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OP! WHOOP! PULL UP! WHOOP! WHOOP! PULL UP!
WHOOP! WHOOP! PULL UP! WHOOP! WHOOP! PULL UP!
항공기가 비정상적으로 지상으로 접근할때 나는 소리
손쉬운 예로 항공기가 추락하려고하면 먼저 지상경보장치에서
두차례 경고를 내보내고 이후 상황 개선여지가 없다면
비행기가 추락할때까지 무한정 계속 나오는 소리
비행기 조종사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저승사자가 손짓하는 소리
요즘은 강제로 띄어버리는 시스템도 나오더라
삐용 삐용 복압~ 삐용 삐용 복압~ 삐용 삐용 복압~
Captain : Left turn, left turn. Close the throttles. (좌선회, 좌선회. 쓰로틀 다 내려.) F/O : Pull 'em off (쓰로틀 내려요.) Captain : Left turn. Close 'em off. (좌선회. 쓰로틀 내려.) Fitch : Nah, I can't pull them off, or we'll lose it. That's what's turning ya. (아닙니다. 그럴 수 없습니다-그러면 조종하기 힘들어질 겁니다.그걸로 방향을 조절하는 겁니다.) Captain : Ok. (알겠어.) (비행기가 활주로의 왼쪽에 치우치자) F/O : Left Al! (왼쪽으로 앨!) Captain : Left turn! Left!(x10) (좌선회! 왼쪽!(x10)) GPWS : Whoop Whoop Pull Up!(x4) Captain : Everybody stay in brace! (모두들 충격방지자세를 취해!) Captain : God!(신이시여!) (충돌음, 녹음 기록 끝)
https://youtu.be/8Pq7n1YoKtA?t=657
https://youtu.be/ZbHXLP-3foc?t=2888 해당 대화는 유나이티드 232편 DC-10기 사고 유압을 모두 잃은(플라이트 조종 불가, 엔진 출력 조절로만 컨트롤 가능)비행기를 착륙시키기 직전 콕피트안에서 이루어진 대화임. 조종사들은 저 상황에서도 승객의 2/3을 살려냄
아니 계속 켜놓음 정상적인 착륙절차땐 안울림
착륙시퀸스 들어가면 저건 꺼질껄
에컴도 게임이라 그렇지 현실에서 그런 기동하면 목숨이 3백개쯤 되도 모자랄껄...
에컴할때 자주들었음
짤은 Auto-GCAS로 F-16이나 F-35에 들어가는 체계임 맥스가 사고난건 비행 컴퓨터가 보정해주는거에 꼬여서 사고난거로 아는데 기수 올리거나 상승시켜준다고 무조건 이런 시스템은 아님
삐용 삐용 복압~ 삐용 삐용 복압~ 삐용 삐용 복압~
ㄷㄷㄷㄷ
일본 항공기사고 생각나네
https://youtu.be/8Pq7n1YoKtA?t=657
요즘은 강제로 띄어버리는 시스템도 나오더라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알드노아제로
짤은 Auto-GCAS로 F-16이나 F-35에 들어가는 체계임 맥스가 사고난건 비행 컴퓨터가 보정해주는거에 꼬여서 사고난거로 아는데 기수 올리거나 상승시켜준다고 무조건 이런 시스템은 아님
알드노아제로
737 맥스...
피시스윤
이게 그거임ㅇ 한참 장착중인듯
알드노아제로
반대 기능. 저건 전투기등은 고기동시 조종사가 블랙아웃될수 있어서 비행기가 강제로 기수를 올려서 충돌막는기능. 보잉의 MCAS는 일단 조종사가 추가 훈련없이 737NG에서 Max 로 기종전환 할수 있도록, Max에서 이륙시 커진 엔진출력과 엔진의 위치차이로 인해 물리적으로 기수가 들리는 현상을 소프트웨어가 기존 737 비행특성처럼 느껴지게 수정해주는 거지만, 비용절감및 개발기간 단축등을 위해 센서에러시에 조종사에게 경고없이 반복적으로 컴퓨터가 기수를 내리도록 해놓아서 조종사가 대응할 새도 없어 추락하도록 만들어 놓은것.
https://www.youtube.com/watch?v=blagRzau7yo
Frenda:Sejvern
Captain : Left turn, left turn. Close the throttles. (좌선회, 좌선회. 쓰로틀 다 내려.) F/O : Pull 'em off (쓰로틀 내려요.) Captain : Left turn. Close 'em off. (좌선회. 쓰로틀 내려.) Fitch : Nah, I can't pull them off, or we'll lose it. That's what's turning ya. (아닙니다. 그럴 수 없습니다-그러면 조종하기 힘들어질 겁니다.그걸로 방향을 조절하는 겁니다.) Captain : Ok. (알겠어.) (비행기가 활주로의 왼쪽에 치우치자) F/O : Left Al! (왼쪽으로 앨!) Captain : Left turn! Left!(x10) (좌선회! 왼쪽!(x10)) GPWS : Whoop Whoop Pull Up!(x4) Captain : Everybody stay in brace! (모두들 충격방지자세를 취해!) Captain : God!(신이시여!) (충돌음, 녹음 기록 끝)
.... 개소름돋네
와...듣기만 해도 붕알이 쪼그라드네;;
Frenda:Sejvern
https://youtu.be/ZbHXLP-3foc?t=2888 해당 대화는 유나이티드 232편 DC-10기 사고 유압을 모두 잃은(플라이트 조종 불가, 엔진 출력 조절로만 컨트롤 가능)비행기를 착륙시키기 직전 콕피트안에서 이루어진 대화임. 조종사들은 저 상황에서도 승객의 2/3을 살려냄
이게 그래도 대단한게 위의 일본 123과 동일 증상이었다는거... 안타까운건 착륙장까지 다 왔는데 속도 조절이 안되서 ㅜㅜ
마침 퍼스트 클래스에 타고 있던 데니피치는 마침 유나이티드 항공의 비행 교관이었고 그 일본항공 123편 추락 사고 이후 유압 계통이 파손되었을 때의 조종법을 연구하고 있었음. 속도조절은.. 어쩔 수 없는 부분. 추진력으로 기체를 제어하고 있었기 때문에.
실속상태에 빠졌나보네
정상적인 착륙절차때는 저런 경보장치 끄는건가?
루리웹-7670971229
착륙시퀸스 들어가면 저건 꺼질껄
루리웹-7670971229
아니 계속 켜놓음 정상적인 착륙절차땐 안울림
플랩이나 랜딩기어 내려가있으면 작동안됨
에컴할때 자주들었음
mr.lu
에컴도 게임이라 그렇지 현실에서 그런 기동하면 목숨이 3백개쯤 되도 모자랄껄...
에컴할때는 익숙한 소리지
풀업 풀업 미사일 미사일 미사일
아 휴스턴, 문제가 생겼다.
거긴 땅이 없잖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