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테슬라 오너는 운전중 비가와서 와이퍼를 키다가 사고가 났다.
일반적인 운전자라면 "앵? 와이퍼 키는게 사고랑 뭔 상관임?" 이럴거다.
사연은 아래와 같다.
테슬라는 와이퍼를 작동하기 위해서는 중앙 디스플레이에 와이퍼 버튼을 눌러야지만 작동한다.
그리고 바로 와이퍼 속도를 조절 할려면 아래와 같은 단계를 거쳐야된다.
오토는 사고당시 기준 베타 버전이였다.
사실 테슬라뿐만 아니라 각 자동차 제조사들이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채용하면서 전방주시의무 관련 안전 논란이 꾸준하게 일어났지만
아직까진 이렇다 할 대책은 없다.
아무튼 운전자는 전방주시의무를 다하지 않았으므로 사고가 난거니깐
그리고 최근에 XM3 출시당일 열선,통풍시트 활성화 방식은 작은 논란거리였는데
왜 논란이 됐냐면 열선이나 통풍을 키기 위해서는 디스플레이에서 열선관련 설정을 들어간 다음에 ON을 터치하고 열을 조절해야지만 활성화 됐다.
즉 존나 불편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그만큼 운전중에 전방이 아닌 화면을 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보통 자동차는 대쉬보드나 기어봉 옆에 버튼 있어서 그것만 한번 누르면 바로 작동됐으니
내 개인적인 생각은 자주쓰는 기능일수록 터치보다는 직관적인 버튼식으로 남기는 맞다고 생각함
※모델3 기준 테슬라도 일반 자동차처럼 운전대 뒤쪽에 와이퍼스틱이 있지만 그건 1번/3번만 왕복하는 기능외 다른 건 없다.
적당히들 해야되는데 별별 기능까지 디스플레이에 때려박으니 그만큼 운전자는 전방주시를 제대로 못할 가능성이 높아짐..
노르웨이에선 20만대 넘게 굴러다님. 생각보다 가까운 시일 내에 내연기관 자체가 규제의 대상이 되는건 기정사실이라 전기자동차 시장은 커질수밖에 없음
원가절감좀 ㅅㅂ 적당히좀 하라고
테슬라는 이미 존나게 상공했는데 뭔소리야 넌.
너처럼 테슬라가 망할거라고 생각하는 인간들이 더웃기는데? 테슬라가 단순 전기자동차 메이커라고 생각하면 반쪽밖에 모르는거임. 테슬라는 전기차 업체중에서 유일하게 차량판매시 이익남기고 있고 독일 한국 일본 미국 빅3는 전기차 팔면 팔수록 손해임. 그리고 테슬라는 전기차 뿐만 아니고 우버같은 공유차 플랫폼, 중고차 딜러 , 인공지능, 보험업 등 단순 메이커가 아닌 하나의 플랫폼 기업임. 물론 완성도 면에서 뒤떨어진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있지만 다른 전기차 업체들은 전기차 만드는거 이외의 것들은 시도 조차도 못하고 있다는거
시총 1위 먹고 실차 굴러 다녀도 검증타령 ㅋㅋ
일론 머스크 (20.6%) 피델리티 인버스트리 (13.3%) 베일리 기포드 (8.15%) 티.로우 프라이스 (7.30%) 텐센트 (5.01%) 뱅가드 그룹 (3.47%) 블랙록 (2.36%) CTC및 CFO (1.93%) 제니슨 어소시에이츠 (1.76%) 모건 스탠리 (1.61%) 테슬라 주요 대주주인데 어디에 김치맨이 있음?
테슬라는 원가절감쪽보다는 디자인을 기능성보다 우선시한 결과의 극한임. '모든 기능을 태블렛으로 통제하는 첨단 전자제품!' 이라는 이미지를 위해 따로 버튼으로 빼놓아야할것도 보기싫다고 생략함 마치 타이타닉호에 구명정 많이 달리면 보기 안좋다고 생략했듯이
많은 자동차 회사가 테슬라처럼 보기좋게 모든걸 통합 디스플레이에 넣지않고 수많은 버튼식 조절을 고집하는 이유
희토류는 희귀해서 희토류가 아니야 제발.. 이상한 데서 보고 오지마
아니 와이퍼까지 굳이 디스플레이에 쳐 넣는 이유가 대체 뭐야...
