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경찰서에 따르면 어제(9일) 오후 10시 15분께 부산 해운대구 소재 벡스코 제2전시장 지하 1층 주차장에서 충전 중이던 전기 자전거에 불이 붙었다.
불은 전기 배선 등을 태웠으며 스프링클러가 작동해 약 10여분 만에 꺼졌다. 이로 인해 소방서 추산 200여만원의 재산 피해를 냈다. 다행히 다친 사람은 없었다.
출처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https://www.digital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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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클러 작동으로 대형화재 막았다고 함
참고로 주차장에서 화재는 전기차도 내연차도 그리소 하이브리드차도 나고.. 차종에 상관없 대형 사고는 발생해 왔음..
화재 확산을 지연시킬 무언가가 필요한데 그게 스프링 클러임
즉 리튬 배터리만 위험한게 아니라 발화가능성 있는건 다 위험한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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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적으로 전기차라고 적음.. 전기 자전거로 수정..
그래 맞춤법은 중요하지.
옳게된 주차장
전기차든 전기자전거든 왤케 불안하냐
저번에도 말했지만.. 내연차도 주유하다 폭발할 수 있고 가만히 주차하다 불나는건 이미 수없이 많음
일단 차라는것 자체가. 위험한거임...
내연차는 가만있다가 폭발하고 주유하다 폭발하진 않으니까...
이상한 소리하네? 내연차 주유중이랑 가만히 있을때 존나 터지는데용?
옳게된 주차장
전기차든 전기자전거든 왤케 불안하냐
일단 차라는것 자체가. 위험한거임...
건전한 우익
내연차는 가만있다가 폭발하고 주유하다 폭발하진 않으니까...
저번에도 말했지만.. 내연차도 주유하다 폭발할 수 있고 가만히 주차하다 불나는건 이미 수없이 많음
즉 주차중 불나는건 내연차도 마찬가지임
30~50L쯤되는 연소물질이 주위에 널려있는셈인데 다들 망각함 ㅋㅋㅋ
클모만
이상한 소리하네? 내연차 주유중이랑 가만히 있을때 존나 터지는데용?
ㄹㅇ...? 첨알았네
한때 bmw도 가만히 있다 발화돼서 지하진입하지ㅜ말란 적도 있었음.
가솔린을 개 ㅈ으로보네 ㅋㅋ
워워 진정하라고
아니 뭐 기름차나 가스차라고 불나고 터지지 않은건 아니잖아
내연차도 많음 기사화도 많이됨 사람들 조회수가 안 나와서 잘 모를 뿐임
최근 뉴스대로라면 내연기관과 전기차는 화재발생 비율이 엇비슷해. 다만 전기차 배터리가 화재시 진압이 어려움. 저렇게 스프링클러가 제대로 설치되고 작동해주기만 하면 지난번 대형사고는 막을수 있지.
통계좀 가져와 달라니까.. 왜 내말 무시하는거지?
어떤 자료 가저올지는 난 이미 알고는 있음
그 통계를 언급한 뉴스를 봤을 뿐이야. 궁금하면 방송사나 신문사 뉴르를 검색해봐. 내가 왜 너에게 링크까지 찾아다 바쳐야 하냐?
주장을하면 ㅋㅋ 그 근거를 제시하는게 맞는거 아님?ㅋㅋ 뭘 당연한걸 ㅋㅋㅋ 자료 뭐 가지고 올건지는 이미 알고이는 있음
나도 가물가물한 자료를 알고 있다니 너는 대단한 능력이 있나보다. 지금이라도 국정원에 취직해라.
어차피 화재 비율이나 이런거 통계자료 그렇게 많지도 않아서.. 이쪽으로 관심 가지면 모를수 없음 비꼬지말고..ㅋ
가만있다 불나는거 흔한데 뭔소리야 ㅋㅋㅋ제발 좀 쳐 알아보고 씨부리자
이슈가 안된거지 SUV가 주차하고 5분 정도 지난 후에 엔진에서 불똥 떨어뜨리더니 불난 경우 있음.
내연차도 강화되는 환경규제나 자율주행 기술 발달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48V 전장 시스템이 기본이 될 거임. 앞으로는 리튬 배터리 탑재 안되는 차량이 없을 거라는 이야기.
