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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게임 개발중에 피드백을 받아서 고쳐나가는게 맞는 길인지 고민입니다

일시 추천 조회 3430 댓글수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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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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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만드는것에 답이 있다면 모든 게임 개발사가 다 대박을 냈겠죠. 하지만 현실은 수백억짜리 게임도 망하고 , 다 망한다고 생각한게 대박나는경우도 있죠. 피드백을 많이 받을수록 , 어디서 많이 봤던 평범하고 무난한 게임에 가깝게 될껍니다. 반대로 본인 고집대로만 만든다면 신기한게임 또는 말도 안되는 게임(좋든 나쁘든) , 아니면 기본도안되는 게임이 나올수 있겠죠. 아니면 생각지도못한 히트작이 될수도 있구요.
루리웹-2672327379 | (IP보기클릭)36.39.***.*** | 19.08.05 0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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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을 받아서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걸 만들면서도 핵심 정체성은 잃지는 않는것이 바로 게임 개발자 로서의 능력입니다... 피드백을 받는건 맞지만 무턱대고 다받으면 ㅈ되요...자신이 만드는게임에서 어떻게 써먹을지 필터링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근데 게임은 일단 전에 올렸던 영상보다는 좋아보이는데요?
루리웹-7473564309 | (IP보기클릭)118.37.***.*** | 19.08.05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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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게임의 매력은 독창성에 있지 않을까요? 윗분들 말씀대로 본인이 만들고자 하는 것이 어떤 게임인지를 좀 더 명확하게 정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일정부분 수용해서 너무 난해하지 않도록 하는게 좋겠죠. 그리고 영상 보고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먹을 것과 피해야 할 것이 잘 구분이 안되는 것 같네요~
용신목 | (IP보기클릭)49.142.***.*** | 19.08.06 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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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자 본인이 살려할 부분과 피드백을 반영받아 고쳐야 할 부분을 기획서 내에서 딱 정해서 가야 하지 않을까요.....
양파양파 | (IP보기클릭)106.72.***.*** | 19.08.05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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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상으로는 좋아뵈는데요?? 배경이 좀 심심하긴 하지만 반대로 배경이 화려하면 탄도가 보이지 않거나 헷갈려서 어려울 것 같긴 하네요. 다만 장르적 한계 때문에 매니아나 올드게이머들이 주로 찾을 것 같긴 한데..
Mythenmetz | (IP보기클릭)110.9.***.*** | 19.08.05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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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만드는것에 답이 있다면 모든 게임 개발사가 다 대박을 냈겠죠. 하지만 현실은 수백억짜리 게임도 망하고 , 다 망한다고 생각한게 대박나는경우도 있죠. 피드백을 많이 받을수록 , 어디서 많이 봤던 평범하고 무난한 게임에 가깝게 될껍니다. 반대로 본인 고집대로만 만든다면 신기한게임 또는 말도 안되는 게임(좋든 나쁘든) , 아니면 기본도안되는 게임이 나올수 있겠죠. 아니면 생각지도못한 히트작이 될수도 있구요.

루리웹-2672327379 | (IP보기클릭)36.39.***.*** | 19.08.05 04:50
루리웹-2672327379

피드백은 정말 불편하고 개선이 필요한것만 받아들이고 게임의 개성이나 정체성에 관련된건 잘 고민해서 그야말로 "적절하게" 대응을 해야된다는 말씀이시네요. 제 고민의 핵심을 잘 짚어주신거 같아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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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제작자 본인이 살려할 부분과 피드백을 반영받아 고쳐야 할 부분을 기획서 내에서 딱 정해서 가야 하지 않을까요.....

양파양파 | (IP보기클릭)106.72.***.*** | 19.08.05 09:05
양파양파

저는 인문계긴 하지만 문서작성하고 관리하는능력이 잼병이라 기획서같은거 전혀없이 그냥 생각나는대로 만들고 있어요^^; 문서화 하는게 좋을거 같긴한데 혼자 만들다보니 거기까지 신경쓰기가 힘드네요ㅠㅠ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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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상으로는 좋아뵈는데요?? 배경이 좀 심심하긴 하지만 반대로 배경이 화려하면 탄도가 보이지 않거나 헷갈려서 어려울 것 같긴 하네요. 다만 장르적 한계 때문에 매니아나 올드게이머들이 주로 찾을 것 같긴 한데..

