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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BEST
실제로 와우 출시 이후 리니지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국내 온라인게임 월정액비가 저리 고정 됨
??? : 와우만도 못한 게 와우보다 비싸게 받겠다고?
와우나오기전엔 똥배짱 부리면서 3만원 이상이었는데
십몇년째 그가격인것도 대단하긴해
19800이라는게 참 라그나로크가 처음 월정액 도입할때 2만원 이하로 하겟다고 호언장담을 하고 19800 으로 했었는데 세금붙어서 22000 됐다고 사과하고 그랬는데
선후가 잘못된듯한디 와우 초기 가격은 24던가 2만원대 였음 그리고 불매운동 쎄게 맞았지 그전까진 만원짜리도 있고 했고 와우 이후 가격이 저리된게 아니라 와우가 헛짓하다가 나중에서 저 고정가로 내린거임
... 보통 18000에 세금붙어서 19800 되는거 아니었나
무슨 소리를;;
똥베짱 장사하던건 리니지뿐이었고 머그겜 월정액 평균은 만원~만오천선이었음 그리고 와우 국내 첫출시때 정액은 2만 5천이었고 그래서 미국에서도 20달러 받아먹는걸 한국에서 2만5천 배짱장사 하느냐고 욕 많이먹었는데
리니지도 내릴려고했지만 린저씨들이 시세망가진다고 내리지말라고 항의한걸로암 ㅋㅋㅋ
십몇년째 그가격인것도 대단하긴해
실제로 와우 출시 이후 리니지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국내 온라인게임 월정액비가 저리 고정 됨
김전일
와우나오기전엔 똥배짱 부리면서 3만원 이상이었는데
김전일
리니지도 내릴려고했지만 린저씨들이 시세망가진다고 내리지말라고 항의한걸로암 ㅋㅋㅋ
김전일
선후가 잘못된듯한디 와우 초기 가격은 24던가 2만원대 였음 그리고 불매운동 쎄게 맞았지 그전까진 만원짜리도 있고 했고 와우 이후 가격이 저리된게 아니라 와우가 헛짓하다가 나중에서 저 고정가로 내린거임
린저씨들 항의안하고 택진형이 리니지는 명품겜이라고 계정비 안내린다고했엉 그리고 리마후 교묘히 무료겜이라면서 가호라는 시스템 만들고 가호를 안사면 템 아데나 안나오게 만들었지 문제는 그 가호라는게 계정비 보다 더 비싸ㅋㅋㅋ 리마전 2만9천7백원하던 계정비가 리마후 가호파는게 5만원임 ㅋㅋ
피까마귀
똥베짱 장사하던건 리니지뿐이었고 머그겜 월정액 평균은 만원~만오천선이었음 그리고 와우 국내 첫출시때 정액은 2만 5천이었고 그래서 미국에서도 20달러 받아먹는걸 한국에서 2만5천 배짱장사 하느냐고 욕 많이먹었는데
어 맞아 한국은 패키지 안팔고 그리 비싸다고 하면서 이야기 많았지
이게 맞음 와우 초반에 왜 2만원 아니냐고 욕먹은거 기억남
이게 맞다
다른데랑 제휴해서 분당 얼마로 받아먹기도 했지 ㅋㅋ
계속 저가격유지하는것만해도대단한거긴하지
19800이라는게 참 라그나로크가 처음 월정액 도입할때 2만원 이하로 하겟다고 호언장담을 하고 19800 으로 했었는데 세금붙어서 22000 됐다고 사과하고 그랬는데
아니저럴수가
... 보통 18000에 세금붙어서 19800 되는거 아니었나
그당시 정액비가 33000 29700이래서 상대적으로 유저가 어린 게임이라 월 2만원 이하로 한다고 학규가 말을 했는데 자기들이 등록은 저래 했는데 세금을 계산 못해서 22000 됐다고 사과하고 그랬어
쉿 그거 말하면 안됨
가설 1 : 김학규 밑에는 18000원이라고 책정해야 세금 붙어서 19800원 된다고 말해줄 회계사가 없었다 가설 2 : 김학규는 처음부터 22000원 받고 싶었고, 먼저 19800원으로 입 턴 다음에 사과로 때웠다 결론 : ㅂㅅ이거나, 혹은 진짜 ㅂㅅ이거나
??? : 와우만도 못한 게 와우보다 비싸게 받겠다고?
와우도 첫 유료화때 2만원 넘게 받앗음 이벤트로 저 가격으로 인하하면서 고정시킴
1주년겸 크리스마스 세일 들어갔다가 그가격 고정됐지
와우가 여러모로 국내온라인게임에 영향 많이 줬지 서브퀘스트 레이드 월정액가격
대신 알피지 특유의 개성 플래이를 다 박살내고 일자진행 퀘스트 겜으로 만듬
루리웹-7969417142
무슨 소리를;;
따라한 게임사들 문제를 왜 ㅎㅎ
퀘스트 없이 닥사하는것만으로도 재밌던 시절이라 와우 없었어도 같은거 계속나오면 언젠간 도태됐을걸
알피지 특유의 개성 플레이가 아니라 퀘스트가 없는 게임이거나 스토리/연계퀘스트가 없는 게임들이였지.. 개성은 개뿔.. 아니면 일자진행퀘스트가 아닌 개성 플레이가 가능한 온라인 알피지 게임 좀 알려줘
그 알피지의 개성플레이가 아무 목적도 없이 사냥만하는 게임말 하는거임?
