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게임의 기반 룰이 전부 다르다는 거.
발더스 게이트랑, 아이스윈드 데일은 전부 룰이 다른데
그 덕에 같은 게임사의 같은 게임 기반이라고, 다른 공략 보고 비슷하지 않을까? 하면서 어설프게 시작했다가
스탯 찍기 개 망하고 떡락하는 일이 의외로 꽤 있다.
대표적으로 아이스윈드 데일의 소서러 스탯
소서러는 매력 기반으로 돌아가는 클래스로 알려져 있는데
사실 그건 최신 판본 이야기고, 아이스윈드 데일에 나오는 소서러는 AD&D 2판 기반이라서 그냥 지혜 스탯 올리는게 나음
당연히 나무위키 보고 처음 시작한 사람들은, 매력 기반이라고 하니 매력에 몰빵 하는데 실상은 딴거 쓰니까 그냥 똥캐가 튀어나오는 참사가 터져 버린다.
물론 이건 나무위키가 나쁜건 아니고, 아무래도 옛날 판본 기반이다 보니 업데이트 된 나무위키 정보가 오히려 독이 된 묘한 경우.
난 이런 게임들은 캐릭터 육성하는게 너무 스트레스라 못하겟더라 ㅋㅋ 효율충이라 공략세세하게 따지며 투자하려니까 기운 빠져서 포기함
가상빌드 짜서 이것저것 해보는게 개꿀잼인데... 패스파인더 신작이 클레스 특성이 꽤 잘 분리되어있어서 좋음
네버윈터는 3.5판인거 기억나는데 정작 발더스랑 아이스윈드데일은 몇판 기반인지 기억이 안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