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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표절의 영역을 넘어선 무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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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 와, 오토체스!

 

R : 아니죠! 전략적 팀 전투(TEAMFIGHT TACTICS) 입니다!

 

유저 : ? 와! 롤토체스!

 

(패치후)

 

유저 : 야, 이 시발 것들아 코드를 11년차 침팬지가 짯냐! 협곡 상태가 왜 이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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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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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엇이 상도덕이 없기는해 다 지들 꺼래
단죄의황녀 | 49.172.***.*** | 20.12.05 01:40
BEST
업계 1인자 프로게이머도 버그인가? 긁적긁적 하면서 까면서 하는 그 겜
루리웹-8132800906 | 110.11.***.*** | 20.12.05 01:42
BEST
이 게임이 시발점 아니였을까 싶다.. 여기까지도 되네 ?
루리웹-2914307579 | 222.109.***.*** | 20.12.05 01:41
BEST
No more DOTA
울부짖는감자주스 | 118.32.***.*** | 20.12.05 01:41
BEST
ㅡ짱ㅡ
오줌만싸는고추 | 175.193.***.*** | 20.12.05 01:41
BEST

라이엇이 상도덕이 없기는해 다 지들 꺼래

단죄의황녀 | 49.172.***.*** | 20.12.05 01:40
단죄의황녀

쨩깨 겜이라

루리웹-8069411855 | 125.131.***.*** | 20.12.05 01:52
BEST

이 게임이 시발점 아니였을까 싶다.. 여기까지도 되네 ?

루리웹-2914307579 | 222.109.***.*** | 20.12.05 01:41
BEST

No more DOTA

울부짖는감자주스 | 118.32.***.*** | 20.12.05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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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짱ㅡ

오줌만싸는고추 | 175.193.***.*** | 20.12.05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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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1인자 프로게이머도 버그인가? 긁적긁적 하면서 까면서 하는 그 겜

루리웹-8132800906 | 110.11.***.*** | 20.12.05 01:42

티에프티모바일두두둥장

Cadillac Touring | 14.6.***.*** | 20.12.05 01:51
Cadillac Touring

뚜러러러 갤럭시 두두둥장

Hm.www | 211.59.***.*** | 20.12.05 01:52

광고에서나 TFT라고 말하지 아무도 그렇게 안부르고 파트너 인방하는 사람들도 절대다수가 그냥 롤토체스라고 부름

楯山文乃 | 122.252.***.*** | 20.12.05 01:52

다필요없고 롤fm이나 내놨으면

염파궁 | 106.102.***.*** | 20.12.05 01:52

유저수 많은게 장땡이더라 진짜 ㅋㅋㅋ 원신도 그렇고

베리젤 | 180.182.***.*** | 20.12.05 01:53
베리젤

루뤼웹유저:본인들이 안하는 게임은 영원히 까지면 원신 그거 짝퉁 중국 겜이잖아 응 맞아 ??? 콘솔게임하나가 8만원이 말이되냐 니들이 주로하는 가챠겜 한번에 10만원씩 쓰잖아? 아 가챠는 게임 아니죠 ㅡㅡ ???? 말이 안통하니 대화하는걸 포기했음

크리스탈쿠키 | 175.112.***.*** | 20.12.05 02:41

이거 논란 일때마다 생각나는건 정작 오체도 워3시절 존재하던 유즈맵들 자기들이 맞춰서 이식한거란건 생각 안함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1:53
죄수번호차별ㄴㄴ

솔직히 장르화 되었다고 볼 수도 있는 일임 짭토체스류 중에서 그래도 제일 오리지널이랑 가장 다른 모습 보이는 겜이기도 하고 근데 아1가리를 잘못 털었음 밸브 측에서 오체팀이랑 접촉해서 언더로드 낸 거랑 비교하면 라이엇이 진짜 대처 잘못한 거 그냥 얘도 오체팀에 메일 한통이랑 아리 피규어만 보내줬어도 욕 안 먹었을걸

케장사생팬 | 211.247.***.*** | 20.12.05 01:58
죄수번호차별ㄴㄴ

존재하던걸 흥행시킨거랑 흥행하던걸 그타이밍에 뺏어오는거랑은 좀 느끼는 차이가 있을듯?

