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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화가 망하는 이유
하지만 일반 유저 메모리가 늘어나지는 않을꺼잖아.
꼬우십니까 유저? 꼬우면 당신 컴퓨터의 스펙을 늘리십시요
옛날 : 대충 근육질 프로그래머가 알고리즘짜는 짤 요즘 : 연약한 프로그래머가 본체에 메모리 추가하는 짤
어차피 저렇게 늘려도 16기가도 다 안씀 보통 메모리 부족의 원인은 그냥 아트 리소스가 존나 커서 그럼
무슨 짓을 하면 헬로월드로 1기가를 처먹을 수가 있지...
최적화가 망하는 이유
아 객체지향!! 모듈화!! 시대의 흐름이라구요!!
뭐야 왜 안 터져요
시엘라
30년 전부터 이미 해결 방법은 프로그래머를 갈아넣자(X) 300만원이 넘는 컴퓨터로 해결하자(O)
펜티엄 60 을 320만원에 산 어떤 사람을 알고있지. 부동소수점 연산오류가 있어서 일주일만에 탄로나고 단종된...
몇년 있다가 컴퓨터 회사가 부도가 나서 망했는데. 그 직전에 중고로 80에 팔아버렸던...
하지만 일반 유저 메모리가 늘어나지는 않을꺼잖아.
냥념통탉
꼬우십니까 유저? 꼬우면 당신 컴퓨터의 스펙을 늘리십시요
???:님메없?
권장사양이 저래서 올라감
32기가가 기본인 시대라
최저사양 올리면 됨
옛날 : 대충 근육질 프로그래머가 알고리즘짜는 짤 요즘 : 연약한 프로그래머가 본체에 메모리 추가하는 짤
일반 피시는 그런데. 서버용 워크스테이션은 오래돼서 호환되는 메모리가 없을수도 있음..
노트북도 그렇고... 노트북도 메모리찾아서 전자상가 이리저리 뒤지고 다니고 그런적이 있어서..
새로 개발하는 프로그램을 왜 그런 장비에 올릴생각부터 하는거야 구형장비 파트 구하느니 새장비 사는게 여러모로 이득임;
클라이언트쪽에서 여기다해주셈하는곳이 한두곳이 아니라서..?
돈아끼다가 장비 다 터지고 파트 못구해서 좃되봐야 정신을 차리는건가?
그런 당신을 유지보수팀의 리더에 임명합니다
그리고 근무지에 도착하면 첫 업무로 '껏다 켜기'를 하셔야해요
이미 하고있는데요 흑흑 살려줘
그치만 직원들을갈구면 또 돌아는가니깐?
그게 안되는경우도 있어서.. 연구실만 그런게 아니라 기업중에도 가끔보면 아직도 윈도우 xp쓰는피시도 있더라..
그건 보통 기존에 개발된 프로그램을 유지해야하는 경우거나 극단적으로 임베디드형태로 정해진규격이 필요한경우라서 좀 다르지 요즘 연구실도 그런경우 거의 없는걸루 알어
xp면 다행임 98 쓰는데도 있음...
누리호 관제센터 컴들도 xp 쓰더라
사실 저게 어디까지 포용되는지 확인해 봐야함.. 개인 PC에 올라가는 프로그램이면 뭐 n빵되는거지만, 서버쪽에 대규모로 올라가는 노드 같은거면, 메모리 올리는 값이 프로그래머 연봉보다 더 많아 질수도 있음. 그리고 프로그램 문제 때문에 장비가 터진다? 그럼 그 개발자가 개발자 맞나? 수준이 안되는거지..
내가 10년전에 이직해서 우리 회사 들어 왔을 때 서버가 좀 이상하다고 부장님이 그러더라고... 그래서 보니 팬2에 NT4.0......... 누구도 다룰 수 없고 그냥 껐다 켜기만 했더라고...하아.. 결국 SQL 데이타 뽑아내고 사장님 삥뜯어서 서버 만들고... 자료 살려서 돌리고는 있는데... 아니 여기 PC 장비업체잖아... 직원들을 뭔 기준으로 뽑는 거냐? 하고 생각 했었는데... 10년간 있다보니.. 급여 기준이구나...제길...