Normal 머스탱
원가절감좀 ㅅㅂ 적당히좀 하라고
말로 하는 ars는 1번, 보는 ars는 2번.. 이런식으로 말로 하면 안되나.. 눈은 전방 보고
Normal 머스탱
테슬라는 원가절감쪽보다는 디자인을 기능성보다 우선시한 결과의 극한임. '모든 기능을 태블렛으로 통제하는 첨단 전자제품!' 이라는 이미지를 위해 따로 버튼으로 빼놓아야할것도 보기싫다고 생략함 마치 타이타닉호에 구명정 많이 달리면 보기 안좋다고 생략했듯이
차보다는 전자 기기에 가깝다는 말이 있던데 그런 느낌이네
05년식 디젤수동 타다가 17년식 고속도로 주행보조 달린 하이브리드로 갈아탔는데 컴퓨터 타고다니는 느낌들더라... 더 높은 수준 자율주행에 모니터 제어 전기차면 차라기보단 스마트폰같은 전자제품 타고다니는 느낌 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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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633985726
적당히들 해야되는데 별별 기능까지 디스플레이에 때려박으니 그만큼 운전자는 전방주시를 제대로 못할 가능성이 높아짐..
루리웹-0633985726
이미 직관성 떨어진다고 리뷰에서 ㅈㄴ까임
루리웹-0633985726
방향지시등만 터치면 다행이지 조금만 삐끗하면 핸들대신 터치스크린 드래그로 조작하라고 할걸
루리웹-0633985726
그렇잖아도 테슬라 핸들에 터치 인터페이스 특허 올려놨드라 ㅋㅋㅋ
솔직히 테슬라가 성공할거라고 생각하는 김치맨들 많은거 웃김.... 한강가고 결국 2020년 제2의 양털깍기기가 20년만에 오는거지ㅣ.....
루리웹-9508577161
노르웨이에선 20만대 넘게 굴러다님. 생각보다 가까운 시일 내에 내연기관 자체가 규제의 대상이 되는건 기정사실이라 전기자동차 시장은 커질수밖에 없음
루리웹-9508577161
테슬라는 이미 존나게 상공했는데 뭔소리야 넌.
전기자동차는 당연 미래의 무엇임.... 그러나 내가 알아봤는데 리튬은 한정자원이고 별로 없음.리튬이 그리 필요하면 볼리비아가 난리나야하는데 내가 알기로 조용.... 그래서 수소가 뜨는거일지도.... 그리고 전기차가 올라가도 테슬라는 아님. 자동차는 기간산업이라 일개기업 안줌.... 테슬라가 자율주행어쩌고 자동차회사 아니라고 하는데 웃김. 자율주행이야말로 국가가 법제화로 꽉 쥐고있는거....
이미 성공하지 않았음..? 이미 시총만으로 세계 1위 자동차 회사인데 뭘 더 성공해
테슬라는 거기까지임 ㅋㅋㅋㅋ 미쿡에서 조금성공하겠지. 그러나 지엠,포드가 가만 안있지....
그게 거품이지..... 김치맨들이 대주주라며? 이미 답나왔지.... ㅋㅋㅋㅋ
석유가 수십년 전부터 40년 뒤에 끝난다 했는데, 아직 남아있는 걸 보면 모르겠음? 가격이 오르면 찾으려는 시도가 늘어나게 되고, 자연히 산출량이 늘어남
모든 자원은 미리 전부 발견해놓고 캐는게 아니라 필요한 만큼씩 캐는 거라 자원이 다 떨어진다는 건 예상하기 힘듦. 그리고 테슬라가 2003년에 설립된 걸 보면 이미 성공을 가릴 시기는 지났음
루리웹-9508577161
시총 1위 먹고 실차 굴러 다녀도 검증타령 ㅋㅋ
그런데 리튬은 바로 희토류에 들어가는 아주 한정적인 자원임.... 좀 알아보고 말해.... 나도 궁금해서 찾아봤어.... 별로.없.어.... 석유따위가 아니야... 이건 희토류.....