쥬얀 | 59.14.***.*** | 20.12.05 02:01
죄수번호차별ㄴㄴ

뭔소리야 생각 다 하고 발생하는 논란이야. 오체가 워3시절 유즈맵을 부정했냐? 지들이 최초라고 큼직하게 홍보문구라도 박았냐? 라이엇이 까이는건 후발주자인 주제에 '오토배틀러'라는 장르 이름까지 뻔드르르하게 지어놓고 지네가 최초인양 나대니까 논란이 생기는거지 무슨

Chihaya | 115.136.***.*** | 20.12.05 02:01
케장사생팬

밸브에서 오체팀이랑 접촉해서 낸거는 아예 캐릭터 부터 맵이나 게임 기틀까지 동일하게 들고가서 따로 떨어져나가기 시작해야 하는거니 따로 협의한거고 자기네가 다만들었다고 입털었다고 하는거도 개발자 노트에 적힌걸 까들이 부풀려서 와전된게 큼 오토배틀러라고 부르자고 제시한건 라이엇이 맞지만 보통 게임 장르가 mmorpg도 그렇고 파이 제일 크게 가지고 있는 애들이 이렇게 부르자 라고 하면 그거 따라가는게 일반적임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02
Chihaya

라이엇이 최초라고 홍보했다는거좀 찾아와주셈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03
Chihaya

저놈 라이엇 관련해서는 눈이 뒤집혀서 쉴드치는 광신도임 피정게에서는 아주 유명함

빤요 모로하 | 218.156.***.*** | 20.12.05 02:06
죄수번호차별ㄴㄴ

파이가 젤 크다고 해도 그게 상도덕에 맞진 않았지 저는 라빡이라 롤체의 오리지1랄리티를 존중하는 편이지만 다른 게임 인기에 편승해서 내놓고 자기 맘대로 장르 이름 지어버리는 건 좀 그랬음

케장사생팬 | 211.247.***.*** | 20.12.05 02:07
빤요 모로하

다중계정으로 나무위키에서 계정만 69개 영구차단 당하신 뿅뿅 블빠가 할말은 아니지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09
죄수번호차별ㄴㄴ

단순이식이 문제가 아님. '우리가 원조임' 하는게 나쁜거. 롤 저새끼들은 배끼는 주제에 지들이 원조라고 주장함.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24
황금 깡통

그러니까 그 자기네들이 장르의 원조라고 한적이 없다는거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25
죄수번호차별ㄴㄴ

말은 안하지. 왜냐면 장르 이름을 지들이 만들어 버리거든. 원조라고 말하면 생기는 문제 - 오토체스류 게임이 만들어지고 서비스된 기록이 남아있는데 원조라고 주장하는거 자체가 불가능. 라이엇이 하는 짓 - 이미 있는 게임이랑 우리 게임은 장르가 다르다고요.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28
황금 깡통

그런식으로 말을 한적이 없는데 왜 원조라고 주장을 했다 이거임..?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30
죄수번호차별ㄴㄴ

유저 : 와, 오토체스! R : 아니죠! 전략적 팀 전투(TEAMFIGHT TACTICS) 입니다! 유저 : ? 와! 롤토체스! 본문에 나와 있는데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31
죄수번호차별ㄴㄴ

전략적 팀 전투는, 누가 어디서 만든 장르임?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31
황금 깡통

그건 게임 명칭이 전략적팀전투 인거인데.... 그러면 하스스톤 전장이라고 하는거도 하스스톤 개발진들이 아니죠! 전장(Battleground)입니다! 라고 하는거임?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32
황금 깡통

그리고 저 본문은 글쓴이가 농담삼아 쓰는거지 저게 진짜 라이엇이 주장한거라고 생각함? 그리고 게임 만든 회사나 대회 운영하는 주최측은 아무리 유저들이 부르는 별칭이 있더라고 공식명칭을 쓰는게 맞는거고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33
죄수번호차별ㄴㄴ

먼 밸브가 오체랑 너무 똑같으니까 협의한거 처럼 말함 ㅋㅋ 초기 tft - 오토체스랑 초기 언더로드 -오토체스랑 비교하면 언더로드쪽이 훨씬 다른데 ㅋㅋ 밸브는 이때까지 그런식으로 모티베이션 받고 만든 게임은 전부 원 개발자를 스카웃하거나 협의 거치고 만들었음 팀포, 카스, 포탈, 레포데에 도타2도 당시 패치중이던 얼개 영입했고 당연히 알다시피 언더로드도 협의 거쳐서 나온거고 아티팩트도 매더게 개발자랑 협의하고 만들었고 제일 최근에는 알릭스도 본웍스 개발자랑 협력하고 만들었음 밸브는 그게 당연한 절차였던거임. 라이엇은 그게 아니였던거고

