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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고전 도트 그래픽의 비밀 ^,^

일시 추천 조회 40846 댓글수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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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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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T의 조악한 해상도를 절묘하게 안티앨리어싱마냥 활용했지
검방 | (IP보기클릭)121.129.***.*** | 21.01.21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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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그냥 못 만든 그래픽도 더러 있지만 저건 정말 장인정신이 맞다.
PRL412 | (IP보기클릭)175.196.***.*** | 21.01.21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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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에뮬에 필터가 있는 경우가 있음
쿠미로미 | (IP보기클릭)103.90.***.*** | 21.01.21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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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소닉처럼 CRT의 번짐 효과를 이용해서 반투명 효과를 지원하는 게임들도 많았음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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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그래서 옛날게임리마스터나 에뮬 돌리면 그맛이 안나오는거구나...
웃대발유게행 왕복열차 | (IP보기클릭)117.111.***.*** | 21.01.21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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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론 위쪽 스샷처럼 부드러운 톤으로 출력되는게 의도한 그래픽인데 나중에 뒤늦게 진입한 어설픈 레트로 덕후들이 한동안 후자같은 칼같이 튀는 도트를 정의처럼 추종했지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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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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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전쯤 쪼그만 회사 피처폰 게임 도터일 했었는데 저렇게 만들어내는 사람들 진짜 존경스럽더라. 흉내 낸다고 열심히 했지만 안되드라고... 지금 3d그래픽처럼 체계적으로 배울수가 없었어서 진짜 감각 그자체였던거 같은데...
딩클버그 | (IP보기클릭)222.99.***.*** | 21.01.21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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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티비에서는 화면이 뭉개져서 보이니까 도트를 찍을때 고전겜들은 그걸 고려해서 도트를 찍었는데 요즘나오는 2디겜들 특히 인디겜들은 그런걸 고려안하고 만들어놓고 레트로 스타일 게임이라는걸로 홍보한다는 얘기지
일군 | (IP보기클릭)112.156.***.*** | 21.01.21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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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그런건 아님 CRT면 무조건 다 저렇게 보이는게 아니라 저해상도 CRT TV에 RF 혹은 AV단자를 연결해야 저런 색번짐 효과가 발생함 CRT라도 PC작업용 고해상도 CRT를 이용하면 그냥 LCD보다 좀 부드러운 정도임 그리고 현대 인디 게임의 경우에도 얘기가 달라지는게 사실 인디 게임 제작자들도 나중에 에뮬이나 LCD등으로 고전게임에 입문하고 칼같이 튀는 도트가 원래 그런 의도로 찍힌 그래픽인걸로 착각하고 그걸 흉내내며 만들게 된 케이스가 많았다는 거임 당장 이런 정보글이 뜨기 전만 해도 요즘 보이는 칼같은 도트가 당연한줄 알았다는 듯이 반응하는 사람이 대다수잖아 인디 게임 개발자라고 크게 다르지는 않았음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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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그냥 못 만든 그래픽도 더러 있지만 저건 정말 장인정신이 맞다.

PRL412 | (IP보기클릭)175.196.***.*** | 21.01.21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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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그래서 옛날게임리마스터나 에뮬 돌리면 그맛이 안나오는거구나...

웃대발유게행 왕복열차 | (IP보기클릭)117.111.***.*** | 21.01.21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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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대발유게행 왕복열차

그래서 에뮬에 필터가 있는 경우가 있음

쿠미로미 | (IP보기클릭)103.90.***.*** | 21.01.21 14:11
웃대발유게행 왕복열차

옛날 게임 개발사 사무실 사진 찍은거 보면 개발자들이 자기 책상에 CRT 한대씩 두고 일했음.

아미 | (IP보기클릭)220.86.***.*** | 21.01.21 14:26
웃대발유게행 왕복열차

필터나 스캔라인 쪽 옵션 잘 만지면 그 맛 살릴 수 있음.

리엇 | (IP보기클릭)125.142.***.*** | 21.01.21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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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전쯤 쪼그만 회사 피처폰 게임 도터일 했었는데 저렇게 만들어내는 사람들 진짜 존경스럽더라. 흉내 낸다고 열심히 했지만 안되드라고... 지금 3d그래픽처럼 체계적으로 배울수가 없었어서 진짜 감각 그자체였던거 같은데...

