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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BEST
변화도 능력이 되야 하는거죠...
변화는 안바라고 퀄리티만 올라가면 욕 안한다
신슈퍼는 스토리랑 로딩땜에 쌍욕 먹은거지 연출은 당시 기준으론 호평이었음 상업적으로도 성공한 편이고
무한의 프론티어는 성공했잖아 ㅠㅠ 왜 후속작이없는건데 ㅠㅠ
윙키가 만드는거 같잖아서 내가 직접 만들어 봤다 . . . . 초절 명작
게임 장르가 바뀌면 이건 같은 시리즈가 아니야! 라고 하는 사람이 많... 아니 같은게 아니잖아? 다크소울이 턴제 게임이 되는 거
생각해보니 딴짓한것중에 거의 유일하게 성공한건데 후속작이 없ㅋ음ㅋ
번돈 대부분이 다시 라이센스 사는데 다 나갈거같은데 라이센스가 적으면 작품팬들이 안오고 많으면 돈벌기가 힘들고
OG만큼만 해줘도 욕 안함
그건 프롬꺼잖아
변화도 능력이 되야 하는거죠...
[씨리즈 오래 된 개발 스튜디오의 문제점] 1 젊은 신입들이 패기 넘치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낸다 2 고인물 임원들이 그거 시도했다가 실패하면 어쩌냐고 쫀다 3 결국 기존방식대로 만든다. ...........대부분의 개발사 99% 이런 알고리즘으로 인해 씨리즈에 개혁이 없음.
근데 그거도 틀린 말은 아니다. 개혁이라는게 성공일수도 실패일수도 있고 실패하면 책임지는거 저 고인물 들이야
그건 아는데 나도 고인물입장에서 책임이란건 단순 매출만 보고 지는게 아니라 Ip를 얼마나 성장 시킬수있는가를 보고 매너리즘을 타파할 용기가 있어야한디고 본다.
변화는 안바라고 퀄리티만 올라가면 욕 안한다
럽츄
OG만큼만 해줘도 욕 안함
ㄹㅇ og에 우리가 원하는 모든것이 있다
문 드웰러스 : ㅋㅋ ㅈㅅ
아 스토리 빼고 ㅋㅋ
VXT 는 갈수록 연출 ㅄ되는거 보고 진짜 감탄했음 ㅋ
하지만 OG도 당시에 욕먹었다
og 욕먹은건 퀄리티때문이 아닌데;
삭제된 댓글입니다.
루리웹-3166949261
삼국무쌍도 딱 그꼴..
게임 장르가 바뀌면 이건 같은 시리즈가 아니야! 라고 하는 사람이 많... 아니 같은게 아니잖아? 다크소울이 턴제 게임이 되는 거
턴제 다크소울이라니 완전 닼던이네
악마성시리즈가 스테이지 클리어식에서 월하의 야상곡 이후로 던전탐사식으로 전환했잖아. 올드팬은 여전히 이런건 캐슬배니아 아니라고 하고.
해본 게임은 아니지만 용과같이였나 뭔가는 장르 성공적으로 바꿨다고 하지 않았나
전투 시스템만 바뀐거라 뭔가 용과 같이의 정체성이 바뀐거라고 보긴 좀 힘들긴 해서 다크소울이 턴제 게임이 되면 몹 배치 같은 간단한 레벨 디자인부터 맵까지 다 변경해야 겠지만 용과 같이는 ㄹㅇ 걍 전투만 액션에서 턴제로 바뀜. 애초 전투도 턴제 게임 마냥 인카운트로 시작 하기도 했고 액션 자체가 그닥 재미 있지는 않았어. 기술 연출이 시원해서 좋았을 뿐이지
무한의 프론티어는 성공했잖아 ㅠㅠ 왜 후속작이없는건데 ㅠㅠ
원작자가 퇴사해서 흑흑
샤아WAAAGH팝콘팔이
생각해보니 딴짓한것중에 거의 유일하게 성공한건데 후속작이 없ㅋ음ㅋ
진짜 재밌게했는데 아쉬움
재밌었는데 ㅠ
재밌고 꼴리고 화려했지.
나름개그요소도 괜찮게들어갔고
사실상 코스모스 최고 전성기
이거 프로젝트 x 존 으로 이어 받았지만...
하이쿠를 읊어라!
스위치로 이식이라도 해달라...
5
나이프로 찢는거머야 ㅋㅋㅋㅋㅋㅋㅋㅋ
저 나이프 끝에서 원기옥같은거차지해서날아감
아쿠아보다도 빠른 원조노팬티 공주님이였는데 흐흑...
신슈퍼는 괜찮았는데-ㅇ-a
저도 신슈퍼로 슈로대 입문했어요 ㅎ 친구집 갔는데 볼테스 합체신이 똬악~~~
삭제된 댓글입니다.
네오겟타
리얼로봇 레지먼트
신슈퍼는 스토리랑 로딩땜에 쌍욕 먹은거지 연출은 당시 기준으론 호평이었음 상업적으로도 성공한 편이고
SRX 도 저기서 데뷔
시나리오 우주편 + 지상편 합치면 최종편 등장도 최초일걸여
로딩때마다 컵라면을 먹을수도 없는 노릇이고.. 난감했지..