요오즘 것들은 말야!!! 극한까지 쥐어짜서 최적화를 이뤄낼 생각을 안하고 말야!
극한까지 최적화 하면 게임출시 기본 5년단위에 가격20만원 될듯
하긴 옛날 게임보다는 기능이 많이 요구되니 최적화하려면 죽어나가겠다
??? : 어셈블리어로 코딩을 하면 되지 않느냐 어찌 메모리를 낭비하는게냐
극한의 코딩으로 메모리 절약 < 이미지 한장 덜쓰기
발적화의 원인
마치 싸펑2077과 같은 상황이군
프리즈비
무슨 짓을 하면 헬로월드로 1기가를 처먹을 수가 있지...
헬로월드가 무슨짓을 했길래 1기가를 먹어 ㄷㄷ
레드보다 골드가 더 쩌는거 같음 1메가로 관동도 넣다니
고해상도 텍스쳐로된 hello wolrd
헬로월드를 암호화하고 무한반복문으로 한글자씩 대입하면서 풀어낸다. 물론 그 과정에서 쓸데없는 변수 잔뜩 생성하고 gc가 못건들게함
뭐시여사용중이여
그러면 이미 마크만으로도 몇기가 나갈 걱 ㅏㅌ은데
작성자도 모르는 쓸데 없는 라이브러리 존나게 로딩하면 됨 ㅋ
유니티로 웹뷰 띄우고 헬로 월드
최적화가 가능한데 최적화 시키는데 들어가는 시간과 인력이 많으면 그냥 안해버리긴 함
어차피 저렇게 늘려도 16기가도 다 안씀 보통 메모리 부족의 원인은 그냥 아트 리소스가 존나 커서 그럼
겨우 클래스 몇개 데이터 몇개로 터질 메모리면 처음부터 게임산업은 없었음
와! 무압축 8k 텍스처!
아 oom났는데 어떻하죠? 메모리를 늘리고 재기동해
그런데 메모리를 미리 넉넉히 잡아두고 알고리즘의 복잡도를 줄이는 게 이득임ㅋ
쿽정렬은 나.약.한 메모리에서나 하는 짓이다
스타가 지금 생각하면 개쩌는게임이긴 하네 최적화에 렉도 없이 그 퀄리티에 그래픽 카드도 없이 돌아가
스타는 그래서 투사체 제한이 있지
2d니까....
워해머 다크타이드.. 뭐하는데 램을 10기가를 넘게 쳐먹느냐...
ANNO 1800 이라는 게임은 20기가 처먹어 내가 게임 별로 안할때 32기가를 16으로 줄였다가 저 게임때문에 식겁하고 다시 32로 늘렸지
다크타이드의 주옥같은 점은 게임 프로세스 자체는 4기가 좀 넘게 먹는데 거기서 따로 8기가를 또 미리 쳐먹어둔다는 점임
요즘 '차세대 게임' 때문이 아니라 최적화를 내팽개친 게임들 때문에 램용량을 늘려야 하는 시대가 왔다는게 느껴지더라..
요즘엔 이미지랑 음원 악축도 안하고 원음으로 떄려박더라 용량....ㅜ.ㅜ
요즘 게임들 용량이 거지같은 문제기도 한가.....
옛날 최소사양은 옵션타협보고 불편함이 있긴하지만 정상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사양이였다면 지금 최소사양은 그냥 켜기만 가능하다 수준인거같음 요즘은 권장사양이 최소사양임
이래서 요새 게임들 최적화가 ㅂㅅ같은건가
실제로 컴구 배울때 메모리 성능이 exponential 하게 확 올라가서 메모리 이슈를 배제하고 퍼포먼스를 올리기 시작하지 않았나 무어의 법칙이었나? 학부생때 배운거같은데
최적화는 중대이슈이지...
이래서 콜옵같이 100gb 받고도 또 실행하면 100gb 받아야하는 게임이 나온건가
콘솔판을 PC에 이식할때 종종 나오는 거 개발사넘들 메모리 관리 귀찬으니 개발 편하게 하려고 PC버전은 메모리 존나게 많이 쓰게 해서 유저들 빡치게 만듬
플레이 자체에 영향만 많이 안 가면 우선순위 밀리는게 게임 최적화지
회사 : 그렇다고 메모리사는데 회사돈을 쓰라고? 그럴순 없지. 프로그래머를 더 갈궈서 굴린다!!
