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 일본문화 개방 당시 개방에 반대한 사람들이 걱정한 것들
그냥남자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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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2021.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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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을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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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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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팔렘꼴통절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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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빛 단풍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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찐쿠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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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de_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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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도리탕 비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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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우타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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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챠하느라밥이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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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미핸드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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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가에e름없는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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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박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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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카가키 카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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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르륵꾸르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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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대지기 공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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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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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309663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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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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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ia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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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개방 후 실제로도 웹툰,웹소설 자리잡을때까지 만화,소설 쪽은 싹 쓸려나가긴 했음. 일본산 물량에 휩쓸려서 한국 만화 죽고, 양판소 라노벨에 죽고. 그러다가 웹툰, 웹소설 살아나면서 우리만의 테이스트 다시 찾은거지.
그야 키워주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이기냐 망쳐놨는데
우리나라에서 검정고무신 방영하던 당시 일본에선 도라에몽 방영하고 있었다고 함 개천가에서 거지들이 라면 훔쳐먹는 애니메이션이 우리나라 대표 만화영화였던 반면 일본은 삐까번쩍한 주택가에서 미래도구를 가지고 노는 애니가 방영한다는걸 보고 한국인들이 박탈감을 느끼게 되는걸 굉장히 경계했다고 하더라. 그 연장선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등장인물 이름이라던가 지명을 전부 한국식으로 로컬라이징해서 한국의 만화라고 눈속임했다고
저때가 전성기였음
방송국에서 억지 한국화 시키는게 ㅈ나 싫었음 일본지도 한국으로 바꾸고 태극기로 바꾸는것들
만화는 쓸렸는데 소설은 전혀 안쓸려나갔음 판타지랑 신무협 유행타기 시작했을때가 저즈음임 한국 장르문학 태동기. 오히려 일본 라이트노벨들은 저시기에 한국에서 죽을 씀.
라노벨에 양판소가 죽었다고? ㅋㅋㅋㅋ 그당시에 라노벨은 진짜 마이너 오브 마이너 였는데??
라노벨은 지날수록 영향을 많이 줬지만 초반엔 그냥 씹덕만 보는 소설이었지 쓸려나갔다기엔 한국식 양판소는 수요층이 달랐던거 같아
좀 컸다싶으면 불태우거나 법으로죽이기!
현실은 라노벨은 씹덕만 보던 변태소설이었고 원나블 이외의 만화들은 오타쿠나 즐기던 씹아싸 문화였음 ㅋㅋㅋ 오히려 지금의 웹툰이랑 웹소설이 뜨면서 이미지가 개선된 케이스라고 봄
너무 재밌어서 애들이 저거만 볼까봐 걱정함
저때가 전성기였음
그야 키워주지도 않았는데 어떻게 이기냐 망쳐놨는데
Cuberleyfallaci
좀 컸다싶으면 불태우거나 법으로죽이기!
근데 개방 후 실제로도 웹툰,웹소설 자리잡을때까지 만화,소설 쪽은 싹 쓸려나가긴 했음. 일본산 물량에 휩쓸려서 한국 만화 죽고, 양판소 라노벨에 죽고. 그러다가 웹툰, 웹소설 살아나면서 우리만의 테이스트 다시 찾은거지.
그 전에 분서갱만 해서 죽여놨지 않나요?
한국 생태계처럼 교란종 들어온걸 버텨내서 우리것으로 바꿔놓은 저력
GGYY
라노벨에 양판소가 죽었다고? ㅋㅋㅋㅋ 그당시에 라노벨은 진짜 마이너 오브 마이너 였는데??
GGYY
만화는 쓸렸는데 소설은 전혀 안쓸려나갔음 판타지랑 신무협 유행타기 시작했을때가 저즈음임 한국 장르문학 태동기. 오히려 일본 라이트노벨들은 저시기에 한국에서 죽을 씀.
