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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울하면 작품에 아이언맨을 쓰지 말아야지
억울하면 니가 새 판 열던가
토드 맥팔레인이 저거 ㅈ같아서 나와서 만든게 스폰
그건 맞네? 어찌보면 인기캐릭터에 편승한거니
이건 맞지 ㅋㅋ
이건 미국만 그런게 아니라 대부분 회사가 이렇지 않음? 자작이고 나발이고 회사 이름달고 내는순간 회사에 귀속되는걸로 아는데
만약에 자기가 따로 열어서 성공하면 자기도 똑같이 그럴게 뻔함
억울하면 니가 새 판 열던가
루리웹-36201680626
이건 맞지 ㅋㅋ
루리웹-36201680626
만약에 자기가 따로 열어서 성공하면 자기도 똑같이 그럴게 뻔함
아 옆에 아이언맨 없었으면 니 자케는 아무도 안볼 케릭터였다고~ ㅋㅋㅋ
토드 맥팔레인이 저거 ㅈ같아서 나와서 만든게 스폰
스폰...이제는 매니아들 아닌 이상 아 그런게 있었지? 하는 수준의 그것... 90년대 한국 문방구에 대체 왜 갑자기 스폰완구제품이 들어와서 팔렸는지 이유도 모르겠음 사실
영화가 있었음
그러고나서 지도 아주 똑같은짓 함
ㅇㅇ 그건 암 근데 내 기억에 영화가 한국에 나오기 전에 완구가 먼저 나왔고 거기에는 영화에 나오지 않은 스폰나이트 등의 스폰 유니버스 캐릭터들이랑 그 설명도 있었지.... ...애초에 영화 개봉 밑밥이었나?!?
예고편은 참 멋있었는데....
억울하면 작품에 아이언맨을 쓰지 말아야지
벚꽃푸딩
그건 맞네? 어찌보면 인기캐릭터에 편승한거니
마블이라는 큰 틀 안에서 움직이는거니까 어쩔 수 없지만 그렇다고 일본처럼 출판사가 개별 작품을 출판해주는 시장도 아니다 보니... 역으로 말하면 마블을 통해 출판 하려면 어쩔 수 없이 마블 세계관 안에서 놀아야함, 애초에 마블 세계관이 아니면 푸시도 안해줄껄
아이언맨 만든 사람도 인정못받는게 문제지만 ㅋㅋㅋ
마블 디시가 미국만화 시장의 빅2긴 하지만, 그 반대사례인 이미지코믹스가 자체적으로 성장했으니 꼭 미국만화 전체 사례의 경우로만 들수는 없는거 같기도 하고요. 대표적으로 상공한 인빈시블 같른 작품도 있고... 그리고 오히려 요샌 작가들도 마블디시보단 자기 작품 권리를 가질수 있는 이미지코믹스를 비롯한 타 매체 연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는 글을 미국만화 커뮤에서 본 기억이 나기도 하네요.
근데 마블디시 같이 이런식으로 회사에 귀속되어 편집부와 수많은 작가들이 한 캐릭터 사용하다보면, 역사가 쌓이고 서사가 길어지면 원조 창작자가 의도한 모습보다 많이 변화해버리는거 같더라고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어느쪽으로든요. 배트맨이나 울버린 같은 경우가 대표적이라고 할수 있을거 같네요. 고전 코믹스와 지금의 모습이 많이 다르니... 하긴 애초에 원조 창작자가 없으면 캐릭터 존재 자체가 성립되지 않으니 원작자가 중요하긴 하겠네요
근데 완전 오리지널 캐릭터도 아니고 애초에 회사 네임빨이 있으니까 팔리는 파생캐릭터들에 대한 저작권을 온전히 주장하는게 맞는가 싶긴 함.
이건 미국만 그런게 아니라 대부분 회사가 이렇지 않음? 자작이고 나발이고 회사 이름달고 내는순간 회사에 귀속되는걸로 아는데
맞지 ㅋㅋㅋ 억울한거마냥 쓰네
미국이 소송의 나라니까 어느정도 비비는거지 다른 나라 같았으면 개소리 말라하고 판결 바로 났음
저기는 뭔놈의 평행세계 if 루트로 기존 캐릭터 다른 버전이 쏟아져나오는지 참...
FGO : ㅎㅎ ㅈㅅ ㅋㅋ
페그오는 역사속 인물들을 2D 캐릭터로 창작하는 개념으로 볼수있는데 저건 그냥 이미 다 만들어둔거에 대충 스까서 자기가 만든 캐릭터 ㅇㅈㄹ 하는거잖아
그럼 저거도 창작이지 FGO는 창작이 되고 마블은 안된다 그러면 그것도 모순아님?