EhTm | 182.231.***.*** | 20.12.05 02:34
황금 깡통

개발자 인터뷰나 개발자 노트같은거 다 찾아보고 얘기하는거임? 아니면 유게식 곡해된 유머글만 몇개 주워듣고 그러는거임?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34
죄수번호차별ㄴㄴ

이미 라이엇은 AOS 나 DOTA LIKE 라는 장르명을 두고 지들 장르를 MOBA 라고 부르고 있다.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35
황금 깡통

AOS나 DOTALIKE도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이 직접 부르는 명칭이 아니라 정립된 명칭이 없어서 팬들이 부르던 명칭이잖아 도타2 개발진들은 자기네 장르를 ARTS라고 주장했고 히오스는 영웅난투라고 주장했었던거도 있었는데 둘다 도태된거잖아 소울라이크도 정식 명칭이 아닌거도 그런 이유고 저런식으로 부르기 시작한 역사가 너무 오래되서 굳어진게 로그라이크 같은거고 오토체스도 나왔을 당시에 도르도도 정확한 장르 명칭을 안정해놨었고 여기서 라이엇이 오토배틀러라고 제시하니 다들 거기에 따라간거잖아.... MMORPG도 그렇게 부르기 전에도 많은 게임들이 있었지만 리차드 개리엇이 제시한 저 장르명을 따라간거고 게임 역사를 봤을때 저걸로 태클걸기엔 좀 무리가 있잖아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40
죄수번호차별ㄴㄴ

소울라이크는 플레이어가 만든 말. 혹은 다크소울에 찬사를 보내는 개발진이 스스로 이름 붙인 단어지. 그 말에는 나름 다크소울에 대한 애정과 존경이 담겨있다고. 도타라이크는 플레이어가 만든 말. 도타 스스로가 거기서 벗어나든 말든 자유지. 로그라이크는 개발진과 플레이어의 찬사가 담겨있지. 라이엇은 그런거 없어. 최초가 아니면, 최초에 대한 최소한의 존경은 있어야지. 소울라이크나 로그라이크가 다크소울이나 로그가 스스로 지어낸 장르는 아니잖아?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44
죄수번호차별ㄴㄴ

1. 이미 장르가 있는데. 2. 개발자 스스로가. 3. 그 장르의 게임을 만들면서, 자기가 새로 장르명을 만든다. 그런 경우가 흔함?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45
죄수번호차별ㄴㄴ

대부분은 먼저 나온 게임의 장르를 존중하거나. 혹은 플레이어가 자체적으로 붙인 장르지. 개발측에서 동종장르의 먼저 나온 게임을 씹는 경우는 드물다고 보는데?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46
황금 깡통

쓴 글에 다 반박을 해놨는데 또 되묻는거임?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48
죄수번호차별ㄴㄴ

무슨 반박을 했는데? 쓴 글에도 전부다. 플레이어가 붙인 장르거나. 아니면 원조에 가까운 쪽이 지은 장르명인데. 로그라이크가 그래? 소울라이크가 그래? mmorpg가 그래? 어느 장르명이 저런데?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50
황금 깡통

그리고 소울라이크가 무슨 되게 긍정적인거마냥 적었는데 https://namu.wiki/w/%EC%86%8C%EC%9A%B8%20%EC%8B%9C%EB%A6%AC%EC%A6%88?from=%EC%86%8C%EC%9A%B8%EB%9D%BC%EC%9D%B4%ED%81%AC#s-4 실상은 명확한 명칭이 아니다보니 빠들이 이것저것 아무거나 하드코어한 게임이면 소울라이크라고 붙여대서 썩 좋은 대접을 못받는 명칭임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51
죄수번호차별ㄴㄴ

그러니까 소울라이크의 예시는 라이엇의 마인드에 문제있다는걸 쉴드칠 수 없다고. 소울라이크가 내가 언제 긍정적이랬나? 다크소울에 대해 애정을 가진 사람이 붙인 장르명이랬지. 프롬소프트가 소울라이크라는 장르 이름을 붙인게 아니잖아?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52
황금 깡통

