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모든걸 알지 못하면 댓글도 달면 안되는거임? 그냥 너랑 생각이 다른거 뿐 아닌가?
솔직히 시장규모나 개발비 인력등 중국이나 일본쪽이 많아서 개발 퀄리티가 완전히 차이나는것도 사실이고
그에 따른 게임간의 퀄리티가 한국의 대부분의 개발사가 가성비만 최우선으로 게임 만드는것도 사실인데
그렇게 치면 중국도 쓰레기 모바일 게임 천지임 구글플레이에 보이는 기적의 검 같은 겜이 어디서 만들어졌을까 생각해보면 답 안나오냐. 일본도 마찬가지고 쿠소게라는 말이 어디서 나왔는지 생각해보면 할말 없고
다른 나라는 상위 1프로를 보면서 한국만 저점 보고 비난하는건 형평성이 없잖아
'국산이 구리다'로 싸잡을거면 특별히 다르다는 근거부터 대야지
밑도 끝도 없이 '걍 구림' 이러지 말라는거임.
니가 말한 요소들 그대로 긁어와서 말해줌.
"게임으로서의 퀄리티는 처참하잖아"
- 다시 표현해주면, PC겜 진골이 와서 "모바일따리들 주제에 퀄리티 운운하지말라 줘패벌라"하면 아 넵 할 자신 있음?
PC겜에서 굳이 그래서도 안되지만 너가 하는건 다 맞다 쳐줘도 이정도의 수준임.
"일러나 스토리 캐릭터로 연명하는거지"
- '서브컬쳐'에서 안그러는 겜 있으면 하나만 대봐. 진짜 궁금하다.
"직접 플레이하는 경험이 재밌냐면 절대 아니지"
- 서브컬쳐 온라인 모바일겜에서 직접 플레이 그 자체가 도파민 뿜어지기는 아주 어려울텐데?
그리고 그게 국적이 갈리는 근거가 안되잖아. 더 직접적인 근거를 대봐.
그러니까 네가 말하는 퀄리티가 뭐임? 뭘 기준으로 그런 소리를 하는 거임?
니케, 블아, 에픽세븐, 제2의 나라 전부 플레이 방식이랑 장르가 다른데 뭘 놓고 비교하는 거임??
아니면 아트, 라투디 뭐 그런 외적인 요소를 놓고 말하는 거임??
대체 어떤 이유로 니케, 블아가 중국, 일본은 발전하는데 한국은 발전이 없다는 의견의 반박으로 쓰일 수 없다는 건데??
위에도 얘기 했지만 쟤 의견 동의 하는거 아니라고 퀄리티 반박예시가 블아하고 니케가 이상하다는거지
블아가 21년 나왔는데 그때가 말딸 원신 나온 시기인데 블아가 퀄리티 도대체 좋다는 근거가 뭐임???
일본 애들도 퀄리티 ㅈ같아서 2차 창작만 빠는 애들도 많은데 그래서 인기 비해서 매출도 안나오는거고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781/read/59303113? 니케도 출시 했을때 버그 덩어리 존나 까였는데 이제는 인기 있어지니 퀄리티 좋다고 하는거임? 니케랑 에픽세븐 라투디 비교하면 뭐 하나 좋은 점도 없는데 뭐가 퀄리티 좋다는지 이해가 안되네;; 그나마 데포르메 정도 아님?
저 의견에 동의를 안하면 저 의견에 대한 반박 덧글을 써야지 왜 저 의견에는 반박하지 않고 니케랑 블아 까는 덧글만 신나게 쓰는 거임??
그래서 내가 물었잖아 왜 니케랑 블아를 예시로 들면 안 되냐고? 어떤 근거로 그런 말을 하냐고?
네가 그렇게 좋아하는 에픽 세븐에 비해서 니케 퀄리티가 별로라고 판단하는 이유가 뭐임?
버그? 니케 버그 엄청 많아서 2주년도 핵심 컨텐츠 버그로 두 번 멈췄음
근데 그걸로 치면 에픽세븐도 치트오토매틱에 뚫리고, 유저랑 기싸움하다가 나락갈뻔하지 않았음?? 그런데 버그 운운하면서 니케랑 비교를 해?
말딸? 내가 말했잖아 게임 방식이 다른데 어떻게 비교를 하고 우열을 가름? 장르도 니케는 2D고 저기는 3D인데 설마 이것 때문에 그런 건 아니겠지?
그리고 네가 말했지 <니케랑 에픽세븐 라투디 비교하면 뭐 하나 좋은 점도 없는데 뭐가 퀄리티 좋다는지 이해가 안되네;;>
이건 순전히 네 주관아님? 내 주관으로는 니케가 훨씬 높은데? 이렇게 말하면 어떻게 할 건데?
