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게임 커뮤에서 논의가 되고 있는 건 주로 핵과금 위주의 리니지라이크나 서브컬처 갸차류 게임인데
매출 순위표와 달리 실제 유저수가 상당히 다른 게임이 많음
블루아카나 뉴럴 클라우드처럼 과금 순위와 유저 순위가 또이또이한 경우도 많지만 대개 커뮤에서는 소수의 핵과금들로 매출이 유지되는 게임에 대한 이야기가 많지, 매출에 비해 유저수가 많은 게임에 대한 이야기는 잘 나오는 거 같지는 않은 느낌임
게임사의 BM구조에 대한 비판을 하고 대안이 나와야 한다면, 우측처럼 매출은 적어도 유저수는 많은 게임들은 어떻게 유지가 되는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