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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사가 타협하지 않는 게임의 일부분.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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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 게임의 난이도.

 

 

지금은 사실상 고인물들만 도전하는 게임이라 불평이 그나마 덜 나오는 문제임.

 

좀 못하는 게이머는 우리도 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달라며 이지 모드를 요구하지만

 

 

사실상 이지 난이도란 프롬게임의 시스템과 세계관, 그리고 개발진이 원하는 플레이를 해치는 행위에 가깝기에

 

프롬이 절대로 타협 안할 법한 부분.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의 연약한 무기 난이도

 

 

컬렉터 본능으로 무장한 게이머뿐만 아니라 많은 게이머들이 불편함을 호소한 부분이지만

 

 

이 게임에서 추구하는 자유로운 오픈월드, 그리고 모든 경험이 의미가 있도록 짜여진

 

직관적인 보상 시스템의 중요한 일부를 차지하는 것이

 

(코록 씨앗이나 음식템과 마찬가지로)

 

소비템화되어 더 많은 경험에 보상을 부여할 수 있게 해주고 무기의 빠른 순환을 돌리는 무기 내구도 시스템인지라

 

 

사실상 닌텐도가 타협하지 않을 부분.

 

 

 

 

 

 

 

 

아직 출시도 안한 게임이지만 일단 예시로 드는,

 

사이버펑크 2077의 1인칭 시스템.

 

 

많은 게이머들이 3D 멀미로 인해 1인칭에 불편함을 느끼고 3인칭을 원했지만

 

CDPR이 설계한 사이버펑크 세계관의 수직적인 구조에 걸맞고

 

시선에 따라 대화문의 선택지가 변화하는 높은 수준의 RPG에는 3인칭보다 1인칭이 당연히 적합하며,

 

결정적으로 CDPR이 최고의 몰입도를 주는 카메라워크를 원했기에

 

 

타협할 일이 없을 것이라고 말한 1인칭 시스템.

 

 

 

 

 

 

 

 

 

위 예시의 공통점은 게임의 퀄리티와 상관없이

 

일부 유저들의 호불호나 불편함을 일으킨 요소였지만

 

 

게임의 최종적인 핵심 요소와 연관되어 있기에 수정하기가 아주아주 어렵고

 

또 개발진이 원하는 게임플레이와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기에 수정하지 않을 종류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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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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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헌이 없다니!
눕고싶다 | 1.11.***.*** | 20.10.25 19:13
BEST
이거 불편해요! 없애주세요! 라고 하는것들 다 없애버린다면 진짜 장단점 하나 없는 밍숭맹숭한 게임 나올듯
환장의 아이돌 | 58.149.***.*** | 20.10.25 19:15
BEST
안내벌레, 포션먹고 달리기, 곡괭이랑 채집망 무한 등 타협해준게 많아서..
강대수 | 121.159.***.*** | 20.10.25 19:17
BEST
그리고 두고두고 원망을 받는 요소이기도 하지
Soul Scape | 182.222.***.*** | 20.10.25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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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블본 첫보스 트로피 딴 사람 비율이 그렇게 낮다더라
행인A씨 | 117.111.***.*** | 20.10.25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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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두고두고 원망을 받는 요소이기도 하지

Soul Scape | 182.222.***.*** | 20.10.25 19:12
Soul Scape

그렇기 때문에 호불호가 생긴다

정판4개 | 112.166.***.*** | 20.10.25 19:17
Soul Scape

나이 먹어서 게임이 어려워진 게이머를 위한 경로모드를 만들면 어떨까? 단 해당 모드를 플레이하면 주인공 캐릭터도 70먹은 노인네가 등장함.

멸샷의 체코 | 211.244.***.*** | 20.10.25 19:47
멸샷의 체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소울시리즈/블본은.... 다른것보다 지도나 미니맵만 있어도 참 편할거 같긴 해.... 개인적으로는. 아무리 해도 어디서 어디로 어떻게 이어지는지를 모르겠어

Soul Scape | 182.222.***.*** | 20.10.25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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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헌이 없다니!