다 어디 한두군데 이상 크게 나사빠진 게임이라서 망한거지 변화때문에 망한게 아니잖아..
애초에 노땅시스템, 노땅 게임이라 변화를 추구하면 안되는 씨리즈임. 나이든 사람들은 변화에 익숙하지 않다.
슈로대는 진짜 돈 많이 벌었으면 어줍잖은 지형 그래픽이나 좀 바꿔라
내수로 판매량 안나와서 글로벌로 나오고 판매량은 회복했는데 글로벌로 가면서 현지화 비용같은거때문에 또 돈들어갔을꺼라 수익이 생각보다 많지 않았을껄?
여귀우
번돈 대부분이 다시 라이센스 사는데 다 나갈거같은데 라이센스가 적으면 작품팬들이 안오고 많으면 돈벌기가 힘들고
그래서 반남 애들이 소유하고 있는 작품 위주로 게임 만들잖아 라이센스로 그렇게 돈 버렸음 스팀 진출도 안했음
A.C.E 신작 좀
新감자
그건 프롬꺼잖아
헐? 그랬음?
실력이 딱히 좋은게 아니라서 변화 시도한들 결과물이 똑바로 안나오지...
윙키가 만드는거 같잖아서 내가 직접 만들어 봤다 . . . . 초절 명작
난 외전도 좋았음
알파는 혁신적! 그런데 최근 T에서 가오가이거 PNG같은 모션 보면...진짜 한숨만...
외전에서 진게타 vs 마징카이져 편은 크으....
png 같은 모션이 뭐지?
모션이 자연스러우려면 애니메이션처럼 동작이 변경되거나 요소가 움직일때 각도가 변하는게 보여야 입체감이 있어야 하는데, 가오가이거에서는 유독 통 이미지를 그냥 회전만 시켜서 연출하는 부분이 잘 보였어요. 그리고 공중으로 올라가는 모션에서 기체가 부분적으로 따로 움직여야 리얼함이 사는데(부스터가 등에 있으니 상체가 먼저 올라가고 하체 부분은 조금 늦게 반응 한다던지) 보시면 몸통 전체가 그냥 스윽 올라가고요.
https://youtu.be/pQZ7G7yTG2c?t=46 이게 제일 마음에 안들었는데... SD 스타일의 캐릭터가 역동적으로 움직인다 보다는 컷씬들만 보여주는 느낌이 강함... https://youtu.be/ZUlh6HtdWd4?t=15 개인적으로 슈로대 팬들은 저런 컷씬 위주보다는 역동적인 구작의 연출을 더 바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알파외전에서 슬레이드게르밀이 쓰던 참함도를 잊을 수 없다.. 계속 컷씬이 거창해져도 데뷔 임팩트 미만잡
그러니까 따로 용어가 있는게 아니고 니가 만든 말이란 소리지? 그림 파일 같다고?
.png 파일 쓰는 것 같이 움직인다고 비유하는거지 말은 만들긴 뭘 만들어
png 파일이 왜 움직여 gif면 몰라도
Z시리즈 로딩 참 죡같았는데
Ace시리즈도 재밌었는데... 조작감 별류인것도 점점 좋아지다가 3에서 괜찮다... 싶었는데 그걸 끝으로 명맥이 끊김.
aec 였나 이상한 것도 있었는데 그건 슈로대가 아닌가
ace도 재밌었는데 ㅅㅂ...안나와..
그거 프롬소프트 제작일걸
그건 A.C.E.R 대충 쿄스케랑 류세이가 다른차원으로 이동하게 됬는데 이거 다음 스토리가 제 2차 슈로대 OG
이전에도 a.c.e 시리즈는 나왔음. 3까지 나오다 a.c.e.r 나온거여서 그게 사실상 A.C.E시리즈의 4번째 타이틀이었음.
연출 그래픽 변화가 있으면 다들 좋아라 함... N차 로봇대전에서 1차 @랑 외전 나왔을 때 사람들이 환호했고, 1차 Z나오고 OG 시리즈에 2차 OG 시리즈 연출 그래픽 올라갈 때 환호 했는데 그 놈의 Z 엔진을 지금 몇년 째 울궈 먹는 건지... PS2 때 시작 했으면 이제는 놔줘야지...
z도 2차까진 괜찮았는데 그뒤로 재탕하고 애니메이션이 발전이 없고 오히려 퇴보하고있는게 문제임 이건 엔진 문제가 아니라 연출 만드는 연출력의 문제임
삭제된 댓글입니다.
루리웹-3157463854
이건 유사건대건이 아니라 ace시리즈잖어
ACE시리즈하고 다른거임 저 og 인피닛 배틀은 진짜로 건담 버서스 어설프게 시도해본거 ㅇㅇ
아 ace포터블인줄 알았다 미앙
전투중 버튼액션 도입 어떻냐 졸리진 않겠다
퀸즈 블레이드 : 네.
