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머] 장르불문 게임계에서 혁신을 불러일으킨 시스템

일시 추천 조회 20668 댓글수 38

11 분리수거

1

댓글 38
BEST
콘솔에서야 최초의 저장 제공이긴 한데 저거 나왔을 당시에 PC는 위저드리가 세이브 인계 케릭 지원하던 시절인데
루리웹-12409719 | (IP보기클릭)223.62.***.*** | 22.12.01 08:34
BEST
Pc게임에는 이미 세이브 기능 있었음 1981년에 처음으로 나옴
aaa용사 | (IP보기클릭)222.121.***.*** | 22.12.01 08:37
BEST
애초에 패스워드가 게임기에 따로 이용 할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나온 저장 개념일건데 저장은 어디서 만들었다기보단 지원 문제임 당장 위만 봐도 pc는 공간 있으니까 저장 있다고 하잖어
눈의엘프 | (IP보기클릭)211.245.***.*** | 22.12.01 08:40
BEST

holysaya | (IP보기클릭)39.115.***.*** | 22.12.01 08:32
BEST
패스워드는 그 진행상황에 대한 코드를 저장해놓지 못하니까 등장한 방식이고. 인게임 세이브기능은 그걸 저장해서 불러올 수 있는 저장장치의 추가를 의미하는거라 좀 다름.
청새리상어 | (IP보기클릭)59.15.***.*** | 22.12.01 08:36
BEST
ㄹㅇ뭐만하면 다 닌텐도가 만든거여...
Darks0ul | (IP보기클릭)125.187.***.*** | 22.12.01 08:32
BEST
예를들어 삼국지1이 젤다보다 1년 빠른 85년 작임 삼국지를 세이브 없이 켠왕 했다고 생각 하진 않겠지?
aaa용사 | (IP보기클릭)222.121.***.*** | 22.12.01 08:45
BEST

holysaya | (IP보기클릭)39.115.***.*** | 22.12.01 08:32
BEST

ㄹㅇ뭐만하면 다 닌텐도가 만든거여...

Darks0ul | (IP보기클릭)125.187.***.*** | 22.12.01 08:32
Darks0ul

괜히 아타리쇼크로 멸망한 잿더미에서 일어난 불사조 취급을 받는게 아님.

엑셀 로우 | (IP보기클릭)223.39.***.*** | 22.12.01 08:34
Darks0ul

오죽하면 닌텐도가 특허갖고 칼춤추면 게임계 다 죽는다고 할까 실제로 코로플이 은근슬쩍 특허장난질하다 뒤져가고 있고

야옹댕이 | (IP보기클릭)211.234.***.*** | 22.12.01 08:39

물론 당시에는 세이브 기능을 구현하려면 팩 자체를 만드는데 드는 단가도 더 올라갔기 때문에 진짜 어려운 일이었지.

청새리상어 | (IP보기클릭)59.15.***.*** | 22.12.01 08:33
BEST

콘솔에서야 최초의 저장 제공이긴 한데 저거 나왔을 당시에 PC는 위저드리가 세이브 인계 케릭 지원하던 시절인데

루리웹-12409719 | (IP보기클릭)223.62.***.*** | 22.12.01 08:34
루리웹-12409719

당시 피씨면 하드 안쓰고 플로피 썼나?

청새리상어 | (IP보기클릭)59.15.***.*** | 22.12.01 08:35
청새리상어

예. 플로피 슬롯 2개 있던 시절...

루리웹-12409719 | (IP보기클릭)223.62.***.*** | 22.12.01 08:40

패스워드를 겉에서 보여주냐 마냐의 문제지 아직도 패스워드 방식 아님? 그래서 세이브파일 에딧이 가능한거라고 알고있는데

빈뚱빈뚱 | (IP보기클릭)119.69.***.*** | 22.12.01 08:35
BEST
빈뚱빈뚱

패스워드는 그 진행상황에 대한 코드를 저장해놓지 못하니까 등장한 방식이고. 인게임 세이브기능은 그걸 저장해서 불러올 수 있는 저장장치의 추가를 의미하는거라 좀 다름.

