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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BEST
플삼시절에 라오어1 30프레임이 제작자가 의도한거라고 하던 얘기가 있었지 ㅋㅋㅋ 근데 리마스터판에서 너티독이 직접 60프레임 넣어버림 ㅋㅋㅋ
그걸 아득바득 우겨댔으니 아직도 회자되는것
그땐 젊고 영민했잖아
옛날이잖아 그동안 인류가 진화한거라구
구분못하긴 하지 느낌이 에흐응 할뿐이지
솔직히 30프레임이랑 60프레임은 차이 큼... 120은 안 써봐서 모르겠는데 역체감은 확실할거같음
30프레임구별못함은 그때도 개소리말라고 까이던거 아니였나
그냥 보는거랑 내가 조작한 결과가 화면에 반영되는 것의 차이
30이랑 60구분 못하면 그냥 게임 암거나 하고 싶은거 하면 됨
플4, 엑원 시절에 30프레임이면 충분하다던 플빠, 엑빠들 다 뒤진듯
플삼 엑박삼육공시절
말보다 빠른 기계는 필요없다.
구분못하긴 하지 느낌이 에흐응 할뿐이지
30프레임구별못함은 그때도 개소리말라고 까이던거 아니였나
猫ケ崎 夏步
그걸 아득바득 우겨댔으니 아직도 회자되는것
맞지 구별은 가능한데 게임기 성능이 한정되어있으니 그래픽 올리는데 힘을 쏟고 30프레임만 되도 할만하다고 하는데 이걸 저렇게 곡해하니까 문제지
그땐 젊고 영민했잖아
플4, 엑원 시절에 30프레임이면 충분하다던 플빠, 엑빠들 다 뒤진듯
난 지금도 30이면 충분하다곤 생각함 퀄리티랑 프레임 선택 옵션 지원하는 콘솔겜은 항상 퀄리티골랐음 액션겜들도 솔직히 클리어까지 별 문제 없던데
서슬달
솔직히 30프레임이랑 60프레임은 차이 큼... 120은 안 써봐서 모르겠는데 역체감은 확실할거같음
근데 그정도 성능에선 품질 낮추고 60프레임보다 품질 높이고 30프레임이 더 게임하기 좋은지라
그것도 케바케이긴한데 움직임 많은 액션게임은 30보다 60이 보기 훨 편해
차세대나오기 직전까지만 해도 30넣고 그래픽좋은게 맞다라는 의견이 대다수였는데 차세대서 60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하니까 귀신같이 여론바뀌더라
다른 게임은 십분 이해한다 쳐도 레이싱게임이랑 fps는 고정30프레임 법으로 금지시켜야됨
지금 낀세대 말고 본격적으로 차세대 겜 나오면 또 30프레임이 낫다고 하는 사람들 나올거야 이건 취향의 문제지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니까 지금 엑시엑 플심만 보더라도 30프레임밖에 선택권 없지만 그래픽 좋다고 난리잖아
지금도 레이트레이싱 키려면 30프레임으로 게임해야되는거 똑같고 그거때문에 30프레임으로 게임하는 사람 많아
30fps은 현 모니터 체계에서 인간이 움직인다 라고 인식할 수 있는 최저선에 가까우니까 충분하다기보단 아슬아슬 끊겨보이지 않게... 불편하지 않을 최저한을 감수하고 거기서 그 기기가 뽑을 수 있는 최고 그래픽을 보는건데 이것도 이것대로 좋다고 생각함 물론 액션이나 레이싱 같이 장르에 따라선 이야기가 또 달라지지만... PC는 어차피 기본 60fps 기준으로 취급해서 상관없고
물론 장르나 취향 차이지 결국 그 기기 성능으로 타협해서 뽑아낸 30fps 갖고 60fps 아니어서 아쉽다 나 글픽 좋으니까 만족 도 아니고 영화 같은 연출로 의도된거라구욧! 하면서 난리치는건 개에바임
구분여부는 모르겠지만 모니터 100이랑 150은 진짜 부드러움이 다르긴 하던데..
미세하게 끊기는 게 보이지
돈이 없엇기때문
옛날이잖아 그동안 인류가 진화한거라구
플삼시절에 라오어1 30프레임이 제작자가 의도한거라고 하던 얘기가 있었지 ㅋㅋㅋ 근데 리마스터판에서 너티독이 직접 60프레임 넣어버림 ㅋㅋㅋ
근데 라오어는 30프레임에 듀쇽 3에 조교 당해서 리마스터가 어색 하더라
플3 스펙에 라오어1 30프레임찍은것만으로도 대단한건데? 60프레임 논란이 될만한게 있었나?
