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페라 고스트입니다.
요즘 루리웹이 됐다 안됐다 하네요.. 외국아이피를 가끔 차단하는거같습니다. ㅠㅡㅠ
오늘은 아마라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아마라는 인기가 많은 캐릭터입니다. 강하기도 하고 유틸성도 엄청나게 좋죠.
하지만 제가 여러 플레이어들과 얘기해본 결과, 이해도가 가장 떨어지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다른 볼트헌터 보다 이 캐릭터의 Mechanism이 복잡하고
이 메커니즘을 잘 이해해야 아마라 빌드의 방향성을 정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빌드 글에서는 그런 자잘한 매커니즘들도 최대한 다뤄보려고 합니다.
사실 지금 메타에서는 스킬을 하나밖에 사용하지않습니다.
"하나로 묶기" (이하, "그랩"으로 통칭하겠습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는 빌드로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페이즈 저커 vs. 스프릿 드라이버
두 가지 빌드는 장단점이 뚜렷합니다만 오늘 다뤄볼것은
"강하고 빠른 (많이 시끄러운) 드라이버 아마라"
이 빌드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랩 캔슬로 액종 세례를 바로 바로 적용시킬수 있다,
엄청난 이동속도,
강력한 속성 데미지,
죽지 않는 피흡.
정도로 간단하게 예를 들수 있겟습니다.
가장 큰 단점으로는,
그랩을 적에게 사용하지 않는다***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랩이 거의 버프스킬이라고만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엄청나게 시끄럽다. (이게 무슨말인지는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정도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그랩캔슬"에 대해 얘기해봅시다.
여러분들은 다른 아마라 플레이어들의 플레이를 보면서 가끔 땅을 보고 그랩을 사용하는것을 항상, 여러번, 보셧을겁니다.
아마라는 그랩을 땅이나 하늘, 즉 적이 없는곳에 사용함으로써 액션스킬을 사용하자마자 종료시킬수 있습니다.
즉, 액션스킬을 사용함으로써 트리거(trigger)할수 있는 스킬들과 액션종료시 적용되는 세례들을 바로 적용시킬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그랩캔슬을 하면 쿨다운 없이 바로 그랩을 사용 할수있습니다. 그랩캔슬을 계속 연속으로 할수있다는 뜻이죠.
이 그랩캔슬이 아마라의 전부다 라고 말할수 있을정도로, 이 그랩캔슬은 아마라에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러니 이 그랩캔슬을 꼭 기억해두시고, 항시 써주시길 바랍니다.
클래스모드
이 빌드에서 가장 중요한 클래스 모드부터 보겠습니다.
스피리추얼 드라이버 입니다. 읽어보자면,
아마라가 액션스킬을 사용할때 액션스킬의 속성을 자기 자신에게 가한다. (한글판이 아니라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자 이 클래스모드의 가장 중요한 점이 바로 이 한문장에 다 들어가 있습니다.
이게 무슨뜻이냐, 아마라의 액션스킬에는 속성을 정할수 있습니다.
전격/화염/부식 이렇게 세가지.
액션스킬로 정한 속성을 자기 자신에게 틱뎀으로 가합니다.
이 틱뎀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아마라는 이렇게 자신에게 속성데미지를 약한틱뎀으로 지속적으로 받게 함으로써
아마라의 스킬을 모드 trigger(발동)할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아래 보시면 이속이 증가할수록 총기데미지도 증가하는 보너스까지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셨으면 스킬하나가 생각나실겁니다. 바로,
마음 챙김.
이라는 스킬입니다.
자세히 읽어보시면, 아마라가 데미지를 받게되면, 마음 챙김 스택을 얻게됩니다.
스택만큼의 이속과 실드빨리참(필요없음) 이 증가합니다, 최대 중첩 25.
자, 아까 스피릿 드라이버가 자신에게 속성데미지를 가한다고 했죠?
그러면 이게 무슨뜻이냐면, 아마라는 항시 25x6=150%의 이속증가를 챙길수 있다는 뜻입니다.
15%가 아닙니다. 150%입니다. 게다가 이속이 증가하면 데미지도 증가한다고 나와있엇죠?
네. 이 빌드의 핵심은 여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랩캔슬을 하게 되면,
이런식으로 스택들이 쌓이게 됩니다. 버프들이라고 생각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스킬
스킬트리입니다.
아마라의 스킬은 큰틀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습니다.
여기서 강조드리고 싶은건 초록트리에서 가디언엔젤을 챙김으로써 로그라이트 모디파이어가 덜 무서워집니다.
딱히 신경쓰이지 않는다 하시면 가디언엔젤을 빼시고 다른 스킬을 올려도 전혀 상관 없습니다.
또 빨간트리에 유지 스킬에 4까지 투자안하셔도 딜이 충분하시다면 피흡도 충분하므로 다른데에 투자하셔도 무방합니다.