Mythenmetz | (IP보기클릭)110.9.***.*** | 19.08.05 09:22
Mythenmetz

배경과 캐릭터구분문제는 그야말로 감각이 필요한 문제인것같네요. 열심히 노력중이긴한데 아직도 잘 구분안된다는 의견이 많은걸 보니 제가 더 노력을 해야될 부분인것같네요 올드게이머들 향수를 자극시키고 싶은게 사실 처음 의도이긴합니다만 만들다보니 욕심이 좀 생겨서 일반적으로 재미있게 즐길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고 싶어요 그래서 고민이에요ㅠㅠ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03

개발 중 피드백은 굉장히 중요합니다만.... 절대 피드백이 정답이라서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개발 중의 판단을 위해 참고할만한 나와 다른 시각에서의 의견으로서 중요합니다. 피드백을 바탕으로 스스로 검토해보고 돌아본 결과 현재의 개발 Spec에서 변경할 부분을 찾아내 수정 발전시키는 것이지, 단순히 피드백을 받아들이냐 마느냐로 결정할 것이 아닙니다.

Meowu | (IP보기클릭)58.120.***.*** | 19.08.05 09:36
Meowu

취사선택이 중요하다는 거군요 명심하겠습니다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28

본인의 의도와 피드백에 담긴 의도를 잘 해석 해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Zeprid | (IP보기클릭)61.99.***.*** | 19.08.05 10:15
Zeprid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29

그냥 평소에 만들고 싶었던거 그대로 만드시는게 후회가 남지 않을겁니다

로리꾼 | (IP보기클릭)116.33.***.*** | 19.08.05 10:23
로리꾼

피드백 받고 고치고 하다보니 처음에 뭘 만들고 싶었었지? 라는 의문이 들기 시작하네요^^;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30

저번에도 댓글단 게임개발자에요. 게임 재미있어보여요! 저는 개발중에 피드백을 받는건 필수라고 생각해요. 특히 dragonk님이나 저처럼 1인 개발자들은 계속 혼자 개발만 하다보면 시야가 좁아지게 되서, 내 게임에 대한 감이 흐려지잔아요. 다른 분들한테 게임 시켜보면 생각못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때가 많더라고요. 아! 그럴수도 있겠구나! 하고 바꾸게 되기도 하고, 재밌는 아이디어를 받기도 하고요. 가능하면 많은 분들한테 받는게 좋은것 같아요. 게임을 엄청 많이 해본 사람들부터 정말 게임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까지 다양한 의견을 듣고, 그 중에 적용 가능한 것들, 또 내가 의도하는 개발방향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는 부분들을 적용해주면서 개발하는 게 아무래도 조금이라도 더 유저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게임이 되지 않을까 싶으네요. 물론 게임 개발에 정답은 없지만! 그래도 보편적으로 통하는 기준같은 건 있는것 같아요. 더 많은 분들한테 어필할 수 있는 게임이 아무래도 더 잘 될 확률이 높겠죠. 그렇다고 너무 자주 피드백 받는 것 보다는 게임이 어느정도 변화가 있을 때쯤에 받는게 좋겠죠? 그리고 게임 피드백 받으시면서 개발하신다면, 완료 후 보다는 개발 중간에 받는게 수정하기도 수월할테니 더 나은것 같아요. 하여튼, 혼자서만 테스트 하는것 보다는 가능한 많은 분들, 특히 내 게임의 타겟층에 가까운 분들에게 게임 테스트 많이 받아보시고, 피드백 받은 것중에 판단하시기에 내 게임의 정체성을 너무 헤치지 않고 발전하도록 도와줄것 같다. 또 개발에 너무 무리가 가지 않을것 같다. 또 이건 꼭 고쳐야겠다 싶은 것들 위주로 적용하시면 되지 않을까 싶으네요.

