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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ar임 현실공간에 띄우는거
PPI 개념도 모르면서 뭔 해상도가 쓰레기라느니 쌉소리하는게 개그임 8K가 왜 튀어나옴
그리고 애플 헤드폰, 이어폰은 경쟁자가 없어서 개발했고 그렇게 많이 팔아치우고 있나?
대충 2세대, 3세대 기다려봄
뭔 뇌내망상으로 헛소리를 하는지 모르겠네 렌즈당 4K라고
아이폰 부터가 경쟁자를 따지자면 없었던게 아니었음 걍 기기매니아만 쓸만한거냐 아니면 진짜 기능적으로 쓸만한걸 완성했느냐가 중요할것 같음
아이폰 디플에서 1픽셀을 표현할 크기안에 64개? 픽셀이 들어간다던데 ppi가 조오오온나 높을거같은데 생각보다 괜찮을듯
오큘퀘 같은겅가?
타마케이
이건 ar임 현실공간에 띄우는거
오 신기
영상보니까 VR 기능도 확실히 들어있음 근데 오큘러스 같은 그런 게임 컨텐츠 같은건 애플답게 없음
개발자툴 언급하면서 열어놓을게 이러는거 보면 자 만들어라! 하는거 같음 ㅋㅋ
메타퀘스트 프로에서 저런거 될껄?
대충 2세대, 3세대 기다려봄
탭 애니 만화길래 애플에서 애니라도 만든줄..
홀로렌즈 1세대도 준나 신기했었는데 AR시장 커지면 재밋긴할듯 ㅋㅋㅋ
이렇게되면 해상도는 어떻게 되나?
업계에서 b2b용으로 자리잡은 홀로렌즈랑 경쟁이 될까 저게? AR이어도 문제고 MR이어도 문제인데 둘다 강력한 기존 경쟁자들이 이미 존재해서
경쟁이 안 되지. 애초에 b2b랑 b2c랑 경쟁을 안 하니까.
Brownrice
그리고 애플 헤드폰, 이어폰은 경쟁자가 없어서 개발했고 그렇게 많이 팔아치우고 있나?
Brownrice
아이폰 부터가 경쟁자를 따지자면 없었던게 아니었음 걍 기기매니아만 쓸만한거냐 아니면 진짜 기능적으로 쓸만한걸 완성했느냐가 중요할것 같음
갬성값 빼면 왜씀? 이긴 함
안경쓴사람들은 어케쓰냐
어..공간 좀 있지 않을까요
광학렌즈 주네
안경쓴 사람은 안에 전용 렌즈 끼울 수 있다네
애플이 앱이나 그런 생태계를 꽤 팔려고 열심히 만들테니, 다른 회사 보다는 성장 가능성이 있을 것도 같음. 나도 홀로렌즈 처음 봤을 때, 이게 소비자들에게 엄청 가까워진 거 상상했었는데...
저거... 원하는 퀄리티가 아닐것임... 해봤는데 글래스가 표현하는 해상도 안에서 저런식의 가상 환경의 모니터 해상도를 제대로 표현해 줄 수가 없음. 일단 코딩은 안됨. 굉장히 큰 폰트 사이즈라면 되긴 되는데 그럴거면 걍 모니터를 쓰는게 나았음. 해상도가 말도안되기 좋으면 되긴 될텐데 진짜 말도 안되게 좋아야 됨.
무엇보다 고개를 많이 돌리는 환경을 겪어보면 결코 편하진 않더라. 가상 영화관 정도는 굉장히 좋았음.
마이크로 OLED로 4K임
생각해보면 심플한게 4K 하나가 모니터 하나인데 4K 내부에 모니터를 여러개 띄웠으니 4K를 쪼개서 표현하는거라 해상도가 쓰레기일 것임. 뭐 QHD 모니터 크게 표현하면 뭐 그럭저럭 볼만하긴 함...
조오오오오오올라 비싸겠네 근데 4K로 커버가 되나 일단 저거도 렌즈 달려서 나올거 아냐
C++ 좋다
뭔 뇌내망상으로 헛소리를 하는지 모르겠네 렌즈당 4K라고
대략 32k 정도면 4k 표현이 가능하다 하던데?
