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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티넬은 npc 살리기라면 월면 네모 이야긴가 그보다 센티넬 할때마다 페즌 자폭전에 전멸시키기 맵이 짜증나던데
아니 네모가 아니라 네로지
퍼스트부터 시작했을때 그쯤 가면 유닛 한두개정돈 공+120이상이 안붙으면 이상한 시기라서...
개조하면 거기까지 가는구나 나는 도감채우기 우선이라 개조 잘 안하는데
공방이 강해봐야 기동성이 귀찮은데.. 사방으로 퍼지고
세이버피쉬같은거 1화에서 생산한다음 개조하면 Z가기전에도 거의 개80가까이되서 공 200이 가까우니..
개조 세이버 피쉬면 뭐 완전체지 우주 공중 다 쓰니 X쯤 가서 수중맵이 귀찮겠지만 수중은 그냥 건다이버 쓰는기 좋으려나
사방으로 퍼지는 미션은 Z였나 에서 귀찮긴한데 NPC들도 잘싸우긴해서 어케 깨지긴하더라 보통은 그 시나리오를 처음 하는 유저 기준으로 밸런스가 어떻게든 잡혔으니 그렇지만
아 그건 제로였지 자브로가 좀 귀찮지
순서대로갔다는 전제면 수중맵도 그쯤이면 뭐...싶긴한데 수중은 자브로 5화가 더 더러운듯 지금은 만반의 준비를 하고 우리 전함 화이트베이스 미사일로 죽이지만
6화
뭐 그렇지 초반 자브로가 힘든건 수중맵 상대법이 귀찮은게 크겠지 sfs 태운 돔이나 육전형 건담 같은걸로 상대하면 되기는 하지만
개조좀 해둔 세이버피쉬 미사일도 좋긴한데 화이트베이스를 그전에 뽑아두고 6연발 미사일로 최소 5발정도 맞추면 토네이도건담으로도 어지간하면 잡아지긴하더라
전함 화력은꽤 좋긴 한데 연비가 좀 귀찮은게 흠이지
거기다 유닛 경험치 날리는게 제일 짜증나고
ZZ는 콜로니 격추 미션이 있구나 제네시스에서는 격추미션이 없다보니
ㄴㄴ 격추 시킬수는 있지만 어지간하면 못하고 그냥 떨어질 자리 잘보고 피하고 민간인 지키기 하는거 콜로니 낙하 후에 플투가 사이코 막투 타고 나옴
사실 그냥 모든 유닛을 다 하늘에 뜨게하면 되는데....잘몰랐어서 램덤하게 떨어지는 위치의 HP99999콜로니(리셋노가다로 바꿀수있음)를 잡고 그랬음 크흑흑...그쯤가면 공200넘는 유닛으로 보통 그냥 잡긴하지만..
제네시스에서 모든 유닛은 지상에 있고 시간이 지나면 사이코건담 mk.2에 탄 플투만 잡아서 옛날에 이런 기믹이 있다는 것에 놀랍네
사이코건담은 오히려 포위해서 공중유닛(타고다니는거 포함) 빔샤벨로 죽이면 되니까 편하긴하구! 스토리 기믹이 잘모르면 진짜 힘든듯
f전작인 제로에선 우주맵서ㅜ시작해 기지 쳐들어오는 마슈마 부대와 교전후 지상서 민간인 호위중인 npc 부대 지원을 위해 강하하는 전개를 직접 했지 화력과 기동성 되면 콜로니 격추도 되고
다른 알피지한다고 제로는 안하고 F나올때부터 했는데 스토리도 은근 다른가?? 제로 다깨면 에프 컨버트로 깨진걸로 나오갈래 같은줄
게임으로 나오는 시나리오가 소소하게 다르다던가 퍼건의 경우 제로는 극장판 f는 티비판 전개로 진행 되고 같은 시나리오도 맵과 적 배치가 다르다던가 제로쪽이 더 난이도 점진이 크다던가 등 은근 차이 있음 시스탬적으로 지원사격은 전함 리더 지원만 있다던가 미사일, 사이코뮤는 크리가 안터진다던가 등
지원사격은 리더만 있는거 맞긴하고 미사일사이코뮤는 달라진거 맞네 근데 제로의 경우는 순서대로 쭉가야되니 아무래도 제로가 에프처럼 시작부터 해도 클리어가 되는 정도면 진짜 너무 쉽긴할거같기도하고 생각해보면 퍼스트의 어려운 중반 미션을 나중에 해서 쉬울거같기도하고
대신 도감 채우기가 빡셈 지상맵이 중반부터 거의 없어지는데 육전기체 대다수가 1년전쟁 기체라 잘못하면 잔스칼 상대로 1년전쟁 고물딱지 꺼내야 하니까 거기다 f보다 여러모로 난이도가 조금은 높은 느낌 뭐 다 채우고 나면 그냥 핵미사일 날리기로 날먹해 깨곤 했지만 센티넬 맵의 뉴 디사이즈 병사들이 은근 능력 높고 지형등의 여건으로 사방으로 도망치는거 잡는거 개빡침 zz더블린 맵은 지상까지 직접 강하해야해서 그때까지 짐3 따리로 드라이센이나 바우 상대해야 하고 아가마측도 더블제타 정도나 싸울만 한 상황이고
잔스칼 상대하는 맵이면 F90 스토리도 넘었으니 총 60화다 싶으면 거의 50화쯤 일탠데 지형 만능 좀 강한 유닛이 없을수도있다니 헉... 제로 어렵군
그런 의미가 아니라 육상계 유닛 도감 채우려 보면 지상맵이 zz이후 극도로 줄어들어 육성이 힘들단거 역샤는 지상맵 자체가 없고 f91도 콜로니전에서 소수만 지상전 가능하니까 만능이야 넘쳐도..