그건 테슬라 주식 못산 니 희망이겠지
루리웹-9508577161
희토류는 희귀해서 희토류가 아니야 제발.. 이상한 데서 보고 오지마
전기자동차는 모든 미래학자가 진입장벽이 낮을거고 동남아 아프리카 공방에서도 제작될 무엇이라고 했음..... 테슬라 머스크사기꾼이 페이팔팔아서 기술 암것도 없이 0에서 시작. 이미 답나옴....
루리웹-9508577161
너처럼 테슬라가 망할거라고 생각하는 인간들이 더웃기는데? 테슬라가 단순 전기자동차 메이커라고 생각하면 반쪽밖에 모르는거임. 테슬라는 전기차 업체중에서 유일하게 차량판매시 이익남기고 있고 독일 한국 일본 미국 빅3는 전기차 팔면 팔수록 손해임. 그리고 테슬라는 전기차 뿐만 아니고 우버같은 공유차 플랫폼, 중고차 딜러 , 인공지능, 보험업 등 단순 메이커가 아닌 하나의 플랫폼 기업임. 물론 완성도 면에서 뒤떨어진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있지만 다른 전기차 업체들은 전기차 만드는거 이외의 것들은 시도 조차도 못하고 있다는거
잘못 알아본것 같은데 리튬 매장량은 지금까지 수요가 적어 조사되지 않은거지 테슬라붐으로 리튬가격 폭등하면서 매년 매장량이 폭증하는 중임. 뒷 이야기는 국가에서 법률로 자율주행 못하게 한다는건지 테슬라를 압박할거라는건지 무슨 말인지 전혀 이해가 안가네
대충 하고 싶은 말은 알겠다만, 원 댓글에 '성공'대신 '성장'을 의미하는 말을 썼어야 하는거 아닌가 싶다.
?????.... 리튬 자원 현황 가지고와바바.... 바닷물에서 뽑는거는 넘 비싸서 못쓰거나 힘들고, 한정적인 자원이라고 모든 글에 있구만 왜 혼자 ㄸㄸㄹ치지?
루리웹-9508577161
일론 머스크 (20.6%) 피델리티 인버스트리 (13.3%) 베일리 기포드 (8.15%) 티.로우 프라이스 (7.30%) 텐센트 (5.01%) 뱅가드 그룹 (3.47%) 블랙록 (2.36%) CTC및 CFO (1.93%) 제니슨 어소시에이츠 (1.76%) 모건 스탠리 (1.61%) 테슬라 주요 대주주인데 어디에 김치맨이 있음?
그렇게 치면 기존 독일 3사의 경우 자동차 완성도에서 이미 압도적인 격차가 있어서 그깟 전기차 기술만 넣으면 테슬라랑 비교가 안되는 차량 성능이 뽑히는데, 왜 지금 전기차 판매량 1등이 테슬라일까?
뭔 소리야??;;; 유럽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인데;; 기존 내열기관 자동차들도 열심히 쫓고 있긴 하지만 깔아놓은 인프라는 무시 못하지. 시승해봤을 때 자동차 업체라고 하기엔 부족한 면이 있지만, 잘 알아보지도 않고 사기꾼 기업이라고 취급하기엔 의미있는 숫잔데?
난 지금이 성공이라고 안보거던.... 오래 못갈거같아.... 머스크가 좀 사기꾼같아서.....
기술 0에서 시작했다고 하는데 머스크가 테슬라라는 전기차 회사 인수해서 사업 시작한거는 앎?
테슬라를 자동차 회사로 봐야할지 신기술주도로 먹고사는 회사로 봐야할지 참ㅋㅋㅋㅋ
시가총액은 미래반영 한거라서... 테슬라가 삼전만큼의 가치가 있냐고들 하면 당연히 "?"겠지 매출도 잘 나와보여도 탄소배출권에 유상증자로 순이익 내는거라 의문점이 많은건 사실임 배터리데이가 무난했지난 역시 배터리혁신은 멀었다는걸 보여주기도 하고
테슬라 전기차 판매량이 1위인것은 다른 업체는 수지타산이 안맞아서 안만드니깐
그거야 모르지? 도길에게 물어봐.... 왜 못만드는지? 그리고 전기차 세계 1위는 중국이라던데?
