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군
대장 13명
부대장 13명
0번대 5명
+기타 등등
적군
유하바하 + 슈테른 릿터 26명 + 그레미 부산물 2개
대강 등장 아군이랑 적이 50명이 넘음
쿠보가 너무 무리수 뒀음
냐류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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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이 50명이 넘는데 전개는 다 거기서 거기임.
그래서 나온것 본인 능력 설명해주고 털리는 턴제배틀
에스파다 10명도 제대로 연재 못했는데 26명? 완전 노답이지
솔직히 열두제자 컨셉으로 12명으로 줄인뒤 유다 자리에 우류 넣었으면 훨씬 나았을듯 대장중 켄파치정도 제외하면 레이드 뛰는식으로 잡고
기본적으로 쿠보가 저렇게 많이 나와서 싸우는거 다룰수 있는 능력도 안됨 ㅋㅋㅋㅋㅋ 대체 뭔 자신감으로 등장인물 저렇게 때려박은건지
퀸시 숫자 줄이고 레이드 뛰었어야 깔끔했을 듯
아란칼 때도 지금보다 덜할 뿐 똑같은 개판이었는데 인원까지 늘리니 난장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적이 50명이 넘는데 전개는 다 거기서 거기임.
퀸시 숫자 줄이고 레이드 뛰었어야 깔끔했을 듯
이런거보면 소년만화에서 조연들 퇴장 잘 시키는거도 능력인듯
인기있던 소년 만화들중에 조연들한테 신경쓰다 주인공 비중이 줄어들면서 인기 시들해지는게 은근 많더라
그래서 나온것 본인 능력 설명해주고 털리는 턴제배틀
긴처럼 숨기라고 ㅋㅋㅋㅋ 친절하게 공략법까지 다 말해주고 있어
에스파다 10명도 제대로 연재 못했는데 26명? 완전 노답이지
기본적으로 쿠보가 저렇게 많이 나와서 싸우는거 다룰수 있는 능력도 안됨 ㅋㅋㅋㅋㅋ 대체 뭔 자신감으로 등장인물 저렇게 때려박은건지
다이나믹제네럴가디언
솔직히 열두제자 컨셉으로 12명으로 줄인뒤 유다 자리에 우류 넣었으면 훨씬 나았을듯 대장중 켄파치정도 제외하면 레이드 뛰는식으로 잡고
ㄴㄴ 줄여도 어차피 페어리테일 꼴 났을듯 ㅋㅋ 기본적으로 배틀물의 밸런스를 잘 못맞춤 쿠보가. 좀 치열하게 대가리 굴리면서 싸워야하는데 턴제로 싸우니까. 차라리 캐릭터라도 많은 게 나을지도
맞네 이름도 야훼에서 변형시킨거니까 ㄷㄷ
ㅅㅂ 그러네 ㅋㅋㅋㅋㅋㅋ 그 스프리건 12생각하면 ㅋㅋㅋㅋㅋㅋㅋ
귀멸에서 하현 쓸어버렸던 것처럼 인원수 좀 확 줄였으면 좋겠다
우리 쿠보는 히사기 대머리 유미치카 켄세이 로쥬로를 이놈을 쓸어버렸습니다!
유하바하 팀킬로 퀸시 죽어서 인원수 줄어들긴 함 ㅋㅋ
리제 바로 : 어쩔무적~ 제라드 발키리 : 저쩔무효화~
제라드는 무효화 보다는 무지개 반사가 더 적절하지 않음?
캐릭수 갖고 연재 힘들다고 하기엔 이미 원피스라는 선례가 있어서 그냥 쿠보가 못 만든것
원피스는 섬이라는 제한으로 캐릭터를 영리하게 퇴출시킬 수 있었단 분석을 본 적 있음
아님 원피스는 각 장마다 나오는 인물들이 예전부터 빌드를 짜온 경우도 있고 막상 세보면 적들은 그렇게 많지 않음
아니 캐릭터 전체 수가 아니라 한 챕터(에피소드)에 등장시키는 숫자 이야기지. 당장 나히아도 비슷한 문제 생겼고, 꽤 예전 작품이지만 네기마도 비슷한 문제 생긴거 생각하면 이런건 구조를 잘짜지 않으면 10명 내외로 챕터를 진행하는 캐릭터를 제한하는게 맞는거 같음.