뷰포트 내에서 해상도가 쓰레기인건 성능이 ↗구데기라서 그렇게 제한하는거고 저건 글래스에 AP로 스마트폰급도 아닌 노트북급인 M2 쳐박은 물건임
'선명한 텍스트 랜더링'이라면서 MS워드같은걸 방금 특별히 언급하더라. 글씨 문제 없게 만들거라 선언하네
렌즈당 4K면 뭐 합쳐서 8K로 보일거라고 생각하는거임?? 어차피 한쪽눈에 4K씩이면 두짝이라고 해도 똑같음. 뭔 착각을 하는거임?
C++ 좋다
아이폰 디플에서 1픽셀을 표현할 크기안에 64개? 픽셀이 들어간다던데 ppi가 조오오온나 높을거같은데 생각보다 괜찮을듯
마이크로 OLED라서 그 거리에서도 PPI가 그만큼이 나온다니깐 뭔 아는척을 하고 자빠졌어
뭐 하나당 8K 정도 해상도 되면 모니터 표현해도 괜찮을듯.
4K를 쪼개서 표현한다고 야부리 털어놓고 10초만에 논파당하니 이젠 뭔 헛소리를 수동기어 단수 넣어서 하고 있어 어디 문제있냐
에휴... 그래 가상 오피스 환경에서도 해상도 적당히 포기하면 작업이 가능은 하다. 그게 현실 모니터 얼마나 대체 해줄지 함 보자.
뭔소리야 니가 한쪽당 4K라며 4K 두개로 안경 만들면 화면이 8K로 보이냐?
C++ 좋다
PPI 개념도 모르면서 뭔 해상도가 쓰레기라느니 쌉소리하는게 개그임 8K가 왜 튀어나옴
에휴... PPI가 높으니까 한쪽에 4K를 우겨 넣었겠지 그렇다고 가상 오피스 모니터가 더 선명해지냐? 기껏해야 QHD 겠지 에휴... 이해를 못하니 뭐 여기서 포기한다...
대략 2K 가상 오피스 써보니까 HD 급 모니터 표현은 가능하긴 하던데 키보드 마우스를 가상 환경이랑 얼마나 잘 이어붙이냐도 관건이라 가상 오피스 기능은 출시되고 리뷰 나와봐야 쓸만한건지 알 수 있을듯 함.
VR은 초근거리서 렌즈로 확대해 보는거라 일반적인 PPI 보다 좀 많이 높게 요구하긴 함 파이맥스 8k도 위화감 느껴진다는 평 가끔 보이는 판이니까
니가 말한 해상도는 성능을 ↗박아야 생기는 저해상도 현상인데 그걸 M2를 때려박아서 해결을 했다고 뭔 맥북에서 커버 가능한 해상도가 FHD따리인줄 아나봄?
그러니까 그걸 마이크로 OLED로 8K는 안되어도 4K에 고PPI로 커버를 쳤다는건데 저 발표 자료도 안본 인터넷 전문가는 그걸 이해를 못한다니깐
에휴... 너 애플 빠임?? 렌즈 해상도를 어떻게 CPU가 끌어올려... 너 해상도 낮으면 CPU 바꾸냐?
PPI라고 해상도가 아니고
8K는 안되는데 4K에서 PPI라도 높여서 동일 면적당 픽셀 표현률을 높여서 물리적으로 흐리는걸 방지했고 글래스 내 기본 OS 기능용으로 M2를 쳐박았다는데 이거 하나를 이해 못하는 수준에 닉네임은 C++ 뭐시기라는게 진짜 얼탱이가 없네 공대는 안갔지? 컨셉이길 바란다 진심으로
하...ㅋㅋㅋㅋ 예를들어서 48인치 모니터가 4k 해상도면 24인치 fhd수준의 ppi밖에 안나옴 4k지만 fhd모니터 수준의 가독성밖에 안나온다는거지 그럼 반대로 휴대폰크기도 안되는 작은공간에 4k가 넘는 해상도를 표현하면 ppi가 어떻게 될까? 위에 써놨듯이 아이폰이 1픽셀 표현할 공간에 픽셀 수십개가 더 들어가는 수준의 초고ppi환경인데 가독성이 그렇게 문제될 수준은 아닐거같음...이걸 왜 이해를 못하는건지 모르겠네
야... PPI가 뭔데 Inch당 픽셀 아냐... 그러니까 한쪽눈 당 OLED 패널 크기가 기껏해봐야 2x2인치 정도일건데 거기에 4K를 때려 박았다는 소리 아냐... 높은 PPI가 4K를 뭐 더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표현이냐?? 4K OLED 화면을 최대한 작게 만들어서 한쪽 눈에다가 박아넣었다는 소리 아녀... 그러면 4K 해상도가 뭐 더 올라가냐???