그니까 플삼 스펙 딸려서 30프레임으로 맞춘게 아니라 처음부터 30프레임으로 의도한 게임이니 60프레임이 필요없다 뭐 대충 이런 말 하고 그랬음 근데 정작 너티독이 60프레임 모드 넣어주니까 버로우
역체감을 느끼면 다신 돌아가지 못해버렷
120 > 60역체감이 졸라 심해서 와 이거 뭐지 싶었지
30프레임 멀미나..ㅠㅠ
사람을 구분을 못해 모니터는 하지
30이랑 60구분 못하면 그냥 게임 암거나 하고 싶은거 하면 됨
드림캐스트 시절에는 브라운관 해상도 더 높아질 가능성 없으니, 이 이상 좋아질 필요 없단 주장도 있었다
이때도 60이상은 체감 잘 안된다 vs 된다 였지 30은 도대체 언제 얘기야?
옛날에 플2시절 완다와 거상 하면 프레임 드랍 때문에 거상 잡을때 더 긴장감 있게 느꼈는데 지금 그렇게 하라면 못할 것 같음
저때 대박인게 영화관에서 영화가 24프레임인데 식별 가능한 사람있냐고 하면서 60프레임이상 이야기 하는 놈들 죄다 매의눈립치면서 조롱함 ㅂㅅ들
롤이나 옵치에서 프레임 30 나오면 뒤집어짐 ㅇㅇ
난 아직도 잘 구분 안되긴 함.
영화는 24프레임이잖아? 근데도 60프레임 120프레임 게임보다도 더 자연스러운데 왜 게임 24프레임은 패드 집어던지고 삭제할만큼 못해먹겠는거냐??? 영화랑 게임은 프레임 계산법이 다른가?? 야채 한근이랑 고기 한근 다르듯이??
DT8902
그냥 보는거랑 내가 조작한 결과가 화면에 반영되는 것의 차이
체감이 너무커
영화나 영상매체도 60프레임으로 하면 개지림
영상은 움직이는걸 24프레임으로 나눠놓은거라 각 프레임만 보면 잔상도 보이면서 이상하지만 붙여놓으면 자연스러움 근데 게임은 각 프레임이 정지된 하나의 화면이라 24프레임으로 붙여놓으면 끊기는게 느껴지지
거기다 영화는 게임이랑 다르게 블러 같은걸 그만큼 시간을 들여서 현실처럼 자연스럽게 계산해놓으니까... 게임처럼 실제 움직이는 물체와 동선 겹치는 쪽의 배경도 같이 두루뭉실 뭉개버린다던가 그런 블러조차 없는 부분은 움직이는게 아니라 그냥 좌표만 바뀌어있는 상태로 부자연스럽게 보여주는 경우도 없음
그걸 게임에서 구현해놓은게 모션블러임 일부러 잔상처리를 해서 낮은 프레임에서 보다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려고
의외로 자연스럽다기엔 모션블러 왕창 때려박고 온갖 후보정 집어넣어서 보여주는거라 24프레임이 60프레임처럼 보이게 작업해서 보여주는거임. 문제는 그렇게 해도 프레임 보간해서 보는것보다 못하지만
인간의 눈이 어두운 걸 보면 화면 갱신률이 낮아지는 것도 있고, 카메라로 빠른 걸 낮은 프레임으로 찍으면 저렇게 움직임에 블러가 생김. 게임도 모션 블러를 넣으면 낮은 프레임에서 상대적으로 부드러워보이긴 하지만 현실을 촬영한 것만큼 자연스럽지가 않음.
영화는 각 프레임마다 따로 처리를 해줘서..
영화는 1프레임마다 모션블러가 들어가 있어 그래서 정지시켜보면 선명한 화면을 안보여줌 근데 게임은 정직하게 1프레임씩 계산해서 보여주는거라 영화에 비해 더 끊기는것처럼 보임 모션블러 옵션이 있긴한데 이걸 넣는다고 부드럽게 보이는건 아니니까 대충 이렇게 이해하면 됨 그리고 같은 30프레임게임이라도 어떤건 괜찮아보이는데 어떤건 많이 끊김이 느껴지는경우가 있는데 이건 프레임페이싱이라고 다른문제야 초당 30장을 일률적인 타이밍마다 보여줘야되는데 언제는 빠르게 보여주다 언제는 느리게 보여주면 이게 더 심하게 끊기는것처럼 보인다
영화는 24프레임인데 24프레임을 2번씩 보여줘서 도 뷰드러워 보이는 효과조 있음
???: 30프레임에 비주얼 퀄리티 높이는게 좋음 진짜 저쪽 여론이었음
좀 느릿느릿한 게임이면 비쥬얼이 좋은게 나을지도 모르지
나도 퀄리티 높이는게 낫다고 생각함 60프레임 뽑으려면 해상도 720p로 해야되니까
그건 개발사들도 그렇게 지향하지 가장 눈에 띄고 주목받는게 그래픽이라
난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는데... 각자 취향 아니야?