MetalCake | (IP보기클릭)125.176.***.*** | 19.08.05 10:27
MetalCake

귀한 시간내셔서 정성껏 댓글 달아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누구는 돈주고 테스터들 고용하는데 무료로 이렇게 좋은 의견을 들을수 있어서 너무 고마워요 그래서 되도록 많은 분들 의견을 반영하고 싶어지기도 하구요^^; 많은 분들 공통된 의견은 피드백은 많이 받되 잘 취사선택하라는 조언이 많네요 1인개발이다보니 정말 어쩌면 당연한걸 생각못하고 넘어가거나 누가 말해줘서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은것 같아요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해요^^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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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을 받아서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걸 만들면서도 핵심 정체성은 잃지는 않는것이 바로 게임 개발자 로서의 능력입니다... 피드백을 받는건 맞지만 무턱대고 다받으면 ㅈ되요...자신이 만드는게임에서 어떻게 써먹을지 필터링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근데 게임은 일단 전에 올렸던 영상보다는 좋아보이는데요?

루리웹-7473564309 | (IP보기클릭)118.37.***.*** | 19.08.05 11:51
루리웹-7473564309

칭찬 감사합니다.^^ 피드백에서 정말 필요한 핵심만 잘 짚어서 개발해야겠네요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37

지금 본인도 정체성을 못잡고 계시는거 같은데... 1945나 건버드류의 향수를 자극하는 슈팅게임을 만들고 싶은건지....아니면 그냥 그런것과 관련없는 종스크롤의 자기만의 게임을 만들고싶은건지... 이것부터 확실하게 해두셔야될거같은데요? 분명 이전에 설명하실때는 1945나 건버드류의 향수를 자극하는 게임이라고 설명하셨죠? 그리고 이전 영상에비해 확실히 이번영상은 그럴만한 게임으로 바뀌었고요? 근데 그게 너무 바뀌어서 맘에 안드신다면, 사실 1945나 건버드류의 향수를 자극하는게임을 만들고 싶었던게 아닌거 같거든요? 1945나 건버드는 그냥 가져다 붙인거고, 종스크롤의 뭔가 다른걸 만들고 싶었던거 같은데 이것부터 확실히 하셔야 될듯합니다... 게임의 정체성은 개발초기부터 진짜 확실하게 잡고가야되요...

루리웹-7473564309 | (IP보기클릭)118.37.***.*** | 19.08.05 12:02
루리웹-7473564309

추가로 기존슈팅게임과는 다른 뭔가를 만들고 싶으신거면 리소스들도 애셋스토어 이용하지말고 다 직접 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개발자가 자신만의 뭔가를 만들었다는 설득력이 생겨요.. 애셋스토어에서 사온 개나소나 쓰는 흔한 애셋들 이것저것 적당히 조합해놓은걸로는, '나만의 특이한게임' 이라는 설득력이 없어집니다...

루리웹-7473564309 | (IP보기클릭)118.37.***.*** | 19.08.05 12:05
루리웹-7473564309

정체성 혼란이 오기 시작한게 이 고민글의 핵심이에요^^; 핵심을 잘 짚어주셨네요 올드게이머 향수를 자극하는 첫인상에 실제로 게임해보면 새로운 감각으로 즐길수 있는게임 을 목표로 만들어 볼려구요. 어렵겠지만 ^^;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40
루리웹-7473564309

어디서 많이 본듯해서 향수를 자극하는 컨셉이긴 한데 독창적인 무언가가 없다면 크게 어필하기도 힘들겠죠?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42
dragonk

독창적인 무언가 라는게 완전 특이하고 신박한 무언가는 아닙니다...그건 개발자입장에서 생각하는 독창적인거고... 진짜로 내가 오락실가서 보자마자 바로 동전넣고 자리에 앉을만한 게임을 만든다고 생각하세요...그거면됩니다..

