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마이오니(헤르미온느)는 스네이프의 수업을 해리와 론 앞에서 고평가하듯이 "너희가 스네이프의 수업을 제대로 들었으면!"이라고 합니다. 슬러그혼의 수업에서 해리가 혼혈왕자의 책으로 부정하게 최고점수를 따는 것에 반발심리로 한 것이지만, 스네이프의 수업을 고평가하고 있음을 보여주죠.
실제로 스네이프의 수업에서 허마이오니는 한 번도 막힌 적이 없었습니다.
스네이프가 지팡이를 한 번 휘둘러 그 엎질러진 약을 치워 버리면서 무서운 어조로 말했다.
"멍청한 녀석! 불을 끄기 전에 고슴도치 바늘을 넣은 거 아니냐?"
네빌은 코 여기저기에 종기가 생겨나자 훌쩍거리며 울었다.
-마법사의 돌-
"오랜지빛이잖아, 롱보텀." 스네이프 교수가 모두가 볼 수 있도록 국자로 조금 퍼 올렸다가 다시 냄비 속으로 철퍼덕 쏟아 넣으면 말했다. "오렌지빛. 이 녀석아, 넌 말귀도 못 알아듣니? 내가 쥐의 지라를 딱 한 개만 넣으라고 그렇게 여러 번 말했는데 내가 말할 땐 도대체 어디 갔다 온 거야? 거머리 즙은 아주 조금만 넣어도 충분하다고 내가 분명히 말했잖아? 도대체 어떻게 해야 말귀를 알아듣겠니, 어, 롱보텀?"
-아즈카반의 죄수-
"포터, 도대체 뭘 만든 거지?"
교실 앞자리에 있던 슬리데린 학생들이 흥미진진한 얼굴로 돌아보았다.
스네이프가 해리를 못살게 구는 소리를 듣는 것이야말로 그들의 가장 큰 기쁨이었던 것이다.
"진정 물약입니다."
해리가 잔뜩 긴장해서 대답했다.
"포터, 대답해 봐라. 너 글은 읽을 줄 아니?"
스네이프가 조용히 물었다. 그러자 드레이코 말포이가 큰 소리로 웃음을 터뜨렸다.
"예, 압니다."
해리가 지팡이를 꽉 움켜쥐며 대답했다.
"포터, 나를 위해서 세 번째 줄에 적힌 지시 사항을 읽어 주겠니?"
해리가 칠판을 열심히 바라보았다. 온갖 색깔의 수증기가 지하 교실을 가득 메우고 있었기 때문에 칠판에 적힌 지시 사항을 읽기란 쉽지 않았다.
"월장석 가루를 섞은 다음, 시계 반대 방향으로 세 번 휘젓는다. 그리고 칠 분 동안 끓인 후에 크리스마스 로즈 시럽 두 방울을 떨어뜨린다."
해리는 가슴이 덜컥 내려앉았다. 크리스마스 로즈 시럽을 넣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마법약을 칠 분 동안 끓인 후에 곧장 네 번째 지시 사항으로 건너뛴 것이다.
"포터, 세 번째 지시 사항을 빠짐없이 그대로 했나?"
"아니요."
해리가 힘없이 대답했다.
"뭐라고?"
"아닙니다."
해리가 좀더 큰 소리로 대답했다.
"크리스마스 로즈를 잊어버렸어요."
"포터, 네가 그럴 줄 알았다. 결국 네가 만든 이건 아무런 쓸모도 없어. 에바네스코!"
순간 해리가 만든 마법약이 순식간에 사라졌다. 해리는 텅빈 냄비 옆에 멍하니 서 있었다.
-불사조 기사단-
이렇게 스네이프는 수업 시간에 마법약을 한 번 보면 과정 도중에 어느 부분에서 어떤 실수를 했는지까지 모조리 파악할 정도로 사기적인 마법약 천재입니다.
또한 본인이 학창시절에 업그레이드 시킬 정도로 뛰어난 탓에 수업시간에 마법약 교재를 직접 쓰기보다는 본인이 개량한 마법약 레시피를 씁니다.
"재료와 방법은 칠판에 적혀 있다."