분명 소전1 나올때만해도 모바일 서브컬쳐는 진짜 가뭄에 콩나듯 사이즈도 인디였는데 어느새...
솔직히 전세계 어떤 가챠겜이던 게임 플레이 경험 퀄리티로 따지면 절대 그 개발비급 안나오지 않음?
니케랑 블아 정도 체급을 이렇게 내려치기 하는 것도 좀....
'플레이 경험'이 '버는 수준'에 걸맞게 비례하는가를 척도로 두면 호요버스도 줄빠따 맞아야 하는 거 아니냐?ㅋㅋ 버는 수준만 보면 누군가는 플레이 경험의 밀도는 발게3, 야숨, 왕눈, 스카이림 급은 돼야 한다고 주장할 텐데
이제는 서브컬처겜 시간분배 어플이 필요한 날이 올지도
니케도 있고! 블아도 있어!
그렇게 잘 모르면 조용히 있는게 답 아닐까? 네가 모른다고 괜찮은 겜이 없어지는 것도 아닌데
분명 소전1 나올때만해도 모바일 서브컬쳐는 진짜 가뭄에 콩나듯 사이즈도 인디였는데 어느새...
소전 1에서 흥찌빵빵으로 돈을 쓸어담기 시작하자 그 이후로..
근데 게임의 퀄리티가 발전하는건 중국쪽뿐이고 일본은 가끔 한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는데 한국은 그냥 가성비의 게임성 ㅆㅊ난 것들만 출시하는 상황이지
Damo
니케도 있고! 블아도 있어!
냉정하게 그 둘이 게임성이 좋기라도 하면 그렇지 게임으로서의 퀄리티는 처참하잖아 일러나 스토리 캐릭터로 연명하는거지 직접 플레이하는 경험이 재밌냐면 절대 아니지
Damo
솔직히 전세계 어떤 가챠겜이던 게임 플레이 경험 퀄리티로 따지면 절대 그 개발비급 안나오지 않음?
시장 체급 차이 생각하면 당연하다면 당연한 수순
니케는 꽤 재밌는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저한테 플레이하는 경험이 긴 가챠겜이라면 좋은 생각이 있습니다(아닌 것 같음)
Damo
니케랑 블아 정도 체급을 이렇게 내려치기 하는 것도 좀....
냉정히 말하면 퀄리티로 칭찬받았던 원신, 명조도 '오픈월드 게임'으로 치면 명작으로 불리는 스카이림, 위쳐3, 야숨이랑 비교선상에 올려놓으면 플레이 경험의 밀도는 당연히 훨씬 떨어졌음 근데 뭐 동일선상에 올려놓을 게임으로 봐야 하냐라고 하면, 수요층의 니즈가 다르니까
이런 애들이 림버스 같은건 생각 안하고 유튜브에서 한국겜인 리니지만 있다 노래를 부름
블아는 안 해봐서 모르겠는데 니케가 그렇게 저평가 받을 수준인가 즐기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중요도 중에 일러나 스토리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건 맞더라도 처참이나 연명 소리가 나올 정도면 스토리는 안 보는데 오락실 겜 느낌 난다고 계속 하는 사람도 없겠지
체급 내려치기는 아니지 니케랑 블아가 한국에서 인기 많고 서브컬쳐계에서도 인기많은 게임인건 완전 맞다고 생각함 근데 객관적으로 그 두게임의 플레이 경험이 자기들이 버는 만큼의 퀄리티로 유저들에게 보답하는가 하면 아니라고 보는데
쟤는 게임퀄리티 얘기하는데 니케하고 블아가 게임 퀄리티 좋은 편은 아니잖아 ㅋㅋ
림버스를 안해봐서 걔는 거론도 안했는데 왜 혼자 긁힘
Damo
그렇게 잘 모르면 조용히 있는게 답 아닐까? 네가 모른다고 괜찮은 겜이 없어지는 것도 아닌데
네가 말하는 퀄리티라는 게 대체 뭐임?? 명조, 원신처럼 3D 오픈월드여야만 하는 건가? 나는 니케를 1년 조금 못 되게 즐기고 있는데 니케의 게임성이라던가 캐릭터들의 라투디, 스킬 컷씬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음