그리고 도감 등록 하려면 무조건 생산 등록 해야해서 설계 로 등록 못하면 ace 찍어 등록 해야해서
클리어후에 미션 선택 플레이하면서 도감등록 할수 있는 겜인데 플레이하면서 도감등록 할려면.. 슈로대로 쳐도 거의 모든 기체 거진 무개조 플레이 급이라 진짜 힘들긴하겠다
지제네F같은 경우는 역습의 샤아를 아무로빨로 클리어한다음에 1화 후반전에서 뉴건담 에이스 만들고 2화에서 기라도가만 꽉태워서 포로회득 하면 매화당 40만원 벌수 있어서 사실상 거기서 게임 아예 끝이라
초반에 최대한 육전, 수중기체 할수 있을때 등록 다 해놔야 하지 나는 꼼수로 우주전함을 콜로니로 몰고가서 지상전 유닛으로 콜로니 안에서 격추 하는 형태로 경험치 늘리기도 했지만 1년 전쟁 밖으로 가도 제임스건이나 RF데저트 돔, 조로 개 등 귀찮은 육전 전용 기체가 있기도 하고
돈벌기는 꼼수가 있는데 F에서도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효율 떨어지는 방법으로 렌탈, 게스트 파일럿 육성이 있음 프라우보가 제일 좋은데 오장-> 대좌까지 가면 수만씩 단져줌 자쿠3따리 정도에 태워주면 기체 ace 찍을쯤에 만렙 되고
시작을 퍼스트나 0080아니면 역샤부터 시작해서 그 기체들의 무서움을 모르는 나...!
갠적으로 f 시작은 g 건담이 꿀인거 같음 막투나 제타, GP1,2 를 막판에서 골라서 등록 가능하니 재미로 따지면 콜로니가 떨어진 땅에 시작이 양산기 굴리는 재미가 있었어
제로때 시나리오 시스템이 좋기도한게 뭐 어떤 시나리오를 클리어해도 마찬가지긴 한데 시나리오 하나 클리어하고나면 공격력이 좀 키워두면 무조건 한방에 다 죽여지는 시스템상 다죽여진다는점....이긴해도 뭐 이건 내가 조절하면 되는 부분이긴하지만
어짜피 빔샤벨 무쌍겜이니 ㅋㅋㅋ 그보다 제로는 어지간한 스테이지는 다 후반전까지 있다는게 인상적이지 없는 스테이지가 극소수
그건 에프때도 Z만 봐도 마찬가지긴한데 제로는 다른 원작인데도 전후편이 있는 경우도 있을려나
f도 그렇긴 하다지만 제로는 정말 없는 스테이지가 극소수가 되버림 퍼건 초반부터 f에선 게스트 스테이지인게 제로선 그냥 쌩 플레이어 부대 진행 스테이지로 나옴 란바랄과 세이라가 탄 건담 싸우는 부분이라던가 그런데서도
아 그런 의미구나 오...그럼 전반전도 적이 좀더 많이 늘었을려나
f와 비교하면 시간 흐름에 따라 적 수나 질이 일반적으로 늘어남 센티넬쯤 가면 뉴 디사이즈 잡병이 은근 능력 꽤 높고 크류 능력치도 적 크류들 기능 레벨이 올라가던걸로
오...F는 아까 말한대로 어떤 작품을 먼저 시작해도 클리어는 어찌어찌 겨우겨우 발악하면 되긴 하게끔 되어있는 밸런스인데 다르네 진짜.. 보통 지제네 시나리오 하나 클리어 순서대로 혹은 아무거나 또 클리어 전부 클리어한다음 FIF로 아군병사들 뉴타입부대 만들거나 능력치99찍어주고 개조99찍었으면 FIF가서 공방+255 찍어주고 그랬는데
ㅇㅇ F는 0080 같은거 뻬면 어찌어찌 깰수는 있지 섬하는 마지막 스테이지서 플레이어 부대 출격 안시키는게 쉬울수도 있교
제로는 그럴거같긴했는데 확실히 1화부터 쭉 클리어하는맛이 더 크긴할거같다
0080도 가끔 스타트 시나리오로 하는데(슈로대도 F부터 시작해가지고 크리스티나 맥켄지랑 알렉스 좋아해서) 그것도 뭐.. 리셋노가다좀 하다보면 금방 깨지긴함 알렉스건담들고 퍼건 들어가면 학살모드라서...