역사속 인물들을 "2D"로 만들어서, 심지어 옷 바꿔입은걸로 파는것 VS 자기 세계관 속 "만화"캐릭터들을 모양만 바꿔서, 혹은 다른 캐릭터로 만들어서 내는것 내가 봤을땐 도찐개찐인데
회사에서 돈 벌겠다고 바리에이션 만드는 건 둘다 같은 거 같은데 뭘. 전혀 공감이 안 되는 걸
페그오가 지들이 먼저 손오공 캐릭터 2D 로 만들어 썻다고 다른 애들 손오공 캐릭터 만드는거 지들 저작권 침해라고 막은적있음? 저게 중국이 김치랑 한복 즈그들꺼라고 우기는거랑 똑같은데 하다못해 이름뻇기 간판 장사하는 양반들도 자기 나라에서 자기가 젤 먼저 저작권 등록해야하는데 자기 세계관도없고 자기 설정도 없고 자기 캐릭터도 없으면서 기존거 대충 슥삭했다고 이거 내꺼! 거리는건 그냥 짱게짓으로밖에 안보임
월급 받아먹으면서 그린거면 저작권은 회사에 귀속 당연한거 아님? 꼬우면 프리렌서 하든가
미국은 아예 만화가는 그림그리는 직원이고 판권은 만화사가 가져가는 구조더만
국내 마린 블루스도 그래서 피눈물 흘리면서 새 캐릭터 만들지 않았던가
에초에 그 회사 들어갈려고 캐릭터 포토폴리오 까지 만들어서 재출한게 본인인데다 잘 정리하고 나와서 악감정없다고 작가님이 본인이 말했는데 뭔….
마조&새디 만든건 좋은데 그 뒤에 표절이다 뭐다 싫은소리도 듣고 자기도 육아를 기점삼아 사업 다 접은거 보면 본인의 역량이 거기까지인게 맞는듯
다른 인기캐릭터들 나오게해서 거기서 인기편승하게 할려면 어찌보면 당연한거 아닌가 아니면 본인이 아예 새로운 세계관+캐릭터를 만들어야지
대신 기존 캐릭터 푸쉬업도 쉽게 받고 자기가 좋아했던 캐릭터 세계관을 자기가 직접 건드리고, 그게 공식화될 기회도 있는거고 장단점이 있는거라고 봄.
기존 ip에 자캐 끼얹은 대가지 뭐. 그게 싫으면 일본처럼 신규 ip 따로 파서 만들어야지.
그래도 워킹데드 같은거는 작가의 작품으로 쳐주는거 보면 마블 디시 양대산맥이 그런게 심한듯?
PC들이 그렇게 욕먹어도 새 캐릭터 안만들고 괜히 기존IP에 빨때꼽고 영화만드려는게 아님. 인기있는IP는 일단 사람들이 봐주기때문
온전히 자기것으로 주장하고 싶으면 독자적인걸로 성공해야지 머..
그냥 2차창작 오리주 넣어놓고서 저작권 주장하는 수준 아닌가?
본문보면 뭔가 마블이 악덕 기업처럼 군거같이 구는데 전혀 아님 당연한거아닌가.. 우리 회사에 신입취업해서 일열심히 해서 회사 매출 오르면 그매출에 해당하는 순이익분 신입 줘야함? 그 능력에 맞는 월급 주면 됐지 이미 사업아이템 시장진입 선점 투자 연구개발 다한 회사에서 이이상 뭘더해주남
온전히 독점하고 싶으면 본인 작품으로 만들던가. 남의 회사 배경, 설정 다 채용해서 캐릭터 만들고 그 회사 간판으로 돈벌면서 저작권까지 가져간다는건 좀...
네이버웹툰이 사실 거대한 네이버 유니버스의 평행우주속 이야기들 이라고 한다면?
그런거 구상하다가 쫄딱 망했다리
그래도 창조자로써 대우는 꽤 해주는 걸로 알고 있음
회사꺼는 맞지 회사 월급 받으면서 회사에서 일하면서 나온 작품에 개인저작권을 주장해서 인정되는 케이스가 있을려나
계약조건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작가가 저 회사 직원이라는 전제하에 새로 만든 캐릭터가 회사에 귀속되는거야 그럴 수 있지만 회사와 노사 관계가 아닌 작품별 계약인데 내가 완전 독립적이고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넜다면 그 당연히 회사거라는게 당연한게 되지않을 수 있지 다만 현실적으로 히어로물 위주로 시장이 만들어져서 저 회사와 계약하면 독립적이고 새로운 히어로물 만드는게 어려울뿐...
일단 마블 작가로 일하면서 본인이 완전 독립적으로 새로운 케릭터를 만들어서 만화에 넣었다는것부터 말이 안됨. 설령 본인이 한 케릭터의 배경,능력,외모까지 전부 만들어서 제출했다고해도 그게 마블만화에 정식으로 출현할수 있는 이유는 상급자, 검수자가 면밀히 검토 후에 허가했기 때문임. 여기서 이미 독립적이지가 않징. 내가 다 만들었다도 말하는건 좀 오만한듯
미국만화계의 단점이라기보단 마블,디시의 단점이라고 해야 맞겠네요. 예전이라면 틀린 소린 아니지만 요샌 미국만화 시장도 많이 달라지고 있으니까요.
근데 작가도 기존 케릭더를 사용해서 자기 케릭터의서사를 만들어서 독립된 저작권을 얻기가 힘든 구조 아닌가?
저경우는 당연한거 아닌가 이미 잘나가는 IP에 숟가락 얹어보는 꼴인데 저게 싫으면 독립적인 본인의 작품을 만들어야겠지
계약할때 합의하고 들어가는 걸태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