테슬라의 근본문제는 이거야 자율주행이 아니라 배터리 문제를 극복못하면 미래는 더는 없어
전기차 1위는 중국이 먹고 있어.... 1900년도에도 만들던게 전기차....
내말이 그말임.... 리튬에 대해 알아보면 볼수록 이게 이상함. 의문만 생김....
테슬라 시가총액이3950억달러임.. 대한민국 외환보유고가4000억달러고... 어느세계의김치맨들인진 모르겠는데 김치맨들이 투기로 너도 나도 뛰어든다고 해서 그게 전부라고 할정도의 기업사이즈는 아님 ㅇㅇ
니가 성공이라고 보던 안보던 상관없음. 줄서서 사는 차임. 기술적으로 말하자면 리튬은 니켈로 대체해서 하이니켈 배터리 나오고 있고 인산철 배터리도 나오고 있음. 조립구조개선으로 배터리탑재량 증가도 하고 있고. 석유 매장량은 기술발전으로 늘어나는건 알면서 왜 배터리기술은 답보할거라 생각하는지 신기하네 ㅎㅎ
뭔소리여 당장 우리나라도 22년인가 25년부터 연비 20이하는 판매 금지라서 자동차 업계에서 신소재니 뭐니 개발해서 중량 낮춘다고 별 쇼를 다하고 있는데
전기차 기술이 100년전에도 있었다? 10년전만 해도 과속방지턱 하나 넘는걸 힘겨워했던게 전기차임. 지금은 제로백이 3초대가 나오지.
니 주장에 대한건 몰겠고 점을 왜이리 많이 치냐
-짱-들 자국기업 보조금 오졌지 ㅋㅋㅋ 전기차에 수십조 지원금 주는데 중국업체 배터리 탑재한 차에만 보조금주고
루리웹-0633985726
10년전쯤에 카이스트에 박근혜 온다고 전기차 시연하려는데 전기차가 학내 고무로 설치한 과속방지턱을 못넘어서 다 뜯어냈었음.
물리버튼 없는거 극혐이다
자주쓰는건 버튼이든 바든 물리적 장치가 있어야 컨트롤하기 쉽지
걍 프로그램으로 습도랑 물빠지는곳에 수량 감지해서 자동으로 와이퍼 작동을 시켜...
많은 자동차 회사가 테슬라처럼 보기좋게 모든걸 통합 디스플레이에 넣지않고 수많은 버튼식 조절을 고집하는 이유
사실 본문에는 테슬라외 다른 자동차 제조사까지 대형디스플레이를 채용한다고 쓰긴 했지만 정말 테슬라처럼 극단적으로 모든 기능을 다 디스플레이 때려박는 행동은 안하긴 하지 ㅋㅋ
SM6도 욕 존나 처먹고 이번에 새로 나온 버젼에선 에어컨버튼 밖으로 뺏더라 ㅋㅋㅋ
Xm6도 통풍시트 열선 켜고 조절하려면 디스플레이로 조작하던데
XM3말하는거야? QM6말하는거야?
아 xm3 ㅋㅋ 헷갈렸다
음성인식기능 넣어주면 좋겠네
ㄹㅇ 음성인식 넣으면 자동차야 와이퍼 켜줘 하면 끝인데
있음
오토 와이퍼도 있고 심지어 음성인식 기능도 있음. 그냥 핸들의 음성인식 버튼 누르고 '와이퍼 몇단 해줘' 이런것도 잘 작동됨. 저건 운전자가 기능 습득을 못했거나 최신차에 안맞게 사고방식이 구식이었던거...
헐... 그럼 글쓴이가 부연설명을 잘못한거네요 난 또 그런 기능이 없어서 버벅거리다 사고난줄
지니처럼 보이스로 가능했으면 좋겠엉
와이퍼 오토해놓으면 편하다....
보면볼수록 왜사는지 모를차인듯
이유는 있지. 보급형 차량이면서 포르쉐 911과 동급의 가속력을 가지고있고, 아직 자율주행규정이 통과되지 않은 대한민국에서 한미 FTA빨로 가장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을 쓸 수 있으니까
가격은 보급형 아니지 않냐
주행거리 제일 길고, 제로백 3초대고, 반자율주행 제일 좋고. 이거 세개면 사야지 왜 안삼?
