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 구조에 대해서 이해를 하다보면
돈버는사람은 적은데 정말 우리나라로 치면 열정과 청춘과 낭만페이로 만드는거임
저게 안무너진다는게 무슨 투자나 그런게 있다는건데
정말 그림쟁이 1은 밥먹고 그림만 그려도 최저시급만 받는게 가능한 구조다 보니깐
나중에 돈을 조금 더 번다고 해봤자 거기서 거기인 구조인데
정말 저쪽 바닥은 옆에서 보기에는 정말 재미있는데 당사자들은 지옥이상의 암울할꺼 같음
그러니 트리거가 미국자본 만나자마자 엣지러너 같은걸 냈지
일본 베테랑 애니회사인 A1픽쳐스도 회사자산이 200억원 박에 안됨.
지금은 OTT산업이 있다고해도 페이트스테이나이트 만들던 시절의 유포터블도 BD판매 1만장이상 안팔리면 적자라고했었음... ㅋㅋㅋ
많은 사람들이 80년대 버블 작화 찬양을 하는데 예시로 나온 애니들은 거의 90년대 초 작품임 그런 작화가 가능한 이유는 간단함 그림쟁이들이 굶어죽기 싫어서 돈 덜 받아도 죽어라 그럈으니까!
제 작 위 원 회 ㅋㅋ
제작위원회가 쥐고 흔드니까
애니 시장에 나오는 거중에 수작명작이 맨날 나오는게 아니니까 기업들이 애니에 돈을 투자할 엄두를 못내는거같음.. 오리지널 애니는 더 성공하기 힘들고.
그렇게 대우해도 들어와서 일해주니까.. 게임업계랑 같은 상태인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