울온이나 마비 같은거면 또 인정할만한 소리긴 한데
와우도 처음에 25000인가 하려다가 외국이랑 가격 차이 너무 난다고 욕먹고 198하고 고정아녔나? 쨋든 대단함
25천인가 27천인가 그랬음 근데 이해도 가는게 외국은 패키지 구매가 5-60불 / 이후 월 20불 수준인데 우리나라에선 패키지가가 무료인거지 사실상
그거 하다가 여름 이벤트로 가격 낮추고나서 그 가격으로 고정시킨것 나 그떄 고딩이라서 돈 아껴가면서 월정액햇는데 ㅋㅋ
심지어 와우는 게임내 골드로 월정액 결제도 가능하지 꾸준히 하면 무료게임임 ㅋㅋ
그 가격은 사실 작업장으로 인플레된 골드 비용인게 좀 그럼
내가 군단때 그렇게 몇 달 햇는데 레이드는 안가서 그렇게 할려면 하루일과가 약초캐기엿음...
그런 사람들 보다보면 게임이 아니라 생활이더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 와우를 하기위해 와우를 하는 광경
생활까진 아니고 지금 북미 11만골 한국 18만골인데 월 20만골드 정도는 꾸준히 한다는 전제하엔 충분히 버는 금액임 물론 약초나 채광같은걸 하는 노가다 시간이 충분히 있어야하긴 함 헤비유저면 레이드 개인경매팟 가서 템 몇개만 팔아도 버는 금액
내동생이 전캐릭 다 레이드 쐐기 돌리면서 하는데, 얘는 토큰 나온 후부턴 현금으로 게임을 한적이 없음ㅋㅋㅋㅋ
근데 이상하게 나도 쭉 해오는데, (물론 중간중간 접지만) 350에서 늘지도 줄지도 않더라고... 이게 드군부터 지금까지 돈이 계속 유지되는 중.
노가다 없이도 전역퀘 쐐기만 하는데도 단 한번도 골드부족해서 격아내내 계정 정액 끊긴적 없음
군단때 골드를 엄청퍼줬는데 그때도 안 늘어난건 좀.. 군단때 게임내에서도 골드 엄청 퍼주고 작업장도 많아서 인플레가 심했엇음;
드군 이후로 군단때 가장 오래 접었었거든 ㅋㅋㅋㅋㅋ
작업장도 있지만 드군때 추가된 추종자 탓이 큼 진짜 항구 열리고 4캐릭 정도 항구 돌리면 금방 백만단위 모으고 했음 군단때는 전역퀘+ 추종자로 돈 뿌리고 지금도 전역퀘 2천골짜리 캐릭별로 돌리면 한달계정 값은 벌고도 남아버림
나두 귀찮아서 군단확팩 때 추종자 임무 많이 안 보냄ㅋㅋ그래도 골드 많이 남던데
그 인플레가 탈것 파는걸로 다 잡혔음. 군단때 40~45만 주고 산 배틀코인(1달계정)이 격아때는 20~22만골이였으니...
경매장만 잘만 이용하면 골드 넘쳐흐르는게 맞음. 나도 골드 보관할 곳이 모잘라서 1인길드 팠으니까...
삭제된 댓글입니다.
금각사지성탑
근데 그거 올라가도 게임성은 구려버려서..
금각사지성탑
솔찍히 제작비 핑계는 개소리로밖에 안보임. 와우 출시가 2004년이고 제작비가 600억정도 였음.. 600억 이상 들어간건 10년정도 지나서 나온 블레스정도 밖에 못찾겠음.
금각사지성탑
한국겜이 한국만 돌리는건 그냥 세계시장에서 통용될 퀄리티의 게임을 만들 실력이 안되서 못하는거고 퀄리티가 안되니 제작비를 회수 못하는거지.. 비슷한 시기에 제작된 린2도 500억 투자된건데 당시 린2랑 와우 게임성 비교하면 답 나오지.. 미국 한국 인건비 고려하면 실제 투입된 인력이나 시간은 린2가 와우보다 많으면 많지 적지 않을껄?
월정액계의 순대국밥임
와우보다 못하면서 감히? 이게 사실 시장을 통용시켜버림 ㅋㅋ
처음 나왔을때 24000원인가 그랬는데 북미 요금은 13달러인가 그래서 두배가까이 차이난다고 말 많았는데 ㅋㅋㅋㅋ
대신 북미는 확장팩마다 확장팩 사야되잖아.