그 부분에서 이해가 안가는게 결국 렌즈로 확대해서 보는건데 그럼 패널 PPI 이전에 깡 해상도 영향 받는거 아니야? 시야각 포기하면 되긴 하는데...
얘는 진짜 레전드네 너 진짜 공대생이면 자퇴하고 장사나 해라 고PPI 대중화된지 15년이 넘었고 인터페이스 개발에 PPI 고려하는건 기본중에 기본인데 학부생이 이 정도 개념도 없으면 진심 개발자로써 비전없다
아니... 4K는 화면 크기에 관계없이 4K 인거고... PPI가 높으면 작은 크기에 4K를 표현했다는거고... PPI 높은거랑 해상도랑 뭔 상관이냐고... 그거 두개는 그냥 다른거라고... 4K 해상도 안에 가상 모니터 띄워봐야 화면 전체를 쓰지 않으면 해상도 4K 안되는 모니터 표현밖에 못한다고... 이게 이해가 안되...???
저정도 디스플레이 크기에 시청거리 상 4k면 적정거리 27인치 4k보다도 ppi가 높아 이놈아
에휴... Resolution이랑 PPI를 이해를 못하는거 같은데.. 그거 두개는 별개의 단위야... PPI를 고려하는건 다양한 해상도에다가 아이콘을 같은 크기로 보여야 되니까 고민하는거고 이미 정해져 있는 화면 크기의 VR기기에 뭔 PPI를 자꾸 들먹여...
같은 해상도 디스플레이에서 PPI 높은거 낮은거 두개 놓고 비교해봐 ㅅㅂ 개답답한놈이네 이거
아... 나는 포기한다.... 해상도와 PPI의 용도를 어떻게 더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다...
같은 해상도 디스플레이에서 PPI 차이가 생기면 화면 크기가 다르겠지...
너 시청거리에 따른 ppi 잘 모르지..? 무지성으로 해상도 해상도 거리는거 보니 30cm 거리에서 100인치 8k tv와 2m 거리에서의 27인치 4k 모니터 비교에서 전자가 더 선명하다고 할 놈이네 이거
아니 나는 어떤 얘기인지 알겠는데 다들 cpu성능이나 ppi얘기하고 이상하네.. 모니터랑 같은 4k해상도여도 vr은 눈앞에서 더 넓은 시야각으로 보여줘야되서 모기장보이고 그러는데
내가 딱 저리해서 설명해 줄게 1024x1024 해상도에 1024 PPI면 화면 크기가 1인치 짜리겠지? 엄청나게 높은 고 PPI의 화면이야 하지만 해상도는 1024x1024지 1024x1024 해상도에 10PPI면 화면크기가 100인치 짜리겠지? 엄청나게 낮은 PPI의 화면이야 여전히 해상도는 1024x1024지 4096x4096 해상도에 2048PPI면 화면 크기가 2인치 짜리겠지? 애플은 높은 PPI의 OLED 4K 디스플레이를 한쪽눈에 대략 2인치 크기로 박아넣었다는 소리를 하는거임. PPI가 높으면 화면이 작아지는거라고... 제발 좀 알아들으라고...
드디어 VR을 써본 사람이 등장했군...
