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성공적으로 욕안먹고 해낸 게임이 있긴한가??
그 뭐더라 에픽세븐인가는
한동안 욕 존나 먹었던게
콜라보라 한정인 리무르가 완전 씹사기로 나오고
그 이후로 나오는 애들마다 죄다 기존 캐 씹어먹는 수준으로 나와서
분위기 엄청 안좋았었다 이런 이야기 많이들었는데
솔직히 이런 류 게임이 컨텐츠가 한정되어있다보니깐
육성이라는 컨텐츠가 끝나버리면 사실상 게임의 컨텐츠가 하나 사라져버리는거고
기존 1티어 캐릭만으로 모든게 해결 되버리면
굳이 가챠돌릴 필요가 없으니 회사도 돈을 못버는거고
굉장히 어려운 문제 같아보이는데
와우
와우를 처음 오픈때 잠깐이랑 대격변때 잠깐 정도 밖에 안해봐서 잘 모르는데 어떤식인지 설명해줄수있어????
확팩별로 아이템수준을 소프트리셋시켜버림 이전 확팩 만랩탬이 다음확팩 랩업중에 얻는 탬보다 성능이 낮음
만랩을 찍고서는 탬레벨 올리면서 성장하게되고 그렇게 종결탬수준으로 맞춰도 다음 확팩에 소프트리셋되고
이상적이긴한데 가챠게임쪽엔 적용하기 힘들겠네... 이쪽으로 치면 일괄 너프하고 새로운걸 추가한다는것같은데
쉽게 말하면, 와우는 시즌제 게임임. 확팩 단위의 시즌제 겜.
와우는 리부트방식이라 부정적인 의견도 있지 다시 키워야되니까 지겹다던가 하는 와우도 반복의 반복이 심해서 접은 사람많아서 예전 위상까지는 안나오잖슴
사실 와우는 다른쪽으로 인플레가 막장이긴해... 워3때만해도 떨렁 아키몬드 한놈한테 망할뻔한 아제로스가 ㅅㅂ 지금은 ㅅㅂㅋㅋㅋㅋㅋ
시즌제의 장단점을 가지고있는거지
그냥 하다보니 맨날하는거라 당연하게 느껴서 욕을 덜먹는거 뿐이지 욕을 아얘 안먹는게 아니고
그리고 20년 서비스하면서 와우만큼의 위상을 보여주는 게임이 있나 생각해보면 와우맠한게 없음
그건 동의함
인플레 못잡는 게임 욕먹는거에 비할바가 못되지
그리고 오래한 유저들이 욕하는건 그런부분이 아니고 확팩별로 ㅈ박는 확팩이나 컨텐츠 스토리를 욕함
질려서 접은 사람은 당연히 눈에 잘 안보일걸 나도 그런데
가챠겜이 인플레는 필요하겠지만 욕도 그만큼 먹을수밖에 없는게 아무래도 뽑는게 한두푼이 아니다보니 발생하는 문제인듯
캐릭뽑는게 유료가 아니고 다른거로 수익을 땡기는 시스템이면 좋을텐데... 돈잘버는건 가챠라서...
사람에게는 향성성과 신선함이 필요함 어떻게해도 방법이 없음 인플레이션 자체가 어느정도는 유저도 원하는거라서
솔직히 새로 나온 존나 예쁘고 존나 강한 한정 신캐를 10연챠만에 뽑아서 무쌍할때의 도파민은 진짜 개지려서...
얘를 들어 니가 100의 강함을 쓰는 캐릭을 가지고 있는데 다음에 나오는거도 외형만 다르지 100의 강함을 가지고 있고 그다음도 그러면 그 게임이 과연 재미가 있을까? 정체되면 온라인게임은 죽을수밖에 없음 사람이 항상 새로운 이야기와 업데이트를 원하는게 변화를 원하는거라서 근데 결국 똑같은거만 나오면 게임을 더 진행할 이유를 못찾게됨
온라인게임의 수명은 업데이트라서 방법이 아얘없는게 맞음 드라마같은거도 분량 늘릴수록 개판나잖어 길게 수명 늘어난 창작물의 숙명임 이걸 해결하려면 아얘 다른 개념이 필요한 수준일걸
사실 인플레관련으로는 템(캐릭 포함)에 현금이 들어가는 순간 손대기어려워져서 문제가 생기는면이 강함. 템에 장난질만 안쳐도 어느정도 소프트리셋을 하던 하드리셋을 하던 하면되는데
가챠는 한번 내놓으면 나라에 따라선 너프하면 돈 물어줘야하기도 하니깐
굳이 따지면 물어줄 필요는 없음. 나라마다 다른데 우리나라는 일단 그런 법은 없는걸로 알고있긴함. 문제는 현금들어간걸 너프든 초기화든 질러버리면 당연히 돈 지른 사람 입장에서는 돈주고 산걸 뺏긴셈이라 평가가 안좋아질수밖에 없다는게 문제일뿐이지
그래서 인플레같은거때메 가챠는 구캐릭터를 개장을 내준다던가 전용탬줘서 스펙올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