GGYY
라노벨은 지날수록 영향을 많이 줬지만 초반엔 그냥 씹덕만 보는 소설이었지 쓸려나갔다기엔 한국식 양판소는 수요층이 달랐던거 같아
얼음동동커피
현실은 라노벨은 씹덕만 보던 변태소설이었고 원나블 이외의 만화들은 오타쿠나 즐기던 씹아싸 문화였음 ㅋㅋㅋ 오히려 지금의 웹툰이랑 웹소설이 뜨면서 이미지가 개선된 케이스라고 봄
ㅇㅇ 상상력도 있고 능력도 있는데 그걸 일부러 법으로 봉인시키고 사회적으로 말살시켜온터라 꽃피는게 늦었음 다만 책이라는 매체는 단속이 좀 느슨하니 그쪽으로 발전했음
라노벨은 그때도 지금도 존나 쌉마이너 씹덕 장르인거 같은데
방송국에서 억지 한국화 시키는게 ㅈ나 싫었음 일본지도 한국으로 바꾸고 태극기로 바꾸는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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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검정고무신 방영하던 당시 일본에선 도라에몽 방영하고 있었다고 함 개천가에서 거지들이 라면 훔쳐먹는 애니메이션이 우리나라 대표 만화영화였던 반면 일본은 삐까번쩍한 주택가에서 미래도구를 가지고 노는 애니가 방영한다는걸 보고 한국인들이 박탈감을 느끼게 되는걸 굉장히 경계했다고 하더라. 그 연장선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등장인물 이름이라던가 지명을 전부 한국식으로 로컬라이징해서 한국의 만화라고 눈속임했다고
왜 그래도 노진구 이슬이 퉁퉁이 비실이 이런 재미난 이름도 많이 나왔는데. 케바케긴 하지만 말야
콩켸팥켸
이름은 위화감도 그렇고 항상 나오기때문에 어쩔수 없다지만 도라에몽에 일본지도나오는게 그렇게 많지도 않은데 그냥 그 화만 방송을 안하면 됐을거라 생각함 어린이 눈에도 너무 어색하고 이상했음
콩켸팥켸
그래도 어릴때 그런 만화를 볼수 있었다는건 확실히 좋은 추억인건 맞다
그거말고도 검정고무신하고 마루코는 아홉살이 시대적 배경이 거의 같다는게 더...
오히려 로컬라이징이 더 친근한 경우도 있어서 케바케임. 가면라이더 같이 토에이가 로컬라이징 하라해서 하는 경우도 있고
다른건 몰라도 아따맘마는 일본판보다 한국판이 쩔엇다
실제로 국내 방영한 일본 애니메이션중에 화 전체가 일색이 강한건 그 화를 방영 안한 경우도 많았음.
저 당시 한일간 경제력 격차 생각하면 만들어지던 창작물의 배경차이도 어마어마했겠지. 지금 북한이 남한 창작물 볼 때 느끼는 감정이랑 비슷한 느낌을 받았을지도?
저 땐 농구로 치면 NBA 드림팀 시절같은거라...
그나마 저 때가 한국 만화의 전성기였다.
애니메이션도 그렇지만 X-JAPAN이나 ZARD 같은 가수들이나 러브레터나 배틀로얄 등 영화들도 다 쩔었음. 그리고 지금은 싸그리 다 망함. ;;;
루리웹-62485647522
단일국가로선 미국과 같이 쌍두 마차죠... 일본산업중 제조업이나 심지어 애니메이션까지 망하고 있어도 유일하게 아직도 세계시장에서 최중요 위치를 잡고 있는게 게임산업인데... 요즘 코로나 상황보면 참 희한할정도의 아날로그 국가인데 게임쪽만 아직도 세계적으로 살아있어서 강한 이유가 KPOP처럼 해외가 타깃이라서 그런듯 하더군요... 큰 게임제작사 대부분이 해외를 타깃으로 잡고 개발하니... 우리나라 게임산업은 반대로 내수만 보고 망했죠. 영화 음악은 우리쪽이 해외를 타깃으로 만들어서 퀄리티가 높고 일본은 그쪽은 내수 보다 망했고요 ㅋㅋ 거꾸로임
영화는 인정하지만 영화 하는 사람 얘기 들어보면 아무리 매니악한 장르라도 일본은 고정적인 수요가 있다고 함. 그리고 음악은 우리나라가 비빌 바가 못됨. 우리나라는 음악의 퀄리티가 좋거나 시장이 발달한게 아니라 쇼 엔터테인먼트가 발달한거임
음악은 비교안될텐데요 윗분말씀처럼 장르에 다양성은 비교가 안됨
음악 스펙트럼은 일본이 아직 훨씬 넓겠지만 세계음반시장 2위라 그런거고, 우리가 집중한 상업적 분야에선 제꼈다고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우린 내수가 작으니 세계에 통할 음악을해서 발전한 케이스지만요
제가 장문의 댓글을 썼다가 달기전에 다 지우고 적절한 예시를 생각해봤는데 루리웹 식으로 말하면 우리나라에서 k-pop보다 게임의 해외 매출이 더 큰데 그게 게임의 퀄리티가 좋아서 그런 걸까요?