지금도 그래서 두 개 선택 옵션을 주는 회사가 많은디
그건 개취문제가 맞는거고 지난세대는 겜기 한계때문에 옵션구분이 힘들었던거고 이번세대는 cpu가 좋아져서 옵션 구분해주는거고 마소플심은 아예 30프레임모드밖에 없잖아 그래도 그래픽 좋다고 할만하다고 많이 하더만
60이라는거 자체가 CRT -> LCD 올때 깜빡임을 느끼지 않는 최저선이었지 구분못해서 그렇게 만든거 아닌데.. 형광등이 아닌 led라면 따질 이유도 없고.. 그전에 CRT는 75 120 이랬음. 원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 게임기 성능 올라갈때마다 기준이 바뀜
당연히 60프레임이 좋지만 뭐 30프레임 못할거도 없지. 지금도 30프레임게임 잘만 하는걸
지금도 저러지않나? 4k30fps vs 1080p120fps 하면 30프레임 선택하는사람 아직도 많던데 절대 60프레임 맛보면 30프레임게임 하고싶지가않던데 야숨같은건 정말 갓겜이라 꾸역꾸역 참으면서 했는데 몬헌라이즈 할대 진짜 프레임때문에 눈아플지경이던데
플2 시절에는 30프레임도 안 나오는 게임들 가지고 영화같은 의도된 연출력이라면서 빨던 사람들 많았음 경쟁기종인 게임큐브나 엑박은 똑같은 게임이 60프레임 고정으로 돌아가거나 그랬거든
근데 정작 30fps 고정도 못하는건 둘째쳐도 다른 그림자나 기타 잡다한 효과도 떨어져서 게임 플레이 그 자체에 지장주는 게임도 있었다는게... 특히 소닉 같은 프레임이 중요한 게임에서도 30fps 유지도 못하고 그림자도 원형으로 다운된게 움직이는 발판에선 그나마도 그림자 안비춰서 ㅈ같던데 하긴 하도 떨어지는 성능을 쉴드치려니 그런 어거지 변명 밖에 못했겠지만 요즘 다시 60fps 시대로 돌아와서 다행
난 ‘유튜브로 보니 60 프레임과 120프레임 차이점 없더라’고 우기는 애가 기억에 남네.
난 "60프레임은 너무 부드러워서 힘이 없고 30프레임으로 보니 절제된 움직임 덕에 액션에 무게감이 생기고 현장감이 생긴다"주장하던 놈이 기억에 남음
ㅋㅋㅋㅋㅋ 개웃기네
프레임높아지면 구라안치고 게임실력이달라짐
기껏해야 모바일 게임만 몇개 하는데 120프레임 하다가 60프레임 하는건 문제없는데 60프레임 하다가 30프레임 하면 차라리 안하고 만다 싶을 정도가 됨
나란히 놓고 보는거 아닌이상 영화처럼 그냥 눈으로 보는건 못 느낄수도 있긴한데 직접 조작해보면 진짜 차이 개 미친 오짐
차이 없다고 하는 사람은 저주받은 몸뚱이거나 거짓말쟁이, 혹은 무경험자임.
딱 티나더구만.
프레임에 체감을 주는 조건이 1. 직접 조종인가? 2. 1인칭(혹은 VR)인가? 3. 뇌의 보정작용 에서 차이가 많은 듯함. 저프레임에 눈이 익으며 그 사이의 프레임을 뇌가 보정해주다가, 고프레임으로 보다 보면 거기에 또 뇌가 적응해서 보정 작용이 OFF되는 느낌이야. 다시 저프레임으로 내려가면 내가 이런 화면을 보면서 어떻게 게임을 했지 싶고 멀미남.
"30프레임 이상을 구분할 수 없는 사람도 있다" 라고 했으면 아무 문제가 없었겠지. 감각이 약하고 떨어지는 사람들도 분명히 존재하니까. 하지만 "어떤 인간도 30프레임 이상을 절대로 구분할 수 없다" 며 단호하게 부정하던 그 분들 ㅋㅋㅋㅋ
30하고 60하고 두개 같이 틀어놓으면 확 티가 나요 ㅎㅎㅎㅎ
30은 그냥 대놓고 눈이 불편함. fps, 액션, 레이싱 같은 게임에서는 확실한거고 30으로도 충분한 게임도 많음. 근데 60 넘어가면 체감 역체감도 아주 잠깐이고 뇌내 보정으로 금방 차이를 못느끼게 되어버림
게임에 대한 반응속도가 빠르면 30프레임 답답해 죽으려함 반대로 반응속도가 둔한편이면 30이나 60이나 비슷하게 느끼는거고
똥컴이라 30프레임 이하로도 자주 하는데 그쯤되면 구분이고 자시고 다른거보다 멀미가 엄청 나더라
다크소울3 60프렘으로 하다가 블러드본 30프렘으로하니까 눈아픔ㅋㅋㅋ
블본은 30프레임이 문제가 아니라 프레임페이싱이 엄청 심한 게임중에 하나라 더 심하게 느껴졌을거야
30프레임 고정만 해줘도 좋다. 그 이상은 해주면 땡큐고
어디까지가 한계야? 게이밍 랩탑사서 144 돌려보니 화면이 작아서 그런가 별로 느껴지질 않더라. 앞으론 240에 480도 나올 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