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m을 상당히 제한해도 결국 ai는 최고의 효율성을 찾고 그냥 그게 특정유닛 몰빵에 가까움..
걍 스타2의 한계가 그런거임..
제일 대표적인게, 프로토스였는데,
프로토스는 걍 추적자 테크만 올리고 나면, 업글만 대충하면서 온리 추적자만 찍음..
그리고 추적자 하나하나를 점멸컨트롤해주면서싸우는데 걍 다 바름...
골때리는건 추적자로 전투할때 apm이 그렇게 높지도 않음..
100-200 왔다갔다 하는데도 걍 다 발라..
가스는 무조건 scv한대만 들어갈수 있어서 캐는 속도 자체는 안빨라지는데 저거대로 하면 원래 scv 6대 필요한 최적화를 3대만으로 최적화 할수 있음. 나머지 scv는 미네랄로 돌린다던지 할수 있는거고 다른 가스멀티에도 저짓이 된다면 scv 인구수 아끼는게 유의미한 차이를 낼거임
알파스타 프로젝트가 중지된 이유가 AI들이 피지컬 강화에만 집착해서라고
사람 vs ai 하는거 봤는데 전략 그런거 없이 순수 피지컬로 찍어 누르는게 가능한거 보고 '이게 전략적으로 의미가 있나???' 싶더라. 특히 뮤짤로 1부대? 2부대로 커세어를 싸먹는거 보고 전략은 똥밭에 갔구나 싶었음
제한을 둬도 가능한한 선에서 컨에 집착한다고 함
실제로 알파고 성공이후 게임도 되지 않을까 해서 구글에서 스타크래프트로 결정짓고 했는데 알파고때 처럼 유의미한 전략 변화가 없고 컨트롤만 집중해서 내렸다지
맹독충 부대에 시즈포격 들어가면 목표 맹독충만 터지고 나머지는 즉각 360도 산개함 ㄷㄷ
나름 컨트롤 apm 제한 걸었는데 그래도 그냥 땡추적자 점멸쇼로 학살해서 노답이었음 단순히 apm이 문제가 아니라 세밀함이 정도를 벗어나있었어서....
Apm 제한없으면 애초에 말이 안되는 싸움일텐데
AI : 꼬우면 니들도 하던지 ㅎㅎ
cpu에 망치 꽂아도 그런소리 나오나 보자 ㅅㅂ!
알파스타 프로젝트가 중지된 이유가 AI들이 피지컬 강화에만 집착해서라고
루리웹-2096036002
사람 vs ai 하는거 봤는데 전략 그런거 없이 순수 피지컬로 찍어 누르는게 가능한거 보고 '이게 전략적으로 의미가 있나???' 싶더라. 특히 뮤짤로 1부대? 2부대로 커세어를 싸먹는거 보고 전략은 똥밭에 갔구나 싶었음
루리웹-677398691
실제로 알파고 성공이후 게임도 되지 않을까 해서 구글에서 스타크래프트로 결정짓고 했는데 알파고때 처럼 유의미한 전략 변화가 없고 컨트롤만 집중해서 내렸다지
피지컬에 하드캡을 주긴 했던거로 기억하는데 그래도 미스클릭 없음이라는게 크기도 했다고
APM 제한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의미가 없는건가.
피지컬이 떨어져서 전략으로 커버하는경우가 많은데 ai는 반대로 전략없이 순수 피지컬로만하는구나 ㅋㅋㅋㅋ
전략(보다 무식한 전술)
루리웹-2096036002
나름 컨트롤 apm 제한 걸었는데 그래도 그냥 땡추적자 점멸쇼로 학살해서 노답이었음 단순히 apm이 문제가 아니라 세밀함이 정도를 벗어나있었어서....
컨트롤당 입력 시간 제한, 단위 시간당 입력 시간 제한 두 가지를 동시에 걸어야 해볼만 하겠네
추가로 실수도 하게 만들어야함 그래야 전술의 다양성이 나오지
apm을 상당히 제한해도 결국 ai는 최고의 효율성을 찾고 그냥 그게 특정유닛 몰빵에 가까움.. 걍 스타2의 한계가 그런거임.. 제일 대표적인게, 프로토스였는데, 프로토스는 걍 추적자 테크만 올리고 나면, 업글만 대충하면서 온리 추적자만 찍음.. 그리고 추적자 하나하나를 점멸컨트롤해주면서싸우는데 걍 다 바름... 골때리는건 추적자로 전투할때 apm이 그렇게 높지도 않음.. 100-200 왔다갔다 하는데도 걍 다 발라..
