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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가 피드백을 받을 때 조심해야할 네가지.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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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열성적인 소수의 의견은 듣지 마라.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 문제를 말하고 있는가를 살펴야 한다.

 

보통 특정 부분에 대해 불평하는 사람은 큰 목소리를 내지만

 

그 것에 대해 아무 문제가 없는 사람은 목소리를 안 낸다.

 

 

특히 온라인에서 비판적인 의견을 내는 사람들은 주로 더 복잡하고 어려운 게임을 선호한다는 분석도 있다.

 

특정 비판이 특정 부류의 플레이어만의 의견이 아닌지를 플레이어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해 잘 확인해야 한다.

 

 

 

 

 

 

 

 

 

 

 

 

 

 

 

 

 

2. 해결책이 아니라 문제를 식별해라.

 

 

플레이어들의 비판은 주로 이런식으로 나타난다. "쟤 너프 좀" "얘 상향 좀" "이거 삭제 좀"

 

즉 비판은 해결책의 형식으로 자주 나타난다는 점.

 

이걸 곧이 곧대로 다 수용하면 게임이 망가진다.

 

 

어쩌면 그 캐릭, 그 요소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그 것을 게임이 잘못된 방식으로 제시했기 때문에 문제처럼 보였을 수도 있다.

 

 

그 것을 바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들도 잘 모르는) 그 문제점을 야기하는 원인을 파악하여

 

본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3. 변화가 지루한 게임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라.

 

 

호불호갈리는 부분에서 불호를 없애겠다고 나섰다가 호까지 없애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상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컨텐츠에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다 호불호가 갈릴 수 밖에 없다.

 

 

 

아주 극단적인 예시를 들자면, 호러 장르는 공포를 주는 장르의 본성 탓에 호불호가 갈리지만

 

불호를 없애겠다고 호러의 요소를 줄이면 본전도 못 찾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 호불호적인 요소 자체가 그 컨텐츠를 빛나게 만드는 부분일 수도 있다.


 

 

 

 

 

 

 

 

 

 

4. 개발자와 플레이어 간 대화를 형성하라.

 

 

 

의외로 게이머들은 까탈스럽지만 동시에 너그럽기도 하다.

 

개발자가 솔직하고 친화적인 태도로 논리에 맞게 게임의 특정 부분에 대한 합당성을 주장한다면

 

많은 게이머들은 납득하고 수용해준다.

 

 

 

 

물론 아닌 경우도 있지만 말이다.

 

 

 

 

 

 

 

 

다키스트 던전은 적을 죽이면 시체가 남는 시스템이 존재하여

 

전략의 다양성을 부여하는 디자인이 있었는데

 

 

이걸 극혐하는 플레이어들이 있어서 개발진들에게 인신공격, 살해 협박을 보내고

 

포럼 등등에서 악질적이고 편향된 비판을 퍼뜨렸다고 한다.

 

 

 

개발자들은 이 때 자신들의 디자인이 게임을 망친게 아닌가 두려워서 이 시스템을 없애버릴 뻔했다고 한다.

 

 

 

 

 

 

 

 

 

하지만 개발자들은 다시금 방향을 바꿔, 일단 저 시체 메커니즘을 옵션으로 끌 수 있게 만들어주고

 

커뮤니티 매니저를 고용했는데 그 사람은 게이머들을 설득하는 데 아주 훌륭한 전법을 사용했다.

 

 

 

설득의 방향을 "최고의 게임으로 나오도록 도와주세요!"라고 하는 게 아닌,

 

"우리가 목표한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라고 바꾼 것이다.

 

 

 

약간의 문법 차이만으로 개발자들이 선민의식으로 가득한 예술가가 아니라

 

게이머와 동등한 위치로 배려를 부탁하는 발명가로 받아들이게 만든 것이다.

 

 

 

 

 

 

 

 

 

적절한 방향의 소통은 게이머들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게 해주고

 

개발자들도 자신의 철학을 최대한 충돌 없이 관철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영상은 게임에 대한 것이지만 많은 분야의 대중 컨텐츠 제작자에게도 통용되는 종류의 이야기일 것이다.