네가 많이 궁금한것 같아서 코파일럿에게 물어봤어. 내용은 다음과 같아. 안녕하세요! 2023년에 발생한 차량 화재에 대한 정보를 조사해봤습니다.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의 화재 비율을 각각 계산해드릴게요. ### 2023년 차량 화재 통계 - **전기차 화재**: 2023년 한 해 동안 전기차 화재는 총 72건 발생했습니다¹². - **내연기관 차량 화재**: 같은 기간 동안 내연기관 차량 화재는 총 3736건 발생했습니다⁸. ### 차량 등록 대수 - **전기차 등록 대수**: 2023년 기준으로 전기차 등록 대수는 약 61만 1천 대였습니다⁷. - **내연기관 차량 등록 대수**: 내연기관 차량 등록 대수는 약 2518만 9천 대였습니다[^10^]. ### 화재 비율 계산 - **전기차 화재 비율**: \( \frac{72}{611,000} \times 100 \approx 0.0118\% \) - **내연기관 차량 화재 비율**: \( \frac{3736}{25,189,000} \times 100 \approx 0.0148\% \) 따라서, 2023년 기준으로 전기차의 화재 비율은 약 0.0118%이고, 내연기관 차량의 화재 비율은 약 0.0148%입니다. 전기차의 화재 비율이 내연기관 차량보다 약간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 ¹²: [경향신문](https://www.khan.co.kr/national/incident/article/202404111224001) ⁸: [경향신문](https://www.khan.co.kr/national/incident/article/202404111224001) ⁷: [네이버 블로그](https://m.blog.naver.com/carjungnam/223537727882) [^10^]: [경향신문](https://www.khan.co.kr/national/incident/article/202404111224001) 원본: Copilot과의 대화, 2024. 9. 11. (1) 전기차는 과연 불이 자주 날까?···그렇지는 않지만··· - 경향신문. https://bing.com/search?q=2023%eb%85%84+%ec%a0%84%ea%b8%b0%ec%b0%a8+%ed%99%94%ec%9e%ac+%ed%86%b5%ea%b3%84. (2) 전기차는 과연 불이 자주 날까?···그렇지는 않지만··· - 경향신문. https://bing.com/search?q=2023%eb%85%84+%eb%82%b4%ec%97%b0%ea%b8%b0%ea%b4%80+%ec%b0%a8%eb%9f%89+%ed%99%94%ec%9e%ac+%ed%86%b5%ea%b3%84. (3) 전기차 화재의 원인과 대책은? 내연기관 엔진과
넌 대체 왜 전기차에 사건에 이렇게 열심히 사니? 되게 궁금하다.
전기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가진건 다 마찬가지임 실제로 내연차가 화재가 압도적으로 많고 내연차와 전기차의 화재 위험성을 둘 다 가지고 있는 하이브리드가 제일 화재 위험성이 높음
너같이 진실을 한두가지 섞어서 거짓을 선동하니깐 난 그렇게 생각해 지금 커뮤니티 등에서 김필수 교수가 욕먹잖아... 근데 날조 선동 하는 애들은 그 양반이랑 뭐가 다르지??? 나는 거짓을 선동하는게 싫은거임.. 내가 전기차를 타서 그런다? 아니. 난 전기차 안탈때도.. 전기차 관련 괴담 퍼트리고 다니는게 뭣같았음
내연차도 가만있다 폭발함
내가 선동을 할 정도로 대단한 능력이 있었다면 여행사 관두고 지금 용접하고 있지는 않겠지. 무슨 거짓을 어떻게 섞었는지 나도 기억에 없네? 너는 알고 있나보다. 역시 대단한 친구야. 하지만 네가 했던 이 말은 스스로 입증해야 할거야. "어떤 자료 가저올지는 난 이미 알고는 있음" 나도 궁금하니까 링크좀 부탁한다. 난 김필수 교수가 누군지 몰라. 왜 네가 이렇게 발끈하는지도 모르겠고. 오늘 일이 없어서 좀 무리했다만 참으로 아까운 시간이었다. 네 화법은 학부시절 극좌계열 학생회 애들의 그것과 너무 닮아있어. 더이상은 의미가 없을것 같아. 차단할께. 우리 그만 보자.