루리웹-7473564309 | (IP보기클릭)118.37.***.*** | 19.08.06 02:27

피드백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단, 피드백을 주는 테스터(?)의 수준,신뢰도가 중요하죠. 그게 아니면 피드백을 걸러서 받아들이는 개발자(디렉터)의 역량이 중요하고요. 이도저도 아니면, 만들고 싶은 게임의 방향성(기준)을 확정하시고, 기준에 맞춰서 골라 들으시고, 테스터의 의견은 반만 신뢰하고 반은 의심하세요. 테스터는 기계가 아닌 경험과 감성을 기반으로 의견을 내놓은 사람이니까요.

푸른바다 | (IP보기클릭)211.34.***.*** | 19.08.05 13:00
푸른바다

받아들일 의견과 그렇지 않은 의견을 적절히 구별하는 능력이 중요한거군요 꼭 참고하겠습니다~ 좋은의견 고마워요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44

게임시 난이도를 선택할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쉬움,보통,어려움모드...

호모 심슨 | (IP보기클릭)182.225.***.*** | 19.08.05 17:35
호모 심슨

난이도선택은 제가 능력이 되는데로 꼭 넣고 싶은 기능이에요 난이도별로 적절한 밸런스 구현하는게 혼자서는 힘들거 같아서 좀 고민스럽긴해요 의견주셔서 감사해요^^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46

그건 인디게임이냐 상업게임이냐에 따라서도 다르고 본인의 실력이 검증되었느냐 아니냐에 따라서도 다르고 이런 곳에서 확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닐 거 같습니다.

푸레양 | (IP보기클릭)125.129.***.*** | 19.08.05 18:31
푸레양

의견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곳에서 두번이나 고민글을 올려서 좀 염치없긴해요 게임관련 커뮤니티는 루리웹이 제일 크고 여러사람 의견 들을 수 있을것 같아서 염치 불구하고 여러분들의 의견을 여쭤본거에요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49

게임회사에서 일하는거 보닌깐 몇일 만들던거 다 버리고 새로 만들 정도로 피드백을 중요시 하더라구요.

루리웹-3154367838 | (IP보기클릭)106.72.***.*** | 19.08.05 21:06
루리웹-3154367838

아무래도 게임을 실제로 하게될 사람들 의견이다보니 하나하나 소중한 의견이겠죠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51

그냥 님이 너무 재밌다. 너무 재밌어서 미치겠다!!!- 하는 게임을 만드세요. 전에 겜회사 그만두고 혼자 개발하셨던 분 보면.. 그게 답...

윈터러 | (IP보기클릭)118.217.***.*** | 19.08.05 21:13
윈터러

1인 인디개발인데 만들고 싶은것보다 팔릴수있는걸 고민하는건 아무래도 어울리지 않겠죠? 의견주셔서 감사합니다.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5 23:54
dragonk

루리웹 안드로이드 쪽만 봐도 1인 개발 게임 수도 없이 나오는데 2명이서 6달 넘게 만들어서 30만원 판 게임도 보이더라구요. 아무리 잘만들어도 혼자 재밌는 게임에 사람들 다 안 좋아하면 힘 빠질것 같아요. 그쪽으로도 한번 게임 올라온 것들 보세요.

루리웹-3154367838 | (IP보기클릭)106.72.***.*** | 19.08.06 07:51
BEST

인디게임의 매력은 독창성에 있지 않을까요? 윗분들 말씀대로 본인이 만들고자 하는 것이 어떤 게임인지를 좀 더 명확하게 정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일정부분 수용해서 너무 난해하지 않도록 하는게 좋겠죠. 그리고 영상 보고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먹을 것과 피해야 할 것이 잘 구분이 안되는 것 같네요~

용신목 | (IP보기클릭)49.142.***.*** | 19.08.06 01:49
용신목

뭐에 맞고 죽는지 납득이 안가면 안되겠죠?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6 21:49

홍보 방향으로 "유저의 피드백을 백분 수용~!" 측면으로 좋을것 같네요. 개성이나 독창성을 갖기 위해 피드백을 수용하지 않고 혼자만의 세상에 틀여 박혀서 만드는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니.

백합이군요.누님 | (IP보기클릭)27.119.***.*** | 19.08.06 13:37
백합이군요.누님

생각해볼만한 의견이네요 감사합니다

dragonk | (IP보기클릭)133.201.***.*** | 19.08.06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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