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 에브리원. 인디개발사 매직큐브의 기획자 데드아톰임.
은근히 인디개발자들은 커뮤에 개발일지 많이 올리더라구. 그래서 나도 개발일지를 올려보기로함
그래서 출시임박한 큐트인베이더의 개발일지를 적어보겠음
-게임컨셉
일반적으로 난 게임 컨셉을 만들때 몇가지 방식으로 게임컨셉이 정해짐
1. 핵심 매커니즘을 구상, 해당 매커니즘을 뼈대로 두고 살을 채워나감
2. 특정 소재나 설정이 재밌다고 생각하면 해당 설정에 맞는 장르,시스템 스토리등을 채워나감
3. 게임이 아닌 다른 컨텐츠(영화,애니,실제 놀이나 스포츠, 현실세계)등에서 힌트를 얻어 게임화 해나감
4. 여러가지 다른 장르의 게임을 믹스하여 기존 게임과 다른 느낌의 게임을 만듦
이번 큐트 인베이더는 2,4가 섞인 프로젝트
초등학교때 킹콩 고질라등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거라 추정되는 '괴수가 되어 건물을 부수고, 사람을 잡아먹는 렘페이지' 라는
게임을 엄청 재밌게 플레이 했음. 언젠가 이런 게임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함
그리고 십수년이 지났을때 PS2용 심플시리즈 지구방위군 2 영상을 보고 엄청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아쉽게도 흙수저라 플스가 없었음
평범한 인간으로 괴수를 대항하는 컨셉이 재밌게 느껴짐. 거대 개미도 인상적. 괴수가 귀여우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도 접목.
그래서 도시에서 거대 괴수물을 잡는 군대라는 컨셉으로 이런 컨셉으로 게임을 만들어 보자고 생각
다만 이당시는 온라인 게임이 중심이라 만드는게 불가능이라 무기한 보류
-개발시작
2008년경 온라인 게임 만들다 중국에 크게 사기 당하고 2명만 남게 되어 빠른 스마트폰 게임 시장 진입
회사나 워너비 개발자들과 공동 개발을 통해 만든 게임이 해외에서 성공한 타이틀을 한두개씩 성공하기 시작.
이런 소재를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하는 개발자가 있다면 모바일용으로 개발 하기 적합하다고 생각.
2012년경. 컨셉 아트 & 괴수 도트 제작.
모바일 게임 시장 변화 및 여러가지 이슈로 본격적으로 개발에 돌입하진 못함, 무기한 보류
-게임과 교수님 부탁으로 지켜보는 제자가 있다고 하며 현장실습기간동안 현장실습생과 프로젝트 진행 가능할지 체크 해달란 요청 받음
-실력 체크용 프로젝트에서 가능성 확인, 같이 게임을 만들기로 하고 몇가지 게임 아이디어를 제공, 하고 싶은 게임 선택하라고 했을때
해당 아이디어 선택, 개발자 인원수 대로 N빵 수익쉐어 하기로 하고 계약서 작성후 프로젝트 진행
초기 모바일로 플랫폼 정하고 개발하던 도중
조작법, 트랜드등 여러가지 상황등을 고려, PC를 메인플랫폼으로 가기로 결정
효과 강화등 다양한 요소 파워업 시작
무엇보다 최초 아이디어 시점으로부터 15년이 넘게 지나며 트랜드가 변화,
특히나 PC 스팀 유저들 대상 아케이드 스타일의 단순 전투 컨텐츠만으로는 해당 플랫폼에선 무리가 있다고 판단,
전투외 전략파트를 도입하기로 결정. 재밌게 플레이 했던 엑스컴의 대륙 관리 시스템을 매우 간소화하여 접목
이렇게 지역별 체력 시스템을 적용, 아주 약간의 전략 요소 가미 ( 음 월드맵 스샷을 넣었는데 깨져서 걍 트레일러 때려박음 )
그외 개발하다가 이동해야할 목적성 낮음. 전투의 단조로움 회피등을 위해
최근 기어즈나 최근 배틀로얄물의 아군 치료 요소 도입
등의 요소를 접목한 게임 개발을 진행했지.
개발 도중 해당 게임을 포트폴리오로 하여 학생이던 개발자는 취업에 성공, 현업 개발자가 되었고
남는 시간에 짬짬이 프로젝트를 보완 및 개발하여 개발 완료.
BIGS참가나 도쿄게임쇼 셀렉티드 전시등에 선정되며 개선 작업 진행
이제 출시만이 남은 상황.
사실 일반적인 개발상황과도 차이가 많았고 여러가지 상황적인 이슈 때문에 여유있게 느긋하게 의식의 흐름에 따라 개발이 완료된 게임
프로젝트가 생각보다 길어진 관계로 트랜드변화, 플랫폼 변화등으로 인해 유저들이 좋아할 게임인지는 확실하지 않음
독특한 컨셉의 오락실 ( 혹은 고전 패키지) 감성에서
트랜드에 따른 요소들을 살짝만 가미한 게임.
여러가지 요소가 변하긴 했지만 '2~5시간이면 엔딩보는 깔끔한 게임'이라는 오락실 감성이라는 근본은 유지하여 완료
스팀 선행 출시하고 하반기 스위치 출시, 아마 내년쯤 모바일로도 출시 고려중.
결과물
https://store.steampowered.com/app/1709780/Cute_Invaders/?l=koreana
결과물트레일러
주요 플레이 컨셉
-2D 횡스크롤 슈팅 ( 메탈슬러그등 )
-FPS 조작법
-도심 건물에 등장하는 괴수 ( 렘페이지,킹콩,퍼시픽림)
-거대화된 생명체에 대항하는 군인 플레이 ( EDF )
-지역별 다양한 미션 제공 및 미션 클리어 실패시 지역에 피해발생 ( XCOM )
-팀단위 플레이, 쓰러진 아군의 회생 ( 기어즈 오브 워, 에이펙스레전드등 )
주요 도입 기술
- 조건에 따라 생성, 배치되는 건물과 발판요소
- 데미지에 따른 넉백
- 보스 약점
- 아군 부대 Ai, 괴수 Ai 설계.
결론
아이디어를 너무 묵혀두거나, 개발기간이 길어지거나, 개발 플랫폼이 변경될 경우
그에 따라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작업이 많아지며,
시장에 따른 리스크도 발생.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 중단하는것보단 완성하는게 훨씬 만족도가 높음.
다들 시작한 프로젝트는 어떻게든 완성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