눕고싶다 | 1.11.***.*** | 20.10.25 19:13
BEST
눕고싶다

안내벌레, 포션먹고 달리기, 곡괭이랑 채집망 무한 등 타협해준게 많아서..

강대수 | 121.159.***.*** | 20.10.25 19:17
눕고싶다

몬헌다움이 줄었어

밀탱크 | 218.239.***.*** | 20.10.25 19:22
눕고싶다

실제로 몬헌은 PSP랑 3DS 시절에도 신작마다 타협 많이 해줌

쟌쟌면 | 220.70.***.*** | 20.10.25 19:22
밀탱크

그 몬헌다움이 장벽이기도 했지.....

하이른 | 180.65.***.*** | 20.10.25 19:27
강대수

내 생각에는 타협이라기보다 메인이라고 불리는거에 집중하게끔 만들어주려고 한거같은 기분이긴함 요새 게임메타...라기보다 플레이스타일들?이 토끼공듀들 마냥 시간 미친듯이 쏟는 메타라기보다 메인컨텐츠 위주로 즐기고 끄고 하는 느낌이 강해졌다고 느껴져서.

­호시이미키 | 118.241.***.*** | 20.10.25 19:27
­호시이미키

내 생각의 메인컨텐츠는 일단은 '수렵'이라서 그런걸지도 모르겠지만 서도...

­호시이미키 | 118.241.***.*** | 20.10.25 19:27
­호시이미키

요즘 메타라기보단 원래 꼭 해야되는건 아니고 안한다고 어려워지는 것도 아니지만 짜증나는 요소들은 개선하는게 맞는거임. 팬들이 많아지면 단점까지도 장점이라고 주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몬헌은 곡괭이, 페인트볼 같은게 그렇지. 솔직히 곡괭이 무한에 인벤창 안차지하고 뭐 그런건 게임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것도 아니고, 뭐 채집 라이프하는 느낌, 수렵하는 느낌에 영향을 크게 주는 것도 아니고 그냥 귀찮은 요소였으니까 실제로도 몬월이나 세키로같이 제작사측은 그런거 개선시키는 방향이고, 게임성 저해됐다는 소리보다는 호평을 받았지

E과 | 14.38.***.*** | 20.10.25 20:01
E과

그런 면에서 게임사들의 타협하지 않는 면보다 진짜 봐야될 부분은, 게임성과 관련없는 불합리함을 처내고 개선하는 안목임

E과 | 14.38.***.*** | 20.10.25 20:03
E과

이걸 구분 못하면 백날 후속작 내봐야 힙스터겜밖에 못 되는거. 실제로 닼소도 불합리 요소들 많이 개선한 블본, 닼3 이 시리즈에서 상당한 분기점임

E과 | 14.38.***.*** | 20.10.25 20:08
E과

컨텐츠가 부족하면 시간때우기용으로 쓸만한 요소라고 보지만 확실히 시리즈 거듭날수록 필요없어지는 요소들이 눈에 띄기 시작하면서 없애기에도 타이밍 좋고 여러모로 좋았다고 생각함. 좀 더 빨리 없앴어도 되지 않았나싶지만서도...뭐 개발하는 사람 마음이니..

­호시이미키 | 118.241.***.*** | 20.10.25 20:43

젤다는 글쎄 막 존나노리고 만든느낌은아닌데 프롬게임은 엿먹으라고 만드는거니 게임의 정체성이니까

시로코코 | 223.38.***.*** | 20.10.25 19:14
시로코코

무기도 코록처럼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 걸 보면(어 저기 가면 뭐 있을 삘인데 하고 가보면 있는 거) 존나 노리고 만든 거 맞을 거임

A·A·A | 121.163.***.*** | 20.10.25 19:17
시로코코

닌텐도 본사 제작 게임 안에서 무의미한 부분은 단 하나도 없엉...