그리고 원피스도 보면 알지만 기본적으로 적의 세력은 수장 1명에 간부 3~4명으로 포커스를 맞춤. 사황으로 스케일 커지고도 사황 1명에 최고간부는 3~4인 체제에 일반 간부 중에 포커스 맞추는 인원을 +2~4명 더 늘리는 정도고 적들 주요인물 중에 비중 받는게 많아도 10명이 안넘어감. 아예 토트랜드편에서는 루피 해적단을 일시적으로 반으로 분단시켜서 아군 인원도 수를 줄였고.
어차피 설정만 50명가량일뿐 블리치 대부분의 전투는 입 털면서 턴제배틀 1:1뿐임
원피스는 난잡할정도로 컷배분하면서 잡졸들~간부 전투까지 다 표현하는데 블리치는 등장인물 수 많은것도 아님
나도 잘 이해는 못하는데, 7 - 14 -21 순으로 안정성이 한계치라고 하더라
그런 이야기가 아님. 저기서 인원이 많다는건 비중을 어느정도 할당해서 전장을 묘사한 전투들임. 블리치의 경우 최종장이 비난받은 이유 중에 하나가 저 간부들 하나하나 챙겨주려다보니까 금방 탈락하는 애들한테도 비중을 하나하나 배분했기에 마지막에 분량조절에 실패하고 비중도 어중간하게 분배되어서 막상 중요한 주인공이나 최종보스 등의 분량에서 급전개가 이뤄졌음. 원피스라면 말마따나 컷배분해서 주연들 싸우는 뒷배경에서 싸우는거로 지나가 처리가 끝날 기프터즈 같은 애들을 하나하나 토비롯포나 대간판 수준의 비중과 컷을 주고 이걸 동시에 10개 넘는 전장으로 묘사한게 블리치임. 원피스의 와노쿠니편도 인물이 너무 많아서 배분이 조잡하고 지루하다는 평이 많은데 블리치 최종장은 그거의 하위호환이었으니.
뭔가 만화 설계학적인 이론이 있긴 하나보네.
만화 한정이 아니라 각본 그 자체의 이론이래. 파본적은 없음. 일반 이론상으로는 21이 상한선이고, 그걸 넘기는건 개인 역량으로 해내는 거라서 이론으로는 못 가르친대나 뭐래나.
아 그렇군. 연극이든 영화든 드라마든 인물이 등장하고 비중을 배분할테니 전부 해당이긴 하겠네 생각해보니.
갓슈는 ㄹㅇ 대단한 거네
아란칼 때도 지금보다 덜할 뿐 똑같은 개판이었는데 인원까지 늘리니 난장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블리치 안 봐서 모르는데 대충 원피스 정상결전이라고 생각하면 되나?
그래서 이치고 싸움이 제대로 기억 안 나...아니지 애초에 제대로 싸운게 없지
천년혈전 1차 습격에서 진짜 여럿 리타이어 시키는것도 괜찮았음 근데 정작 그 난리를 쳐놓고 진짜로 죽은건 이름모를 일반 부대원이랑 새로 얼굴 보여준 상위석관 몇 명, 그리고 키라 이중에 키라는 아예 중후반부에 복귀했고 나머지 도저히 가망 없어보이는 사람들이랑 아예 죽는구나 싶던 뱌쿠야까지 멀쩡하게 복귀함
대환장 불사신 파티
차라리 한 60명 쯤 해버리고 신지 만해로 13명 정도로 줄였음 좋지 않았을까
적 숫자보다 챙겨야할 아군 숫자가 존나 많은게 문제라 신지로 아군까지 정리해버리는 무리수를 뒀으면 지금보다 욕 더먹었을거임
저래놓고 슌스이 전에서 몇십화인가 우려먹는거 보고 할말을 잃음. 아니 캐릭터 하나에 왜 저렇게 오래 끌지? 그리고 쟤들은 왜 자꾸 리타이어 시켰는데 부활함? 그러면서 결국에는 유하바하 배터리 신세 되는거보고 벙찜
호에로팬 이자식 저질렀어!!?
일반적인 스토리 작법에서 등장인물 한계는 21명 정도라고 한다. 그 이상은 개인 역량 문제라서 이론 바깥의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