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게임플레이와 잘 녹여냈는가?
데스:사람간의 연결과 유대를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는 따봉
라오어2:엑스트라는 학살하지만 내 원수는 용서할거임ㅎㅎ
개발자가 강조한만큼 게임 자체가 새롭고 참신했나?
데스:게임을 비판하는 쪽에서도 새로운 시도라는건 인정하는 신선함
라오어2:혁신적이고 예술적인 스토리인척 하지만,
사실 흔해빠진 이야기를 불쾌하게 서술할뿐인 스토리
게임을 비판하면 개발자가 ㅈ같이 구는가?
데스:게임을 비판하는 측도 당연히 이해한다고 하는 개발자
라오어2:'게임을 비판하는 놈들은 못 배운 사람이거나 호모포비아다
가상캐릭터에 왜 그렇게 과몰입하냐 정신감정이나 받아라'
그저...
어딜 코지마랑 약쟁이새끼를 비교하냐
몇 안되는 제대로 된 개발자중 한명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떤 악성빠때문에 안티생긴거 진짜 욕나옴
코지마 감독의 단점은 컷씬 중독이란거 뿐이지 작품성이나 게임성 만큼은 절대 독보적인 천재임 데스 스트랜딩 공개때만 해도 배송이 주 목표라는 말에 다들 이해 불능인데 하나같이 게임을 클리어 한 사람들은 배송이란 요소를 이렇게 만들 줄은 몰랐다 높은 평가를 함, 이전에 만든 사일런트 힐즈가 프로토타입만 나왔을 뿐인데 그것만으로 호러게임계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만 봐도 이 사람은 그냥 씹 천재임...
코지마가 호불호는 갈려도 적어도 게이머를 위한다는게 느껴지는데 저 씹새낄
안타깝게도 코지마는 망한 적이 없습니다.
창작자 혹은 예술인이 자기 작품에 자기 취향 녹여내는건 당연한거임 그걸 선택하는건 소비자 몫이지, 그게 과하면 매니악이 되는 것이고 그 매니악함 역시 팬들이 생길 원동력이 되기도 함, 소울류가 대표적이지 코지마 감독은 단순히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보여주고자 할 뿐이지, 그걸 받아들일지 말지는 철저하게 유저들에게 선택권을 줌, ㅁㅇ만 쓰레기 새끼처럼 닥치고 내 말 따르라며 강요하는 것과는 완전 반대 케이스라 난 솔직히 코지마 감독이 그렇게 욕 먹는 이유 납득 못하겠더라
코지마가 언제 망함? 이 사람은 내는 게임마다 호불호는 가릴지언정 대부분 성공하는 괴물인데
아아 눈부셔
고티는 받을거임 근데 최다고티다 그럼 이제 고티도 믿을만한게 아니지 ㅋㅋㅋㅋ
코지마는 게임 명예의 전당 헌액자입니다. 일단 급은 맞추고 오셔야 비교를 하죠.
어딜 코지마랑 약쟁이새끼를 비교하냐
몇 안되는 제대로 된 개발자중 한명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떤 악성빠때문에 안티생긴거 진짜 욕나옴
악성빠 때문에 안티 생겼다는 거 자체가 이해 안 되는데... 코지마가 안성빠돌이 감싼 것도 아니고, 악성빠돌이가 코지마 측근인 것도 아닐텐데 왜 악성 빠돌이 때문에 안티가 생겼다는 거임?
그 유명한 분 이야기 하시는건갘ㅋㅋㅋㅋㅋ k........
해보지도 않은 코지마 게임의 안티는 그렇게 생기거든 나는 모르지만 저 사람이 코지마 타령을 한다 뭔지 궁금해서 나무위키 잠깐 봤고 나는 코지마에 대해서 잘 아는 거 같다 그 사람 맨날 게임할 때마다 by kojima hideo 박는다며? 낄낄 하고 놀리는 사람의 양산 요새 이런 안보고 평론질/안하고 평론질하는 과거의 ㅈ문가를 뛰어넘은 ㅈㅈ문가가 늘어나고 있고, 코지마 놀리는 건 대부분 이런 사람들이었음. 해본 사람이 디스하는 거랑은 다른 게 눈에 확 띔.