그냥 내연 그리고 친환경 화재비율 통계자체가 별로 안됨.. 예상하건데 보험사들이 들이민 그 통계 말하는것 같아서 하는말임..ㅇㅇ 한국기준 친환경차가 혹은 전기차가 내연차보다 화재율이 더 높게 나오는 통계는... 보험사가 최근에 발표한거 말곤 없음
하이브리드 차를 제외한 내연기관(휘발유, 경유, LPG)차량 화재 발생 비율은 2018년 0.019%에서 2023년 0.016%로 줄었다. 반면 전기차는 2018년 0.005%에서 2023년 0.013%로 뛰었다. 지난해 기준으론 내연차(0.016%)와 전기차(0.013%) 화재 발생 비율이 엇비슷하다. 이런 자료가 있고 전기차가 10만대당 14.4건 내연차가 16.1건 이라고 나오 대략 2대의 차이가 적은게 아님
아 참고로 댓글에도 잘 ㅏㄴ와있지만 하이브리드는 제외해서 저거니까 하이브리드 포함하면 더 차이나겠지
여기ㅂㅅ ㅋㅋㅋ 인솔했다도르 ㅋㅋㅋㅋㅋ
의심병 적당히. 자격증이라도 보여줘?
크게 안터져서 다행이네 ㄷㄷ
그래 맞춤법은 중요하지.
와 스프링클 쿨러!
와 물뿌리는자!
요즘 스프링'클'러 제대로 쓰는 사람 보게 드문데... 비슷한 빈도로 플'래'카드도 그렇고
클!
역시 물이 답이다.
가나다랑어
아니 실제로 전기"차"의 경우에도 스프링클러가 지연해줘서 신고 받고 출동한 소방관에 의해 진압한 적이 있음
가나다랑어
전기차도 마찬가지임.. 습관적으로 전기차로 적음;;
전기 자전거 배터리는 여차하면 분리 가능하지 않나? 모델마다 다르겠지만 어디서 봤던건 아예 가방에 넣어 자전거 앞쪽에 걸어두고 운전하던데
스프링클러가 있어야 화재를 초기에 잡기 혹은 초기에 확산 방지 하는거니 중요하긴 해 무슨 저걸 신줏단지마냥 모시려고 하는 아파트도 많더라고
한번 터지면 끊기 어려운데 막상 실수로라도 터지면 민원과 보상문제가 심각해서 스프링클러 수도 잠궈두는 미친곳이 생각보다 많음
전기 자전거 라는데 전기 자전거에 들어가는 배터리 용량은 과장 좀 더해서 좀 큰 스마트폰 수준인데
전기자전거 배터리는 전기차쪽에 가까운데 뭔 스마트폰이야 용량부터 앞도적인데 내가 타던거도 48v 11.6ah인데
뭔 ㅋㅋㅋㅋㅋㅋㅋㅋ 대체 스마트폰이 얼마나 커야 저정도 배터리가 됨?
저긴 어딘데 트위지가 저리 많냐
벡스코라는디
전기자전차 ㄷㄷ
근데 왜 전기자전거를 지하주차장에서 충전하지 과금형 플러그가 있어?
없는걸로아는데... 그냥 내장형 올라가서 충전하기빡시니 지하에서 전기 쌔빈듯?
삭제된 댓글입니다.
액티브20
또 ㅋㅋ 거짓말을 ㅋㅋ 날조 선동으로 승부좀 하지마 이미 ㅋㅋ 논문도 나온 판에 ㅋㅋ 기름 들어간 내연차가 ㅋㅋㅋㅋ 온도 더 높고..ㅋㅋ 불나면 일단 대부분이 1000도 가까이 찍어 ㅋㅋ 기름을 도대체 뭘로 아는거여 ㅋㅋ
액티브20
액티브20
뭐 알지도 못하면서 줏어들은걸로 아는척하는 전형적인.. 이런친구들은 50년 지나도 ‘전기차는 아직 시기상조지’ 이럴게 뻔히 보임 ㅋㅋㅋ
액티브20
ㅋㅋㅋ 그럼 저 논문을 반박해보시던가;;; 저거 ㅋㅋ 내연차 불 겁나 심하게 날까봐 기름 3L만 넣고 테스트한거임.... 그리고;; 전기차도 가만있다 배터리에서 불나면., 무슨 한번에 수백도 로 차 전체에 불붙는거 아니다;; 특히 현기차같은경우는 더
액티브20
전기차 화재는 배터리의 열폭주 현상을 동반해 온도가 1000도 이상으로 치솟아 내연기관 차량 화재보다 위험하고 피해가 크다는 주장이 많다. 이는 진실일까. 배터리 1킬로와트시(kWh)의 열량은 3.6메가줄(MJ)로 가솔린 1ℓ의 열량 32.4MJ보다 훨씬 낮다. 같은 용량이라면 열량이 높은 연료를 싣고 있는 내연기관 차량의 화재 확산 속도가 더 빠르고 차량 외부 온도도 더 높이 오른다는 것이다. 중형 승용차의 경우 가솔린차는 50ℓ 이상 되는 연료탱크를 장착한다. 같은 크기 전기차는 약 80kWh급 배터리가 탑재된다. 