그랜저 풀옵급이면 롱레인지 사고. 스탠다드 모델은 3천 중반이면 살건데 이정도면 보급형이긴하지요
하기사 당분간은 도로의 힙스터가 될수도 있는 특권까지 고려하면
완전 엄청싼건 아니지만 하위트림은 그렇게 많이 비싸지도 않지. 고급트림도 7~8천인데 이 돈으로 제로백 3초대차 없음
스탠은 강원도에서나 3천 중반이지 수도권에선 4천초반임 롱레인지는 5천넘어기는데 그랜저 풀옵?
삭제된 댓글입니다.
달시계4
본문 보면 알겠지만 막대기가 없는건 아님... 다만 기능이 별로 없음
이거 이미 푸조에서 308에 비슷하게 적용한 적 있지. 프랑스차는 보면 꼭 하나 정도 나사 빠진점이 있음..
더러운 터치식 기능으로 한국에서 제일 유명한건 르노에서 갖고온 SM6,QM6,XM3일듯... 그나마 슴6은 욕먹고 에어컨 버튼 따로 뺏더라
저게 물리버튼없는거의 한계인데 동작 신뢰성이 한참 떨어짐. 물리버튼이면 이상이 없지않는한 눌러지는 감각 = 동작 이 성립하는데 터치방식은 저게 성립하지않아서 매번 동작여부 확인을 해야되고 연속 인풋도 느림. 예전에 MP3나 CDP에 조작 리모컨이나 물리버튼있을 때는 눈감고도 조작할거 다 했는데 스마트폰 넘어오면서 그런거 불가능해진 근본원인도 그거고.
테슬라 잘 모르는데 와이퍼 물리키 없어??
없냐고 말하면 일단은 없는건 아님 본문에 나와있지만 단순히 1번/3번 왕복 이런 기능만 있음
의외로 저 질알 원조는 벤츠 w221 s클래스임. 보다시피 물리 바튼이 휑하니 깔끔하고 인포테인먼트에 싸그리 통합을 해놓았음. 덕분에 s클래스 주연령대에서 조작 어렵다는 얘기 꾸준히 나왔고
포드처럼 버튼은 달았는데 정전식 터치로 해서 내가 뭘 만졌는지 모르는 것도 있음ㅋㅋㅋ
은평뉴타운
그러니까 인포테인먼트에 자동차 조작 기능 때려 넣기 시작한 원조가 벤츠때부터라는 얘기임.
대화면 터치 정말 극혐... 고속도로에서 달리면서 무슨 깡으로 전방 안보고 화면 봐야 하는지 무섭다 저런 조작은 네비 흘깃 보면서 오른쪽 왼쪽 보는거랑 차원이 다른 문젠데...
실제로 독일에서 비슷한 사례로 사고난 사람 있음 어찌어찌 항소해서 운전자 편을 들어주긴 하긴 함. 다만 케바케인게 본문의 사례는 전방주식태만으로 처벌을 받았거든
도로에서 운전하면서 테스트 해보고 차만들지 않나? 딱봐도 위험해보이는구만. 로켓만드느라 전기자동차에 별관심 안두는 느낌이 많이남. 전기자동차 자체도 그리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지 않아서 테슬라 주가도 거품중의 거품같고.