원래 피정게 날카로운것도 있긴 한데 거의 코지마 일거수일투족 사소한 쓸데없는 것까지 정보랍시고 올려대는 사람이 있어서
피스V워커 유미
그러니깐 코지마 본인이랑은 전혀 관련 없는 사람이 저지른 일인데 왜 코지마가 욕먹는건지 이해가 안 되다고...
Night Shade
원래 코지마 안티였던 사람들이 핑계거리로 덥석 문 느낌도 없진 않지
지금 피정게로 피신한거지 원래 콘솔쪽에 있던 사람임
몬무스 성애자
그냥 코지마 안티였던 사람들이 그 핑계대면서 싫어하는 이유 목록에 1개 더 붙인 거였군 ;;
대표적으로 코지마 안티듳이 놀리는 by 코지마 히데오 떡칠도, 실제 중간 수준의 게이머가 중간 수준의 난이도을 플레이할 경우 그렇게 자주 나오는 물건이 아님 메인 스토리와 필드 진행이 슬슬 맞물리지 않기 시작하는 성대충 관련 진상이 드러날 때나, 혹은 메탈기어 좀 해봐서 ai 기본 규칙은 앛고 있는 사람들이 쓱쓱 클리어할 때나 10분마다 보지, 보통은 30-40분, 드라마 한 편의 오프닝 크레딧 처럼만 나오거든. 근데 안 해보고 까늩 애들은 무슨 5분마다 나오는 줄 알더라, 코지마는 그거 말고 아직도 안 고쳐진 깔 점이 있는데도,
빠가 까를 만든다는게 괜히 생긴 말이 아님... ㅈ같은 요소들을 깟는데 그거 실드 친다고 별별 개소리 다 나오는거 보고 있으면 걍 그 요소가 더 ㅈ같이 보여서
이제 라오어2가 고티받고 패키지게임 커뮤니티 터지면 완벽
전세계 커뮤가 터지지않을까
데드풀!
고티는 받을거임 근데 최다고티다 그럼 이제 고티도 믿을만한게 아니지 ㅋㅋㅋㅋ
그래픽이나 액션쪽레벨쪽으로 고티는 받을만한데 스토리나 게임 전체평으로 받으면..
스토리겜인데 스토리 내 ㅈ때로 ㅈ져버리기로 저리 가라 수준이라 솔직히 다른거 쉴드치기가 힘듬 근데 그런걸 내세워서 최다 고티다! 그래도 손절각임 ㅇㅇ
아아 눈부셔
코코코 코지마
빗!
코지마가 호불호는 갈려도 적어도 게이머를 위한다는게 느껴지는데 저 씹새낄
확실히 신선했음 게임으로서 재미는 없엇는데 그래도 엔딩까지는 붙들게 되더라 근데 2회차 할맘은 1도 안듬 ㅋㅋ
코지마 감독의 단점은 컷씬 중독이란거 뿐이지 작품성이나 게임성 만큼은 절대 독보적인 천재임 데스 스트랜딩 공개때만 해도 배송이 주 목표라는 말에 다들 이해 불능인데 하나같이 게임을 클리어 한 사람들은 배송이란 요소를 이렇게 만들 줄은 몰랐다 높은 평가를 함, 이전에 만든 사일런트 힐즈가 프로토타입만 나왔을 뿐인데 그것만으로 호러게임계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만 봐도 이 사람은 그냥 씹 천재임...
코지마가 영화광이라는거 생각해보면 게임에 너무 자기 취향 녹여내는거 아닌가 싶긴 한데 솔직히 이 급변하는 난리토ㅠㅇ 속에선 그정도만 하면 아주 양반이지
ashiwood
창작자 혹은 예술인이 자기 작품에 자기 취향 녹여내는건 당연한거임 그걸 선택하는건 소비자 몫이지, 그게 과하면 매니악이 되는 것이고 그 매니악함 역시 팬들이 생길 원동력이 되기도 함, 소울류가 대표적이지 코지마 감독은 단순히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보여주고자 할 뿐이지, 그걸 받아들일지 말지는 철저하게 유저들에게 선택권을 줌, ㅁㅇ만 쓰레기 새끼처럼 닥치고 내 말 따르라며 강요하는 것과는 완전 반대 케이스라 난 솔직히 코지마 감독이 그렇게 욕 먹는 이유 납득 못하겠더라
자기 취향을 녹이는 게 창작자로서의 아이덴티티 아니겠읍니까.