몇년전에 무슨겜이였나 월정액 싸게한다고 광고 엄청했는데 막상 19800원인가 그래서 와우랑 비교되서 엄청 까여서 불쌍했어 저 정도면 진짜 싼거맞긴한데
골팟 선수로 뛰면 현질없이도 코인으로 살수있어서 좋았는뎁
정액제로 3개월 저렇게 받으면 앵간한 풀프라이스 게임만큼 받아먹는거고. 만약 게임 유지를 잘해서 1년 유지하면 풀프라이스 게임 4개 팔아먹은거랑 동격이 됨. 온라인 게임은 그래서 그만큼 유지보수도 비용이 많이 들지만, 컨텐츠를 잘 만들어서 얼마나 유저가 반복컨텐츠를 받아들이고, 롱타임 플레이하게 만들지가 중요함.
MMORPG는 그래서 생산 채집같은 요소가 중요함. 이런 수집요소, 제작시스템, 업적시스템, 숙련도 시스템 등은 유저의 몰입도를 올려주기도 하지만, 이런걸 하고 넘어가기 위해서 시간을 허비하기 때문이지.
아무리 생각해도 그게 가능은 한 건가 싶음. 플탐 100시간은 우습게, 300 400 시간을 넘게 쏟아붓도록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는 거잖아. 기본적인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말야. 가능한가? 와우야 전세계에서 통하니 규모의 경제로 개발비를 소화한다 쳐도.
그래서 더욱이 MMORPG 장르는 아무 게임사나 취급 가능한 시장이 아닌거임. 근래 사장된 이유도 비슷한거고.
일단 플레이 타임을 강제로 늘리는 방법은 위에 언급한 요소 말고도. 플레이어 이동속도를 적절히 조절해서, 답답하지도, 그렇다고 너무 빠르지도 않게 만드는 방법 있음. 와우가 확팩 초반에 날탈을 막아버리는 이유도 이거임.
그래서 부분 유료화로 바꾸고 경쟁심리와 가차를 이용함 컨텐츠 진행속도를 가챠확률로 고정해 버림 그리고다음 컨텐츠 나오면서 가차템을 저번 컨텐츠 보다 좋게 만들어버림 그 대표적인게임이 리니지임 리니지 하는 사람들이 욕하면서도 하는게 지금까지 지른돈 아까운거+ 라이벌이 나보다 강햐지는거에 경쟁심리라고 하니 참 무서운거임
이정도면 킹정이지
리니지 망할거라고 생각했는데 NC가 그렇게 잘나갈줄은 상상도못했음
딱히 월정액만 그런것도 아니고 패키지도 이지랄 하는건 똑같음 다른게임 들고와서 저거보다 비싸다고? 이지랄 하면서 가성비 국밥충짓거리 ㅈㄴ하는게 게이머 일상이니까. 요즘 패키지값 만원 오른단소리 나오면 그런다고 dlc 안나오냐고 욕하는놈도 있는데 dlc 안나오길 원하면 aaa게임 20만원에 사시든가... 게이머는 기본적으로 물가상승도 못받아들이고 개발비상승도 못받아들이면고 돈은 ㅈ도 안내려고하면서 바라는것만 존나많음
20만원 주고 샀는데 라오어2 면... 으앜ㅋㅋㅋㅋ
부분유료화 대유행의 원인이 저거라드라
이제는 부분유료가 금지된다고 해도 정액제로 MMORPG를 만드는 개발사는 없을거라고도 하죠. 정액제 MMORPG가 가성비로서도 최악이고 유저들 못 끌어오는 순간 회사가 휘청거려서 리스크가 너무나 크다고....
파판도 30일에 19800 받더라
막상 처음 와우 월정액 가격이 공개돼었을땐 비싸다고 항의가 빗발쳤지 실제로 다른지역 월정액보다 비싼편이기도 했고
20년전 리니지 초창기때 29800인가 그랫는데 당시 존나 비싸서 돈 많은 사람이나 하는줄 알앗음 아저씨들이나 근데 지금은 ㅋㅋ
하다못해 똥망확팩인 드군이나 격아 수준이라도 만들고 더 비싸게 받아먹으면 모르겠는데 그만도 못 만들고 가격은 올리려 드니까 웃긴거지
확실히 넥슨 예전 도트게임류 와우 나오기전에 거진다 3만원 넘어갔었지.
29000원였나?
와우도 첨에 3만원 가까이됫응 근데 북미랑 비교하니깐 북미는 시디사고 월정액제여도 우리보다 싸서 불타서 바뀐거임
심지어 와우는 게임 내 머니인 골드로 계정비를 낼 수 있음... 지금 대충 19만골 할듯..
아이온 처음 나왔을때 존나 충격먹었는데 UI랑 타겟잡는거랑 하여튼 모든게 와우랑 똑같았음..스킬명 전부 한글인거 까지 거기에 월정액 가격까지...다른건 날개하나뿐..
대항해시대 온라인이 망한 이유 중 하나도 저거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