루리웹-336996918 | 14.48.***.*** | 20.10.25 19:19
루리웹-336996918

그건모르겠고 닌텐도가 겜만들때 고찰 많이하는건 인정하는데 게임의 절대 양보할수없는 아이덴티티라고 할정도의 뭔가라고는 잘 못느꼈다는거임

시로코코 | 223.38.***.*** | 20.10.25 19:23
루리웹-336996918

금구슬 같은거

On | 1.233.***.*** | 20.10.25 19:24
시로코코

일단 야숨같은 방식 젤다가 처음이기도하고... 시리즈 계속 진행되면 그럴수도있긴할듯

시로코코 | 223.38.***.*** | 20.10.25 19:25
시로코코

나도 이거에 한표 저렇게까지 느껴질 부분이라는건 공감 안감

쟌쟌면 | 220.70.***.*** | 20.10.25 19:28

프롬은 교묘하게 이지모드를 숨겨둠

oJoqlew | 58.141.***.*** | 20.10.25 19:15
oJoqlew

1핀 비룡검 하나로 난이도가 천지차이인걸 생각하면...

변방계거주자 | 118.235.***.*** | 20.10.25 19:20
oJoqlew

블본은 몰라도 닥솔은 직업 선택 후 공략법 보면 엥간한 보스 들은 할 만함 옛날과 달리 유튜브도 있고...

Over`s Lord | 60.119.***.*** | 20.10.25 19:22
oJoqlew

닼솔3 기사로 시작하면 시작장비 그대로 엔딩볼수 있음

테레시스 | 61.85.***.*** | 20.10.25 19:34
oJoqlew

닥솔은 기사가 이지난이도지

Mr. ANG | 118.37.***.*** | 20.10.25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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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불편해요! 없애주세요! 라고 하는것들 다 없애버린다면 진짜 장단점 하나 없는 밍숭맹숭한 게임 나올듯

환장의 아이돌 | 58.149.***.*** | 20.10.25 19:15
환장의 아이돌

그래서 불편하기만한 게임을 드렸습니다! 더 라스트 오브 ㅇ....으악!!

멀_씨_ | 175.114.***.*** | 20.10.25 19:18
환장의 아이돌

편의성을 극도로 추구한게 자동사냥 오토겜이지

애자탐지기 | 114.202.***.*** | 20.10.25 19:20
환장의 아이돌

근데 불편하다고 한거 없애버리면 오히려 프롬겜 판매량은 미친듯이 곤두박질치지 않을까 싶음 ㅋㅋ

아이라쟝 | 223.38.***.*** | 20.10.25 19:27
환장의 아이돌

백종원은 맛이 싱겁다는 손님과 강하다는 손님을 종합해서 약간 강한 정도로 유지하는 게 좋다고 했던 게 떠오르네.

철권정재 히비키 | 61.74.***.*** | 20.10.25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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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블본 첫보스 트로피 딴 사람 비율이 그렇게 낮다더라

행인A씨 | 117.111.***.*** | 20.10.25 19:16
행인A씨

게임사에서 의도하는 작품성이라는것도 맞지만 그만큼 즐길수 있는 유저가 줄어드는것도 사실임

행인A씨 | 117.111.***.*** | 20.10.25 19:17
행인A씨

ㄹㅇ 2번째 보스 게스코인도 겁나 어려웠음..

빅만두 | 59.14.***.*** | 20.10.25 19:18
빅만두

게스코인이 정식 첫보스임 성직자 야수가 숏컷보스거든

나이알라 | 121.149.***.*** | 20.10.25 19:22
나이알라

빅만두 | 59.14.***.*** | 20.10.25 19:23
빅만두

다만 난이도는 몰라도 편의성에서는 제법 개선하는게 보이더라 예를 들어 아머드코어 초기작은 그냥 이동하는것 조차 어려웠는데 중간부터 FPS식 조작을 도입하면서 상대적으로 기본적인 입문의 난이도가 상당히 낮아졌음 난 소울본 시리즈는 블본 세키로 닼솔1 순으로 접했는데 블본 세키로 하고 닼솔1 하니까 순수하게 불편한것들이 눈에 띄더라 반대로 말하자면 불편한 요소들은 어느정도 개선은 했단거지 난이도는 별개의 얘기지만