나도 그렇게 생각했었어. 4 하기 전까지만 해도... 난 솔직히 이게 게임인지 중간에 선택지를 준 영화인지 싶은 생각도 들더라고
컷신으로 제일 욕먹은 메기솔4도 플레이부분들의 퀄리티는 정말 좋았지
물론 체감 컷신 길이가 좀...너무하긴 했다... 들어보니 전작들하고 큰 차이는 안난다던데 문제는 나오는 타이밍 완급조절이 좀... 당시 평가도 고평가였고 나도 명작이라고 생각하지만 싫어하는 사람들도 충분히 이해감
양배추샐러드
4의 제일 큰 문제라면 컷씬과 플레이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점이었음 이게 영화를 인터렉티브하게 재해석했다면 완벽한 분량인데, 기본적으로 게임이다보니 유저들에게 게임을 영화에 강탈당했다는 느낌을 들게 만듬
양배추샐러드
사실 이건 코지마의 시초가 스내치 같은, 비쥬얼 노벨에 한없이 가까운 게임이라는 걸 이해해야 함 코지마 시대에는 영화를 플레이어블하게 하는 게 일종의 로망 같은 게 있었음. 라스트 액션 히어로가 이런 메타픽션적인 개념을 다룬 b급 명작이지
아 오프닝의 전쟁...전쟁은 변하지 않는다...컷신에서 플레이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건 ㄹㅇ 소름돋더라 요새는 그런겜 엄청 많지만 그때는 2008년이었지 ㅋㅋ
이게 영화광이라면 오오오오오 우오오오 하는데, 영화 싫어하는 사람이면 나중에 다시 게임. 플레이 끊기고 컷씬으로 넘어가는 장면에서 싫어할 만하기도 함 특히 하프라이프 2 에피소드 1의, 모든 스토리 이벤트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거 때문에 그쪽 뽕찬 사람도 많앟던가? 그럴거
이사람은 그래서 개발자라고 안불러... 감독이라고하지 메기솔 시절부터 내려오는 유구한 전통
코지마 안티도 저 둘을 비교하는건 아... 이건 좀.... 싶을 듯.
코지마는 게임 명예의 전당 헌액자입니다. 일단 급은 맞추고 오셔야 비교를 하죠.
공통점이라면 둘다 브레이크를 걸어줄 인간이 필요한데 그게 없어서 망함.
타락덕후
안타깝게도 코지마는 망한 적이 없습니다.
코지마가 언제 망함? 이 사람은 내는 게임마다 호불호는 가릴지언정 대부분 성공하는 괴물인데
이런 거 말할거면 보통 사례를 근거로 말해야 공감받기 마련인데 아무런 근거를 달지않고 말하면 남들보기에 헛소리 하는 사람 같아보일 수 있음.
해본 적있음?ㅋㅋㅋㅋ망한적이 없는데ㅋㅋㅋㅋ 짜잘하게 내논 우리들의 태양같은 것도 망한적은 없음
설마 팬텀페인 생각하고 말한거라면 그건 망한게 아니라 능력이 워낙 뛰어나서 숙청당한거지 ㅉㅉ
약쟁이새끼도 망한적 없잖아 400만 팔았다고 이빨까는데
아ㅋㅋ 라오어 2 까면 뻐킹 헤이터 쉿 들이라고 ㅋㅋㅋ 내가 봐온 게임중 제일 동성애자나 각종 자칭 성소수자류들 방패로 쓰면서 거진 조리돌림마냥 한 뒤 암튼 우리까면 이게 다 헤이터들의 농간이라고 염병떠는 게임사는 난생 처음 봄. 서구권에서 PC질이 갈 수록 심각해진다곤 느꼈지만 알아서 폭사할 만큼 빨 줄은 누가 알았을꼬, 그 짓거리 하기보단 그냥 직원이나 더 뽑아서 크런치나 하지 말지
라오어2가 아니라 코로나 이후로 재평가 받지 않음?
ㄹㅇ ㅋㅋ
솔직히 난 컷신도 좋아하고 재밌게 하긴 했지만 호불호 갈릴 게임이지....