 

 

 

 

 

영상 출처

 

GMTK - Should Game Designers Listen to Negative Feed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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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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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의 의견은 듣지 마라
포피파 | 121.186.***.*** | 20.10.2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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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저 열성적인 소수는 정말 죽여버리고 싶을때가 많다 멀쩡한 게임에 너무 어렵다 너무 쉽다 적어도 다크소울만큼 등등 시발 다크소울을 하고싶으면 다크소울을 하지 뭔 다른 게임에 와서 그 예기릉 꺼내는지 ㅈ같기 그지없음 근데 시발 이딴 의견이 수용되는 순간 게임에 ㅈ같음이 수직상승하니까 아오 진짜 말을 못하겠다
소밀면 | 223.39.***.*** | 20.10.2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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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과낮 그사이로 | 175.122.***.*** | 20.10.2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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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키스트 던전은 진짜 중간에 선 넘기 직전 아슬아슬하게 가긴 했어 저때 시체 시스템+스톨링 방지 스트레스+적 떡상만 엄청 겹쳐서 겜 뒤집히기 직전까지 갔음 그래도 저런 어려운거 좋아하는 변태들이 참는 동안 벨런스 만지작 거려서 성공적인 얼리 엑세스의 좋은 예시가 되었지
엘베 | 211.213.***.*** | 20.10.2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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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큰그림을 그려놓고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수정해야지 당장 코 앞만 생각하고 수정했다간 나중에 손도 못대는 결과가 나올수있지 ㅎ
Rarika | 121.161.***.*** | 20.10.25 20:06

1,4 번이 제일 중요한듯.

루리웹-4668457372 | 14.52.***.*** | 20.10.2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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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큰그림을 그려놓고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수정해야지 당장 코 앞만 생각하고 수정했다간 나중에 손도 못대는 결과가 나올수있지 ㅎ

Rarika | 121.161.***.*** | 20.10.25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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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키스트 던전은 진짜 중간에 선 넘기 직전 아슬아슬하게 가긴 했어 저때 시체 시스템+스톨링 방지 스트레스+적 떡상만 엄청 겹쳐서 겜 뒤집히기 직전까지 갔음 그래도 저런 어려운거 좋아하는 변태들이 참는 동안 벨런스 만지작 거려서 성공적인 얼리 엑세스의 좋은 예시가 되었지

엘베 | 211.213.***.*** | 20.10.25 20:12
엘베

닼던은 원래 적 위주 상향만 계속 하던 겜이라 더했지 물론 아군 쪽에 고행자나 실브같은 씹사기를 넣어주긴 했지만

메리크루벨 | 203.210.***.*** | 20.10.25 20:15
메리크루벨

저때 당시 해안가 추가 근처였는데 실브, 고행자 없고 기존 용병들은 이래저래 하향 먹고 적들은 연속 떡상에 벨런스상 참 암울한 시기였음 지금은 용병들도 그때 당시에 비하면 소폭 상향을 꽤 먹고 몹들도 불합리한 부분은 일부 하향 들어간거임

엘베 | 211.213.***.*** | 20.10.25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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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의 의견은 듣지 마라

포피파 | 121.186.***.*** | 20.10.2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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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피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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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과낮 그사이로 | 175.122.***.*** | 20.10.25 20:15
포피파

소수의 의견이니까 ㅋㅋㅋ

고기국수파게티 | 175.223.***.*** | 20.10.25 20:17
포피파

정답

자유친일당할복강추 | 124.54.***.*** | 20.10.25 20:17

황달이 잘 새겨야겟네

정공아니에요 | 121.148.***.*** | 20.10.25 20:13

오호라...

루리웹-7559342301 | 175.119.***.*** | 20.10.2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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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저 열성적인 소수는 정말 죽여버리고 싶을때가 많다 멀쩡한 게임에 너무 어렵다 너무 쉽다 적어도 다크소울만큼 등등 시발 다크소울을 하고싶으면 다크소울을 하지 뭔 다른 게임에 와서 그 예기릉 꺼내는지 ㅈ같기 그지없음 근데 시발 이딴 의견이 수용되는 순간 게임에 ㅈ같음이 수직상승하니까 아오 진짜 말을 못하겠다

소밀면 | 223.39.***.*** | 20.10.25 20:14
소밀면

ㄹㅇ 열정적 소수는 게임말고 그냥 웬만한 집단에서 전부 통용된다고 보면됨 만족하거나 불만없는 90명은 가만히 있는데 갑자기 또1라이 10명이 떼써서 ㅈ망하는 이야기가 이젠 신기한 이야기도 아님