예를 들어 4k 48인치랑 27인치를 가변 DPI로 쓴다고 봤을때 27인치 적정거리에서 두 화면에 같은 대상을 같은 크기로 본다면 48인치는 화면 자체는 넓게 보이겠지만 27인치 대비 아무래도 선명도가 떨어질수밖에 없지 쟤 말도 틀린건 없는것 같은데
지금 쟤 인식은 27-32인치 4k 모니터를 그저 눈앞에다 둔 정도 인식임실제론 27-32인치 32k 정도 되는 모니터를 눈앞에다 둔건데
ppi가 높다는 건 그냥 화면이 작다는 거임... 단위 면적 당 픽셀 수라서 화질 자체에 끼치는 영향은 0이라고 보면 됨. 특히 눈과의 거리가 거기서 거기일 수 밖에 없는 VR기기면 더 그렇고. 그냥 VR기기들은 다 가지고 있는 특성을 있어보이게 말한거임. 화질로 보면 양쪽 4K면 높은건 맞는데, VR기기는 사용자의 시야 각으로 인해서 안보이는 영역이 있어서 실제로는 4K가 온전히 눈에 들어오는 게 아님. 특히 눈동자가 움직이는 것도 고려해야 되서 오히려 안보이는 영역이 더 클거임. 막말로 AR로 띄워놓은 화면은 720p일 수도 있다는 거.
자... 니가 사용하는 모니터가 해상도가 뭔지는 모르겠는데 지금 니 눈앞에 대부분의 영역을 커버하는 크기의 모니터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게 VR이니까. 자 그 넓은 영역을 표현하기 위해서 애플이 4K 디스플레이를 사용했다는거지 그러니까 너의 시야 대부분을 커버하는 화면 해상도가 4K라는 의미지 그럼 니 시야각 전체를 4K라고 가정했을 때 니가 지금 보고 있는 모니터가 차지하는 영역이 VR 환경해서 표현해야할 모니터 영역이야. 그러면 4K중에 일부 영역을 모니터로 활용하겠다는 의미지. 내가 볼 때 그건 VR 모니터 크기를 많이 키웠을 때 QHD 정도 해상도 표현이 가능할거 같다는거임. 아마 대부분은 HD 정도 해상도의 화면일 거라고 생각함. 그래서 작업용 환경으로 쓰기에는 좀 아쉬울거라고...
얘는 스마트폰에서 일부 영역에다 창 띄우면 그게 해상도가 낮아서 자글거린다 식의 멍청한 소릴 뭔가 논리적인척 포장하려고 하네. 당장 니 스마트폰 일부 영역에 뭐 띄우고 최대한 눈앞에 둬봐라 자글거리나 그 스마트폰보다 훨씬 오밀조밀한 디스플레이에서 해상도가 떨어질테니 자글거린다? 허이고야
? 아니 스크린 자체는 4K라며, 왜 갑자기 32K가 됨? 애초에 기존에 4k hmd가 없었던것도 아닌데 왜 얘만 호들갑임
시청거리에 따른 ppi 라는 개념을 이해 못하는거 같아서 예시 들어준거임. 일반적인 4k 모니터를 확대한정도의 이해면 그 확대한 모니터의 ppi에 따른 실제 해상도 환산시 32k 정도 된다 그말임. 말하는거 보니까 4k hmd가 뭔느낌인지도 모르는거 같은대
그건 자글거리는거 맞는데. 그냥 화면이 작아서 눈에 안들어올 뿐이지. 근데 VR이면 눈에 들어올 정도로 가까워질 뿐이고.
진짜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인터페이스 개발할 때 PPI를 신경 쓴 사례가 있나요? 화면 크기랑 해상도는 중요하게 보는게 맞는데, PPI는 그냥 픽셀 집적도라서 딱히 신경 안쓸텐데요.
자 당장 너의 스마트폰에서 뭔가 글자가 자글거리는지 한번 자세히 봐바. 2인치에 4k면 니가 들고 있는 들고있는 폰을 지금 들고있는 거리에서(통계상 15센치) 보는것보다 정확히 두배 오밀조밀한거야 어때 니 폰에서 뭔가 자글거려?
시청 거리에 따른 PPI = 컴퓨터 모니터와 TV의 구조 차이. 4K는 4K일 뿐, PPI가 높다고 픽셀 총 량이 늘어나지는 않는다. 참고로 4K라도 초대형 TV면 가까이서 보면 픽셀이 보임.
