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p모드(쟁모드, 쟁섭, 독립전투구역 등) 상황에서 같은 진영 플레이어나
렙차이가 많이나는 같은진영/타진영 유저를 죽였을 경우에 일정시간 파문상태에 빠지게 하거나
(pvp 콘텐츠형 파문)
비매너 행위를 했는데 계정제재를 먹이긴 애매한 경우 유저의 신고나 요청에 의해
블리자드가 직권으로 일정시간 파문처리를 하거나
(징벌형 파문)
이런식으로 파문시스템을 만들면 재밌을거라고 본다.
파문상태에서는 자기가 속한 진영 포함 어떤 마을의 서비스도 이요할 수 없고, 경비로부터 공격받게되며,
자신 이외의 모든 유저가 자신을 선공할수있는(단, 자신은 다른유저를 선공할수 없는) 상태로, 도망자 신세가
되게 하는것이지.
단, pvp콘텐츠형과 징벌형을 나누는 이유는, pvp콘텐츠형은 적어도 비매너라고 객관적으로 규정하긴 애매한 부분이
있고, 반대로 이걸 콘텐츠화 시켜 재미로 승화시킬 여지가 있기 때문이지.
(파문상태로 적진영/아군진영 수장처치나 진짜 존윅처럼 유저들끼리 돈거는 현상금 시스템을 같이 적용할수도 있고.)
반대로, 징벌형 파문 상태는 업적 포함 어떤 유형으로도 파문상태의 유저가 이득을 취할 방법이 없게하고말야.
그리고 파문 디버프는 그냥 날짜기준이 아니라 접속시간 기준으로 적용해서 짧게는 3시간, 길게는 15일동안 줄수있게
만드는거지. 이러면 파문상태라고 며칠간 잠수타다 돌아오면 끝나는 그런일은 벌어지지 않을테고 말야.
비슷한 시스템의 멀티겜들이 몇 개 있긴 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