MMORPG도 이미 해당 명칭을 붙이기 전에 이리저리 중구난방인 명칭으로 돌아다니던걸 당시 울티마 온라인으로 해당 장르의 선두주자를 서던 리차드 개리엇이 MMORPG라는 명칭을 제시했음 그리고 니가말한 123 전부 도타2의 ARTS나 히오스의 영웅난투라고 제시했던 전적이 있다고 적어놨잖아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53
죄수번호차별ㄴㄴ

전략적 팀 전투가. 팬들이 지어준 장르명임?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53
황금 깡통

그러니까 AOS DOTALIKE 모두 소울라이크처럼 제대로된 장르의 명칭이 아니라서 부르기에 하자가 있다고 얘기한거잖아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54
황금 깡통

아니 전략적팀전투는 라이엇이 만든 게임의 명칭이라니까?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54
죄수번호차별ㄴㄴ

도타 2는 애초에 그 장르의 원조가 지들이니까 장르명을 지들 마음대로 짓던 말던 마음대로고. 영웅난투는 그냥 블리자드도 라이엇 수준의 병1신짓을 한거지.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54
황금 깡통

장르는 라이엇이 제시한 '오토배틀러'인거고 게임 제목이랑 장르를 구분 못하고 이러는건 아니지?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54
황금 깡통

아니 그걸 병1신짓이라고 부르는거 자체가 이상한거라고 AOS DOTALIKE 소울라이크 처럼 제대로 정립된 장르 명칭이 없는 시점에서 해당 장르의 파이를 가장 많이 차지한 회사가 명칭을 붙이면 거기 따라가는게 일반적이라니까 여기서 가장 유명한 예시가 MMORPG고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56
죄수번호차별ㄴㄴ

그러니까 왜 라이엇이 장르명을 만드냐고? 도타2처럼 지들이 원조인거도 아니고. mmorpg처럼 중구난방이었던 것도 아니고. (그리고 울온은 자유도 높은 온라인 게임의 마스터피스급이었지. 적어도 무언가를 배껴왔다 라는 수준이 아님.) 소울라이크, 로그라이크는 팬들이 지어낸 장르고.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57
죄수번호차별ㄴㄴ

MMORPG와 MOBA는 다르지. 오토배틀러도 다르고. 리차드 게리엇이 온라인 게임이라는 속성을 갖고온거지, 다른 게임의 '장르'를 배낀건 아니잖아. 오히려 이마저도 울티마라는 rpg의 명작을 온라인으로 이식한 거에 가깝지.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2:59
황금 깡통

개리엇이 MMORPG라는 명칭을 제시하고 사람들이 그걸 받아들인거는 그당시 그 장르의 가장 큰 파이를 가지고 영향력을 끼쳤기 때문임 롤의 MOBA나 TFT의 오토배틀러라는 명칭도 해외에서는 굳어진게 MMORPG의 그것과 똑같은 이유라니까?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2:59
죄수번호차별ㄴㄴ

오토체스와 전략적 팀 전투는. 까고말해서 거의 같은 시스템을 차용한 게임이잖아. MMORPG의 예시와는 완벽히 다르지. 그건 그냥 "다중접속"되는 RPG일 뿐이니까.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3:00
황금 깡통

그리고 다시말하지만 전략적팀전투는 장르의 명칭이 아님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3:00
죄수번호차별ㄴㄴ

가장 큰 파이를 가지고 영향력을 끼친다고 양심적인게 되냐? 누가 라이엇의 영향력이 없다고 한거 아니잖아? 그 장르명이 굳어지지 않았다고 한거도 아니고. 양심이 없다고 한거지.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3:02
황금 깡통

그러면 왜 도타2의 ARTS라는 장르명은 왜 아무도 안쓰는데? 사람들이 바보여서?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3:02
죄수번호차별ㄴㄴ

아니면 장르명을 지들이 짓더라도. 영감을 준 오토체스에게 감사 메세지라도 한줄 남기는게 정상 아니냐? 그냥 개무시잖아.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3:02
죄수번호차별ㄴㄴ

장르명이 사람들에게 퍼지면, 동종장르의 창시자를 개무시해도 양심적인게 되냐?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3:03
황금 깡통