딩클버그 | (IP보기클릭)222.99.***.*** | 21.01.21 14:12
딩클버그

나 피쳐폰 도트 게임 만드는 사람들 진짜 존경했는데... 특히 앤소니라는 회사가 있었는데 도트를 기깔나게 뽑아냈어서 요즘도 그 게임 찾으러 중고나라 헤메고 있음. 그런데 내가 찾는 게임은 항상 없더라 ㅠㅠ 하여튼 도트 장인들 대단함 너 포함

그리스도1 | (IP보기클릭)211.41.***.*** | 21.01.21 14:27
그리스도1

난 오래도 못했음 한계 딱 깨달아버린대다가 왠 ㅁㅊㄴ한테 걸려가지고 가혹행위 겁나 당해서..1년 조금 넘게 하고 관둠. 대단하단 소리 들을 솜씨도 경력도 절대 아닌거지.. 그냥 평범한 직장생활하고 다를바 없었음.. ㅜㅜ 생각나서 찾아보니 그때 아이콘 작업한거중 고양이짤이 남았넹 ㅎㅎ

딩클버그 | (IP보기클릭)222.99.***.*** | 21.01.21 14:35
딩클버그

와 옛날감성 지대로다 나는 아직도 도트가 좋더라 ㅋㅋ

그리스도1 | (IP보기클릭)211.41.***.*** | 21.01.21 14:54
그리스도1

도트는 그림판으로도 되니 아무나 할수 있지만, 진짜 잘하는건 아무나 못하는 그런 재능의 영역이라.. 처음엔 뭣모르고 하다가 1년 하니까 진짜 도저히 넘을수 없는 벽이 있더라구. 근데 업무적으로는 그정도를 당연하게 요구를 하고. 진짜 색감, 형태 전부 감각이 엄청 필요함.

딩클버그 | (IP보기클릭)222.99.***.*** | 21.01.21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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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T의 조악한 해상도를 절묘하게 안티앨리어싱마냥 활용했지

검방 | (IP보기클릭)121.129.***.*** | 21.01.21 14:15

저런 도트로 야겜도 만들다니 사람의 힘이란!

후미카 쿰척쿰척 | (IP보기클릭)222.110.***.*** | 21.01.21 14:25

도트 ㅊ

공포의_인문학 빌런 | (IP보기클릭)180.67.***.*** | 21.01.21 14:25

그냥 도트 장인이라고 하는게 아니구나....신기하네..

튀긴감자 | (IP보기클릭)58.123.***.*** | 21.01.21 14:25

색감이 너무 쨍하다 싶으면 보통 저런 이유

randius | (IP보기클릭)125.176.***.*** | 21.01.21 14:26

밑에는 뭐가문제임?

극극심해어 | (IP보기클릭)39.7.***.*** | 21.01.21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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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극심해어

아날로그티비에서는 화면이 뭉개져서 보이니까 도트를 찍을때 고전겜들은 그걸 고려해서 도트를 찍었는데 요즘나오는 2디겜들 특히 인디겜들은 그런걸 고려안하고 만들어놓고 레트로 스타일 게임이라는걸로 홍보한다는 얘기지

일군 | (IP보기클릭)112.156.***.*** | 21.01.21 14:37
극극심해어

지금은 있지도 않은 crt를 고려안해서 만든거? 이건 진짜 도트가 아니다 이런건가 모르겠네

(.·););););););) | (IP보기클릭)61.84.***.*** | 21.01.21 14:43
일군

그 당시 시대의 기술에대한 이해도 부족이군 ㄱㅅㄱㅅ

극극심해어 | (IP보기클릭)39.7.***.*** | 21.01.21 14:50
(.·););););););)

나중에 에뮬같은거로 고전 게임 입문한 사람들은 고전 도트 게임들 그래픽을 저런 수준으로 기억하다보니 나중에 비슷하게 재현할 때도 최대한 각진 도트를 지향해서 디자인했단 얘기지 실상은 각진 깍두기 도트가 아니라 과장 좀 섞어서 드래곤즈 크라운 비슷한 부드러운 그래픽을 추구했었는데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50
(.·););););););)

crt화면에 보이듯이 도트를 찍던가 후처리를 안한게문제?