반닥1 | 59.26.***.*** | 20.10.25 20:22
소밀면

그냥 불편한 점을 ~처럼 할수 있으면 좋겠다 하는거면 괜찮은데 게임 특성인 점을 ~처럼 해야 된다 이러는 애들은 머리아프긴 하지

猫ケ崎 夏步 | 119.204.***.*** | 20.10.25 20:22
소밀면

특히 소울라이크 계열이 그런데 '다크소울은 ~한데 이 게임은 왜 이러냐? 이러니까 짭소울이지.' 이런 의견 볼 때마다 할말 잃음. 프롬소프트니까 가능한 특유의 분위기나 레벨 디자인이 있는데 딴 개발사가 그걸 아무나 따라갈수 있는것도 아니고 막상 엇비슷하게 내면 따라했다고 욕먹는게 그렇더라;

제니어르 | 49.164.***.*** | 20.10.25 20:33

말만 조금 바꾸면 게임 외의 것에도 통용할 수 있는 말임 ㅇㅇ

그레이터도그 | 1.239.***.*** | 20.10.25 20:14

딱히 게임뿐만 아니라 모든 문화계에 해당되는 얘기네 웹소설은 ㅈ만한 똥꼬충 눈치 그만보고 게이커플좀 끊어야 하고 웹툰은 아가리만 시끄러운 페미눈치좀 그만 봐야하고

루리웹-0633985726 | 119.69.***.*** | 20.10.25 20:14
루리웹-0633985726

그래서 어깃장만 놓는 남덕들을 다 쳐내기로 결정

Kestrel | 175.223.***.*** | 20.10.25 20:20
루리웹-0633985726

걔들이 주는 매출 따라 가는거지

루트에리노 | 223.38.***.*** | 20.10.25 20:21
루리웹-0633985726

좀 다르게 말하면 니가 말하는 "ㅈ만한 똥꼬충"과 "아가리만 시끄러운 페미"가 아니라 니가 열성적인 소수자일수도 있어

루트에리노 | 112.169.***.*** | 20.10.25 20:31
루트에리노

이번에 네이버어플 대량 삭제되고 뿅뿅툰이나 밀던 레진은 남성향 빵빵한 탑툰에 추월당했는데도 그런 소리가 나온다는건..... 그냥 내가 열성적인 소수자를 계속 해야 한단 소리군

루리웹-0633985726 | 8.37.***.*** | 20.10.25 20:42
루리웹-0633985726

니가 어떻게 하시는지는 니가 알아서 할 일이고, 니 하고싶은 대로 한다고 아무도 뭐라고 안해. 근데 니가 객관적인 것 같이 굴지 말라는거야, 너도 어느 계층에 속해있을 뿐이야. 니가 결국 해달라는 것도 니 계층의 의견을 대변할 뿐인거야. 너는 "시끄러운 소수"가 아니고 "객관적인 다수"라는 근거가 있어? 그런건 없어.

루트에리노 | 112.169.***.*** | 20.10.25 21:32

이건 예능 프로그램에 적용해도 말이 되네

막시모 | 222.114.***.*** | 20.10.25 20:15

"약간의 문법 차이만으로 개발자들이 선민의식으로 가득한 예술가가 아니라 게이머와 동등한 위치로 배려를 부탁하는 발명가로 받아들이게 만든 것이다." 명언이다. 한국에도 말이 아 다르고 어 다르단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지..

아알호메프 | 58.141.***.*** | 20.10.25 20:17

실력흥겜에서 P2W 못한다고 과금요소 넣어달라는 열정적인 소수들이 있지. 그리고 이쪽은 개발사 측에서도 당장 이득이 되기 때문에 쉽게 받아들여. 그 결과야 뭐 다들 잘 알거고.

MN군 | 118.36.***.*** | 20.10.25 20:17

시체가 싫으면 걍 모드깔면 될텐데

슙슙 | 58.232.***.*** | 20.10.25 20:19

이게 맞지. 한 사이트의 코어유저들 말만 듣지 말고 전체의 의견을 듣기 위해 끊임없이 소통은 하되 그걸 다 들어주지 말고 현실적으로 수용해야함 게이머들도 어쨋든 그 겜이 좋아서 하는 사람들이라 개발자가 이건 이래서 수정 못한다고 하면 수용하지 보통

삼성쇼 | 1.246.***.*** | 20.10.25 20:19

옛날에 정게에 올라왔던 어느 글 중에서도 이런 문장이 있더라. "마이너가 제일 시끄럽다."

