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VRR
AMD의 프리싱크
엔비디아의 G싱크, G싱크 호환(프리싱크)
40 ~ 120 프레임 사이의 가변 프레임을 모니터가 동기화해 출력하는 기술
프레임 고정이 필요 없고 최하 40프레임 까지만 방어하면 그만이라 그래픽 세팅에 여유가 생김
모니터가 지원 해야 하는 문제가 있지만 대부분 게이밍 모니터는 저가형도 최소 프리싱크 정도는 지원 함
2. DLSS
엔비디아 2000번 부터 지원하는 업스케일링 기술
무안단물 수준의 프레임 향상이 가능하지만
DLSS를 지원하는 게임만 사용 가능하고 AMD 카드는 사용 못함
사용 가능하다면 키는 게 개이득
3. FSR
엔비디아의 DLSS에 대항하기 위해 나온 업스케일링 기술
AMD, 엔비디아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대부분의 게임에서 사용이 가능함
DLSS 보다는 품질이 나쁘지만 범용적이라는 강점이 있음
4. 엔비디아 이미지 스케일링
AMD의 FSR의 범용성에 대항하기 위해 나온 업스케일링 기술
대부분의 엔비디아 카드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거의 모든 게임에 적용이 가능 함
DLSS 보다는 품질이 떨어지지만 범용성이라는 장점이 있음
fsr은 게임에서 지원해줘야 하는거고 단순 업스케일링으로 rsr이란거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