행인A씨 | 117.111.***.*** | 20.10.25 19:24
행인A씨

사실 게스코인 이후로는 치카게 빼고 노공략으로 문제없이 엔딩봄. 적당히 어려운듯

빅만두 | 59.14.***.*** | 20.10.25 19:25
빅만두

ㅇㅇ 이런류 게임에 익숙한 사람이면 의외로 계속 꼬라박다보면 할만한게 매력이지 다만 다르게 말하면 이런류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대다수의 게이머에겐 해도해도 안되는 게임일뿐임 그러니까 위에 말한대로 첫보스 클리어 비율이 낮은거겠고

행인A씨 | 117.111.***.*** | 20.10.25 19:27
빅만두

나도 처음 겪어본 대형보스인 그 머냐 번개 번쩍번쩍하는 존나큰 해골개 말고는 크게 고전한적은 없네... 몇몇 보스는 위키에선 어렵다는데 그냥 첫트만에 잡은 경우도 있고

행인A씨 | 117.111.***.*** | 20.10.25 19:28

잘 생각 해 보면 납득이 가는 시스템들인데 솔직히 할 땐 불편함

루리웹-7313396690 | 211.57.***.*** | 20.10.25 19:16

야숨 무기.... 너무 부서져....

AbsoluteOne | 211.248.***.*** | 20.10.25 19:17

재밌는 게임을 하려고 하는것이지 재미없지 않는 게임을 하려고 하는것은 아니니까

징글이 | 121.146.***.*** | 20.10.25 19:17

첫번째 그냥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난이도가 낮아짐... 한3회차 넘으니 그냥 맞다이가 가능해짐..

미더덕젤리 | 183.101.***.*** | 20.10.25 19:18

지가 불편한데 뭐 어쩌란거지 싶음. 불편하면 쳐하지 말던가

애송이부랄삭제해라 | 119.201.***.*** | 20.10.25 19:18
애송이부랄삭제해라

레데리2 열심히 하고 있는데 조작감 졷같다니까 내가 조작감이 구리면 쳐하지 말어 하니 명작이라서 하는건데 하니까 넌 명작할 자격이 없는 씹새끼다 하고 팩 빌려준거 가져왔음

애송이부랄삭제해라 | 119.201.***.*** | 20.10.25 19:19
애송이부랄삭제해라

니가 빌려주고 구리다니 다시 회수 했다는거야?

파멸한세상 | 121.129.***.*** | 20.10.25 19:22
파멸한세상

내가 댓글 쓰고도 이상하네. 정리 다시하면 내가 팩 빌려줬는데 상대방이 조작감 구리다니까 그게 맞다고 내가 대꾸하니 뭐 이런게 다있냐 하니까 그럼 왜 빌려달라 물었더니 명작이래서 해볼려고 헀다 하길래 내가 다시 가져갔단 소리임

애송이부랄삭제해라 | 119.201.***.*** | 20.10.25 19:24
애송이부랄삭제해라

와 가독성 진짜 읽히지가 않네

#Selfie | 175.212.***.*** | 20.10.25 19:28
애송이부랄삭제해라

명작이라니 찍먹하는데 그걸 빼앗아가네... 저러다가 익숙해질수도 있는거지 게임들이 아무리 잘 만들고 평이 좋아도 호불호가 갈리는게 게임인데.. 레데리가 잘 만든 게임에는 틀림 없지만 시대배경 조각감 등등 호불호 갈리는 조건은 꽤 많은 게임이라 1은 안 한글 여파가 크다지만 국내선 덤핑 되던 게임이고 2도 기대만큼 판매량을 보여준거 같진 않은데