극극심해어 | (IP보기클릭)39.7.***.*** | 21.01.21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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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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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320087136

실제론 위쪽 스샷처럼 부드러운 톤으로 출력되는게 의도한 그래픽인데 나중에 뒤늦게 진입한 어설픈 레트로 덕후들이 한동안 후자같은 칼같이 튀는 도트를 정의처럼 추종했지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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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320087136

그리고 소닉처럼 CRT의 번짐 효과를 이용해서 반투명 효과를 지원하는 게임들도 많았음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29
루리웹-1320087136

이건 정말 좋지

계란은깨고소시지는저미고 | (IP보기클릭)222.236.***.*** | 21.01.21 14:30
루리웹-1320087136

이걸보니 확 와닿네

극극심해어 | (IP보기클릭)39.7.***.*** | 21.01.21 14:51

그때도 lcd가 있었나

루리웹-9106640088 | (IP보기클릭)106.101.***.*** | 21.01.21 14:26

생각해보니 그 개발자도 작업할때 CRT로 작업했을테니 CRT에 최적화된 그림이 나오는게 당연하겠구나

오나니여신님 | (IP보기클릭)124.111.***.*** | 21.01.21 14:26

결과물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전용장비가 있지

일군 | (IP보기클릭)112.156.***.*** | 21.01.21 14:28

* 요즘 개발자는 요즘 디스플레이로 보고있으므로 디스플레이로 어떻게 보일지 감안하고 개발하고있는게 맞다. 반대로 고전게임 복각같은 경우나 그때 그감성을 살리는것 자체가 목적이면 CRT 필터를 넣곤 함

매생이굴국밥 | (IP보기클릭)112.167.***.*** | 21.01.21 14:29

그래서 요새 에뮬은 crt화면 시뮬레이션해주는 셰이더 필터 기능이 있다

TopSpoiler | (IP보기클릭)220.71.***.*** | 21.01.21 14:2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유우키미캉

꼭 그런것만은 아닌게 같은 crt라도 주로 pc에서 쓰던 그런 고해상도 crt로 출력된 화면은 lcd 출력물과 크게 다르지 않음 저런 번짐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려면 당시 기준으로 저해상도의 crt tv 패널, 그리고 색번짐이 심한 rf안테나 혹은 av케이블로 연결한 경우에만 효과를 볼수 있었음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3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유우키미캉

이건 CRT 특성을 전혀 모르고 쓴 글이다. TV와 같은 형태의 CRT 출력과 모니터와 같은 형태의 CRT 출력은 완전히 다름. 전문가용 PC 모니터는 CRT 시절에도 LCD 뺨치는 수준의 또렷함을 보여줬음.

아미 | (IP보기클릭)220.86.***.*** | 21.01.21 14:44

슈퍼 패미컴 미니 옵션 들어가보면 화면 출력 조정하는 옵션 있던데 그것도 이거때문에 일부러 탑재해둔건가?

○○의주역은우리들이다! | (IP보기클릭)123.109.***.*** | 21.01.21 14:30
○○의주역은우리들이다!

맞음 보통 그시절에 그 게임을 접한사람을 대상으로 장사하는거라 비슷한 느낌 내려고 필터넣는거 요즘 나오는 게임중에도 일부러 옛날느낌 내려고 하는 경우엔 종종 필터 넣는경우가 있고... 저런건 딱히 옛날감성을 잘못이해했다기보다 애초에 CRT감성을 구현하려는 목적 자체가 없다고 보는게 맞음 LCD 디스플레이로 고전게임을 접한 입장에서는 LCD로 출력되는 고전게임의 톡톡 튀는 도트가 감성인거니까.

매생이굴국밥 | (IP보기클릭)112.167.***.*** | 21.01.21 14:43

도트 그래픽이 정말 좋아

리틀블루 | (IP보기클릭)61.81.***.*** | 21.01.21 14:30
리틀블루

블레이블루.. ㄹㅇ 도트 게임 정점중 하나라고 생각함

안경사나이 | (IP보기클릭)61.253.***.*** | 21.01.21 14:46
리틀블루

여기까지 오면 도트가 아니라 그냥 2d 선화 아닌가?

