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모바일 게임을 접게 되는 시기가 '내가 지금 왜 이걸 하고 있나' 라는 느낌을 딱 받을 때임.
물론 옛날 데차를 오래 하면서 엄청 데였기 때문에
니케 역시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을 거란 예상 하에 과금을 거의 하지 않았지만
(물론 그 예상은 안 좋은 쪽으로 초월 적중했음)
그래도 몇 만원 정도는 경험을 위해 썼기에 '일단' 붙잡곤 있었는데
오늘 그 놈의 시뮬레이션 룸을 하다가 정말로 재미가 없는데 시간 소비는 상당해서
'앗!' 하는 느낌이 나길래 바로 지움.
한국 게임들은 기본적으로 한국 IT 기업들의 단점들을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상당히 불완전하고 언밸런스한 형태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음.
(혹은 리니지처럼 아예 게임으로서의 자아, 존재감이 거세되고 철저한 계산 하에 만들어지는 다른 무언가가 되어 버린다거나)
개인적인 경험, 그리고 다른 회사들의 사건 사고들을 구경했던 경험에 따르면,
보통 이런 결과물은 크게 두 가지 문제가 한데 꼬여 시너지(?)를 내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듯.
시프트업 내부가 어떻게 굴러가는 건지 대충 예상이 가긴 함. 자세하게 말하려면 너무 길어지니 생략하겠지만.
기본적으로 게임이란 게 뭔지 알긴 하는데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돈벌이를 위해 억지로 머리를 맞대고 나무위키발 지식들을 쥐어짜내 만든 전형적인 한국식 씹덕 게임.
그 결과물이 지반도 안 다지고 철근 대신 대나무를 써서 급하게 지어올린 15층짜리 아파트여서아...
첫줄 개인적이라 했지만 공감함 이걸 왜 하고있지? 라는 생각 들면 더이상 그게임을 잡을 의욕을 잃더라..
1. 이야기하면 너무 길어짐. 2. 국내 게임, 아니 IT 업계에서 일한 사람이라면 대부분 쉽게 짐작할 수 있음 3. 적을 거였다면 진작 이 글에 적었을 거임 ㅋㅋㅋ
시뮬레이션룸 한 번 깨면 그냥 스킵하게 해줘도 될텐데 다른 게임들처럼 스킵권을 주던지 최고 난이도 깨면 이하는 일괄수령하게 하면 되지 왜 꾸역꾸역 하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음
음? 나는 개발팀이 잘했다는 이야기를 단 한 번도 얘기한 적이 없음. 오히려 반대에 가깝지. 애초에 '누가 못 했다' 라는 식으로 명확히 요약할 수 있는 문제였다면 니케 관련 트러블이 이렇게까지 커지지도 않았을 거임 ㅋㅋㅋ
게임 회사는 아니지만 알것같음ㅋㅋㅋ 왜 언밸런스가 되냐면 밸런스를 잡으려고 하면 돈이 안되고 위에서 이거이거 고쳐와 하면 다 뒤집어까야하고 뒤집어ㅏ다보면 사람들 나가고 그럼 다른 사람이 들어오고 위에서는 게임 시스템에 과금을 합쳐서 지시내려오고 그러면 밸런스는 또 안드로메다 가고 또 뒤집어까고 일단 오픈부터 하자 모드가 되는 그런 ㅋㅋㅋ
차생의은익
귀찮아 ㅋㅋㅋ
차생의은익
1. 이야기하면 너무 길어짐. 2. 국내 게임, 아니 IT 업계에서 일한 사람이라면 대부분 쉽게 짐작할 수 있음 3. 적을 거였다면 진작 이 글에 적었을 거임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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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생의은익
게임 회사는 아니지만 알것같음ㅋㅋㅋ 왜 언밸런스가 되냐면 밸런스를 잡으려고 하면 돈이 안되고 위에서 이거이거 고쳐와 하면 다 뒤집어까야하고 뒤집어ㅏ다보면 사람들 나가고 그럼 다른 사람이 들어오고 위에서는 게임 시스템에 과금을 합쳐서 지시내려오고 그러면 밸런스는 또 안드로메다 가고 또 뒤집어까고 일단 오픈부터 하자 모드가 되는 그런 ㅋㅋㅋ
첫줄 개인적이라 했지만 공감함 이걸 왜 하고있지? 라는 생각 들면 더이상 그게임을 잡을 의욕을 잃더라..
여러 가지를 궁리해고 이성적으로 판단해서 접는 사람들도 꽤 많긴 하던데, 나 같은 경우 게임을 하고 접는 거엔 좀 감성적인 면이 많이 작용함. 근데 바꿔 말하면, 아무리 정을 붙이고 (시간이건 돈이건 간에) 투자를 많이 한 게임이라도 어느 순간 '아, 이거 아닌데?!' 란 생각이 들면 망설임없이 곧바로 접게 되더라.
시뮬레이션룸 한 번 깨면 그냥 스킵하게 해줘도 될텐데 다른 게임들처럼 스킵권을 주던지 최고 난이도 깨면 이하는 일괄수령하게 하면 되지 왜 꾸역꾸역 하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음
난 근본적으로 저 시뮬레이션 룸이라는 것 자체가 지금 저렇게 박혀있는 게 문제라고 보는 입장임.
마치 개발팀은 잘했는데 기획에서 ㅈ박았다는거처럼 보이는데 솔직히 개발도 ㅂㅅ임 최적화 쓰레기같이 되어있고 제일 말도안되는거 로그인창에 공지뜨면 로딩멈추는 개같은 이현상임
음? 나는 개발팀이 잘했다는 이야기를 단 한 번도 얘기한 적이 없음. 오히려 반대에 가깝지. 애초에 '누가 못 했다' 라는 식으로 명확히 요약할 수 있는 문제였다면 니케 관련 트러블이 이렇게까지 커지지도 않았을 거임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