결국 apm 200-300이상의 격차가 있어도 전투지는것만 봐도, 정밀한 조작이 이정도 apm차이 이상의 가치라는 거니까, apm을 말도 안되게 제한하는거 아니면 노답임..
스타2가 게임 자체가 그모양이라는 한 단면이지 뭐. 자유의날개 버전으로 했으면 쪼오끔 달랐으려나.
아예 부대를 묶어서 전체 어택땅, 전체 스킬만 되게 제한한다거나..
존나 신개념이긴하네 사람은 저거만 컨트롤 하느라 다른거 못하겠다
사람이 물리적으로 할수 없는거면 전략이라고 할수 없지
Apm 제한없으면 애초에 말이 안되는 싸움일텐데
어린사슴아이디어
제한을 둬도 가능한한 선에서 컨에 집착한다고 함
그럼 날빌만 쓰는건가??
그럼 apm제한을 인간 기준 2배로 해야하나
같은 속도라고 해도 인간이 불가능한 속도로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니 사실상 비교가 불가능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설득력없는소리
유튭 검색해보니 ai가 거진다 지던데 다전제에서 이기는 영상있음?
스플래시 상대로 바이오닉 산개 같은건 우습고 추적자 쉴드 까이면 뒷 점멸로 후방 공격으로 빼는 컨트롤 보면 진짜 기가 막힘
apm을 인간 기준 절반으로 해도 정밀성 때문에 컴퓨터가 인간 압살함.
AI만 가능한...
그럼 피지컬이 아니라 로지컬인가
맹독충 부대에 시즈포격 들어가면 목표 맹독충만 터지고 나머지는 즉각 360도 산개함 ㄷㄷ
저람 가스 더 빨리 캠?
초반부스팅이 압도적임 그걸토대로 계속 스노우볼 굴려서 중후반체제에 먼저 도달해서 찍어누르기좋음
존1나 빠름
가스캐는속도가 3~4배는될걸?
가스 캐는 속도는 같지 않을까? 가스 캐는 속도는 일꾼 최대한 많이 붙여놓아도 결국 한계가 있잖아 대신 일꾼을 적게 쓸 수 있는 게 장점같은데
캐는속도는 같음, 다만 일꾼3명붙일거 2명으로 줄이는 효과
가스는 무조건 scv한대만 들어갈수 있어서 캐는 속도 자체는 안빨라지는데 저거대로 하면 원래 scv 6대 필요한 최적화를 3대만으로 최적화 할수 있음. 나머지 scv는 미네랄로 돌린다던지 할수 있는거고 다른 가스멀티에도 저짓이 된다면 scv 인구수 아끼는게 유의미한 차이를 낼거임
그럼 그 남는 일꾼을 미네랄 캐는데 붙이면 스타팅 속도 약간이나마 차이날거 같은데.....
어쨋든 질문은 가스 더 빨리캐냐는 거니까 근데 일꾼 6마리 뽑는 대신에 몇마리 빼고 초반에 벙커를 지은건데.. 나중에 지은거면 몰라도 초반에 벙커짓는 돈 생각하면 나중에 벙커 회수한다쳐도 저 행위가 압도적인 이득이 있을지 없을지는 좀 많이 생각해봐야겠다
대충 보니까 공간단축(벙커에 들어가서 빼내는 식으로)으로 일꾼 2명?으로 거의 4명이나 5명이 릴레이 왕복해야 캐는 자원을 2명으로 다 캐는거 같은데 일꾼3명이 미네랄 붙이면 벙커 가격 정도는 금방 복구될거 같은데....
