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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인데... 솔직히 90%는 개소리임 온라인 게임은 패키지와 달리 계속 운영해 나가야하고, 업데이트해 나가는 과정에서 처음 의도와 많이 틀어지는 경우가 많고 상위 던전 확장, 파워 인플레로 인해 밸런스 중심점이 무너지면 그때부터 하나하나 주먹구구식으로 맞춰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임
그럼 캐시로 캐릭 팔지도 않으면서 밸런스 안맞추는건 뭘까요?
7년 운영한 게임에서 캐릭 하나가 3년을 최고존엄 자리를 꿰차는 건 뭐냐
본문을 한번 더 읽어보세요
와우도 이런게 좀 있긴 한데 다행히 특성 시스템이 커버해주는 거 같음 특성 3개 중에 그래도 살아남을 길이 하나쯤은 있어...
작성자는 어떤 게임을 유도했지만 댓글은 어떤 게임으로든 통합이 안되고 있음 온겜이 전반적으로 다 저꼬라지란거지 뭐
나머지 10%는 무엇인가 하면, 픽업가챠 게임들. 달마다 신캐 나와서 팔아먹어야 하는 게임들이 의도적으로 신캐를 상위호환격으로 만들어 파는데 이 또한 기존 캐릭터를 조져서 신캐를 돋보이게 하는게 아니라, 점진적으로 의도한 수준만큼의 인플레이션을 일으키며, 천천히 세대교체를 도모하는 방식이기에 본문의 내용과는 많이 다름.
그냥 못만든거에요
던메 넥슨 게임은 다 저렇고 의외로 저 부분에서 밸런싱을 맞추는 게임이 리니지인데 문제는 리니지는 무너진 밸런스로 수요를 만드는게 아니라 돈지랄 아니면 못하는 컨텐츠들로 안지르면 못하게끔 수요를 만들지
롤 이야기일텐데 롤은 접근방식이 다르기때문에 캐릭간 밸런스나 메타를 바꿀 아이템을 자꾸 내놓는거 한가지 메타로 고정되면 그건 이제 썩어가는 물이니까
그럼 캐시로 캐릭 팔지도 않으면서 밸런스 안맞추는건 뭘까요?
liilililli
본문을 한번 더 읽어보세요
새 캐릭터가 나오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확팩을 내면서 기존 밸붕 캐릭이 바뀌지도 않어...
그렇다면 게임사가 이미 충분한 흑우를 확보했다고 생각하는게 아닐가요
liilililli
그냥 못만든거에요
와우는 갓겜시절부터 저러는데 왜저러는거죠 젠장
잉여한사람
롤 이야기일텐데 롤은 접근방식이 다르기때문에 캐릭간 밸런스나 메타를 바꿀 아이템을 자꾸 내놓는거 한가지 메타로 고정되면 그건 이제 썩어가는 물이니까
오버워치인줄알았는데
캐시로 다른걸 맞추는 경우자너 그건
그래서 오버워치는 캐릭도 만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본문에 있는건 캐시로 캐릭터 안파는 게임들 얘기임
롤 아니라도 일단 캐릭 주어지는 경우면 다 해당되긴 함 알피지 겜잉ㅓ도 너무 황벨이면 다들 하는거만 하게 되니까
매출뿐만 아니라 밸런스를 바꾸고 메타를 바꾸고 새로운걸 만들지 않아도 있는것만 가지고도 몇주 몇달 더 우려먹을 컨텐츠가 되니 가성비 좋은 전략이지 개발비가 덜 들어가는것도 이익임
삭제된 댓글입니다.
ㅃ.ㄹ
흑우의 쥬지
ㅃ.ㄹ
스킨도 성능임
ㅃ.ㄹ
랜덤박스에 넣어두면 다들 잘사감
ㅃ.ㄹ
간지나면 사는거지
ㅃ.ㄹ
룩딸 욕망자극 성능충 자극이랑은 또 다르지
ㅃ.ㄹ
니 캐릭터 와꾸 몬헌 빻빻이 얼굴가릴려고 수단과 방법을 안가리더만 5000원주고 가면 씌울수있다고 했으면 산다는 사람 많을껄
대부분 다 그렇다 경쟁 컨텐츠 있는 게임은 더 심함
와우도 이런게 좀 있긴 한데 다행히 특성 시스템이 커버해주는 거 같음 특성 3개 중에 그래도 살아남을 길이 하나쯤은 있어...
요즘은 전문화야.
쐐기에서 주술사 맛좀보쉴?
남자라면 고양술사
아니야 술사하던 골수유저였는데 접었어 주술사로 할 수 있는거 다 해봤는데 너무 힘들더라 적당히 해야지 진짜...