청새리상어 | (IP보기클릭)59.15.***.*** | 22.12.01 08:36
빈뚱빈뚱

패스워드방식은 원하는 스테이지에 바로 들어갈 수 있는 방식임 내 hp나 돈 같은 것은 함께 못감

밀크티조아 | (IP보기클릭)125.137.***.*** | 22.12.01 08:40
밀크티조아

그건 절대로 아님 그냥 거기에 대한 변수값을 모를뿐이지 현존 세이브 파일 방식도 저 암호 방식이랑 똑같이 변수만 따로 지정해놓고 쓰는 방식이거든

빈뚱빈뚱 | (IP보기클릭)119.69.***.*** | 22.12.01 08:41
밀크티조아

전혀 아님 게임마다 달랐음.

아미 | (IP보기클릭)119.192.***.*** | 22.12.01 08:44
밀크티조아

워크3 유즈맵의 세이브 방식이 패스워드 방식인데 원리는 똑같지만 캐릭터의 레벨, 들고 있는 아이템, 게임 진행상황까지 저장 가능함. 물론 패스워드가 좀 길어질 수도 있지만 옛날 게임 보면 애초부터 패스워드가 쓸데 없이 길어서 별 차이도 안나더라.

Vile Legion | (IP보기클릭)124.153.***.*** | 22.12.01 08:49
아미

그렇군 고인돌2 말고는 패스워드 방식을 접해본 게 없었어서 몰랐음

밀크티조아 | (IP보기클릭)125.137.***.*** | 22.12.01 08:50

지금이야 클라우드도 있고 해서 안 그렇지만 당시에는 세이브 파일이 날아가기도 했지

엄풍락 | (IP보기클릭)118.41.***.*** | 22.12.01 08:36
BEST

Pc게임에는 이미 세이브 기능 있었음 1981년에 처음으로 나옴

aaa용사 | (IP보기클릭)222.121.***.*** | 22.12.01 08:37
BEST
aaa용사

예를들어 삼국지1이 젤다보다 1년 빠른 85년 작임 삼국지를 세이브 없이 켠왕 했다고 생각 하진 않겠지?

aaa용사 | (IP보기클릭)222.121.***.*** | 22.12.01 08:45
BEST

애초에 패스워드가 게임기에 따로 이용 할수 있는 공간이 없어서 나온 저장 개념일건데 저장은 어디서 만들었다기보단 지원 문제임 당장 위만 봐도 pc는 공간 있으니까 저장 있다고 하잖어

눈의엘프 | (IP보기클릭)211.245.***.*** | 22.12.01 08:40
눈의엘프

ㅇㅇ Read/Wirte 문제가 맞음. PC, 아니 컴퓨터 자체가 애시당초 내부/외부 저장장치에 의한 Write 기능을 지원하니까 저장기능 구현이 빨랐고. 당시 콘솔은 Read만 되던 물건이어서 도입이 늦은거지.

청새리상어 | (IP보기클릭)59.15.***.*** | 22.12.01 08:42

록맨할때도 패스워드였지

브루저 | (IP보기클릭)61.83.***.*** | 22.12.01 08:41

또 닌텐도야?!

겜일지 | (IP보기클릭)114.207.***.*** | 22.12.01 08:41

근데 저장을 해놔도 그 당시에는 전날 저장하고 다음날 불러오면 내가 어디까지 했고 뭐 해야하는지 잊어먹는 일이 종종 있었음. 요즘 게임처럼 스토리진행에 맞춰 퀘스트 뜨고 퀘스트 달성상황 보여주던 시절이 아니라.

사림 | (IP보기클릭)211.196.***.*** | 22.12.01 08:42

게임기에서 저장 기능이 늦게 도입된 것은 기술이나 개념의 문제보다는 비용의 문제가 더 컸음. 80년대에는 아주 단순한 반도체 하나도 다시 쓰기가 된다는 것으로도 가격이 상당히 비쌌거든.

아미 | (IP보기클릭)119.192.***.*** | 22.12.01 08: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메카스탈린

이부분은 GBA 시절도 비슷하던가 그래서 팩이 오래되거나 불량이라 베터리 접불나면 흔들리는걸로 세이브 날라가고 그랬지아마;;;

청새리상어 | (IP보기클릭)59.15.***.*** | 22.12.01 08: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메카스탈린

피씨의 승리로군

슬액은스래액하고운대 | (IP보기클릭)211.105.***.*** | 22.12.01 08: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나미맨 

그건 루리웹 자체가 콘솔 겜 위주의 커뮤기 때문 아닐까?