무슨 말씀이신지 알겠네요, 매출규모가 반드시 퀄리티와 같은 경향을 보이진 않으니까요.. 저는 예전엔 일본 음악도 자주 들었는데 최근 본 아이돌 영상들은 한국쪽이 압승이라 그렇게 생각한거구요, 제가 본 영상이 실력없는 일본 아이돌 영상일수도 있고 사실 아이돌 음악 말고는 비비기도 어렵겠죠.. 당장 클래식이나 뉴에이지 아티스트만 봐도 일본쪽은 몇명 떠오르는데 한국은 없으니..
실제로 저시절 기억하는 아재들이지금도 일뽕상태인경우 많음. 건프라 관련 동호회다보니 꽤 40~50대 아재들도 꽤 있는데 그분들은 진짜 더라.
40~50대면 개방되기전이라 거의 불법복제로 접하던 세대이고, 그땐 일본애니나 음악이 인기 였죠. 나름 추억이 있기에 일뽕들이 많음.
저때 일본문화가 막강하긴 했지만, 우리나라에 제대로 자리잡지 못한 이유가 주류문화가 아니었음. 우리나라 정서상 애니나 만화는 어린애나 보는 걸로 인식이 되어있었거든... 그러니 우리나라 애니나 만화가 그다지 발전하지 못한 이유였고... 오히려 우리나라 드라마가 일본에 먹히는거 보고 깜짝놀랐었찌... 암튼 겨울연가는 진짜 충격이었음.. 일본에 그렇게 인기가 있을줄은 몰랐거든....
저때가 그 x세대 하는 시절이지? 지금은 40대 아재들이고
저때 90년대가 가장 일본문화가 화려할때니 그때 학생시절이면 30대중반부터 ~ 40대중반까지 이 연령층이 딱 이였죠 80년대 중후반이 일본은 가장 번성할때였는데 그때자본으로 기반만든걸로 문화적으로는 가장 번성할때는 90년대였음... 일본은 근데 이 연령층은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나 게임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대중가요 영화까지 문화컨텐츠산업이 가장 급발전하던 시기를 다 겪기도 하고 지금 최신의 문화도 받아들일수 있는 연령층이 이 연령층이죠
지들이 만화 다 죽여놓고 핑계대넹
문화산업은 경제 순환 제일 끝에 있기 때문에 호황이면 제일 늦게 부흥하고 불황이면 제일 빨리 침체됨. 즉 우리나라 경제 상황을 엿볼수 있는 좋은 지표임
다른것보다도 문화개방 전까지는 거의 전국민이 일본이 나쁜놈들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혹여라도 문화개방 이후 일뽕에 맛들여서 나라 팔아먹는 놈들 있을까봐 걱정을 많이 했었지 ㅎㅎ 그리고 결국 30년 후 지금....
그전에 스스로 죽여놓음
저당시 우리나라 검열은 지금 중국이랑 비슷하다고 보면 됨, , 자국 문화 다 죽이고있었지.
아키라 뉴코아 백화점에서 본게 아직까지 덕후로써 자랑거리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