연료가 100% 채워진 상태에서의 열량은 각각 1620MJ, 288MJ로 같은 차급이라도 가솔린차가 지닌 에너지량이 전기차에 비해 높다. 한국방재학회가 2021년 발행한 ‘전기자동차와 가솔린자동차의 실물화재 비교 분석’ 논문에서도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된다. 화재 실험은 구형 레이 가솔린차와 전기차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가솔린차는 3ℓ만 주유하고 전기차는 100% 완전 충전(NCM 배터리 16kWh) 조건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가솔린차의 화재 확산이 더 빠르고, 외부 온도도 훨씬 높게 올라갔다고 논문을 밝혔다. 특히 두 차량 모두 실내 온도는 1300도 수준을 기록한 반면, 외부 온도는 가솔린차가 최고 935도, 전기차는 최고 631도로 차이가 났다. 가솔린차와 전기차 모두 높은 온도여서 불이 날 경우 옆 차량에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전기차 화재가 유독 높은 온도로 인해 주변에 더 큰 피해를 준다는 것은 ‘오해’다. ======================================== 한국방재협회 실험이다... 1500도는 아무리 찾아도 YTN에서 유튜브 제목 어글용으로 적은 1500도를 다른 언론에서 재생산한게 끝이고 교수나 그런 사람이 주장한 것도 아님
ㅋㅋ 여기에 정답이 있지 전기차는 불 끄는게 오래 걸리는 이유... 기름 넣고 달려서 금방 전소됨;;ㅋㅋ
내가 지난달에 새벽시간에 글 남겻다가 온갖 욕 다먹고 근거 가져다 줘도.. 응 그딴건 못믿음 해버려서 빡쳤는데.. 후..
액티브20
이악물고 모른척하는건 너인것 같은데요 쟤는 논문 가져왔고 니는 뇌피셜인데요 ㅋㅋㅋㅋ
주차장에 왜 전기자전거충전...?
방금 PD수첩 보고 오는데 이런 글이 ㄷㄷ 이것도 스프링클러 작동 했으면 확산 막았으려나
어
붙어있는 차는 좀 멀쩡하고 멀리 떨어진 차들이 다 타서 왜 그랬는지 궁금했는데 저래서 그랬나벼
전기차 배리터에 안전가 문제 있는건 맞는데. 내연기관 옹호하려고 인터넷에서 떠도는 헛소리를 다 믿는사람 은근 많네.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에너지 효율이 구리다는 헛소리도 하는 마당에 뭐 못할말이 있겠냐만...
https://youtu.be/9asCN1KqVAE?si=q3UO_16T6Cjj52Dc이 영상보면서 처음으로 안될과학이 미쳤나? 라고 생각했는데 ㅋㅋㅋ 시작부터 끝까지 근거없는 헛소리거나 곡해해서 확대해석으로 일관하며 전기차의 탄소배출량이 내연기관과 동일하거나 더 많다 ㅇㅈㄹ하는데 진짜 피꺼솟
이번 화재로 지하주차 막고 혐오 여론 선동하는거 보고 기기참 과학적 접근이 아니라 감성적 접근을함 이번 벤츠 화재에 중요한건 벤츠 전기차에 불이남-> 스프링클러 작동안함 ->신고 늦어짐-> 화재 확산 전소 임 그니깐 내연기관에서 불이나도 이미 화재가 다 퍼진상태에서 전소 되는건 똑같음 그러면 이 상황에서 우리가 고민해야 할껀 스프링클러로 화재 확산 방지를 어떻게 제대로 할것인가 이지 전기차 지하주차 금지가 아님 전기차가 내연기관보다 화재율이 낮은건 맞음 대신 불길이 더 크고 진화가 어려운건 맞지 그러몀 우리가 고민해야할건 전기차 불나면 끄기 어려우니 진입금지가 아니라 어떻게 효율적으로 진화할것인가임 실제로 전기차 화재 진화 경험이 많이 쌓이면서 소방관측에서도 내연기관 화재대비 시간을 걸려도 진화가 특별히 어려운건 아니라고 말함 참고로 포르투갈 테슬라 화재로 200대 전소 뉴스 많이 국내언론에 나왔는데 그거 내연기관 화재가 원인으로 다시 발표됨 정정 보도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