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급적이면 캐쥬얼로 하지 마시고
원래 난이도로 즐기시는게 몰입도와 재미가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왜그러하냐면,
1.게임 중후반까지 개고생 모험길을 합니다. 이는 주인공 화자(슈르크)가 곧 나다. 라는 착각에 빠질 정도로
주인공케릭들에게 감정이입이 됩니다. 이부분은 캐쥬얼로 플레이한 유저와 오리지널로 플레이한 유저,
느끼는 재미의 차이에서 극명하게 갈립니다.
2.모험은 고난의 연속입니다.
하지만 중반~후반 캐릭들의 초각성과 플레이어의 전투기술습득, 각종 장비류,스킬,레벨업 노가다로
점차 강한자의 길로 들어설 무렵부터 기술들에 타격감도 달라지고
아츠들의 연출,특정 초필살아츠의 사용법등에 핵꿀잼이 발동하게 됩니다.
이 시점에서 스토리도 점차 심각해지며 강해지기위한 각종 노가다의 나락으로 빠지며
게임내에서 그동안 눈에 거슬렸던 모든 것들에 심판이 가능해집니다.
3. 제일 중요한것은 키즈나지수(인연)를 올리세요
올리는 방법은 전투 종료 직전에 체인어택으로 마무리하는 겁니다.
체인어택으로 마무리하면 동료끼리 하트가 뜨는 걸 볼수 있는데
매회 전투마다 체인어택으로 끝내는 버릇을 만드세요
이렇게 유지하면 다음 전투에서도 파티게이지가 항상 두칸이상 유지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4.캐쥬얼 난이도에서는 기껏 노가다해서 최강장비 고레벨 고스킬 찍어놓고 유니크몬스터 잡을때
초필살아츠 발동하기전에 허무하게 평타로 맞아죽는 몹들을 볼수가 있습니다.
*이번 리마스터는 오리지날판 대비 파티게이지, 체인어택관련해서 상당히 너그롭고 많이 퍼주고 있으니까
절대 체인어택이나 파티게이지 아끼지 마세요 아낄수록 키즈나는 안올라갑니다.
키즈나(인연지수)가 안올라가면 전도나 기절아츠를 동료가 잘 안써줍니다.
키즈나(인연지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전도,기절 각종 디버프와 힐등 어시스트를 잘걸어 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체인어택에서도 1체인 2체인 3체인 끊어지지 않고 계속 이어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1. 전투마무리를 무조건 체인어택으로 마무리할것
2. 잼 만드는것을 게을리 하지 말것
3.각장 맵에서 레벨업 노가다를 즐길것
4. 체인어택시 아츠의 상성을 연구할것(계속 실패하면서 해봐야 느낌이 옵니다)
개개인의 느끼는 재미가 다른데 재미없다는 분들은 이해하려하지 아니하고 한번에 모든걸 바라는것 같습니다.
호흡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조금 시야를 넓게 보고 마음을 비우고 하시는게 재밌게 몰입할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쳐3와 같습니다. 호흡이 긴데 초반에 뭔가 빵빵터지고
간지나는 특별한 무엇인가를 원하는데 어떤 명작게임이건 그 간지나는 뭔가를 쉽게 내어주지 않습니다.
하다못해 젤다에서 하이랄의 검이나 위쳐의 전설의 검 에이론다이트를 옛다 가져라하고 쉬이 내어주지 않는것처럼
영화나 소설에서 주인공이 전설의 무기 혹은 고대의 살인기술 같은 걸 얻기위해 모험길에 오르고
부단히 노력하는 것과 일맥상통 한다고 생각해야합니다.
오래 오래 천천히 게임을 음미하세요 그럴 가치가 있는 대명작입니다.
추가로 초중반 컷씬 스킵하는 분들도 있을거라고 생각하는데
루즈하게 흘러가다가 갑자기 뜬금포로 걷잡을수 없는 분위기가 연출될때도 있으니까
놓치고 싶지 않다면,
가급적 스킵하지 마시고 느긋하게 감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키즈나 = 인연입니다. 한글판 하시는 분들 중 일어 모르시는 분은 뭔 소린가 하실지두요
아.. 확인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요약의 2번,4번에 대한 내용이 없는데요 ㅠ 지금 9장까지 끝냈는데 잼 하나도 안 만들었는데 만들어야할지... 그리고 아츠의 상성이라는게 색깔 상성인가요? 아니면 그냥 스킬 효과에 따른 조합인가요?
https://bbs.ruliweb.com/nin/game/160/read/9431633?view_best=1 젬 제작은 이 게시물 참고하시면 될거 같네요 ㅎㅎ
인연 시스템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제대로 알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진짜 언제 오르나 싶던 인연이 후반부에 쭉쭉 오르던데 이유가 체인어택 빨이었던 듯?ㅋㅋ 선물 거의 100개 줘도 한단계도 안 오르더니ㅎㅎ
위쳐는 전투도 단순하기 그지 없고 세계관이 낯설어서 재미붙이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만 제노블은 전투도 재밌고 사건이 계속 빵빵 터지니 금방 재미가 붙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