모터가 의외로 기술이 좀 필요한데. 4계절 있는 지역에서 전비 올릴려면 배터리보다 열을 끌어 모아 주는 히트 펌프 채용 여부가 겨울철 전비랑 직빵으로 연결 됨. 테슬라는 요근래부터 채용 되었는데 요거 먼저 채용 한 게 기술력 없다고 까이는 현대부터였거든. 게다가 전비 자체도 전기차 전문이라는 테슬라랑 맞먹는게 현대고
웃긴게 테슬라보다 기술력 없어서 히트펌프로 겨울주행 거리 올렸다고 까는게 루리웹이더라 이번에 모델y에 히트펌프 넣은거 가지고는 뭐라고 빨아줄지 기대됨
아주그냥 엑셀 브레이크도 터치식으로 하자
이래서 내가 테슬라를 못삼
내가 테슬라 리뷰 보면서 얘들이 정말 자동차라는 것에 대한 노하우는 없고 진짜 전자제품 만드는 것 마냥 설계했구나 싶었던 게 저 부분이었음. 원가절감인지 디자인 뽕인지는 모르겠지만 뭔 기능들을 죄다 디스플레이 하나에 통합해서 터치 인터페이스로 해 놨어... 전통적인 차량들에서 물리 버튼 하나 누르면 될 걸 터치로 몇 단계로 메뉴에서 찾아 들어가야 하니 불편한 것도 그렇지만 운전하면서 뭐 조작하다가 사고나기 딱 좋지... 고급차들이 괜히 물리 버튼이며 다이얼들 주렁주렁 달린게 아닌데 말이지.
'조수석'에 CO - driver 필수 ㅋㅋ
제일좋은건 음성인식이 아닐까 싶은데 특정 단어말하고 그 후에 명령을 내리면 오작동도 적을거같고
그거도 답은 아닌게 애들 재우느라 음악도 끄고 조용히 해야 될때가 있어서요 ㅠㅠ 소곤거리는거도 알아먹으면 다행인데...
조용하게 와이퍼 자동 이러면 알아듣습니다... 모델3오너입니다.
아 그런것도 있네
음성명령이 이미있다... 한국어도 지원한다고들었음..
뻘글) 테슬라 운전자가 비 오는 날 사고난 이유 말그대로 뻘짓해서 인데.. 디스플레이에서 건드리느랴 그랬다는 핑계는 진짜 핑계임 운전석 오른쪽 버튼 누르면 음성인식 와이퍼 켜줘,와이퍼 자동, 와이퍼 1단,와이퍼2단 와이퍼 꺼 모두 인식 편하게 됨 인식율이 떨어지냐?그것도 아님 그냥 사용자가 음성명령을 안쓰고 디스플레이터치하다 전방주시태만으로 사고 난것임 이건 테슬라의 문제가 전혀아님 현재 모델3타는 오너이고 와이퍼는 그냥 음성으로 켜고 끄고 다함 공조기 조절 부터 안되는게 없음 음성인식 가끔가다 인식오류생기는 거 제외함 10번중에 8번이상은 인식됨 테슬라를 깔려면 음성인식기능이 떨어져서 어쩔수없이 디스플레이에서만 저런 작동을 할수가 있는데라는 전제가 있어야 함 근데 음성인식율이 아이폰같은 핸폰보다 나을때가 있음 제대로 알아보고 깝시다
말로 하면 되는데 굳이 손으로...;;; 그리고 터치로 다 화면에 밀어넣으면 업데이트로 변경할수있다는 장점도 있긴함... 깔끔하고.
음성인식 네비 써봤는데 혼잣말 뻘쭘해서 한번 써보고 안쓰게 되더라 ㅋㅋ;;
딴사람이랑있을땐 뻘줌하긴한데 보통 혼자타니까 괜찮..
모델3가 국내출시는 작년 12월이라 저때도 기능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은 오토와이퍼도 잘 작동하고 한국어 음성명령으로 해도 잘 됨 모델3 사서 오토와이퍼 한번 설정하고 태풍 장마철에 비 많이 내릴때도 저거 한번도 건든적 없음. 비오면 알아서 와이퍼 켜지고 속도조절도 되니까 음성명령 할일도 사실 없고... 모델3는 시트포지션, 핸들위치, 사이드 미러 위치, 자동차 주행 설정값 등 핸드폰이랑 사용자 프로필 연동돼서 타자마자 다 자동으로 변경됨. 실제론 네비랑 공조기 온도 정도만 맞추고 출발하면 주행중에 모니터에 손댈일이 거의 없음. 물론 네비랑 공조기 같은것도 음성명령으로 다 됨ㅋ
잘 안보이거나 조작이 어려우면 저속 차로로 서행하며 조작하면되지 별... 그런 논리면 조작법이 생소한 렌트카들은 다 조작하다 사고나야하냐? 벤츠는 라이트가 핸들이없고 익슥하지 않으면 패널보고 조작해야하는데 그것도 까지 그러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