스네이프가 지팡이를 휘두르자 칠판에 글씨가 나타났다.
이런식으로 자신이 바꾼 레시피로 수업을 진행하는데 이게 허마이오니 입장에선 개꿀입니다.
슬러그혼의 수업은 그냥 50년전부터 업그레이드도 안 된 마법약 교과서 던져주고 그거대로 하라는건데, 이 교과서대로 했던 허마이오니는 제대로 마법약이 만들어지지 않아서 성가셔하면서 골치 아파합니다.
만드는 방식도 까다로워서 학창시절의 스네이프는 아예 본인이 더 쉽고 빠르게 만들고, 강한 효과가 있도록 마법약들을 죄다 개량해버렸습니다.
슬러그혼의 수업에서 항상 마법약 최우수생 대우를 받던 허마이오니는 나쁘지 않은 수준으로 떨어져버렸습니다.
스네이프의 수업에서 스네이프가 대놓고 무시하기는 했어도, 항상 마법약을 성공적으로 만들고 제일 우수한 능력을 과시할 수 있었던 것과 다른 상황이 됐죠.
스네이프가 저렇게 트집 잡고 괴롭혀대는 쓰레기 선생이긴 하지만, 가르치는 방식이 허마이오니와 궁합이 좋은데다가 본인의 마법약 능력이 세계관 탑 클래스의 마법약 천재이기에 허마이오니에게는 오히려 고평가를 받습니다.
본편 외적으로도 스네이프는 싫어해도, 스네이프의 수업은 고평가하는 캐릭터들도 있는 것 같고요.
당장 해리와 론도 가르치는 실력이 형편없다고 깐 적은 없을 정도니.
하지만 실수를 하면 모욕과 조롱이 오는 것이 심각한 스트레스라 해리는 스네이프가 자신을 무시할 때, 오히려 편하게 약이 잘 만들어진다고 느꼈었죠.
허마이오니:다른 거 떠나서 스네이프의 수업 때는 그냥 스네이프가 적은거 따라하면 최고점수였는데, 슬러그혼 교수의 수업은 교과서 보고 따라하니 맨날 밀려 짜증나.
이렇듯 허마이오니는 스네이프의 수업과 궁합이 유난히 좋았지만, 스네이프는 정작 허마이오니를 나대기만 좋아할뿐 별로 대단하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걸 받아들일 줄 모르는 고리타분한 학생으로 취급했죠.
본인은 학창시절 때 교과서 보고서 다 뜯어고쳤는데, 암기밖에 못하는 허마이오니를 저평가한 것입니다.
사실 이 정도면 덤블도어나 볼드모트가 어린 시절의 모습으로 수업을 들어도 스네이프에겐 까였을 듯 하네요.
스네이프:학창시절에 교과서를 죄다 뜯어고치는 것도 못하는 주제에 ㅉㅉ
롤링 작가도 어린 스네이프는 자신감이 없지만, 어른 스네이프는 (자기 자신에 대해)자신감이 넘치고 확신에 차 있다고 합니다.
학창시절에는 학폭을 당하면서 비참한 기분만 느껴서 자신의 재능이 얼마나 대단한 줄 몰랐던 스네이프가 호그와트 교수일 하면서 자신의 능력이 사기라는 것을 깨닫고는 오만해진 것 같습니다.
자신이 개량한 레시피를 수업에서 직접 공개하며 가르치는데(외전형 게임 등에선 그래서 스네이프의 레시피가 교과서랑 다르다고 말들도 나온다고 하죠.) 이것도 "내가 학창시절 때 쓰레기로 취급한 레시피보다 내가 만든 레시피가 훨씬 낫지. ㅉㅉ"라는 생각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오만한 천재의 생각이긴 해도 이 부분은 사실이긴 하지만요.)
대학 교수면 저렇게 강의해도 상관없는데 초중고 일직선인 학교에서 저러고 있으니까 문제긴 함. 근데 생각해보니까 영국은 올리버 트위스트의 나라니까 마법사들이 아동인권 무관심해도 그럴싸하다.