그게 더비싸
삼성 8기가 2.8만원 서버용 램도 5만원 안갈껄? 개발자 연봉 신입기준 3000만원 ↗소도 2600 정도 그럼 램사지
내말은 사람을 더 동원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하던놈을 더 굴린다는 의미임..... 야근수당 ㅈ까 하는 ㅈ소 기준으로....
솔직히 요즘 임베디드 기기 아니면 메모리로 문제 되는 경우 있나? 요즘은 밀링머신 임베디드도 램을 16기가 다는 놈들 나오던뎅
날코딩으로 고생말고 프레임워크 단에서 해결책을 찾자!
그래서 요즘 게임 최적화가 ㅂㅅ이었던 건가
저는 석학들이 만들어놓은 알고리즘을 쓸겁니다
코딩도 주문제작에서 대량 생산으로 넘어 갔으니 단순화 해야지 예전처럼 천재적인 코드라 짠놈 빼고 못읽고 하면 제품은 좋을수 있으나 기업입장에선 만들면 안되는 물건이지 뭐
요즘 웹쪽부터 배운 애들은 메모리관리 전혀 모른다는 이야기 들었는데 ㄹㅇ임?
서버는 gc믿고 가고 프론트는 그냥 브라우저와 클라이언트 피씨가 알아서
어짜피 가비지 컬렉터가 관리해서 손도 못댐 만지려면 되긴할꺼임 근데 그거 만지느니 개발 쳐내는게 효율이 넘사벽이고 일일히 컨트롤하는건 임베디드 같이 제한된 상황아니면 안함 임베디드는 어쩔 수 없이 하는거고 아니면 게임 코어단인데 이 쪽도 요즘은 C# 으로 넘어와서 걍 gc 쓸꺼임
이거 ㄹㅇ 교수님도 이렇게 말 하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저런것 때문인지. 메모리 늘리면 확실히 든든하기는 해.
극강의 효율, 용량등이 필요한 경우가 아닌이상 암호와 같은 가독성끝판왕의 개쩌는 알고리즘 코드보다는 유지보수 쉽고, "검증" 된 로직을 선호함 보통 메모리를 소모하는 것이 로직과 속도면에서 등가효과가 있고, 그것이 DB 코드사이즈 콜부하도 무시못해서 소잡는칼로 닭잡는걸로 쓰면 역효과도 남
메모리 보다는 시간이 중요함
원래 merge sort가 대용량 데이터를 메모리 거의 안쓰고 테이프레코더 3개만 갖고 소팅하려고 만든 알고리즘이긴 함. 그리고 여러가지 B-tree 종류들은 애초에 파일시스템 같은 block storage에서 데이터를 정렬해서 관리하기 위한 알고리즘이고. 요즘 세상에는 애초에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 자체가 거의 없긴 하지만, 그래도 빅데이터 같은걸 처리하다보면 다수의 머신에서 분산처리를 할 수 밖에 없고, 그러려면 merge sort에서 아이디어를 얻는다든지 뭐 그런 상황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기본 개념을 알아두는건 언제든지 중요함. 특히나 SW개발자라고 하면서 여러 sorting 알고리즘의 특성도 모른다면 대학 때 전공 수업을 제대로 듣긴 했는지 의심할 수 밖에 없음.
다들 PC만 생각하는데, 임베디드나 실시간 처리 할 떄는 메모리 문제 발생하면 고가의 프로그래머가 야근을 한당...
특수목적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보통 문제가 생기면 사람 목숨이 왔다갔다 하는 상황에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이때는 무결성이 생명이라 메모리 주소 하나라도 문제가 발생하는 순간 지옥이 펼쳐짐..
hw포함된 제품에도 이미 출하가 되었고, 펌업이 없는 제품이라면 지옥도가...
내회사 내PC 늘리는건 쉬운데 고객님 서버 메모리 늘리는건 쉽지않음 ㅋㅋㅋ
32비트 OS 를 쓰던 시절, 4GB 메모리 제한으로 인해서, 메모리를 더 다는 것으로는 해결되지 않은 상황이 실제로 발생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