개못된새끼의소울 | (IP보기클릭)61.74.***.*** | 21.01.21 15:19
리틀블루

형을 데려와 이 쓸모없는놈!!!

케네디스 | (IP보기클릭)223.39.***.*** | 21.01.21 16:07

근데 그냥 자기도 crt로 보면서 작업한거 아니냐?

고감 | (IP보기클릭)175.223.***.*** | 21.01.21 14:30
고감

제작자용 비싼 장비들은 일반 사용자용처럼 흐린 화면이 아니었음 그래서 보통의 흐린화면을 따로 출력해주는 전용장비가 있었음 그시절 SNK작업환경 보여주는 기사 있었는데 모니터3대(결과물,그리드선표시,작업용)랑 코스프레용 무대 이런식이었음

일군 | (IP보기클릭)112.156.***.*** | 21.01.21 14:44

오.. 똑같은 도트도 모니터에 따라 보는게 틀렸고나 이제야 알았네

루리웹-486486486 | (IP보기클릭)220.126.***.*** | 21.01.21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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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네임어려워요

전자는 슈퍼패미컴용 크로노 트리거, 후자는 플스1용 성검전설 레전드 오브 마나 얘기하는듯?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닉네임어려워요

크로노 트리거는 파판6와 함께 슈퍼패미컴용 스퀘어 최고 rpg로 유명하고 지금도 역대 최고 rpg 순위 같은거 매기면 유력한 1순위 후보로 뜨는 편 저 게임 만들었던 멤버가 스퀘어 독립한 후 최근 만드는 게임이 닌텐도의 제노블레이드 시리즈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닉네임어려워요

https://www.youtube.com/watch?v=vqTZfknDVes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닉네임어려워요

https://www.youtube.com/watch?v=Y1PnieCgVyY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닉네임어려워요

빨간 모자쓴 애는 남캐임

Carffeein | (IP보기클릭)124.53.***.*** | 21.01.21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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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네임어려워요

빨간모자 금발은 소녀 아니고 소년, 초록머리는 소녀 아니고 엄마. ...

리엇 | (IP보기클릭)125.142.***.*** | 21.01.21 16:47
루리웹-1320087136

와 이거 내인생최고 게임중 하나인데 크!

효자왕아서스 | (IP보기클릭)49.166.***.*** | 21.01.21 17:06

고전게임의 경우에는 그냥 주어진 환경에 맞게 최적으로 개발한 거라고 봄. 그 시절에도 CRT로 결과물 보면서 작업했을 거 아냐? LCD가 대중화된 요새에 보면 그때의 감성이 안 살 수밖에 없지. CRT 모니터를 사서 보지 않는 이상. 현대 게임에는 LCD에 맞는 도트 제작 기법이 또 생겨났겠지. 그래서 인디게임을 예시로 들면 안 된다고 생각해.

인다 | (IP보기클릭)222.106.***.*** | 21.01.21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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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다

꼭 그런건 아님 CRT면 무조건 다 저렇게 보이는게 아니라 저해상도 CRT TV에 RF 혹은 AV단자를 연결해야 저런 색번짐 효과가 발생함 CRT라도 PC작업용 고해상도 CRT를 이용하면 그냥 LCD보다 좀 부드러운 정도임 그리고 현대 인디 게임의 경우에도 얘기가 달라지는게 사실 인디 게임 제작자들도 나중에 에뮬이나 LCD등으로 고전게임에 입문하고 칼같이 튀는 도트가 원래 그런 의도로 찍힌 그래픽인걸로 착각하고 그걸 흉내내며 만들게 된 케이스가 많았다는 거임 당장 이런 정보글이 뜨기 전만 해도 요즘 보이는 칼같은 도트가 당연한줄 알았다는 듯이 반응하는 사람이 대다수잖아 인디 게임 개발자라고 크게 다르지는 않았음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38
루리웹-1320087136

