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정말 농담반 진담반으로 철피아들 프로파간다가 아닌지 의심들정도
북한철도 이건 조금만 생각해도 경제적 가치가 0에 수렴함
1. 러시아 철도랑 궤간 달라서 환적해야함
여기서 운임비 상승
2. 지구온난화로 북극 빙하 녹아서 북방항로 뚫리는중
이미 여름엔 화물선 항해 씹건웅
3. 이미 해운 운송료가 조혼나 쌈
세계 양대 해운 업체인 M2가 운임료 존나게 후려치는중
한진 고사하는 이유중 하나가 이거
4. 철도 자체가 수송량이 존나게 적음
100톤단위면 철도입장에선 상당히 많은거지만 해운운송에서 100톤이면 진짜 ㅈ만함
당장 현재 가장 큰 화물선이 운송량만 7만 4천톤인데
차라리 러시아가 파이프 깔아서 가스팔아먹는게 더 현실성있지
해운 운송은 자국 해군으로 보호나 영향력 행사도 가능한데 철도는 어디3국에서 일터지면 못할 가능성도 높지..애초에 육지에 여러 국가 지나가는 특성상 융통성도 바다에 비하면 처참하고
솔직히 철도보단 안보적 이유랑 대도시 2개 추가된다는게 훨씬 더 크지 안보적 이유는, 휴전선 위쪽에 중국 들어오면 우리가 받을 압박 생각해보면 되고 개성, 평양 추가되면 지금의 서울 과밀 현상이 좀 많이 해소될거라고 기대해볼 수도 있음.
해운 운송료는 한창 오르는 중이고 현 시점에서 내년 상반기 운송계획이 다 잡힐 지경이라 더 오를 전망이라고 들었음.
1번은 협궤 광궤 쌍방호환되는 특허를 우리나라에서 만들었다하는거 본거같은데 물류회사들 주판튕겨보기전까진 아모른직다일수도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