무한의프론티어 정도만 나와도 재밌을텐데
슈로대로 학원물 만든 슈퍼로봇학원은 왜 뻐먹냐 ㅋㅋㅋ 대전격투도 만든적 있을건데
알파와 Z 처음 나왔을때 좋은 의미로 충격이었는데 이제 그런 작품은 더이상 없을거 같은 느낌
알파는 진짜 개충격이었음.. 내 고3을 날려버림 ㅡㅠ
슈로대 참 추억이 많이 있는 작품이긴 한데...........X나 V 하면서 느낀 생각은 이걸 내가 졸면서 왜 하고 있지?
예전부터 그랬지만 초고퀄리티로 싹다 새로 연출만들어도 할 사람만 하는 게임이라는게 가장 큰 문제. 매니아게임이라 아무리 잘 뽑아내도 신규유저 대거유입은 절대없을걸.
솔직히 요즘 유저들 입장에서는 모르는 작품이 태반이라... 덕후들 타겟의 게임인데 아이러니하게도 덕후 주요 연령대인 20대 초중반은 잘 모르는 작품들만 나올 수밖에 없음 ㅠㅠ
Z엔진 재탕은 이젠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는데 참전작 VTX처럼 재탕 참전 적당히하고 신참전이나 좀 오랜만에 나오는 애들도 참전작으로 나왔으면 좋겠다. 그거랑 더불어서 연출 좀 신경쓰고...
슈로대 T 한글화라고 해봤는데 초심자모드 아니었으면 진작 나가떨어질뻔
정 능력이 안되면 도트찍을 시간에 해상도를 낮추거나 지제네처럼 3D를 하고나 해서 일을 줄이고, 모션을 다양하게 만들어서 지루함을 좀 줄이던가, 아리오스의 사람을 연출 총책임자로 앉혀놓자
3D시도 안해본게 아님... 하지만 다 실패함
그래도 계속 나와주는것만으로도 고맙긴 하네요. 근데 엔진 함 바꿀때 된거같은데;
변화 별로 없어도 되니까 요즘 OG시리즈 정도 퀄리티로만 내줘도 문제 없다고 봄
그러니까 Z에서 비율은 왜 올려가지고...
슈로대는 할때마다 판권 긁어오는 것 때문에 게임성은 버리는게 맞아 이 시리즈가 힘써야 하는 부분은 BGM 잘 긁어오기, 연출 잘 찍기, 스토리 잘 버무리기임 팬들도 그거만 잘하면 사주고
근데 그걸 잘 못함 ㅡㅠ
어차피 유사겜인거 우리도 아니까 연출만이라도 기깔나게 내달라고...
연출 빼면 남는 게 없는 겜인데, 그 연출도 Z엔진 이후로 죄다 컷씬 연출로 뭉개놔서 연출 박진감이 없음. 영혼 갈아 넣은 문드웰은 판매량 쌉망이었고, 그 이후 그냥 적당히 만든 기존 슈로대가 잘 팔리니 지들 입장에서도 허탈하기야 했겠지만. 판권 문제때문에 타이틀 가격은 비싸고, 연출은 예전만 못하고. 그냥 슬슬 놔줄때가 되었다고 봄. PS5 신작용 슈로대가 나온다고 해봐야 기기 성능 반도 못 낼 놈들인데.
영혼 갈아넣었다지만 신규 애들하고 콤파치블 카이저 말곤 2차 OG 연출 그대로일껄? 거기에다가 스토리하고 그넘의 그 장군 늠 덕분에 몰입감도 그지 같았고. 그나마 국내에선 최초 한글화라는 타이틀 덕분에 의미는 있지만.
OG 시리즈가 나름 오래 된 작품이라 고유명사도 더럽게 많다보니 진입 장벽이 높은 것도 맞음. 언급한 스토리랑 장군놈이 시시콜콜 애들한테 간섭해서 스토리 진행도 엉망이었고. 그래도 OG 쪽 전투연출 만큼은 만족해서 스토리 쌩까고 간간히 연출 보는 맛에 하긴 하는데. 요즘 작품은 진짜 너무 밋밋해서 PV를 봐도 설레거나 그러질 않음. 나오는 작품도 다 고만고만한 수준이라.
슬레이드게르밀의 데뷔전..그 전율이 그립다.
건담무쌍처럼 슈퍼로봇무쌍이 나올일은 없겠지???
슈로대 최대의 딜레마 게임 컨셉상 철저히 덕후들 타겟의 게임인데, 막상 덕후들 주요 연령대인 20대 초중반은 잘 모르는 작품들로만 게임을 꾸려나갈 수밖에 없음. 요즘 애니에... 로봇이... 안 나와.... ㅠ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나같은 30대 어르신 덕후들 타겟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문제는 우리 30대들은 오히려 그 시절 추억의 작품과 컨셉을 갈구해서 변화를 꾀하기도 쉽지 않음. 그래서 변화를 못하니 20대 신진 덕후들에게는 외면받고... 악순환에 악순환이 계속되는 거임.
이래서 OG가 성공했어야 하는 것인디...O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