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미국아 미국아!
미국: 왜?
이스라엘: 너네 F-15 전투기 있잖아. 그거 한쪽 날개 없어도 날 수 있어?
미국: 엌ㅋㅋㅋ 뭔 개소리야. 우리가 만든 전투기가 아무리 개쩔어도
항공기가 어떻게 날개 없이 나냐 ㅋㅋㅋ 그건 항공역학상 절대 불가능...
이스라엘: 그치만 이걸봐...
이스라엘: 한쪽 날개가 없어도 혼자 잘 날았는걸?
미국: .....????????????
때는 1983년 이스라엘 네게브 사막 상공
이스라엘 공군 소속의 F-15D 957번기와 A-4N 공격기는 가상 공중전 훈련 중이었다
하지만 기종전환 훈련 중인 교육생이 조종하던 957번은 불행히도 A-4N과 공중에서 충돌하고 말았다
바로 불길에 휩싸인 A-4N은 추락하였고, 957번 역시 상당한 손상을 입게 되었다
불행중 다행으로 충돌한 A-4N의 조종사들은 무사히 탈출하였지만,
957을 조종하는 교육생과 교관은 본인들이 탄 기체의 손상 정도조차 파악하지 못하는 혼란에 빠져 있었다
결국 기체의 상태를 파악할 수 없었던 교관은 안전을 위해 교육생에게 탈출을 명령했다
하지만 기지로 복귀할 연료가 충분하고, 기체도 비행에 큰 무리가 없었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는 없다고 판단한 교육생은 탈출명령을 거부하고 기체를 몰아 인근 공군기지에 착륙하였다
(완전히 날아가버린 우측 주익 부분은 파손부분에서 뿜어져나오는 연료와 기류로 인해서, 시야가 가려지는 바람에 조종사들이 착륙때까지 파손을 확인하지 못했다. 교육생과 교관은 한쪽 날개가 없는 것을 알았다면 망설임 없이 탈출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사고조사를 위해 찾아온 미국의 맥도널 더글라스사의 기술진은
도저히 기술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고 하며 경악했다
한쪽 날개가 날아간 상태에서도 957번을 무사히 착륙시킨 교육생은 교관의 탈출 명령을 따르지 않았단 이유로
일시적으로 계급이 강등당했으나,
그 뛰어난 조종실력과 기체를 무사히 살린 공을 인정받아 특진하게 되었다.
이스라엘 공군 F-15D 957번은 이후 85년에 시리아의 전투기를 하나 격추하였으며,
아직까지도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다
양력이 부족하면 추력으로 떼우면 되는것입니다!
양력이 부족하면 추력으로... 그게 왜 돼요? ㄷㄷ;;;
넘치는 추력 + 잘 잡힌 무게중심 + 플라이바이와이어 제어기술의 삼위일체
전투기 파일럿들은 단발엔진보다 쌍발엔진을 선호한다고 하더라
f-15는 진짜 명품 아직도 울나라 주력전투기니깐
해군 함재기 파일럿들이 더 그런 경향이 있지 엔진하나 트러블 생겨도 나머지 하나로 비상비행이 가능하니까
심지어 현역도 아니고 교육생.....
저 사람은 기존에 짬 많이 찬 파일럿이었어 ㅇㅇ 새로운 기종 들어오니까 기종전환훈련중
어..음... 운전대 같은 걸 꺾는가? 날개 있는 쪽으로...?
??? : 아몰랑 어쨌든 70년대에 나온 이미 단종된 고물전투기임 아무튼 미국한테 강매당한 고물임
천조국.....
양력이 부족하면 추력으로... 그게 왜 돼요? ㄷㄷ;;;
f-22가 중량대비 추력이 졸라 높아서 이론상 양익없이 날수 있을껄
아니 뭐.. 제트기 시대오면 추력이 중요하니..
ㅇㅇ 그레서 f22는 로켓처럼 수직으로 세워 고정한다음 출력 최대로하면 수직이륙도 가능함. F 15도 추력이 쩔지만 그정도는 안됨
일본 애니 유키카제에서 미친 기동 보여주는 전투기들 추력이 사실은 f22보다 떨어짐ㅋㅋㅋㅋ F22공개되고 유키카제에 나오는 전투기들 추력 수정이 되었는데. 어떤 의미로는 f22 추력이 판타지 영역이라는 뜻도 되지ㅋㅋㅋㅋ
전투기 파일럿들은 단발엔진보다 쌍발엔진을 선호한다고 하더라
ahawlt
해군 함재기 파일럿들이 더 그런 경향이 있지 엔진하나 트러블 생겨도 나머지 하나로 비상비행이 가능하니까
저것도 양쪽 엔진 출력 다르게 해서 살은거임
넘치는 추력 + 잘 잡힌 무게중심 + 플라이바이와이어 제어기술의 삼위일체
날개가 날아갔는데 무게중심이 잡힌다는것부터가 이해가 안되는뎁 ㅂㄷ..