그걸 '양심이 없다'고 생각하는게 이상한거라고 누군가는 중구난방인 장르명을 교통정리 하는게 맞고 보통 여기서 가장 납득력을 가지는게 파이를 가장 많이 차지한쪽이 되는거 도타2의 ARTS라는 명칭이 MOBA에 철저하게 밀린게 그 이유에서고 님이 말하는 자기네들이 원조라고 주장했다 (사실무근) 정립되지 않은 장르의 명칭을 제시한다고 해서 그게 그 장르의 원조라고 행동하는게 아니라고 여기서 인식차이가 생기는거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3:04
황금 깡통

남겼는데? 개발자 인터뷰랑 개발자노트 안보고 이런 유게식 글만 봤지? 대답해보셈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3:05
황금 깡통

지금 님이 주장하는건 제대로된 팩트체크나 사실여부를 안찾아보고 유게식 유머글로 그랬다카더라 하는 얘기만 듣고 주장하고 있잖음 위에 댓글로 전략적팀전투를 장르로 착각하고 오토배틀러가 장르명칭으로 제안된 아주 기본의 기본도 모르고 이야기 하고있고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3:06
죄수번호차별ㄴㄴ

그 개발자 인터뷰랑 노트 어디있는데?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3:06
죄수번호차별ㄴㄴ

링크줘봐. 니말 맞으면 인정한다.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3:07
황금 깡통

피정게에 TFT나 전략적 팀 전투로 검색해서 2019년 6월~9월 롤체 출시당시 가서 찾아보고 오셈 님이 안찾아보고 안했다고 우기는걸 일일히 제시해줄 의무도 없고 가서 직접 찾아보셈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3:08
죄수번호차별ㄴㄴ

애초에 그때 사람들이 오토체스 벨브랑 이야기중이래! 와! 이제 디코에서 방안찾아도 되는 신겜나오는거야? 이러는와중에 라이엇이 바로 비슷한장르 배껴냈는데 욕안먹는게 이상하지

루리웹-3905221345 | 115.140.***.*** | 20.12.05 03:09
루리웹-3905221345

그걸로 욕하는거라면 모를까 쌩뚱맞게 장르명칭 제시한거가지고 안하무인으로 자기네들이 오리지날이라 주장하네! 이러는건 심한 날조라고 생각함

죄수번호차별ㄴㄴ | 117.111.***.*** | 20.12.05 03:11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3:12
죄수번호차별ㄴㄴ

오토체스에 대한 존경이니 뭐니 그런거 없구만. 구라친거냐?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03:22
황금 깡통

온라인 rpg는 울온 이전에도 있었어. 울온보다 2년 빨랐던 메리디언59가 장르명이mmprpg 였지. 매시브 멀티 플레이어 롤 플레잉 게임 리차드 개리엇은 같은 장르를 가져와서 메시블리 멀티 플레이어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 이라고 장르를 이름 붙인거고. 울온보다 1년 앞선 바람의 나라는 그냥 그래픽 머드라고 불렀지. 신생장르는 이름붙여서 전파시킨놈이 먹는게 맞아.

캡틴아메리카 | 175.198.***.*** | 20.12.05 06:06
황금 깡통

애초에 장르명에 대해 원전게임 이름이 붙는거 자체가 이상한거야. 수십년 지나서 장르 고착화가 되었을때 뉴비 유저가 해당게임 장르명을 물었을때 원전게임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해야된다고. 격투게임을 스트리트파이터라이크 라고 부르지 않고 단순 파이팅 으로 적듯이 장르명은 해당 게임의 설명을 최대한 단순하게 적어놓는 팁에 불과해. AOS나 도타라이크 같은 장르명이 근본적으로 쓸 수 없는 이유라고. AOS가 뭔데? 부터 시작해야되는게 정상이 아니잖아.

캡틴아메리카 | 175.198.***.*** | 20.12.05 06:16
황금 깡통

전략적 팀 전투 제작 계기와 방향: 저희는 전략 게임을 좋아하며 최근 새로운 자동 전투 장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도타 오토체스를 정말 많이 플레이했죠. 저희는 그 게임이 매우 마음에 들었고, 여기에서 영감을 얻어 리그 오브 레전드의 새로운 모드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개발 인사이드: 전략적 팀 전투는 올해 초 도타 오토체스의 영향으로 등장하게 된 자동 전투 장르를 라이엇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새로운 게임 모드이며~ 원조가 오토체스임은 분명 명시했음 초창기에.