자, 그 부분만 캡쳐해서 확 대 해 봅 시 다.
맞네 그냥 일반적인 4k 모니터를 가까이 들여다 보는 정도의 인식 같은인치 32k 모니터를 들여다 본다고 생각해야 정확한 인식이라니까?
업스케일링이 뭔지 모르는 친구구나?
힘내라 댓글 뷰니 VR 안써본 사람들이 좀 보이네 ㅋㅋㅋ 파이맥스8kx 이런것도 신경쓰면 모기장 보일랑말랑하는데 애들 웃기네 ㅋㅋㅋㅋ
PPI가 몇이던, 화면 크기가 어떻던 4K면 픽셀 수는 3840x2160으로 고정임. 그렇기 때문에 4k모니터를 가까이서 들여다 보는게 맞다. 32K모니터는 픽셀 수가 7680x4320이어야 되는거고.
공개된 정보상 비전프로보다 파이맥스가 ppi 더 낮아..
아니다 그냥 너는 너가 쓰고있는 스마트폰도 자글거린다고 생각하는 그런애구나 하고 내가 이해해줘야겠다. 너가 쓰는 폰은 너가 말하는 4k 모니터보다 어쨌든 해상도가 낮으니 스마트폰이 4k 모니터보다 자글거린다고 생각하겠구나 하고 이해해줘야지
업스케일링이 뭔지 모르는 친구구나? 업스케일링은 해상도가 낮은 그래픽을 해상도를 높하면서 계단 현상이 일어나는 걸 다양한 방식으로 보정하는 것을 말해. 화면 총 픽셀 수가 동일한 이상 그건 발생하지 않을거고, 그럼 작게 띄워서 그 부분 만 캡쳐해다가 확대하면 그게 가까이서 봤을 때 눈에 보이는 화면이랑 동일함. 애시당초에 업스케일링 자체도 소프트웨어적인 보정이지, 하드웨어적으로는 보정 안함.
스샷을 찍고 그 이미지를 확대하면서 생기는 손실이 디스플레이의 품질의 손실이라고 이해한 순간부터 너는 진짜 아무것도 모른다고 증명한 꼴이야
그건 8K라서 다르긴 하지만 근데 어쨌든 4K를 어찌 하더라도 픽셀 보이는걸 따지면 32K 선명도는 에바참치인데 애플만 묻으면 그냥 ㅋㅋㅋ 예전에 풀HD HMD 시절엔 뭐 사람마다 8K 스크린 달고 다닌다 그러지 왜 안그랬나 모르겠다
이런애들 보면 vr기기조차도 안써본 애들 많다는게 많이 느껴짐
구조가 다르니까요? 파이맥스는 프레넬렌즈로 애초애 화면이랑 거리가 있고 팬케이크 렌즈로 두께를 확 줄였으니까? 해상도가 중요한거임 참고로
비전프로는* 팬케이크 렌즈로
이미지를 화면에 작게 표시한다 = 화면 상에 표시되는 픽셀 수가 적어진다 = 이미지 축소(픽셀 수 감소)로 인한 손실이 발생한다 = 확대하면 그 손실이 그대로 보인다. 확대로 인한 2차 왜곡이 발생할 수는 있어도 축소로 인한 픽셀수 감소는 분명히 존재하고, 그러면 자글거리는거 맞는거임.
아, 32K 픽셀 수 계산 잘못했다. 15360x4320이어야 되네. 8배니까.
그러냐? 난 니들 보면 기본적인 모니터랑 TV 분간도 못할 애들 많다는거 느껴짐
해상도가 중요한게 아니라 시청거리에 따른 ppi가 중요하다니까.. 당장 fhd급인 오큘퀘같은 경우엔 시청거리 상 6.9인치 갤럭시 울트라는 보다도 ppi가 낮고 비전프로 같은 경우엔 그 두배 수준인데 지금 갤울 들고 자글거리고 픽셀이 보여요 하는 수준임
VR기기에 시청 거리 차이가 어딨음... VR기기에서 PPI가 다르다 = 해상도가 다르다임... 고글 마냥 머리에 써서 보는 기기들에 시청 거리를 왜 따져...
