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급자전거에만해당)림의 열변형때문에
상급은 휠도 카본인데 림 브레이크 특성상 브레이크와 림에 직접적인 마찰이 있기때문에 심하면 림에 열변형이 올수도 있다.
엥 심하면 얼마나 심하냐? 지랄하지마라 할수도 있는데 내리막에서는 계속 잡았다 뗐다 잡았다 뗐다 이러는데 이러면 온도 진짜 ㅈㄴ 높아짐
2. 제동력
엥 림브레이크로도 충분한 제동력을 제공할수 있다 ← 맞는 말임
림브레이크는 기계식 브레이크 특성상 강하게 잡아야 강하게 걸리는데 유압식은 살짝만 잡아도 세게 걸수있어서 손이 편함 근데 기계식 디스크는 림이랑 똑같아요
3. 우중
비오면 림 특성상 처음 잡았을때 1초정도는 아예 제동력이 안생김 하지만 디스크는 소리가 날지언정 바로 잡힘
근데 사실 팩트는 그냥 제조사가 팔고싶으니까 대세가 디스크라서 그런거 이미 기술이 완성된 자전거 특성상 드라마틱한 변화는 못주는데 이런거라도 변화를 줘야 팔리니까 큼
사실 위 세가지 이유 중 1번빼면 일반인들은 경험못할수도 있음 보통 사람들은 비오면 차타지 자전거 안타니까 프로들이나 타지
남산에서 브레이크잡고내려가니까 고무탄냄새나더라
다운힐에서 실제로 온도가 100도는 그냥 찍힘
그냥 타고싶은거 타면된다 림브냐 디브냐 왈가왈부할필요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