루리웹-405818208 | 118.36.***.*** | 20.12.05 06:34
황금 깡통

도타를 계승한 도타2조차도 스스로를 도타 라이크 게임이 아닌 ARTS라 소개했음. 이만큼 게임 장르에 XX라이크를 붙이는 것 자체가 합리적이지 않은 선택인데 후속주자가 오토배틀러라 부르자 했다는 이유로 욕하는 건 이해가 안 됨;;

루리웹-405818208 | 118.36.***.*** | 20.12.05 06:44
캡틴아메리카

울온이 바람의 나라 보고 필받아서 mmorpg를 만든건가? 아니지. 롤토체스는 오토체스보고 필받아서 만든건가? 맞지. 롤토체스와 오토체스는 유사성이 많은가? 많지. 롤토체스와 오토체스는 장르수준에서 같은가? 아니면 거의 같은 게임의 다른 버전이라 될 정도로 유사한가? 유사하지. 라이엇에서 장르명을 만드는게 양심없는 이유 -> 오토체스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도 없는 짓거리를 한 것이기 때문. 롤체와 오체는 마리오카트와 카트라이더 수준으로 비슷함. 울온이 바람의 나라에게 존경을 표해야 해? 그럴 필요는 없지. 말 그대로 온라인 알피지라는것 이외에 유사성이 없다싶이 할 정도기 때문이니까.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11:41
황금 깡통

장르명을 말하는건데 뭔 존경이 들어가. 도타라이크와 AOS는 범용 장르명이 되기 힘들다고. 밸브 조차도 도타라이크나 AOS라는 말은 안썼어. 확립되서 쓰이는 장르명이 애매할땐 자기가 이름짓고 퍼트리면 먹는거야. MMORPG가 그 성공사례 라고 말하고 있는거라고.

캡틴아메리카 | 223.39.***.*** | 20.12.05 11:48
황금 깡통

반면에 오토체스와 TFT의 경우에는 오토체스 라는 단어가 장르명의 해설에 대한 의미를 어느정도 내포하기 때문에 둘중 누가 먹을지 모르는 상황인거고.

캡틴아메리카 | 223.39.***.*** | 20.12.05 11:51
캡틴아메리카

도타 라이크가 왜 애매하지? 로그라이크나 소울라이크가 오히려 애매하지. 걍 모르는 사람이 도타보고 롤보면, 그래픽 빼고는 뭐가 차이점인지도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유사한 게임인데? 거기서 지들이 MOBA라는 장르명을 만든다고? 오토체스는? 오토체스라는게 거의 유일한 인지도 높은 게임인 시절에. 스킨만 갈아치운 게임 수준으로 롤토체스를 만들고는, 오토배틀러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왜? 한국에서는 마리오 카트보다 카트라이더가 유명하니까. 카트라이더 : 이 장르는 이제 아이템레이싱이라 장르를 붙이겠습니다. 크레이지 아케이드 : 봄브아레나라는 장르로 이름을 짓겠습니다. (아 물론, 봄버맨에서 영감은 좀 받음 ㅋㅋ) 하면 되는거냐?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11:51
황금 깡통

도타라이크 - 넌 이 단어만 보고 무슨 게임인지 사전지식없이 일말의 유추라도 가능할거 같냐? 최소한 장르명이 될려면 해당 글자만으로 어느정도 유추가 가능해야 된다는거다. 그래서 밸브도 도타2에 ActionRTS 라고 장르명을 붙였던거고

캡틴아메리카 | 223.39.***.*** | 20.12.05 11:54
캡틴아메리카

게임 시스템 표절로 욕먹는 한국게임들 전부다 억울하겠다. 장르명 그럴싸한거 하나 붙여다가. '이건 표절이 아니라, 동종장르일 뿐입니다.' 라고 말하면 까일일도 없을텐데. 그렇지 않음? 카트라이더나 크레이지 아케이드나 그런것들 엄청 억울하겠어.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11:55
황금 깡통

카트라이더는 레이싱 하위 장르인데 장르명을 뭐하러 갖다 붙이냐. 이미 통용 장르가 있는데. 신규 장르 개척할때 매번 나오는 현상중의 하나일뿐이야. 먼저 써먹고 먹히면 장르가 굳는것 뿐.