한편으론 스네이프가 학생시절에 교과서 제작자들보다도 더 괴물같은 마법약 제조능력을 가졌단것에 공포. 물론 저렇게 다 꿰는 이유도 스네이프가 개량형 만들면서 시행착오 다 겪었던거 아닐까 싶음
근데 1~7학년 마법약에서 레시피 실수시 어떤 현상이 벌어지는지 다 꿰고 있는 듯...그냥 마법약 색깔만 보면 어느 타이밍에 뭘 실수했나 다 파악함.
차별이 심해서 그렇지 포션제조는 천상계였지
근데 울프스베인 약 먹을 때 루핀은 감동을 느꼈다죠. 늑대인간으로 변신해도 고통 받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경험한 것에.
6학년 시절의 헤르미온느가 해리보다 마법약을 못 만들었던 부분에 대해 이런 관점을 가져본 적이 없는데 그런 원인이 있었구나. 신선하다.
혼혈왕자 영화에서 해리포터가 스네이프 적인 책 설명대로 제조법 잘 완성 하더니 그걸 보는 헤르미온느 질투감.........
차별이 심해서 그렇지 포션제조는 천상계였지
포션으론 독보적인 원탑.
그 만들기 힘들다는 폴리주스를 스네이프는 재료만 갖추면 존나 쉽게 만든다던가
한편으론 스네이프가 학생시절에 교과서 제작자들보다도 더 괴물같은 마법약 제조능력을 가졌단것에 공포. 물론 저렇게 다 꿰는 이유도 스네이프가 개량형 만들면서 시행착오 다 겪었던거 아닐까 싶음
근데 1~7학년 마법약에서 레시피 실수시 어떤 현상이 벌어지는지 다 꿰고 있는 듯...그냥 마법약 색깔만 보면 어느 타이밍에 뭘 실수했나 다 파악함.
이것이 포션 원탑의 능력...
말도 안 되는 사기 능력...
해리포터가 혼혈왕자 교과서 책을 펼쳐보니 그 내용들 수정한 제조법 내용들 보면 대단.......
일리가있네. 비슷한 예로 요리사들이 티비에서 이거 뭐 잘못했죠? 하고 캐치하는 건 뭘 실수하면 어떻게되는지 똑같은 경험이 있어서임
대학 교수면 저렇게 강의해도 상관없는데 초중고 일직선인 학교에서 저러고 있으니까 문제긴 함. 근데 생각해보니까 영국은 올리버 트위스트의 나라니까 마법사들이 아동인권 무관심해도 그럴싸하다.
이론을 자기 마음대로 가르친 게 아니라 기존 레시피 보다 더 좋은 레시피를 가르친거라 초중고 교육과정이랑은 좀 다른 거 같음 무협지로 치면 동네 무관에서 항상 쓰던 삼류 무술 버리고 자기 비전 무술 가르치는 느낌인듯
6학년 시절의 헤르미온느가 해리보다 마법약을 못 만들었던 부분에 대해 이런 관점을 가져본 적이 없는데 그런 원인이 있었구나. 신선하다.
그러게 똑도 이 생각은 못했을듯ㄷㄷ
혼혈왕자 영화에서 해리포터가 스네이프 적인 책 설명대로 제조법 잘 완성 하더니 그걸 보는 헤르미온느 질투감.........
현실에도 저런 교수님 있었어 보통 젊은 교수님이 그러더라고 당연히 성격까지 저런 개차반은 아니었고 교재는 편의상 가져오라고 하긴 하는데 자기가 직접만든 ppt 띄워주면서 쉽게 가르쳐주니까 좋더라
늑대인간포션도 쩔어서 루핀은 함락됐지
루핀:가격도 비싸, 만드는 방법도 복잡해서 재료 구해도 도저히 못 만들어 ㅠㅠ 이걸 만들 수 있는 사람 얼마 안 돼. 덤블도어:걱정마라. 쉽게 만들 수 있는 한 명이 마침 내 부하로 있으니까. 스네이프:...나더러 만들라고요? 저 늑대인간에게 학창 시절 죽을뻔한 나더러? 덤블도어:그냥 만들어. 스네이프:(불만 가득하나 만든다.) 루핀;고맙네, 세베루스. 스네이프:(불쾌)그냥 먹어.