이 빌드의 가장 중요한 스킬인 마음챙김은 위에서 다뤘으니 딱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랩은 요롷게 들어주시고,
3번째 속성칸에 들어갈 스킬은 속성투영기를 사용하실거면 증폭을 원하는 속성을 쓰시면 됩니다.
사실 전격속성이 제일 사용하기 편합니다 ㅎㅎ.
유물
유물에 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많이들 오해하시는 속성투영기에 관한 내용과 지식의 진주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속성투영기를 보시죠.
많은 분들이 위에 데미지 부스트 103%만 보시고 착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아 이 유물을 끼면 속성데미지가 103%증가하는구나. 라고 생각하실겁니다.
하지만 모든 계약서는 끝까지 읽어라 하는 조상님의 지혜를 여기서 다시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쭈욱 내려가셔서 아래를 읽어보시죠.
"속성효과 데미지를 받는 동안, 자신이 입히는 해당속성의 데미지가 증가"
즉, 자신이 속성효과 데미지를 받지 않는한, 아무런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ㅋㅋ 물론 알고 계신분들도 많겠지만 처음 듣는분들께는 아마 신선한 충격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ㅎㅎㅎ
즉 전기장판위에 올라가서 전기총 뿅뿅쏘지 않는한, 딱히 의미가 없는 유물이란 뜻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아마라는 다릅니다. 위에 클래스모드를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자기 자신에게 속성데미지를 가합니다.
즉, 이 유물을 항시적용할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 유물보다 더 강력한 유물이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그것은 바로....
지식의 진주입니다.
최강의 유물, 지식의 진주입니다. (아마라 한정)
이 글을 읽으시고 뭐야 -_- 지식의 진주가 뭐가 최강임. 이러실수 있습니다.
그 말 하시기 전에 잠깐 기다려주세요. 한번 읽어보죠.
적을 연속으로 맞출때마다 1% 데미지가 15번만큼 증가 = 15%데미지. 스택이 가득 찻을때
추가로 90% 데미지. 즉 105% 데미지가 항시 적용 됩니다. 위에 속성투영기같이 "속성데미지" 부스트가 아닙니다.
"데미지"입니다. 계산식이 다르죠. 딜이 훨씬 강하게 적용됩니다.
하지만 적을 연속으로 맞춰야되자나요? 그게 쉽지도 않고 재장전할때 사라지지 않나요?
라고 하실거죠? ㅋㅋㅋㅋ
아마라는 스피릿드라이버로 자기 자신한테 적용되는 데미지도 "연속으로 맞춤"이 됩니다.
무슨 뜻이냐면, 아마라가 액션스킬로 자기자신에게 속성데미지를 가하는중에는 적을 쏘지 않아도, 적을 못맞춰도, 재장전을 해도!
이 스택이 유지된다는겁니다.
아마라는 이 스택을 끊기지않고 지속적으로 유지할수 있다는 뜻입니다.
여기까지 읽으셧으면 어떤 세례가 떠올르셔야합니다. 혹시 아직 안떠오르셧다면 당신은 보린이(퍽). ㅈㅅ
그것은 바로, 연속명중 1%, Consecutive hit 1% 세례입니다!
무기
이 빌드는 무기는 자유롭게 정하셔도 됩니다만 위에 서술했듯이 연속명중 1%세례를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위 지식의 진주글을 읽어주세요)
지식의 진주 스택과 1% 연속명중의 시너지가 엄청나게 강력합니다.
연속명중 (consecutive hit) 1%의 세례는 최대 200까지 중첩됩니다. = 200%
여기에 진주까지 합치면?? 200%(무기)+105%(진주)의 데미지 증가.. 굉장하죠?
아마라의 무기선택은 다양합니다. 아무 속성무기나 다 좋죠. 그중의 최강은 바로,
순환식발사채
입니다.
거의 유일하게 (과장섞어서) 메이헴10에도 살아남은 구시대의 유물입니다.
아마라의 속성데미지들과 함께면 엄청난 데미지가 들어가는 무기죠. 샷건치고는 맞추기도 힘든 무기지만 정말로 강력합니다.
사실 이 순환식 발사체는 버그성 무기입니다.
무슨뜻이냐 하면, 이 무기는 적에게 맞게되면 튕기게 되는데, 아마라가 가하는 속성이 많을수록, 더욱 많이 튕기게 됩니다.
(이게 버그인지 의도인지는 알수없으나 아직까지 안고친거보면.... 하지만 버그성 데미지라는거는 모두 동의하고 있습니다)
아마라가 액종후 세례가 붙은 실드와 수류탄으로 각각 다른 속성을 끌어오게 되면, 무기의 속성까지 총 4가지의 속성을 가져올수있게 됩니다.