파멸한세상 | 121.129.***.*** | 20.10.25 19:30
애송이부랄삭제해라

솔직히 게임으로 부심부리는걸로밖에 안보임

행인A씨 | 117.111.***.*** | 20.10.25 19:32
애송이부랄삭제해라

와 이거 ㅋㅋ 지가 잘했다고 생각하나본데

5등분 | 1.246.***.*** | 20.10.25 19:35
애송이부랄삭제해라

닉값 제대로했네

도라이 | 210.126.***.*** | 20.10.25 19:37

그리고 베데스다의 벌레철학 대부분은 버그입니다 라는 말을 그 뜻 그대로 이용하여 대부분의 모델링을 벌래새끼들 퀄리티에 쳐넣었다

nerdman | 223.38.***.*** | 20.10.25 19:18
nerdman

사람은 어색하게 걷는데 벌레는 리얼하게 기어가는 버그스다.

asubuhi | 182.228.***.*** | 20.10.25 19:26

팬들 수요에 맞춰서 만드는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일일이 의견 다 들어주면 끝이 없다

이그네이셔스2 | 14.39.***.*** | 20.10.25 19:18

사이버펑크는 애초에 FPS로 만드는 게임인데 3인칭 요구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음.

GaNpm | 110.70.***.*** | 20.10.25 19:18
GaNpm

모처럼 캐릭터 열심히 커마할.수 있는 게임이다보니 평상시에도 항상 캐릭터를 볼 수 있었음 하는거겠지. 1인칭이면 캐릭터 못 보니까

February02 | 106.101.***.*** | 20.10.25 19:24
February02

그렇다고 게임 장르를 바꾸려는 건 이해되지 않음. 그냥 FPS에 시점 뒤에 두면 TPS 플레이를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나 봐.

GaNpm | 118.235.***.*** | 20.10.25 19:29
GaNpm

폴아웃4 처럼 fps tps 전환 되는 경우도 있고 커마가 되는 게임에서 1인칭이면 쓸모가 없잖슴 돌아 다닐 때 만이라도 3인칭 해줬으면 좋겠다는거

#Selfie | 175.212.***.*** | 20.10.25 19:30
GaNpm

커마 되는데 기껏 꾸민 캐릭터 볼수있는 부분이 컷씬밖에 없잔아

도라이 | 210.126.***.*** | 20.10.25 19:39
GaNpm

그리고 전투는 fps지만 장르로 봤을땐 rpg니까

도라이 | 210.126.***.*** | 20.10.25 20:00

프롬 게임은 생각 없이 하면 쉬움 괜히 겁먹고 뒤로 빠지고 그러니까 죽는거임 구를땐 무조건 앞구르기가 국룰

 | 83.110.***.*** | 20.10.25 19:18


ㄹㅇ 오히려 공격 오는 방향으로 구르면 피하기 쉬움

슬액은스래액하고운대 | 59.7.***.*** | 20.10.25 19:21


세키로 할 때도 한자 안뜨면 일단 패링 아 오니가 왼팔 휘두를 때만 빼고

푸른새싹 | 211.199.***.*** | 20.10.25 19:23


그것이 죽어가면서 익숙해지고 적응해가는것

NTR충 | 175.112.***.*** | 20.10.25 19:23


프롬 게임보다 조작 난이도 어려운 게임이 몇만개는 될텐데 은근히 난이도에 거품 겁나 낀 시리즈임

 | 83.110.***.*** | 20.10.25 19:24


딜 욕심을 버리면 은근 할만함 근데 난 아직도 무명왕 혼자 공략 못해봤다

February02 | 106.101.***.*** | 20.10.25 19:26
NTR충

굳이 안 죽어도 보스 2~3개 제외하면 첫트 클리어 가능함 기믹을 알고 가야한다는 전제가 있긴 하지만

 | 83.110.***.*** | 20.10.25 19:26


네 게임을 잘하시는군요

NTR충 | 175.112.***.*** | 20.10.25 19:28


소울본 시리즈는 메이저 AAA급 게임 반열에 올라서 그럼 그리고 일정수준의 피지컬은 요구함. 이게 되는 사람은 진짜 절묘한 난이도이지만 대다수의 게이머는 이정도 피지컬이 못되서 어떻게 해도 못깨는 난이도임

