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5도 사실 커뮤니티에서 Lua API 다 파내가지고 모딩하기 편하게 한거라는데 문명 6은 Lua API를 체계적으로 다 정리해놓은 곳이 없는 것 같음. 그래서 Lua 쓰기가 곤란하긴 하더라. 그래서 그런지는 몰라도 모더들이 다들 모디파이어 시스템을 활용하긴 하는데 이건 이것대로 제약이 있는 것 같고. 그렇다고 그래픽 쪽도 모딩이 편한건 아님. 이건 어렵다기보다는 노가다여서 그런 거긴 하지만 여하튼 귀찮기 짝이 없음. 이미지나 모델들을 죄다 cook해야 돌아가니 원.
아까 글에도 썼지만 3D 지도자 모델링도 적용시켜보고 싶은데 이건 그냥 블렌더를 다룰 줄 몰라서 ㅈㅈ침. 모델링 하시는 분 있으시면 도움이라도 청해보고 싶지만 내가 인맥도 없는 히키코모리라 ㅠㅠ.
예전에 문 대통령 모드를 만든다고는 했지만 내가 현재는 워낙 계획짜서 실행하는 걸 어려워하다보니 (아마 이거 장애 같음) 예정이 불투명하긴 한데 만든다면 아마 문명 6으로 만들고 북유게 같은 곳에서만 배포하지 않을까 싶다. 스팀이나 다른 곳에서 공개적으로 배포하기엔 벌레들 창궐하는 꼴을 못보겠어서. 그런데 북유게는 글 리젠이 빠르게 되니 금방 묻힐 것 같아서 어디다가 따로 올려둬야 할 것 같은데 현재로서는 어디 올릴만한 곳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음. 계획 자체는 문명 6으로 넘어가서 아예 대한민국 민주정부 모드로 확장을 시켜놨는데 (문명 6이 한 문명에 지도자를 여러 명 둘 수 있기에) 실천이 전무해서 언제 만들지는 모르겠네.
잡설이 되었는데 어찌되었든 Lua API 확장팩 것까지 싹 다 정리된 파일 보았으면 좋겠다.
상대적으로 덜 팔려서 그렇지 뭐
해보니까 나름 재밌던데 ㅠㅠ
4X 전략게임이 원래도 마이너한 장르라서 하드 유저들을 잡아야 하는데...5 이후로는 완전 캐주얼해져서 팬층이 많이 이탈한게 큰거같음. 역설사 겜으로 많이들 넘어간듯. 나도 그렇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