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경기를 보거나 인터넷에서 올라오는 짤들을 보다보면
가끔 세이프티 카가 발동되거나 해서 단체로 느리게 달릴 때 저렇게 좌우로 왔다갔다를 시전하는 경우를 상당히 자주 볼 수 있다
한 두 명도 아니고 20명에 육박하는 선수들이 단체로 와리가리하는 모습은 신기하게 느껴지기도 하는 부분
한편으론 대체 왜 저러지? 싶을 때도 있을텐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타이어의 접지력 문제 때문이다
F1에 사용되는 홈 없는 슬릭 타이어는 자동차가 고속으로 달리거나 코너를 돌거나 하면 타이어의 온도가 올라가는데
이렇게 하면 타이어가 살짝 지면에 달라붙는 식으로 데워지면서 이론상으로 최적의 접지력이 발휘되어 코너를 돌 때의 속도가 가속력 등이 올라간다
실제로 타이어 워머(Tyre Warmer)라고 해서 경기 전에 타이어가 최적의 접지력을 낼 수 있도록 데워주는 물건까지 있을 정도
근데 반대로 느리게 달리거나 하면 타이어의 온도는 낮아지면서 접지력도 낮아지게 되니 일부러 저렇게 와리가리를 시전하면서 타이어 온도를 일정 온도 이상으로 유지시켜 주는 거
어차피 세이프티 카 상황은 추월금지기 때문에 저거 한다고 뭐라 하는 사람도 없고, 요즘 F1은 피트에서 컴퓨터로 타이어 온도 같은 것도 다 체크해줘서 너무 올려서 터진다던가 하는 일도 거의 없기 때문에
웬만한 드라이버들은 저렇게 타이어 온도를 유지하는 노하우를 익혀놓는다
아 물론 그딴 거 왜 하냐는 노빠꾸스런 분도 계셨다
저 양반은 핀란드 출신이라 쿨해
저 와리가리 하다가 팬스꼴박하고 리타이어 되는거보면 얼탱이 없어짐 ㅋㅋㅋㅋ
2007년 드라이버 월드 챔피언 저 뒤로 페라리가 챔피언 따 본 적이 없음....
04년도인가에도 남들 타이어 데울때 쿨하게 직진함
저래뵈도 f1에서 유래없던 슈퍼루키였다
키미옹은 심지어 저 차가운 도시남자 컨셉 즐기잖아 ㅋㅋㅋ
근데 이때 알론소하고 해밀턴 싸움에 스파이 사건이 또…
저 양반은 핀란드 출신이라 쿨해
LoveYui
04년도인가에도 남들 타이어 데울때 쿨하게 직진함
핀란드 양반들은 미끌어져야 빠르다하지않나
저 와리가리 하다가 팬스꼴박하고 리타이어 되는거보면 얼탱이 없어짐 ㅋㅋㅋㅋ
그로장 센세 그립진 않습니다
ㅋㅋㅋ남들 와리가리하는데 혼자 다이렉트 꼽는거 개간지다 저사람 성적좋음?ㅋㅋㅋㅋㅋ
사이카쨩
저래뵈도 f1에서 유래없던 슈퍼루키였다
사이카쨩
2007년 드라이버 월드 챔피언 저 뒤로 페라리가 챔피언 따 본 적이 없음....
코코아맛초코우유
근데 이때 알론소하고 해밀턴 싸움에 스파이 사건이 또…
해밀턴 알론소 내분으로 어부지리 월챔했지.
막짤 상남자네ㅋㅋㅋㅋ
남들은 열심히 위빙하고 있는데 노가드로 뚜벅뚜벅 걸어들어가는 포스 ㅋㅋㅋㅋ
키미옹은 심지어 저 차가운 도시남자 컨셉 즐기잖아 ㅋㅋㅋ
일부러 겐세이 놓는건줄 알앗는데
아 그래서 사포에서도
종종 저 와리가리하다가 꼴아박는 드라이버도 있는.... 얼마나 쪽팔릴까
그럼 그냥 타이어에 열선을 넣으면 안되나요!
그것도 다 데드웨이트야
어차피 달리면 뜨거워질텐데 무게만 잡아먹는 거 왜 넣냐고 할 걸? F1은 시동걸 때 쓰는 모터도 어차피 시동 걸고 나면 필요 없는데 무게만 잡아먹는다고 빼버리는 동네임
타이어가 소모품이라 그러면 단가가 너무 높아짐
저 마지막 문장만으로도 누군지 알 수 있을 정도로 강렬한 캐릭터인 키미옹 그는 도대체... 키미옹같이 재밌는 캐릭터 하나 또 안나오나
경기 외적으로 보면 보타스도 만만찮던데 보타스는 메르세컨시절이 너무 길어서...
요새 F1 선수들은 해밀턴부터 피아스트리까지 죄다 유망주 시절부터 철저하게 훈련받아온 선수들이 대부분이라 키미옹 같이 진짜 천재적이다 할 수 있는 캐릭터는 나오기 좀 힘들어졌지
또 저러다 급출발해서 선두가 차이 벌리기도 하니
세이프티카 엔딩 때는 그게 전략이라 중요함 아니면 다같이 간격 유지하다가 똑같은 신호에 가속하는 롤링스타트나 아예 그리드에 멈춰섰다가 라이트 꺼지면 출발하는 스탠딩스타트라 해봐야 아무 소용이 없음
달리는중인데 식는단 말야?
워낙 속도에 미친장르라 ㅇㅇ
예를들어 120km/h 정도에서 최고접지력이 나오게 만든 타이어인데 80km/h로 달리고 있다면 제성능이 안나올듯
세이프티카 상황에서는 앞차와 거리 규정, 속도제한규정있어서 레이스 상황보다 타이어 온도 내려감. 모든 셋팅이 레이스 상황에 최적화되어 있는데 거기에 못 미치는거.
초고속영역에서 달리는걸 상정한 타이어니깐 일정속도 이하에선 적정온도로 오를만한 마찰력이 안되니깐 온도 올리려고 와리가리 타는거
https://youtu.be/oUohIZEyq0w?si=X8-LJivxsffYLwnB&t=105
팀라디오로 잔소리 한다 싶으니까 급발진 박아버리는 상남자 키미옹..
그러니까 부스트 게이지 모은다고 그러는거죠?
드리프트로 모으는거 아니었어?
가끔 이벤트로 해가지고 드리프트 마냥 휙휙 돌리는거 보여주긴 하는데 경기뛸땐 안하지 타이어 다 갈려서 빠르게 못모니까 랩타임 못줄이는데
그래서 카트할때 맨땅에 드리프트 하는거였구나
맥라렌 시절 모나코에서 리타이어 하고 요트로 뚜벅뚜벅 걸어가던 키미도 개간지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