행인A씨 | 117.111.***.*** | 20.10.25 19:31
행인A씨

헤비 게이머들은 대부분 가능하다고 봄 나도 못 깬 게임들 되게 많은데 소울라이크는 생각보다 쉬운 편이라서 놀랐음

 | 83.110.***.*** | 20.10.25 19:32
February02

한 60번 정도 죽으니까 공략되더라

하이른 | 180.65.***.*** | 20.10.25 22:38
하이른

사실 무명왕 할 때 즘 엔딩 보고 싶기듀 했고 그래서 60트까진 못했ㄷ ㅋㅋㅋ 뭣보다 거기 맵이 너무 싫어 어지럽고 이상하게 리치 파악이 안됨

February02 | 106.101.***.*** | 20.10.25 22:42

솔직히 프롬은 그냥 똥고집 같음. 게임을 쉽게 만들어달라는게 아니라 옵션만 하나 추가해달라는건데 그것조차 못해주나

이러지들 맙시다 | 121.170.***.*** | 20.10.25 19:18
이러지들 맙시다

프롬 : 어쩌라고

애송이부랄삭제해라 | 119.201.***.*** | 20.10.25 19:19
이러지들 맙시다

똥고집이 아니라 그냥 그거 자체가 매력적인데. 난이도 시스템도 계속 발전해오면서 그냥 막연히 어려운게 아니라 합리적인 난이도임

아이라쟝 | 59.1.***.*** | 20.10.25 19:21
이러지들 맙시다

게다가 프롬식 멀티는 옵션이 추가되면 성사되지 않는 시스템이라 컨텐츠를 대거 제거해야함

아이라쟝 | 59.1.***.*** | 20.10.25 19:22
이러지들 맙시다

저 똥고집으로 판매량 쭉쭉 늘어나는거 보면 할 말 없지.

오그레이트 | 112.165.***.*** | 20.10.25 19:22
이러지들 맙시다

무슨 옵션이요?

얼음동동커피 | 61.75.***.*** | 20.10.25 19:23
이러지들 맙시다

게임이 어려우면 모드깔아서 치트써서 하던가

 | 83.110.***.*** | 20.10.25 19:23
이러지들 맙시다

소울 시리즈는 이어지는 죽음과 리트라이의 경험이 쌓여서 플레이어가 적응하게 하는게 가장 큰 체험요소인데

NTR충 | 175.112.***.*** | 20.10.25 19:24
이러지들 맙시다

그게 뭔 똥고집이야 그게 게임 구성의 일부인데 ㅋㅋㅋ

February02 | 106.101.***.*** | 20.10.25 19:26
얼음동동커피

프롬 멀티가 플레이어를 몹으로서 소환하는 방식인데 개인별로 난이도가 다르다면 모든 플레이를 또 각각 난이도에 맞게 재설정하고 하는게 거의 불가능하다고 하는거 같은데

뒤틀린황천의 통조림 | 211.204.***.*** | 20.10.25 19:28

다크소울은 어려운게임이 아니다라는 얘기를 봤는데 뭔가 그럴듯하더라 많이 죽을뿐이지 여러번 죽기만 하면 게임 깨는법을 알 수 있도록 해놨다고 애니 리제로 예로 들면서

루리웹-7509715938 | 61.42.***.*** | 20.10.25 19:19
루리웹-7509715938

어려우니 죽느거자나...

