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많은 철권러들이 게임의 밸런스 뿐만 아니라 이 히트시스템 자체에 대해서도
"존재했으면 안 됐을 시스템"이라고 평가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데
소신발언인데 나는 히트 시스템 자체에 대해서는 큰 불만이 없음
이건 아마 내가 철권러이기도 하지만 그 다음으로 플탐이 긴 격겜이 아크시스 게임들이라
이런 류의 시스템 자체에 대해서 크게 거부감이 없어서도 있을거고
요즘 격투게임들이 다 하나 씩은 비슷한거 갖고 있어서 '메타가 그렇다'고 여기는 것도 있을거임
만약 히트 시스템이 없었다면 상당수의 뉴비들이 "그럼 이게 기존 철권이랑 다를게 뭐야"하고 안 했을거라고 생각하기도 함
근데 그런 나도 히트 시스템의 '존재'는 몰라도 히트 시스템의 '부당함'은 심하다고 생각하는 편임
지금 현재 철권의 히트 시스템은(각 캐릭터별 기능 차이를 빼면)
'어그레시브'한 플레이를 기본으로 상정하고 설계되어 있어서
그게 안 되는 애들이 너무 손해를 보니까...
적어도 히트 게이지의 사용법을 파크 공격과 캔슬, 이 두가지만 두는게 아닌
타 격겜에서 많이 쓰는 콤보 + 코너 상황 탈출기 로서의 역할도 같이 부여했으면 어땠을까 함
7 때 부터 쓰던 주캐가 리리, 레오, 리로이 이렇게 L씨 셋인데
나머지 둘은 패치 방향성에 따라서 충분히 꺼내볼만 하다 싶은데 리로이는 히트 개편 안되면 영구 봉인일 것 같음
근데 리로이는 업보가 크긴 해ㅋㅋㅋ
히트가 거의 안전한 선공권 획득인데 이게 캐릭마다 성능차도 좀 있고 특히 지금 드라처럼 성능도 좋은데 히트 사거리도 길어서 또 공격권 가져간다고 생각하면 속터짐
캐릭터별 히트 발생기 성능 차이는 뭐 그렇다 치는데 전 캐릭 공통인 히트 인게이저에서도 성능차이가 있는건 좀 너무하긴 했어ㅋㅋㅋㅋ
특히 빅터 상대할 때 히트 인게이저가 공중까지 커버 되느냐 이거 엄청 중요함ㅋㅋ 익스페시옹!
익스페시옹 몸체 피격 사라지는 판정은 대체 누구 머리에서 나온건지... 요시미츠처럼 낮게 사라졌다가 찍으면 몰라도 진짜
히트보다는 죄다 이득프레임 7,8 가지고가게하는 이상한 상황이 문제임 3~4정도 로 다 너프시켜야함
나도 기본적으로는 이득기가 너무 많은 현재 캐릭터 밸런스가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히트시스템 자체에 대한 의문을 표하는 유저들도 꽤 많아서 써본 글이었음
히트시스템은 캐릭마다 다른 히트켰을때 있는효과 밸런스가 개판인거는 개선해야한다고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