코지마도 과거에는 작품에서 허구언날 맨날 이상한 소리 한다고 가루가 되듯이 까였지
그 개똥철학 제일 심하던 메기솔2도 지금와서는 한번씩 재평가 될정도 ㄷ
코지마가 까인게 컷신떡칠에 플레이타임 조금이라 개까이지않음?
천재랑 도라이랑 비교하는건 선넘는거지
데스 스트랜딩 개인적으로는 충분히 명작 반열에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해. 게임 내 핵심 주제인 '소통'을 작품 내에 정말 잘 녹여냈다고 봄.
과연 코코코 코지마
Keep on keeping on!
근데 멸종학 챕터 13은 들어가있어
언제끝나나 유튭 보다가 위키보고 이해한 전설의 그 챕터!
아 씨1바 코지마 꼴린다. 신작낼때까지 날 방치플레이 할 셈이지? 다 알고있다구
코지마겜 자기 이름 너무 많이 넣는거랑 컷씬 진짜 오지게 긴거땜에 메기솔5 하자말자 떄려치긴 했어도 저 인간이랑 비교하는건 좀 ㅎ
Angel-Dust
와 듣고보니....
그래도 메기솔4는 좀 심했어 거의 플레이타임 절반이 컷씬인거 같았음
라오어2는 에이리언 콜로니얼 마린즈 부터 이기고 와야함. 적어도 그건 시나리오는 좋았어, 게임성이 씹똥망이었지
난 진심 잘만든 게임이라고 생각함 진짜 전례를 찾아 볼 수 없는 게임임 세계관부터 게임 내용에 등장하는 npc 까지 전부 죄다 이런걸 이런 세계관에 집어넣고 이런게임을 만들어???? 란 말밖에 안나옴
인정. 난 발매일부터 엄청 재미있게 했고 지금 코로나 시대를 예측한것도 신기하지만 단순히 코로나 시대가 주는 시그널들(배달과 고립)을 판타지와 엮는게 대단하다고 생각됨.
코지마는 게임에 넣고싶은건 다 넣음. 그래서 그라비아사진들이...
와 이 장면만 봐도 열받게 하는 뭔가가 있어
데복동도 추가해줘. 초반엔 욕먹었어도 라오어2에 비하면 갓겜
코지마는 안마도 해준다고 어디 약쟁이색기랑 비교를 해
그래서 판매량은?
예술병 걸린 관종 새끼랑 호불호 갈려도 작가주의 유지하는 디렉터랑 비교자체가 모독
닐약만이 진정한 예술병자다
메기솔 시리즈 한번도 안해보고 데스스트랜딩으로 코지마 게임 처음 접해봤는데 진짜 재밌게함.. 메기솔5 해볼까 하는데 지금 사도 할만함??
재미만 놓고 보면 데스스트랜딩보다 몇단계 위 대신 제작사와의 마찰로 스토리가 미완성임
메기솔 3 - 피스워커 - 5 - 1 - 2 - 4 순서인데 5편 할거면 최소 3, 피스워커 스토리는 알고 시작해야 이해하기 편함, 모든 스토리 다 보고 마지막 4편으로 엔딩보면 진짜 전미가 울 수 있다.
마무리가 아쉽지 게임플레이나 재미는 5가 최고였음
ㅇㅇ 재밌음. 플레이는 코지마식 잠입게임의 정수임 다만 그냥 5만 하면 스토리 이해 안갈거니 가능하다면 3편, 피스워커는 해보는게 좋고 안된다면 이전작들 위키에서 스토리 다 읽어보고 시작하는걸 추천함
따봉충을 기분 안나쁘게 돌려서 까긴 함 ㅋㅋ
내가 코즈마 빠는 아니지만 호불호 갈리는 장르치고 재미있었음. 다만 아쉬운건 너무 동영상이 게임하면서 튀어나오는게 내가 겜하는지 영화보는지 구별이안감. 제일 성질났던건 엔딩부분인데 그냥 다 영상으로 처리해주지 인게임에서 도중에 영상처럼 엔딩을 틀어버리니 내가 영상에 화면을 맞춰야 하는게 불만이었다는거 정도.
이걸 누가 닐 드럭만이 볼 수 있는곳에 게시해줬으면 좋겠다. 흥미를 잃어서 엔딩을 안본게 아닌 거부감이 들어서 엔딩 안본 게임은 라오어2가 처음이였음.
ㅇㄱㄹ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