캡틴아메리카 | 223.39.***.*** | 20.12.05 11:56
캡틴아메리카

그럼 로그라이크는 유추가 되냐? RPG는 유추가 됨? 게임에서 장르명이 실제 게임플레이(시스템)을 나타내는 경우가 얼마나 있다고 그런거지?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11:56
캡틴아메리카

그럼 오토배틀러도 그냥 카드배틀 게임이랑 유사한거지. 실제로 자원관리하면서 내가 가진 패를 내거나 조합해서 싸우는거 뿐이니까.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11:57
황금 깡통

맞아 로그라이크가 세상에서 제일 말도 안되는 개판 장르명인 이유야. 로그라이크가 뭔데?라고 물었을때 오만가지해석이 나오거든. 원작 로그의 어디까지를 지향한 게임이 로그라이크인가에 대한 설명이나 인정은 각자의 취향이 메인이지 남이 알아들으라고 정의 내리는게 아니거든. 지들끼리도 해석이 달라서 로그라이크에 대한 베를린해석이라는 거창한 쇼까지 동원해야 될 정도면 그게 무슨 장르명이야.라이크는 게임의 성향이지 장르명 지정이 힘든 이유.

캡틴아메리카 | 223.39.***.*** | 20.12.05 12:08
황금 깡통

RPG나 카드게임은 기본적으로 오프라인 보드게임이 뿌리고 현재도 팔리고 있는 장르니까 rpg라고하면 당연히 잘 알아듣지. mtg같은 tcg류 카드 게임도 만든 사람이 장르명을 tcg로 붙였고 장르명에 게임에 대한 해설이 있기 때문에 다들 쓰는거 잖아. 도타라이크나 로그라이크마냥 그 게임을 굳이 매더개류 게임 이라고 지칭안해도 이해할 수 있으니까 금방 장르명으로 굳어서 쓰이는거지. MMORPG도 제작사마다 각자 붙이던 이름에서 후발주자인 리차드개리엇이 장르에 대한 명확한 해설을 담은 mmorpg라는 단어를 쓰고 널리 퍼트리는데 성공했으니 쓰이는거고. aos는 유즈맵이라 장르의 탄생에서 명확한 장르명을 추진할 주체가 없어서 허공에 맴돌던것을 롤 , 혼 , 도타 , 히오스 등이 비슷한 시기에 선점을 경쟁을 하다가롤이 이긴것 뿐임. 도타가 처음부터 개발회사 주체로 만들어진 게임이면 장르에 대한 싸움자체가 없었을 것.

캡틴아메리카 | 119.197.***.*** | 20.12.05 12:20
캡틴아메리카

RPG야 말로 가장 근본없는 장르지. 그 원조격인 울티마와 위저드리는 완전히 다른 두 게임이었고. 스카이림류 자유도 높은 게임도 앞의 두 게임과 완전히 다르고. JRPG의 대표격인 드퀘나 파판은 또 앞선 게임들과 완벽히 다르지. (드퀘와 울티마 정도가 유사성이 있고.) 심지어 요즘 나오는 자동사냥 가챠겜도 RPG라는데, 앞선 모든 게임들과 유사성이 하나도 없음. 오토체스와 롤토체스는? 그냥 같은 게임 수준이지. 장르명을 붙이는 것 조차 애매한 게임이기도 하고.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12:36
캡틴아메리카

오토배틀러는 말이 새로운 장르지. 실제로는 그냥 카드배틀 게임임. 다만 카드가 싸우는게 아니라, 캐릭터가 싸운다는거지. 1. 덱에서 캐릭터를 뽑음. (턴이나 자원순서에 따라.) 2. 덱에서 뽑은 놈들이 싸움. 모양만 카드에서 3D 캐릭터로 바뀐거 뿐이지. 근데 라이엇은? 오토체스를 배껴놓고. 장르명을 지어내버림.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12:38
황금 깡통

rpg는 전투방식이나 성장 방식을 말하는게 아님. 보드게임의 rpg를 인원 제약이나 마스터의 시나리오 작성에 대한 불편을 cpu가 대신하게 한 파생장르의 일환이고 장르가 워낙 오래되서 혼합된거지. 극단적으로 레이싱이나 메카닉 게임도 rpg가 될 수 있음.

캡틴아메리카 | 119.197.***.*** | 20.12.05 12:52
황금 깡통

오토배틀러도 장르명 먹으면 tft 누르겠지. 신생장르는 먼저 먹으면 임자라니까? 초창기엔 원래 지들 맘대로 붙여. 그중에 하나 정착되는거지. 격투장르도 격투 대전격투 대전액션 지들 맘대로 불렀음.

