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당시 발더스 처음 할때 시스템이 이해하기 쉬웠다는 말에 동의 함?
누가 D&D룰을 적용해서 이해하기 쉽다고 말하던데
난 오히려 정 반대 같아서.
비슷한 시기 디아블로 같은 게임은 다들 쉽게 이해해도
발더스에 적용된 D&D룰은 아무리 생각해도 입문이 쉬운 시스템은 아닌거 같거든.
방어력이 낮을 수록 좋은 점이라던가 타코개념이 뭔지,
1d6 이런 기본적인 표기도 게임 내에선 설명을 안해주니
그 당시 발더스 처음 할때 시스템이 이해하기 쉬웠다는 말에 동의 함?
누가 D&D룰을 적용해서 이해하기 쉽다고 말하던데
난 오히려 정 반대 같아서.
비슷한 시기 디아블로 같은 게임은 다들 쉽게 이해해도
발더스에 적용된 D&D룰은 아무리 생각해도 입문이 쉬운 시스템은 아닌거 같거든.
방어력이 낮을 수록 좋은 점이라던가 타코개념이 뭔지,
1d6 이런 기본적인 표기도 게임 내에선 설명을 안해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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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이 엄청 자세하게 적혀 있어서 개념 정도는 알고 했지. 하다 보니 굳이 신경 쓰면서 할 이유도 없었고
시발 그런것들 다 매뉴얼에 쓰여있었던건가. 난 처음한 게임이 발더스 게이트는 아니긴 했지만 D&D룰 적용된 게임 할때 대체 뭔 소린지 모르겠더라.
지금 매뉴얼 찾아서 보고 왔는데 심지어 니가 본문에 적은 THACO 개념도 꽤 충실히 설명해놓음
스팀이나 GOG, 혹은 과거 CD만 얻어서 한 경우 매뉴얼은 볼 수가 없으니까. 내가 처음 접한 D&D룰은 네버윈터나이츠 였지 싶음. 그것도 인게임에서 설명이 없어서 이해 못했었고.
일단 매뉴얼이 있었고 굉장히 자세했음 그리고 그 당시와 당장 조금 이전의 crpg들이 대부분 디앤디룰 변형판이었고 그 개념들이 많이 쓰였음 ac라던가 스펠슬롯이라던가 물론 원래 턴제인 룰을 억지로 실시간정지로 만든거라서 배우기 쉬운편은 아니었지만 또 동시에 그래서 어중이 떠중이로 꾸역꾸역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도 했고
3판과 3.5판을 사용하는 댄디 게임의 경우는 원래 룰이 어렵긴했지 이전 adnd가 룰판정이 통일이 안되어서 어려웠다면 3판 계열들은 워낙 복잡하거나 따지는 상황이 복잡했으니 ㅋㅋㅋ 그런데 이 경우도 실시간정지라는 한계와 휴식남용덕에 룰숙지가 덜해도 어중이떠중이로 진행은 되었던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