콩켸팥켸 | 221.146.***.*** | 20.10.25 20:19

다수가 원하는게 뭔지 참 어렵지

크리스쨩 | 121.138.***.*** | 20.10.25 20:1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cthulhu

....네?

여 월 | 58.124.***.*** | 20.10.25 20:2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cthulhu
댓글 이미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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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2 | 112.163.***.*** | 20.10.25 20:22

그래서 유저도 잘 알아둬야 할 것이, "내가 이렇게나 게임을 많이 했으니 나에게 맡기면 아주 기깔나는 시스템을 기획할 수 있을텐데!"라고 생각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플레이 하는 입장이랑 만드는 입장은 하늘땅 만큼 차이 남 그리고 개발자는 "나에게 재밌으면 플레이어도 재밌다"는 생각을 경계해야 함. 또한 이 반대도 마찬가지임. 저 생각이 틀린건 아니지만 그걸 너무 믿으면 존나 욕 쳐먹음. 예: 닐 드럭만

인생 내리막 | 1.231.***.*** | 20.10.25 20:23
인생 내리막

아 그리고 개발자가 "뭔가 이전에 없던 특별한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매달려서 괴랄한걸 뽑아내는걸 몇번 봤지 그러니 모든것이 처음보는 것일 필요는 없다. 마비노기 생산 인터페이스 시발....

인생 내리막 | 1.231.***.*** | 20.10.25 20:25
인생 내리막

근데 뭔가 새로운 걸 만들겠다는 마인드가 없으면 맨날 딴데서 본 고만고만 한 갬이 됨. 그렇다고 신선한 요소가 무조건 재밌는 것도 아니고. 창작은 참 힘들어

아이사카르 | 211.243.***.*** | 20.10.25 20:31

일단 근근웹은...

쵸인 | 183.96.***.*** | 20.10.25 20:23

좋은 분석이다

바다강아지 | 1.238.***.*** | 20.10.25 20:26

게임 학원에서 들은게, 게시판에 올라오는 불만은 소수 의견이니까 패치에 반영할 필요가 없다였는데ㅋㅋㅋㅋ

루리웹-9156701612 | 121.133.***.*** | 20.10.25 20:27

이건 게임뿐 아니라 모든 세상에 적용됨 미용 제과제빵 음식류 만드는것도 그렇고 서비스업도 그렇고 모두 다 그럼 불편해한다고 바로 그 부분없앨게 아니라 왜 그런지 그부분을 집중적으로 파야함 ㄹㅇ

프라이슈츠 | 125.184.***.*** | 20.10.25 20:31

뭣도 모르는 것들이 "아 이건 이렇게 만들면 훨씬 좋은데 애 그따구로 만듬?" 이런 식으로 말하지만 그거 그대로 해주면 대부분 망함

seinir | 182.221.***.*** | 20.10.25 20:34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게 저런거구만

루리웹-1193699082 | 222.113.***.*** | 20.10.25 20:35

나도 마이너한 의견이란 자각은 있는데, 무쌍게임만큼은 한소리 안하고 넘어가기가 힘들더라.. 좋은 아이피들이 무쌍콜라보해서 똥겜이나 평작미만으로 망쳐지는 경우가 너무 많음;; 게다가 하나 개선하면 하나 망치는 식으로 발전도 없음. 베르세르크 무쌍, 삼국이프, 섬란, 발키리드라이브, 무쌍오로치3, 페이트무쌍, 파엠무쌍, 젤다무쌍, 해적무쌍3, 넵튠블랑, 더 많이 사봤는데 뭐 세지도 못할듯;;

흐으으응 | 223.62.***.*** | 20.10.25 20:42

무분별한 감정에 휘둘린 피드백을 그대로 반영하지 말라는거야. 그 피드백이 왜 나왔는지 생각하고, 원인이 무엇일지 생각해야 하는거지. 제발 자기 생각만 맞다고 고집 부리지 말고 공감을 못받는 원인을 찾을 생각을 좀 했으면 좋겠다.

열역학2법칙 | 61.84.***.*** | 20.10.25 20:47

뭘 다 아는척하면서 글써봤자 게임 디자인은 패턴과 제한의 영역이고 그 열성적인 피드백을 하는 사람의 기본논리가 통용될 수 없는 환경이 잦음. 개발자가 머리가 나빠서 그렇게 못하는게 아님

굿굿 | 58.126.***.*** | 20.10.25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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