ui는 니가 말하는 그런 이미지 확대랑 전혀 다른 방식으로 랜더링 하는데 그런 이미지 확대로 알고 있고 특히 ppi 개념도 없이 일반 4k 모니터 들여다 보는 수준의 인식이면 그냥 vr 기기 뭐라고 체험해 보고 오라고 추천 할 수 밖에 없음. fhd급인 오큘퀘만해도 27인치 4k 모니터보다도 선명한걸 봐야 이해를 하지
vr기기 시청거리를 이야기 했니 내가 ㅋㅋ tv 모니터 스마트폰같은 각각의 시청거리가 다른 기기에서 ppi는 무시하고 무지성 해상도만 부르짖는게 너네가 이해 하나도 없이 일단 우기고 있다는걸 반증한단 소리지
너는 49인치 4k랑 27인치 4k가 동일한 거리에서 동일한 선명도를 보여주고 6인치 4k 폰에서도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프렌즈구나!
저렇게 말해도 이해를 못하면 어떻게 설명해야되나;; 점 3개 찍어서 멀~찍이서 보면 한 점으로 보이잖어, 그걸 모아서 면을 만들어 놓은게 디스플레이임. RGB를 찍어서 모아놓은거. 픽셀 수가 한정되 있는 이상, 그 이상으로 분해되면 그냥 빨강,파랑,초록의 나열인거고. 그런 고로 진짜로 4K 모니터 보다 오큘러스 퀘스트가 더 선명하게 보였다면 진짜 병원 가 봐라. 초상현상이던 건강 이슈건 둘 중 하나는 발생한거다.
그냥 한 24인치 fhd모니터에서 3d게임 하나 딱 스샷 찍어서 갤럭시s 노말에다가 넣고 fhd모니터에도 띄워서 비교해봐. 너의 주장대로라면 그 둘은 선명도가 동일하다는 논리니까 언젠가 비교해보고 동일한지 알려주렴
??? 내가 그딴 논리 언제 세웠음? 픽셀 수가 다른데 왜 선명도가 동일해? 난 처음 부터 픽셀 수를 언급했는데?
갤럭시s 노말은 fhd에 좌우로만 좀만 길어서 24인치 fhd모나터에서 찍은 게임 스샷을 넣고 보면 좌우 레터박스 생기고 1:1 픽셀매칭으로 동일한 픽셀수인 fhd끼리 비교하는거니까 니 논리가 뭐가 문제였는지 한번 고찰해보렴
결국 팬케이크 렌즈로 눈앞에 존나 확대하는건데 무슨말을 하고싶은건지 모르겠음 시야각 때문에 화면이 존나 확대되는데 4k 티비 코앞에서 보는거랑 차이가?
갤럭시S는 800x480이다... 뭔 FHD(1920x1080)보다 좌우만 길어... 그리고 모니터가 어떤 원리인지, 픽셀이 어떤 개념인지도 모르면 가만히 있고... 픽셀이 뭔 개념인지도 모르는데 PPI가 뭔 개념인지도 모르겠지... 모르면 검색 좀 해라...
코앞에서 4k tv를 들여다보면 전체 해상도를 보는게 아니라 일부 해상도만 가까히서 보는거고 그게 어떻게 동일하다고 생각하니. vr/ar기기보다 훨씬 먼 거리인 시청거리 10cm로 가정하고 봐도 인간의 시야각 상 fhd정도 크롭될까 말까 할텐데
갤럭시s ***노말***을 진짜 s1 생각하고 찾아볼줄은 상상도 못했다 야 갤럭시 s시리즈 노말라인 임마 ㅋㅋ 니 논리대로라면 24인치 fhd에서 게임스샷 찍어서 갤럭시 S23 노말에 넣어도 동일한 선명도를 보여준다는 논리니까 니 논리에 뭐가 문제였는지 성찰 좀 해라
아니 시야각 때문에 확대해서 보는거라 똑같다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 프레넬 렌즈, 팬케이크 렌즈가 왜 쓰이는데 ㅋㅋㅋㅋ 지금 맨 처음 나왔던 주제인 생산성이 별로인 이유가 그러한 이유 때문에 모기장 현상이 있으니까 그런거라는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