격변 때까지 정신고리로 복술느님 소리 듣다가 접었는데 요즘은 망했나봐요 ㅜ
와우는 케릭터를 팔거나 스킨을 파는 것도 아니라서 백퍼센트 밸런싱 능력부족이야...
쐐기만 그렇고 레이드는 복술 잘가 걱정ㄴㄴ
아 ㅋㅋㅋ - 던 - 생각나네
7년 운영한 게임에서 캐릭 하나가 3년을 최고존엄 자리를 꿰차는 건 뭐냐
디렉터가 그 캐릭 좋아하나보지
진짜 본문처럼 이익을 위한거면 최소한 위에서 시킨거니 그럴수 있다 치는데 디렉터가 지 애정케라고 몇년을 사기케로 방치하는거 보면 쌍욕이 안나올수가 없음
어떤게임이라기엔 너무 많은데
난 메이플 생각남ㅋㅋㅋ
Fgo: 호엣??
아 그래서 히오스가 개발자 다 쫓아내고 대회 폐지하고 나니까 밸패가 제 방향을 잡아가는건가
현재 바람의나라 연 4직업가지고 저짓중
던메 넥슨 게임은 다 저렇고 의외로 저 부분에서 밸런싱을 맞추는 게임이 리니지인데 문제는 리니지는 무너진 밸런스로 수요를 만드는게 아니라 돈지랄 아니면 못하는 컨텐츠들로 안지르면 못하게끔 수요를 만들지
모든 게임이 저지랄 하는건 아니고 몇몇게임들이 저걸로 뽕을 뽑아먹어서 크게 보이는거지 NC게임에 캐릭터가지고 장난질 하면 진짜 폭동일어남 대신에 새로운 장비칸이랑 새로운 강화방법은 아무말 안해서 똑같은 흑우라는건 변하지 않지만
돈을 지르고 싶게 만드는게 엔씨 대단한점임 유저 세뇌절정조교 마스터가 분명함
뭐... 저런 전략적인? 부분도 있지만 밸런스라는게 오묘하기 때문에 맞추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긴 함.
대충 타수분할로, 제네시스 장사하는 어느게임 이야기
약하지만 재미있는 캐릭해야지 ㅎㅎ = 파티 안껴줌 = 노잼 = 접음
사실 보틍 약하지만 재밌다는건 모순된거다 성능이 곧 재미이기 때문이다
작성자는 어떤 게임을 유도했지만 댓글은 어떤 게임으로든 통합이 안되고 있음 온겜이 전반적으로 다 저꼬라지란거지 뭐
저런 것만 남은거지 뭐 ㅋㅋ
Rpg면 컨텐츠고 티도 안나지 팩션나누는 대전겜은 저짓해서 전부 ㅂㅅ되자나. 코어유저만 좋다고 붙잡지
저걸로 돈이 안뽑힌다 싶으면 신직업 내고 그것도 다 뽑으면 신캐 내고 그것도 다 뽑으면 이제 가슴 큰 신캐 냄
현직인데... 솔직히 90%는 개소리임 온라인 게임은 패키지와 달리 계속 운영해 나가야하고, 업데이트해 나가는 과정에서 처음 의도와 많이 틀어지는 경우가 많고 상위 던전 확장, 파워 인플레로 인해 밸런스 중심점이 무너지면 그때부터 하나하나 주먹구구식으로 맞춰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임
-던- 이 밸런스로 돈 벌어먹는 꼬라지 보면..
Toyama Kasumi
나머지 10%는 무엇인가 하면, 픽업가챠 게임들. 달마다 신캐 나와서 팔아먹어야 하는 게임들이 의도적으로 신캐를 상위호환격으로 만들어 파는데 이 또한 기존 캐릭터를 조져서 신캐를 돋보이게 하는게 아니라, 점진적으로 의도한 수준만큼의 인플레이션을 일으키며, 천천히 세대교체를 도모하는 방식이기에 본문의 내용과는 많이 다름.
정보) 던파는 상위1% 하위1%의 차이가 10%도 채 안남
rpg중에 살아있는거 보면 상위던전이랑 상관없이 조져버린던뎁쇼
정보)25퍼 보정받아도 차이남
실제로 저 발표도 후속으로 게임 서비스에 참여한 기획자가 밸런스 엉망인 게임에서 왜 매출이 나오는지 원인을 분석한거라 실제 내용은 차이가 있죠.
이건 폰던파네 듀란달이랑 검제 비교해봐도 바로 나오는 차이를
진각끼리만 비교했냐? 이건 좀 폰던파네
검제랑 가이아 있으면 누구 데려갈거임
이시스까진 최대15퍼차이가 맞는데 극단적으로 말도 안되는 무기군과 진각차이 때문에 틀어진지 오래임 게다가 하위티어애들 상향을 진각때 하지 뭐 추세땜시...
