한다고 약속함
땡큐 빌런!
이런 성(性)과 관련된 책으로 참고할 만한 게 있을까요? 잘 읽었습니다
인문학적 기반이 되어 있으면 "야만사회의 ㅅㅅ와 억압"이라는 책이 읽어볼만 함. 필자도 이 책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음. 국내에서 보자면 현용준 교수 작품들이 읽어볼만 함.
이런 유익한 글은 만국의 유게이들에게 두루 읽혀져야하니 재업을 한건가
사실 전 글이 오타가 많아서...
독자가 오타쿠니까 오타는 괜찮지 않을까요?
나아중에 시간 있으먄 오나홀의 역사좀...오늘 오나홀 찢겨서 텐가홈피가서 대량 주문함
필자는 고전, 민속 문학 전공이라 그런 거는 답변하기가 힘들다. 미안...
기원전 350년 경 로마에서 올리브 오일, 등의 윤활제를 수건에 발라 자위행위에 이용했고, 15세기에는 네덜란드와 프랑스의 선원이 위해 천이나 헌 옷을 기워서 여성 형태의 인형을 만들어 사용했다는 수준의 답변은 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은 모름.
네 형님
님 딴 사이트에서 본느낌이 드는데...
저 유게에만 올렸는데. 다만 이 시리즈의 초고가 되는 글을 유게에 올린 적 있었는데 그걸 딴 사이트가 퍼간 적 있다는 이야기는 들어봄.
아하
성에 대해서는 본능적으로 알 수 없는 금기와 두려움이 있었던 게 저런 축제가 있었던 원인이 아닐까 생각이 듬. 움베르토 에코는 '웃음은 두려움을 감추는 기술'로 정의한다고 했음. 성에 대해 뭔가 치장하고 포장할 건덕지가 많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