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 보코블린을 포함한 잡몹들-초반엔 빡세지만 후반부턴 노말과 비슷한 난이도, 다만 전작처럼 무쥬라의 가면을 빨리 습득하기 힘들어서 장비 갖추기 전에 피해다녀야될 수도 있음, 검의 시련이 저번과 비슷할 시 난이도 급상승
필드보스 계열-전작에 나왔던 보스 계열들은 스크래빌드로 인해 더 빨리 잡을 수 있겠지만 글리오크의 경우 3페이즈로 넘어가면 하늘 높이 올라가는 패턴이 있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없으면 장기전 치를 가능성이 있음
메인보스 계열-가논돌프와의 최종전은 의외로 패턴 하나 하나가 딜타임이기때문에 숙련도만 높이면 공격 3렙+골드라이넬의 칼날뿔 무기면 노말모드랑 큰 차이 없겠지만
지저 옥타코스는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패턴이 많아서 도망다니면서 피채우면 고혈압 유발 가능성 높음
메인보스들이 최종보스 제외하면 야숨 이전 시리즈 전작처럼 기믹 이끌어내서 딜탐 유도하는 패턴들이 많아서 야숨이랑 완전 똑같이 마스터 모드를 낼 지는 모르겠음
마스터 모드가 몹들 피통 뻥튀기 되고 개쌘 라이넬 나오냐 안나오냐 차이였나
피통 뻥은 없는데 안때리고 방치하면 빠른 피회복+몬스터 등급 1단계씩 상승+골드 몬스터 등장
야숨대비 필드에 잡몹 수 대충 2배이상 올라감 1대다수의 그룹전투를 강요하는 경우가 많음 / 다만 야숨은 초반 가디언들 패링으로만 잡아야 하기때문에 또이또이 조나우 기능을 써보라고 마구 깔아놓은것 같긴한데 후반가면 귀찮음
몬스터 체력회복때문에라도 현자들 가치 조금은 올라갈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