원래는 6마리가 붙는데 지금은 4마리가 붙어있는거임 인구수 까지 고려한다면 더 이득일거 같긴한데 아주 큰 이득인가는 잘 모르겠음
ai니까 당연히 피지컬에 집착하겠지 전략 전술은 피지컬로 안 되는 걸 커버하기 위한 기술이라구
근데 대결을하는 "목적"이 그 전략 전술이니 문제,,
저게 뭐여 시벌? 저걸로 가스채취속도 올리는건가?ㄷㄷㄱㄱ
스타1 저글링200 vs 시즈모드탱크200 에서 AI가 분산컨트롤로 탱크 다 잡는거 보고 저런건 의미가 없다는걸 알게됐지 제대로 하려면 AI도 기계팔 달고 키보드+마우스로 컨 시켜야 공정할듯
분산컨은 공격이 어디로 올지 알아야가능한거라 컨도컨이지만 해킹같은거에 가깝지 않음?
공격이 어디로 올건지 모르는건 인간기준 시야고 어쨋든 가만히 놔두면 정해진 로직으로 타겟이 정해지기 때문에 적위치 내위치 알면 타겟은 정해짐 Ai는 그걸 경험으로 알아내고 적용할 수 있는거고
영상보면 같은 라인에있는 저글링중 타격이 확실히 되는 대상 주변에만 산개컨이됨 해킹같은 개념이 아니라면 해당 라인 저글링들 전부 산개컨해야맞지
그러니까 그게 인간기준 시야라는거임 어쨋든 정해진 로직 안에서 실행되는 명령이면 같은 라인이라도 맞는놈이 정해짐 그걸 ai는 경험이 쌓이면 캐치가 가능하다는거임
글쎄 그건아닌것같음, 애초에 스타타겟팅방법은 사거리안에서 랜덤성을갖는 경우인데 이걸 ai가 100%캐치하는건 불가능 90%라면 님말대로 로직을 캐치하는걸로 볼텐데 단적인 예로 알파고같은 바둑ai는 스타ai보다 셀수없을만큼의 시뮬을돌려보고 확률을책정할텐데 그조차 100%확신을 못하니깐,,
난 저글링때거지가 시즈탱크 스플래시를 피지컬로 피하는거보고 아 이건 끝났구나 싶었음 ㅋㅋㅋㅋㅋ
"그냥 도핑 허용해주고 어디까지 할 수 있으면 보면 안됨?" 의 실사판 ㅋㅋㅋ
예전에 올라왔던 영상보면 컴터에 제한 안두면 저글링으로 산개해서 탱크 잡던대
그거 정확하게 포격 대상자 냅두고 주변 저글링들 산개해서 스플래쉬 데미지 1도 안받는거 보고 경악했음.... 원래는 몰려다니다가 다같이 스플래쉬 데미지 맞고 케찹되야 되는데 정확하게 대상자 빼고는 나머지 저글링 전원 생존하드만
나도 그거 보고 진짜 스2는 컴터에 제한 안두면 사람이 이길수가 없구나 싶었음
삭제된 댓글입니다.
불지옥 여름
한대도 안맞고 X 하나도 안죽고 O
불지옥 여름
ㄹㅇ 마법유닛 너무 많아 안쓰면 뒤쳐지고
와.....미친..... 저런 테크닉이 존재했다니.....
임요환이 진짜 앞서나간 이유가 남들 다 전략에 집중할 때 혼자 마린컨으로 유린하고 다녔지. 그게 정답이라고 ai가 증명해줌
이샛기가ㅋㅋㅋㅋㅋ
ai도 마우스로 게임해야 해볼만 하겠다..
와 미쳤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프로토스를 능가하는 워프기술 ㅋㅋㅋㅋㅋ
당장 어느정도냐면 해병을 하나하나 산개시켜서 맹독충을 피하는거부터 ㅋㅋㅋ
ai끼리 하는 대회 보면 apm 부스팅도 하던데 그렇게 되면 일꾼 컨트롤 개 미쳤던 ㅋㅋㅋ
탱크 스플래쉬를 저글링 단위에서 한마리만 맞고 피하는거 보면 그냥 전략보다는 컨트롤이 갑이기는 함 이런식의 스플래쉬 데미지를 전부 피하면 사람은 전략이고 뭐고 그냥 답이 없음 같이 마린 불꽃러쉬나 해야하니까 프로젝트가 진행이 안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