15C/D는 플라이바이와이어 아니야. E부터임.
f-15는 진짜 명품 아직도 울나라 주력전투기니깐
F-35 이전까지 동아시아 최강 전투기 한 장성의 살신성인 실험으로 지상에서 비상탈출 해도 안전하는게 밝혀진 전투기...ㄷㄷㄷㄷ
와 저게 어떻게 되지...?
어..음... 운전대 같은 걸 꺾는가? 날개 있는 쪽으로...?
수치스러운것에저항하라
심지어 현역도 아니고 교육생.....
만산풍채
저 사람은 기존에 짬 많이 찬 파일럿이었어 ㅇㅇ 새로운 기종 들어오니까 기종전환훈련중
심지어 등짝에 R2D2도 탑재 가능!
비행기도 쩌는데 파일럿 실력이 엄청나네
우익이 쓸모 없는 이유 아니었어?!
그와중에 파일럿도 ㅋㅋㅋㅋㅋ
일본에 그 꼬리날개 날라가서 엔진 추력으로 혼신의 힘을 다하다 추락한 비행기 생각난다....;;
일본항공 123편이었나 그거... 3중으로 깔려있는 유압계통이 제어부가 한순간에 3개 다 나가서 할수있는게 엔진컨트롤밖에 없던 그 사건
어 ㅅㅂ 쩐다
편익의 요정 ㄷㄷ
F15 우익 터졌네
우리나라도 뭐 잘못눌러서 파일럿이 이륙하자마자 초저고도에서 비상탈출 했는데 미국 제조사에서 이거 이론상 되는데 진짜로 되는지 몰랐었는데 입증했으니 무료 수리 해줄게여;;; 라던 사건 있지 않았나
그게... 아마 영관급 장교였나.. 지상에서 비상탈출 눌러서 탈출했었던걸로..
지상임.. 뜨기도 전에...
ㄹㅇ 솔로윙 픽시 ㅋㅋㅋㅋㅋ
파일럿 실력 실화나
F15가 디자인도 젤멋져욧!
루리웹-6905062023
와 미쳤어...
와핵간지 지린다 무발기사정각 나오네
하지만 방탄문도 열기 전에 시동을 걸어버리다니 정비병 다 죽일 셈인가
존나게 강력한 추력 + 이걸 뒷바침해주는 균형 보조 컴퓨터
추중비가 절륜했고 연료가 꽤 많이 남았으며 불이 안붙은데다 유압계통이 안뒤졌기때문에 엔진 좌우 추력조절 / 수직&수평미익으로 보조해서 돌아올 수 있었던거.
당시 파일럿 : 나도 날개 날아간줄 알았으면 탈출했지
??? : 아몰랑 어쨌든 70년대에 나온 이미 단종된 고물전투기임 아무튼 미국한테 강매당한 고물임
상식적으로 비행기 날개가 날아갔으면 본인들이 날고 있을 리가 없을테니, 뭐가 안보이더라도 당연히 기체 손상은 경미하다고 판단할 수 있긴 한데... ㅋㅋㅋㅋㅋㅋ
하긴 저 무식하게 큰 쌍발엔진을 달고있으니 추력이 깡추력이었겠다
교육생은 교관의 탈출 명령을 따르지 않았단 이유로 일시적으로 계급이 강등당했으나, 그 뛰어난 조종실력과 기체를 무사히 살린 공을 인정받아 특진하게 되었다. 뭐야 교육생으로 원상복귀한건가?
다른 전투기파일럿하다가 f15타기위해서 교육받는중이지않았을까?
22가 씹사기인거지 15도 충분히 좋음
미군 : 휴우~ 그래도 변신하는 비밀은 지켜서 다행이다
15 동체가 비교적 넓으면서 납작한 것도 한 몫한 거 같다
Komatsuexcavator
헐. FBW도 아닌데 그걸 해냈다고?
??? : 한쪽 날개는 장식이란걸 높으신분들은 모른다니까요
아직 컴퓨터를 이용한 정확한 설계가 안되던 시절이라 제조사에서도 저게 될줄은 몰랐을거야.
전투기에 적용 되는 개념의 설계를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지. 전투기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초도 비행이 70년대니 다 썩은 고물이라고 하는데. 100% 공중 우세기를 목표로 한 F15가 나올 무렵 공중전은 전자전 발달 이전이고 강력한 엔진, 속도, 상승력, 짧은 선회 거리 등 기본에 충실한 설계가 제대로 반영 되었고 시대가 변해도 지속적인 개량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는 명작이 된 것 또한 다 이 기본기 덕분이지. 그리고 그 기본기에서 현시대까지도 능가 할 수 있는 여타 경쟁작이 드문 판국이라 6세대기가 등장하는 2000년대 중반까지도 장수 만세를 부르는 바탕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