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1
유닛 타입은 종족 상관없이 소형 중형 대형으로 나뉨
데미지 산출 방식은 노말형 진동형 폭발형으로 나뉨
노말형 - 모든 타입에 100% 데미지
진동형 - 소형 유닛 100%/중형 유닛 75%/대형 유닛 50% 데미지
폭발형 - 소형 유닛 50%/중형 유닛 75%/대형 유닛 100% 데미지
그리고 몇몇 유닛은 공격 횟수가 있는데 기본 인터페이스에선 표기가 안 되어 있음
질럿 같은 경우 2히트 방식인데 데미지 표기는 16이지만 실제론 칼로 두방 찔러야 16임
여기서 상대방 유닛이 방 1업을 하면 실질적으로 데미지 입는건 16이 아니라 14를 입는 방식임
스타2
유닛 타입은 생체/기계/구조물/경장갑/중장갑으로 스타1보다 좀더 복잡하게 구분됨
데미지 공식은
기본적으로 표기되는 데미지가 공식 데미지고
여기에 유닛에 따라 각 타입에 추가 데미지 표기가 있음 그 유닛에게 그 추가 데미지대로 입히는 방식임
그리고 스타1에는 공격횟수가 표기가 안 되어 있지만 기본 2히트 유닛이면 공격횟수도 표기됨
니들은 이거 중에 뭐가 더 편해 보이냐?
2
일단 인게임에서 다 확인가능한걸 선호함 난
1은 시대적 인턴페이스의 한계 때문에 정보를 좀 많이 생략했지
워3가 편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