Fals | 211.47.***.*** | 20.10.25 19:20
루리웹-7509715938

갓직히 다크소울보다 컵헤드가 비교도 안되게 어려움. 셀레스테같은 건 말할 것도 없고

오그레이트 | 112.165.***.*** | 20.10.25 19:23
루리웹-7509715938

사실 닼소도 시리즈 거듭하면서 밸런스 조정 많이한 편이기도하고, 너무 안알려줘서 어려운게 큰데 세키로에서는 그런 면에서 더 나아진 모습을 보여주는게 좋았음. 솔직히 닼소1 지금보면 좀 생각없이 만든거 많이 보이는데 시리즈를 거듭하면서, 특히 블본 기점으로 굉장히 성장했음

E과 | 14.38.***.*** | 20.10.25 19:23
Fals

막 페이커급 컨트롤이 필한게 아니잖아 그냥 어렵기만 하다면 몇번을 반복해도 실패할 뿐이지만 충분히 파고들 부분이 있음

뒤틀린황천의 통조림 | 211.204.***.*** | 20.10.25 19:24
루리웹-7509715938

다크소울은 필드에서 처음 당해본 이후 어떻게 지나가야하는지만 알면 알고도 죽는 경우가 거의 없는 게임에 1주차라면 그냥 장비랑 스탯 맞춰서 딜찍누도 가능한 게임이라 캐릭터의 성장이 완전히 배재된 액션게임들에 비하면야..

흐어어어 | 172.105.***.*** | 20.10.25 19:28
Fals

그 어려움을 극복하는게 어렵지.않다는 얘길 하는거니까... 어려워 보이는 적이지만 죽고 살아나는데 제한이 없으니까 언젠가.그 어려움을.극복해내는게 어렵지.않단 얘기임

February02 | 106.101.***.*** | 20.10.25 19:28
February02

하고 싶은말은 아는데 어려운게 아니라 존나 죽어서 경험 쌓이면 쉽다는게 천장박으면 원하는캐 뽑을 수 있으니 혜자라고 하는 급의 궤변같음

Fals | 211.47.***.*** | 20.10.25 19:34
E과

닼소거 지금와서는 빠들도 엄청많아져서 묻히는거지만 얘들 밸런싱 수정하는거 보면 모르면 어렵고 알면 쉬워지는 요소들 중 절반은 걍 밸런싱 실패의 결과에 가까움. 후속작들로 갈수록 본인들도 그런거 없애고 밸런싱이나 편의성에 더 노력하는 편인데, 팬이 많아져서 이런거에 약간 환상이 있더라

E과 | 14.38.***.*** | 20.10.25 19:40

사펑은 모드 나오면 해결되지않나

나15 | 119.71.***.*** | 20.10.25 19:20
나15

닼소 젤다 둘 다 엔딩은 안봤지만 어느정도 하다가 접은 입장에서 저런 똥고집이 게임을 재밌게 하는게 아니라 저런게 있어도 겜이 재밌어서 잡고 한다는 느낌임. 없으면 더 재미있었을것.

나15 | 119.71.***.*** | 20.10.25 19:21
나15

대체로 1인칭으로 만든 게임은 3인칭 모드 나와도 비정상적으로 돌아감 플레이어 캐릭터 모델링이 팔다리만 구현되있다던가 조준점이랑 실제 총알이 나가는 지점이랑 다르다던가

카토_시카리우스 | 124.59.***.*** | 20.10.25 19:25
나15

실제로 아주 틀린 말은 아닌게 일부 극렬빠들이 환상품는 요소 중 편의성이나 정보를(패턴 말고) 거의 안 알려주는 부분 등은 작품을 거듭할 수록 개선하고 있음

E과 | 14.38.***.*** | 20.10.25 19:43
나15

몬헌으로 치면 회복약 먹고 만세하는게 몬헌다움이고 이런거 개선하면 인기 떨어짐 이라고 주장하는거와 같은게 프롬 게임에서도 자주 보이지

E과 | 14.38.***.*** | 20.10.25 19:45
E과

게임성을 유지하면서도 작품을 거듭하며 불합리성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는게 장점인데 정작 불합리성이 게임성이라고 하는 사람이 많은게 아이러니. 실제로 닼1 빠 들은 화톳불 이동 가능해져서 맵 디자인이 단순해졌다고 까기도하고

E과 | 14.38.***.*** | 20.10.25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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