내 얘기를 잘못 알아들은 모양이니 다시 설명을 해줄게. 옛날에는 저해상도 CRT TV가 일반적인 시대였으니까, 그걸 기준으로 최적화된 도트를 찍었을 것이다. 그리고 도트 장인들은 CRT에서만 가능한 테크닉(번짐 효과 등)도 썼겠지. 문제는 LCD에서는 쓸 수가 없는 테크닉이기 때문에, 그래픽을 두 번 고려해야 된다는 말인데 당연히 그건 인력이고 돈이다. 차라리 번역 같은 거면 해석이라도 도와주니 알아주기라도 하지... 지금 시대의 인디 개발자들과 비교하면 안된다는 말은 그들이 그 당시의 '장인 도터'들의 위치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아니라서임. 그 시절에는 도터들은 큰 기업 밑에서 충분히 돈을 받고 일하던 사람들이면서 + 장인정신까지 갖고 있었음. 인디 게임은 개발 자금부터가 차이나는데 그런 고려까지 어떻게 해? 당연히 해주면 좋겠지만, 안 해줬다고 고전게임은 이랬는데 웅앵옹하면 그건 틀딱들의 돈 한 푼 안 되는 욕심일 뿐이구요...

인다 | (IP보기클릭)222.106.***.*** | 21.01.21 14:48
루리웹-1320087136

차라리 요즘 시대의 일반 기업 개발자들이라고 했으면 설득력이라도 있지, 고전 게임중에서도 그래픽이 개똥인 게임들은 몇 트럭은 있을 거다.

인다 | (IP보기클릭)222.106.***.*** | 21.01.21 14:50
루리웹-1320087136

정리를 하자면 - 특정 게임의 도트 그래픽이 뛰어난 것은 그 게임이 '고전게임'이어서가 아니다. '명작'이어서 그런 것. - 지금도 제작사가 할 마음이 있으면 가능. 필요한 것은 검수에 필요한 돈과 인력. - 인디 게임에서 그 정도까지 바라는 것은 욕심.

인다 | (IP보기클릭)222.106.***.*** | 21.01.21 14:56

막샷 게임이 원하는 도트 감성이 킹스퀘스트 시절일수도 있는건데 이후의 도트감성과 다르다고 이렇게 까는건 성급할 판단일 수 있을듯.. 무슨말인진 알겠는데 굳이 까는건 좀

anygod | (IP보기클릭)125.178.***.*** | 21.01.21 14:37
anygod

anygod | (IP보기클릭)125.178.***.*** | 21.01.21 14:38
anygod

그 시절 PC용 게임 감성도 마찬가지임 현대 디스플레이로 출력되는 결과물은 당시 사람들이 보던 거랑은 많이 다름 어떤 게임들은 아예 컬러 자체가 달라지는 경우도 많음(예를 들어 고전 PC게임 찾다보면 자주 보이는 기괴한 보라색 형광 컬러 사용한 게임들. 실제로 당시 디스플레이에서는 색번짐을 통해 보라색이 아닌 갈색 계열의 컬러로 보였음)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4:40
루리웹-1320087136

4에서는 디더링을 이용한 색조합이 있었군요... 그런데 저와 님께서 올리신 스샷이 다르듯이 1~3의 색 표현 방식은 좀 달라보이네요.

anygod | (IP보기클릭)125.178.***.*** | 21.01.21 14:52
anygod

레딧의 crt 구동 화면을 보면 KQ1~3까지의 색 표현 방식은 본문의 색 번짐 효과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방식과는 큰 연관이 없다고 느껴집니다. 제 생각이 잘못된 걸까요..?

anygod | (IP보기클릭)125.178.***.*** | 21.01.21 15:02
anygod

해당 샷은 소니의 방송국 공급용 전문가 CRT모니터를 사용한건데 저건 해상도 겁나 높아요 보통 CRT의 색번짐을 이용한건 아날로그 해상도만 지원하는 가정용 TV 혹은 극 초창기 PC용 모니터 정도임

루리웹-1320087136 | (IP보기클릭)14.48.***.*** | 21.01.21 15:13
루리웹-1320087136

해상도가 너무 높은 모니터였군요.. 적절한 스샷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 해상도가 낮다면 4에서의 색 번짐과 같은 의도된 표현을 느낄 수 있을까요? 현재 디스플레이로 보기에는 그런 표현으로 생각되는 부분을 찾기가 힘든 듯 해서요..