진각 순수 계수 차이 말하는거? 근데 그래도 10퍼 넘을건데??
뭔말인지는 알겠는데 단순히 테스트 몇번 돌려보고 계수 조금만 조정하면 될부분이라 3일안에 해결될것도 고의로 몇달을 방치하는 게임들도 많잔아
바람의나라 모바일 얘기네
작성자가 어떤 게임이라고 해봐도 ㅅㅂ 이런 게임이 한 두개여야 추측을 하지 ㅋㅋㅋㅋ
내가 이지2랄 이꼬라지 꼴보기 싫어서 운영겜 접음 완제품인 패키지만 함
메던 저격같지만 온라인 알피지의 현실임 ㅋㅋㅋ
던파네
파판14 유저들: 흑마 넘 야캐요 ㅠㅠ 상향 좀 시켜줘요 요시다: 응~ 흑마 여전히 쎄~ 상향 안해줘~(본인이 직접 로그에 주딱 찍으며)
삐쓩빠쓩! 운영진가 강캐라 공언해서 상향 못 받는 직업이 있따?!
무능력한거 맞음. 잘 만든 게임은 약캐도 어떻게든 써먹게 만드는데 걍 폐급 만드는거 보면 게임에 대한 고찰없이 걍 흑우 패키지 장사로 생각하는 거지.
물론 그렇게 운영하는 것과 별개로 맞출 능력도 없는 것은 사실이다.
솔직히 저런 이유는 1할이 채 안될거라고 보고 그냥 "못맞추는거"가 가장 확률이 높다고 봄 회사일 하면서 문서 하나 완벽하게 만들기도 개빡센데 밸런싱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데 사실은 은폐하는거다? 이건 아니라고 생각함 그냥 못하는거 + 귀찮으니까 일단 크게크게 너프/버프하기가 계속 이어지다보니까 개판이 되는거라고 생각함
개소리인게 매몰비용이 너무 커서 넘어갈수가 없다. 새캐릭 키울바에 게임접고 딴겜 하고말지
거래가능템은 50만원인데 캐릭귀속이 500만원
고인물들은 캐릭 여러개 파는걸....
겜마다 다르지만 보통 부캐는 점핑으로 주는 템으로 기본퀘만 하면서 계정렙 올리는 정도만 하지 본캐처럼 퍼붓기힘듬
호달달 얼마나 하드코어한 게임 하는거야
니가 뭔게임 하는지 모르겠지만 너무 흑우게임을 하는게 아닐까?
이건 조금만 생각해봐도 개소린거 알수있는건데;;; 생각이 너무 짧다
사실 저런 이유 아니라도 장르 안가리고 황밸이란게 있을 수가 없음 스타1도 맵퍼들이 노력해서 맵으로 그나마 밸런스 맞춘거지 각 종족 유닛 자체적으로 보면 똥망벨인거처럼 황밸은 있을 수가 없다
싱글겜인데 인게임 내 밸런스가 안 맞는다면 그건 그냥 못 만든 게 맞는거군
메이플은 걍 운영진이 무능한게 맞음 지들도 밸런스기준점 자체적으로 못잡고 유저가 DPM측정한거가지고 밸패해서 그거 만드는유저가 의도적으로 지 직업 약코해서 상향만 챙겨가고 했었는데 뭐 걍 무능 + 돈벌이 두개가 융합된거야.. 얘네가 똑똑하게 막 유도하고 그러는거 아냐..
그냥 무능해서 밸런스맞출능력안되고 그때그때 유저들 불타는거 덮어가기만하는데 그래도 매출이 잘나오니까 고칠생각 안하고 그대로 하는거라는 생각만 들더라
그 뭐지 이득충이라는 유튜버가 분석한걸 예전에 본 적 있었는데, 밸런스 개판된게 무능한게 아니라 사실 전부 계획된거라 하더라고. 그거 보고 ㅈㄴ 소름돋았다. 왜냐하면 나도 님처럼 그냥 무능해서 못하는 줄 알았는데 ㅈㄴ영악하게 잘 알고 있더라고?ㅋㅋ
애초에 밸런스는 한 클래스가 아니라면 최대한 비슷한 방향으로 맞출 순 있어도, 완전 평등할 수가 없는데 그걸 왜 가정을 하냐..
모바일게임 말하는거같은데
근데 이 글은 어디까지나 게임사가 원하면 밸런스를 다 맞출 수 있다는게 전제잖아 현실은 그딴 거 없고 지들 능력이 안돼서 밸런스 잡고 싶어도 못잡어 그런데도 캐쉬템 수요창출이 가능해요 이딴 정신승리 개소리를 하니까 욕을 바가지로 먹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