Raysinzi | (IP보기클릭)118.235.***.*** | 22.12.01 08:59

그니까 젤다 세이브 시스템의 요점은 '게임에서 최초로 세이브 시스템을 도입했다' 가 아니라, '콘솔 게임용 카트리지에서 최초로 세이브 시스템을 도입했다' 로 보면 됨.

지나가던 미식참피 | (IP보기클릭)221.148.***.*** | 22.12.01 08:4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끼。 | (IP보기클릭)121.172.***.*** | 22.12.01 08:48

하이고 참나 ㅋㅋㅋㅋㅋ

루리웹-1912494672 | (IP보기클릭)121.167.***.*** | 22.12.01 08:50

그래서 록맨 초기작은 세이브가 없음

DAMAE | (IP보기클릭)1.232.***.*** | 22.12.01 08:54

그 당시 콘솔들이 죄다 롬팩이라 하드웨어적으로 저장할공간이 없어서 구현못했던건데

clraud | (IP보기클릭)106.102.***.*** | 22.12.01 08:55
clraud

이게 맞는 얘기지. 솔직히 제목 좀 웃김. '장르불문 계임계에서 혁신을 불러일으킨 시스템'

Oasefvg | (IP보기클릭)115.90.***.*** | 22.12.01 08:59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플스는 플스게 여론에 대한 반감이 90퍼일걸

야자와 니코니코 | (IP보기클릭)218.155.***.*** | 22.12.01 09:0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미국으로 옮긴게 원인인지는 몰라도 안좋게 보는건 본사 위치가 아니라 플포이후 개↗렬한 소니 행보때문이지

Jiha | (IP보기클릭)118.235.***.*** | 22.12.01 09:26

저장을 어따하는거임? 공간이 있음?

darkelfy2 | (IP보기클릭)223.38.***.*** | 22.12.01 08:58
darkelfy2

기둥뒤에 공간있어요.

어머 니 | (IP보기클릭)125.186.***.*** | 22.12.01 09:08

닌텐도가 없는 욕을 먹는 이유 중 하나

건전할수도있는닉네임 | (IP보기클릭)223.38.***.*** | 22.12.01 10:31
댓글 38
1
위로가기
안면인식 장애 | 추천 0 | 조회 1 | 날짜 06:04
루리웹-1603583768 | 추천 0 | 조회 1 | 날짜 06:04
(면정학) | 추천 0 | 조회 1 | 날짜 06:04
각난닫랄 | 추천 0 | 조회 1 | 날짜 06:03
간부은고등어 | 추천 0 | 조회 8 | 날짜 06:03
스크라이 | 추천 0 | 조회 14 | 날짜 06:03
루리웹-3976040346 | 추천 0 | 조회 10 | 날짜 06:03
루리웹-1592495126 | 추천 0 | 조회 17 | 날짜 06:03
슈발 그랑 | 추천 0 | 조회 32 | 날짜 06:01
뺰이 | 추천 0 | 조회 45 | 날짜 06:01
별빛도끼☄ | 추천 1 | 조회 45 | 날짜 06:01
한비자 | 추천 4 | 조회 121 | 날짜 06:00
Prophe12t | 추천 8 | 조회 498 | 날짜 05:58
루리웹-8672246959 | 추천 2 | 조회 73 | 날짜 05:58
☆더피 후브즈☆ | 추천 2 | 조회 124 | 날짜 05:58
이자요이밍고스 | 추천 1 | 조회 84 | 날짜 05:58
루리웹-30689 | 추천 1 | 조회 77 | 날짜 05:58
롱파르페 | 추천 4 | 조회 140 | 날짜 05:57
한비자 | 추천 10 | 조회 210 | 날짜 05:56
Into_You | 추천 1 | 조회 60 | 날짜 05:56
메론맛폴라포 | 추천 2 | 조회 135 | 날짜 05:55
사스쾃치 | 추천 2 | 조회 123 | 날짜 05:55
한비자 | 추천 31 | 조회 2230 | 날짜 05:54
각난닫랄 | 추천 2 | 조회 64 | 날짜 05:53
사스쾃치 | 추천 2 | 조회 134 | 날짜 05:53
한비자 | 추천 8 | 조회 1161 | 날짜 05:51
라시현 | 추천 13 | 조회 1614 | 날짜 05:51
전귀엽기라도하죠 | 추천 2 | 조회 125 | 날짜 05:51

1 2 3 4 5

글쓰기
유머 BEST
힛갤
오른쪽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