anygod | (IP보기클릭)125.178.***.*** | 21.01.21 15:32

세가세턴 정도만 해도 저 줄 그어진 게 심했지

힌트없음 | (IP보기클릭)175.223.***.*** | 21.01.21 14:38

좋은 내용인데 마지막 내용은 뺴지 그랬어. 원래 저런 것까지 다 레트로 그래픽인거고 딱히 잘못 이해한것도 아님

VOLTCRK | (IP보기클릭)218.147.***.*** | 21.01.21 15:01
VOLTCRK

하긴 니가 작성자가 아니라 퍼온 글이긴 하구나. 암튼 도트 그래픽의 장벽이 높은건 도트 매니아들이 걍 2D 스프라이트를 좋아하는게 아니라 저 시절의 저해상도, CRT 모니터를 쓰던 시절의 어쩔 수 없던 한계마저 향수로 즐기고 싶어하기 때문인듯.

VOLTCRK | (IP보기클릭)218.147.***.*** | 21.01.21 15:08

뇌에서 렌더링 걸던게!!

치킨 요정 | (IP보기클릭)61.42.***.*** | 21.01.21 15:10

인디는 이해 문제가 아니라 여력이 없어영... 이미 그 팀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아트를 하고 있는거라고 ㅋㅋ 굇수가 팀에 있었으면 이미 아름다운 화면을 만들고 있겠지...

개못된새끼의소울 | (IP보기클릭)61.74.***.*** | 21.01.21 15:13

고전게임에 CRT를 쓰는 이유는 LCD로 보는것보다 훨씬 낫기 때문이지 그냥 향수 때문에 쓰는 걸로 착각하지 말아줘

LASTFANTASY | (IP보기클릭)49.144.***.*** | 21.01.21 15:37

예전에 친구네 놀러가면 RGB 케이블로 연결해 깔끔해진 그래픽 보고 AV 케이블로 보던 게임과 너무나도 달라보여서 좋았었는데... 케바케 아닐까 싶네여. ㄷㄷ

호아파참☆HoAPaCharm | (IP보기클릭)115.139.***.*** | 21.01.21 15:50

역시 최고는~

비월신검 | (IP보기클릭)61.253.***.*** | 21.01.21 15:59
비월신검

최고는 이거 아님?

크리스토퍼 | (IP보기클릭)210.120.***.*** | 21.01.21 16:25
크리스토퍼

에잉...그렇게 하자면 이것이

비월신검 | (IP보기클릭)61.253.***.*** | 21.01.21 16:44
비월신검

초딩때 친구가 구해온 이 작품때문에 제가 성에 눈을 떴습니다

싱싱한삼겹살 | (IP보기클릭)211.198.***.*** | 21.01.21 17:06
비월신검

애X매랑 노XX라 병원...신세 많이 졌었죠...ㅎㅎ

마이트 | (IP보기클릭)112.162.***.*** | 21.01.21 17:11

그래서 에뮬쓸땐 scanline 늘 설정해두고 했지

안단테2 | (IP보기클릭)39.7.***.*** | 21.01.21 16:22

요새 그래픽 하는 사람들도 피씨방에 들어가는 싸구려 모니터를 고려해서 작업한다구, 작업용 스펙 좋은 모니터에 맞추면 싼 모니테에서 색감이 개 이상하게 나오거든

Casphe | (IP보기클릭)222.107.***.*** | 21.01.21 17:02

사실 현대의 도트는 단순히 레트로를 구현한것 뿐 아니라 새로운, 다른 감각으로 그려지는게 많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의미에서 진짜 도트의 부활이라고 느꼈어요. 단순 추억팔이가 아닌 지금유저가 봤을때 좋은 도트

흠씨 | (IP보기클릭)39.7.***.*** | 21.01.21 17:03

저 토트그래픽의 정점이 메탈슬러그 아닌가?

효자왕아서스 | (IP보기클릭)49.166.***.*** | 21.01.21 17:07

진짜 롤코타 할때마다 집에있던 CRT모니터 버린거 너무 후회함...

허허으하핫 | (IP보기클릭)121.142.***.*** | 21.01.21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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