그냥 모든걸 알지 못하면 댓글도 달면 안되는거임? 그냥 너랑 생각이 다른거 뿐 아닌가? 솔직히 시장규모나 개발비 인력등 중국이나 일본쪽이 많아서 개발 퀄리티가 완전히 차이나는것도 사실이고 그에 따른 게임간의 퀄리티가 한국의 대부분의 개발사가 가성비만 최우선으로 게임 만드는것도 사실인데
Damo
'플레이 경험'이 '버는 수준'에 걸맞게 비례하는가를 척도로 두면 호요버스도 줄빠따 맞아야 하는 거 아니냐?ㅋㅋ 버는 수준만 보면 누군가는 플레이 경험의 밀도는 발게3, 야숨, 왕눈, 스카이림 급은 돼야 한다고 주장할 텐데
그렇게 치면 중국도 쓰레기 모바일 게임 천지임 구글플레이에 보이는 기적의 검 같은 겜이 어디서 만들어졌을까 생각해보면 답 안나오냐. 일본도 마찬가지고 쿠소게라는 말이 어디서 나왔는지 생각해보면 할말 없고 다른 나라는 상위 1프로를 보면서 한국만 저점 보고 비난하는건 형평성이 없잖아
냉정히 얘기해서 니케는 데챠 좀 진화형이지 옛날에 나왔으면 괜찮은 퀄리티지만 지금은 그다지 좋은 퀄은 아님 2018년에 나온 에픽세븐 보다 퀄리티 떨어져
수조는 벌어서 수천억을 쏟아붑는 정도면 그래도 엄청 투자하는거잖아 그에 비해 수천억을 벌어도 수백억도 안쓰는 곳도 많은데
그렇게 아닌말로 할거면 똑같은 가챠 빠칭코겜인거지 말 쥰내 많네
니케는 잘만든거 맞음 블아는 제작진도 지들 게임플레이 재미없는거 알아서 플레이가 재미없다고 해도 뭐 틀린말은 아님 ㅋㅋ
아니 한국에서 만든 게임중 인기와 매출이 최상위 1프로에 들어가는게 니케 블아 정도인데 아까부터 얘네 말하는데 뭔소리야 쓰레기 게임은 한 중 일 다 똑같이 양산하는건 똑같은거 맞지 다른나라 상위 1프로랑 우리나라 상위 1프로를 비교했는데 뭔...
네 잣대대로면 '영업이익 대비 투자 비율'을 객관적으로 비교한 지표 같은 걸 갖고 와서 비교해야 하는 거 아님? 뭔가 객관적인 것처럼 보이는 잣대를 가져와서 비교하지만 느낌적인 느낌으로만 비교하는 거 아냐?
반대 의견 있으면 아 넵 하고 아가리하고 댓글 닫아야함? 니가 뭔데 말 많다 적다야
내가 서브컬쳐 게임을 많이 안해보기는 했는데 정말로 그렇다면 유저들이 먼저 구린 걸 깨닫고 떠나갔겠지 난 아무리 생각해봐도 근거없이 내려치기 하는 것 같은데
그러면 또 다른 나라겜들이 그렇게 게임성이 좋냐 하면 글쎄올시다지. 페그오, 우마무스메, 원신 이런애들도 다 모바일 게임이라는 리미트에 있어서 게임성이 좋다고 할 수 없잖아.
반대의견도 말이 되는걸 말해야지 그냥 '아닌말로'하는 발언뿐인데 '걍 우리나라껀 구림' 이딴게 의견임? 너 말대로면 데탑성골/진골이 와서는 "일개 모바일따리쉑들이 게임성 운운하지 마라 줘패불라니까. 액션조작버튼 두자리 넘어갈때만 언급 허락한다" 이러면 납득할거임?
지금 인기 얘기 하는게 아니라 퀄리티 애기 하는거 퀄리티가 인기 비례하지는 않음 페그오 보면 알수있지 내가 damo 쟤 의견 동의하는건 아닌데 반박하는 예시가 니케 블아는 아니다라는 소리임 제2의 나라, 에픽세븐 같은걸 예시 들어야 한다고 봄
'국산이 구리다'로 싸잡을거면 특별히 다르다는 근거부터 대야지 밑도 끝도 없이 '걍 구림' 이러지 말라는거임. 니가 말한 요소들 그대로 긁어와서 말해줌. "게임으로서의 퀄리티는 처참하잖아" - 다시 표현해주면, PC겜 진골이 와서 "모바일따리들 주제에 퀄리티 운운하지말라 줘패벌라"하면 아 넵 할 자신 있음? PC겜에서 굳이 그래서도 안되지만 너가 하는건 다 맞다 쳐줘도 이정도의 수준임. "일러나 스토리 캐릭터로 연명하는거지" - '서브컬쳐'에서 안그러는 겜 있으면 하나만 대봐. 진짜 궁금하다. "직접 플레이하는 경험이 재밌냐면 절대 아니지" - 서브컬쳐 온라인 모바일겜에서 직접 플레이 그 자체가 도파민 뿜어지기는 아주 어려울텐데? 그리고 그게 국적이 갈리는 근거가 안되잖아. 더 직접적인 근거를 대봐.