학살모드라 좀 그렇긴한데 윙제커 가지고 가던 어릴적보단 낫지뭐!
0080서 알렉스 등록 된다고?
첫번째 미션에서 우주에서 들어오는 애들을 짐코만드들로 최대한 막다가 알렉스로 잡아주면 가능
아닌가?? 나 어케얻었지
전반 미션을 캠퍼랑 안싸우는식으로 끝내서 바니 나오는 후반전을 스킵해가지고 얻은건가
일본 공략 찾아보니 캠퍼를 크리스로 안잡고 아군군대로 잡고 나머지 적들을 크리스가 다잡으면 에이스등록 가능 이방법이었나보다
퍼건4화인가 5화에서 검은삼연성 나올때도 미디어 살아남고 그러면 후반미션 스킵되는식으로 스킵 하는 미션 좀 있음
뭐 그미션이 퍼건 에이스찍기 더 편해서 좋긴한데
아 스토리 이벤 스킵하면 되는가.. 스토리 이벤 진행하면 알렉스가 격추판정 떠버리니까 f는 퍼건 그냥 1화서 코어파이터랑 자니 키우면 됬던거 같은데 게스트 유닛을 자쿠 경험치 밥으로 던져서 키워서 경험치 쪼까 늘리면 둘 다 키워서 자니를 짐으로 키우고 코어 파이터를 ace 등록하고 알렉스는.. 솔직히 그렇게까지 얻을 메리트가.. 풀아머 알랙스+ 짐-> 파워드 짐 정도 빼면
1화는 보통 내경우엔 세이버피쉬 에이스등록하거나 류가 탄 코어파이터 등록해가지고... 08소대 마지막 미션에서 짐스나 에이스찍고싶은 마음이랑 비슷하게 그냥 애정이지 뭐
하긴 f에선 돈 에스카르고같은 이전작선 기본 등록된 비 ms 기체들이 등록 안되서 등록해야하긴 하지
첫시작 생산라인업도 좀 다른가?? 그럴만도 하긴하지만
ㅇㅇ F 이전에는 FF 트리아에스나 돈 에스카르고 같은 비 MS 기체들은 대체로 생산 등록 되어있는데 F와선 그게 몇몇을 제외하면 제거되고 대신 비우주세기 기체가 몇개 추가 되었지
피닉스 건담 아니면 주역기의 시대 위아래로 한칸 정도는 플레이해서 포획이나 에이스 찍거나 설계해야지 주역기들 나오게끔 해놨는데 제로에선 클리어특전이던 시나리오 셀렉트가 여기선 시나리오 하나만 클리어해도 되게끔 되다보니 뭔가 좀 많이 바뀌긴 한거구나 오옹... 자니가 그나마 지형범용성이 높아서 좋았다 정도의 인상인데
자니는 뭐 전통적으로 기본 유닛이니 사거리가 멀단거 뺴면 근거리 잉여인게 흠이지만 그 외에 개발, 설계도 소소하게 다른게 무인판은 건담->GP, 막투가 열려있지만 ZERO에선 GP가 막히고 F에선 막투가 막혔지 그외에 제로에선 앗시마, 멧사라 설계 잘 굴리면 티탄즈계열 기체들 날먹 가능한데 F에서는 가브스레이가 설계로 제작 안되는 등 좀 막히는게 생기고..
막상 시나리오 시작하면 여러 방법으로 생각보다 너무 금방 해결되는 부분이긴한데 가능한 빨리 얻어서 무쌍찍고싶은것도 사람마음이긴하지..워낙 무슨 기체든 개조20정도만 뚫어두면 어지간하면 학살극이 시작되는 게임이라 이해는 가긴하지만
zero는 그러기엔 좀 문제가 있는 구간이 있기는 하지 일단 0083 지나면 gp 시리즈 개발이 불가능해짐 그리고 제간은 설계, 개발로 얻을수 없어서 역샤와 f91때 ace 등록 해야하고 가자 시리즈는 무조건 포획 해야함 f는 바잠+짐->바짐 루트 타면 제간이 나오고 가자도 자쿠헤드->가자B로 열리는데
제로는 솔직히 일단 게임 클리어하고 나중에 천천히 얻으십쇼! 라는 분위기기고 F는 일단 좋아하는 시나리오 하나 맨땅으로 즐기시고 다음엔 다시 맨땅하든 강해진 상태로 가든 했던거 또해서 노가다를 하던 취향껏 하십쇼! 라는 느낌이라 각자 장단점이 있긴한데 제로쪽도 많이 끌리긴 하는구만 이미 여러번 클리어하긴 했었어서 각 시나리오마다 적정선의 아군 상태를 고의적으로 만들순 있지만 FIF로 에이스레벨이나 개조상태로 맘대로 바꿀수 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