캡틴아메리카 | 119.197.***.*** | 20.12.05 12:55
캡틴아메리카

근데 롤토체스는 사실상 같은 장르 수준이 아니라, 그냥 게임을 고대로 배껴온 수준에서 캐릭터만 자기네 캐릭터로 바꿨음. 크레이지 아케이드나 카트라이더랑 다를게 뭐야? 이건 장르적 유사성 수준이 아니라 게임 자체가 모드만 바꾼 정도.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12:56
황금 깡통

베낀거랑 신생장르 만드는거랑 혼동하지마. 카트가 마카 베낄때 아무도 장르명 재창조 한적 없음. 애초에 레이싱 하위 장르이고 신장르 개척도 아님.

캡틴아메리카 | 119.197.***.*** | 20.12.05 13:07
캡틴아메리카

베낀거랑 신생장르 만드는거랑 혼동하지마. 롤체가 오체 베낄때 아무도 장르명 재창조 한적 없음. 애초에 카드배틀게임 하위 장르이고 신장르 개척도 아님.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13:09
황금 깡통

도타는 지들도 신장르명 먹을려다가 실패한거고 오토배틀러랑 tft는 아직 경합중인거고.

캡틴아메리카 | 119.197.***.*** | 20.12.05 13:09
캡틴아메리카

도타는 지들이 만들어낸 장르인거고. 오토배틀러는 지들이 만든 장르도 아닌거고.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13:10
황금 깡통

말은 똑바로 해야지 도타는 밸브 지들이 만든 장르는 아니야. 애초에 을의 영입은 도타2 개발 도중이라 정당성을 추후 확보한거고 도타2던 롤이건 기반은 도타가 아니라 도올임.

캡틴아메리카 | 119.197.***.*** | 20.12.05 13:17
캡틴아메리카

어쨋든 사실을 말하자면. 오체와 롤체만큼 "유사한" 게임을 만들면서. 후발주자가 "장르명"을 새로 정해버린 경우는 드물다는거.

황금 깡통 | 115.143.***.*** | 20.12.05 13:38

바루스 게이 사태에도 제대로 접을 생각을 안했는데 저때 결심했지

평범☆하지만★재밌게 | 125.180.***.*** | 20.12.05 01:53
평범☆하지만★재밌게

엄밀히 말하면 바루스는 게이가 아냐. 바루스한테 먹힌 사람 2명이 게이지

돈까스덮밥 | 211.230.***.*** | 20.12.05 01:56
돈까스덮밥

그렇게까지 딸과 아내가 적국에게 살해당해 악마에게 영혼을 판 유부남 수호자가 게이 둘 잡아먹은 악마가 되었다고 상기시켜줄 필요는 없어..

평범☆하지만★재밌게 | 125.180.***.*** | 20.12.05 02:00
평범☆하지만★재밌게

제대로 안 읽었구나. 딸과 아내가 적국에게 살해당함에도 자신의 의무를 지켰고, 그 공로로 초월의식을 받아서 초월체가 됐다가 가족의 죽음에대한 슬픔으로 다르킨이 되어버린게 바루스임. 봉인 당하고 풀려서나서 가까이 있던 게이 2명 먹고 부활한거고.

돈까스덮밥 | 211.230.***.*** | 20.12.05 02:14
돈까스덮밥

기존 설정은 딸과 아내가 녹서스한테 죽어서 복수로 거래를 한 멀쩡한 설정이었는데 바뀌면서 PC 묻었다고 지적한거잖아.

이지로해주세요 | 59.10.***.*** | 20.12.05 02:26
이지로해주세요

딸과 아내가 죽어서 복수귀가 된 설정은 그대로라고 한 거임. 확실히 부활에 쓴 제물이 게이2명인 설정은 요상하긴 한데 그렇게 신경은 안쓰여

돈까스덮밥 | 211.230.***.*** | 20.12.05 02:27
돈까스덮밥

그게 신경이 안쓰이는 사람이 있고 나나 저사람처럼 PC 질에 치가 떨리는 사람이 있고 그런거지. 동성애자를 러시아처럼 물리치료 시키자는건 나도 반대하지만 나도 내 주변에서 동성애가 안 보였으면 하거든.

이지로해주세요 | 59.10.***.*** | 20.12.05 02:30

자기네가 민 moba는 해외에서 장착댓다던데 ㄹㅇ임?

자캐만화제작위원회 | 58.239.***.*** | 20.12.05 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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