루핀피셜 : 이렇게 잘만든약은 또 첨보네... 아 근데 그게 하필 스네이프라 묘하게 미안하네...
근데 울프스베인 약 먹을 때 루핀은 감동을 느꼈다죠. 늑대인간으로 변신해도 고통 받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경험한 것에.
하지만 일ㅂ충이었죠
죽음을 먹는 자는 20살에 그만뒀는데, 작가 공식으로 스네이프에겐 기회가 주어지면 다신 죽음을 먹는 자 얼씬도 안 할 흑역사죠. 학창 시절에 학폭 당해서 자신감이 없던지라 자신의 재능을 파악 못해서 힘 있는 단체 소속되려고 (사상이고 뭐고 관심도 없이 그냥 힘만 추구) 빌붙었는데, 정작 커서 사회생활하고 보니까 자신의 재능은 그런 막장집단 들어갈 필요가 없었다는 것이...(외에도 죽음을 먹는 자들이 즐겨하는 살인을 극혐하고, 나중에는 저놈들로부터 세상을 구하겠다는 정의감이 생겨버려서.)
덤블도어: 안심해라. 우리 개/새끼다.
정확히는 초반 덤블도어:(내 과거 생각나게 하는)넌 나에게 구역질 나게 하네 (본편 시점) 덤블도어:세베루스 같은 용감한 사람은 우리 그리핀도르로 왔어야 하는데...기숙사를 너무 빨리 정했어.
방어술이랑 오클러먼시도 1티어아닌가
방어술은 주문 위주면 그냥 S급 수준이고 오클루먼시는 작중 대단하다라는 언급이 꾸준히 있죠. 하지만 마법약이 SSS급이고, 그냥 1티어 수준이 아니라...마법세계 역사상 손꼽힐 수준 사기라.
마법 전투능력으로는 얘가 있다면, 마법약으로는 스네이프가 있다 할 정도로 역사적 수준의 재능입니다. 만약 저 마법약 재능을 마법 전투실력으로 바꾸면 기록말소될 수준.
스네이프 첫 수업에서 교과서 레시피 쓰래기라고 까면서 시작하는 거 보면 자기가 개량한 레시피 공개 안했음.... 이 정도는 누구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 광인임
아일라이
허마이오니!
이 장면이 의미하는 것은.. 스네이프의 마법약 레시피 과정에 뭐라도 하나라도 빠지면 실패한다는 의미에서.. 최종장에 가서 그 사람을 파멸시키는데 완벽한 공식을 실현하는데 스네이프가 필요했다는 의미인가.. 싶기도 하네요.
반대로 제작능력과 반비례해서 선생으로서의 능력은 그저그랬다는게 허마니오니로 보여준게 아닌가 싶죠 아무리 교과서 이상의 레시피가 있어도 결국엔 레시피대로 만드는 방법 밖엔 안가르쳤으니까요
창의성은 타고나야 하는 모양. 중간에 뭐 하나만 잘못 넣어도 망해버리는게 마법약이라. 솔직히 스네이프 같은 능력은 노력으로 되는게 아니라 그냥 타고나야 하는 거라 덤블도어나 볼드모트가 하려고 해도 허마이오니 이상은 못할 듯.
교수 입장에서 학부생한테 해줄 수 있는 건 그 정도 밖에 없긴 함.
사실 가장 큰 문제가 그거에요 따지자면 교수로서 대학원생 굴려가며 연구하다 학부생 수업 들어가는 레벨인데 기초교육부터 시켜야하는 상황이니까요 이게 다 작가가 숫자에 약해서 대학교가 나올수없는 마법사 사회가 문제... 려나?
이렇게 보면 마법약 쪽으로 백년에 하나쯤 나올 천재같은데 정작 본인은 방어술 교수를 줄창 원했단 게 아이러니하네
수백년에 한 번 나올까말까한 급이라 봐야할 듯.
그래도 좋은 선생이였구먼
하긴ㅋㅋㅋㅋ쓰레기란 것도 반슬데주의적 시각으로 봐서 그런 거 아닐까? 그저 슬리데린 입장에서 스윗죽먹남이었을 뿐인데 ㅠㅠ
쓰레기지만 일타강사인 놈에 대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