그러니까 네가 말하는 퀄리티가 뭐임? 뭘 기준으로 그런 소리를 하는 거임? 니케, 블아, 에픽세븐, 제2의 나라 전부 플레이 방식이랑 장르가 다른데 뭘 놓고 비교하는 거임?? 아니면 아트, 라투디 뭐 그런 외적인 요소를 놓고 말하는 거임?? 대체 어떤 이유로 니케, 블아가 중국, 일본은 발전하는데 한국은 발전이 없다는 의견의 반박으로 쓰일 수 없다는 건데??
최근 서브컬쳐겜에서 한국을 제자리 걸음 취급하는데 일본은 한걸음씩 나아간다고 할만한 일본 게임이 있나요..?
니케랑 블아가 게임성이 없고 일러나 스토리빨이라고 하는데 그건 일본을 포함한 서브컬쳐게임들 원래 특징이었을텐데요...
위에도 얘기 했지만 쟤 의견 동의 하는거 아니라고 퀄리티 반박예시가 블아하고 니케가 이상하다는거지 블아가 21년 나왔는데 그때가 말딸 원신 나온 시기인데 블아가 퀄리티 도대체 좋다는 근거가 뭐임??? 일본 애들도 퀄리티 ㅈ같아서 2차 창작만 빠는 애들도 많은데 그래서 인기 비해서 매출도 안나오는거고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781/read/59303113? 니케도 출시 했을때 버그 덩어리 존나 까였는데 이제는 인기 있어지니 퀄리티 좋다고 하는거임? 니케랑 에픽세븐 라투디 비교하면 뭐 하나 좋은 점도 없는데 뭐가 퀄리티 좋다는지 이해가 안되네;; 그나마 데포르메 정도 아님?
저 의견에 동의를 안하면 저 의견에 대한 반박 덧글을 써야지 왜 저 의견에는 반박하지 않고 니케랑 블아 까는 덧글만 신나게 쓰는 거임?? 그래서 내가 물었잖아 왜 니케랑 블아를 예시로 들면 안 되냐고? 어떤 근거로 그런 말을 하냐고? 네가 그렇게 좋아하는 에픽 세븐에 비해서 니케 퀄리티가 별로라고 판단하는 이유가 뭐임? 버그? 니케 버그 엄청 많아서 2주년도 핵심 컨텐츠 버그로 두 번 멈췄음 근데 그걸로 치면 에픽세븐도 치트오토매틱에 뚫리고, 유저랑 기싸움하다가 나락갈뻔하지 않았음?? 그런데 버그 운운하면서 니케랑 비교를 해? 말딸? 내가 말했잖아 게임 방식이 다른데 어떻게 비교를 하고 우열을 가름? 장르도 니케는 2D고 저기는 3D인데 설마 이것 때문에 그런 건 아니겠지? 그리고 네가 말했지 <니케랑 에픽세븐 라투디 비교하면 뭐 하나 좋은 점도 없는데 뭐가 퀄리티 좋다는지 이해가 안되네;;> 이건 순전히 네 주관아님? 내 주관으로는 니케가 훨씬 높은데? 이렇게 말하면 어떻게 할 건데?
이제는 서브컬처겜 시간분배 어플이 필요한 날이 올지도
이것도 오늘 한 번 이야기 나오니까 템플릿 만들어져서 계속 답습되네
???: 님도 올리셈 베스트 감
진위여부를 떠나서 그럴싸하다고 생각되는 말이 고찰 없이 반복되는 느낌이라 좀 싸함
갑작스럽게 서브컬쳐겜이 주구장창 쏟아지면서 레드오션화 되어버린듯함 지금은 오픈월드 장르라고 하면 혀를 내두를 정도고...
한번 빵 치면 캐릭터빨이 게임 특성상 충성층 엄청남, 조금 운영 찐빠나도 충성층이 회복할때까지 커버해줌 가챠로 개발비 수백배 수년간 안정적으로 벌어들이기 가능
모바일게임 서브컬쳐겜에서 가장 즐겁게 한게 말딸이었음
서브컬쳐란게뭘까..갑지기 궁금해진다. 에픽세븐이나 브더도 서브컬쳐지?
그냥 어휴 씹덕새끼들 말 나올 물건이면 대충 다 맞
사실상 게임이 아니라 게임요소가 들어가있는 애니메이션 시리즈 같은 느낌임
이 게임 설정과 시나리오가 참 어려운게 극단적으로 정체성이 다른 종족간의 전쟁과 그 속의 정치극을 맛깔나게 보여줬던 스타 1이랑 갑자기 분위기 점프코믹스로 넘어간 스타2 스토리작가가 같은 사람이란거 알게되고 좀 놀랐지
제작비가 AAA급 게임들보다 많이 들어간다는건 솔직히 에바임 만약 그정도 개발비면 중소기업은 개발 엄두도 못냄
그러니 소녀전선 TPS 폐니 수집 pc 겜 줘ㅓㅓ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