(무기 속성, 실드속성, 수류탄속성, 아마라스킬 투입 속성)
그래서 게임이 거의 멈추는 정도로 발사체가 엄청나게 튕기면서 적들을 다 날려버리게 됩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보이실겁니다)
순환식발사채를 처음 써보시는 분들이 왜 이 무기가 강한지 모르겠다고 많이 물어봅니다. 그 이유는, 가하는 속성의 가짓수가 적기때문에
적게 튕겨서 딜이 낮아지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은, 아마라에게 최고의 총은 순환식발사채 라고 할수있습니다. (몹이 많을때 한정)
다음 추천무기로는,
바로 유명한, 왕족입니다.
1 대 1로는 최강의 데미지를 뽐내줍니다. 꼭 얻도록합시다.
옐로케잌은 물론 너무 좋지만 너무 OP무기임으로 따로 추천드리진 않겠습니다.
OPQ도 물론 좋지만 속성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아서 (전격폭발 제외) 위 두 무기를 가장 추천드립니다.
실드
실드는 속성데미지를 증가시킬수 있는 오래된 신이나 국민실드 트랜스포머를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속성데미지를 증가시킬수 있는 실드를 추천합니다.
속성세례만 붙어있으면 원하시는대로 사용가능합니다 :)
수류탄
저는 개인적으로 오줌싸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역시 속성세례만 챙긴다면 아무거나 상관없습니다.
실드세례와 꼭 다른 속성 세례를 챙기세요.
메이헴모드
메이헴모드는 편한걸로 하시면 됩니다.
크게 상관이 없지만 속도광은 비추천드릴게요. 너무 빨라서 낙사가 쉽습니다.
3번째의 Ticked Off는 도트뎀만 적용이 됩니다. 속성데미지랑은 별개니까 편하게 사용가능합니다.
마지막은 버디시스템이나 로그라이트 (가디언엔젤덕)을 추천드립니다.
장단점
마지막으로 이 빌드의 장단점을 꼽아 보도록 하죠.
장점:
1. 엄청나게 빠르다 (속시원함)
2. 강력하다 (강력한 속성데미지)
3. 단단하기까지 하다 (피흡)
단점:
1. 엄청나게 시끄러움 (속성데미지를 계속 받기때문에 비명을 계속 지릅니다. 이거때문에 이 빌드 안하는 플레이어도 많음)
2. 화면이 흔들린다 (속성데미지를 계속 받.. 하아 몇번이나 반복하냐. 아무튼 뎀지 받아서 흔들림)
3. 그랩을 사용하지 않는다 (거의 사용하지 않고 스킬을 Proc시키는 용도로만 사용)
플레이영상 (도중 튕기기 때문에 크라켄까지만 올렸습니다.)
소리를 줄이거나 끄고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정말 시끄럽거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마라 빌드 글을 올릴까 말까 굉장히 고민을 많이했습니다.
일단 다룰것도 너무 많고 혹 글이 길어지고 지루할까봐 많이 쳐냈는데도 이정도가 나오네요.
러쉬 스택이라던가 여러 스킬의 연계같은건 따로 다루지 않았습니다. 왠만한건 다 아실거라 믿고 혹 글이 너무 길어질까봐 따로 다루지는 않았네요.
아마라는 확실히 매력이 많고 강력한 캐릭터입니다.
이 드라이버 빌드는 사실 아마라의 매력을 많이 날려먹는 빌드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일단 그랩을 적에게 잘 사용하지않고 버프용으로만 쓰니 취향에 안 맞는분들도 많을거라 예상합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으시면서 아마라의 매커니즘을 조금이라도 이해하게 됐다면 이 글을 올린 보람이 있을것같습니다.
매커니즘을 이해하시면 자신만의 빌드를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
이 글을 쓰면서 보더랜드 쇼를 보고있는데 새로운 테이크다운과 DLC3까지.. 엄청나게 기대가 되는 업데이트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
현재 밸런스붕괴도 심하고 여러 버그들이 있지만 점차 고쳐질거고 6월4일에 나오는 테이크다운까지.. 흐흐 기대가 많이 돼네요 재밌을거같습니다.
글에 에러도 있고 실수도 많을겁니다. 혹시 이해가 안돼는게 있으면 댓글로 질문주시고 조언해주실게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고칠게 있으면 글에 다시 반영하겠습니다. :)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길 바라며 언제나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이 우선이 되어야 게임도 재미있게 할수있는거 다들 아시죠? ㅎㅎ :)
추천 ㅠㅠ! 마지막 모즈도 기대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_=ㅎㅎ 다음은 모즈가 아닐수도있습니다...... ㅋㅋㅋㅋㅋ
모즈도 부탁해요!
드라이버 증뎀은 이동 속도 비례인가요? 아니면 공격을 시작하기 직전 이동했던 거리 비례인가요?
쏘는 당시의 이동속도 비례입니다. 거리는 상관없어요 ㅎㅎ
빌드도 마음에 들고 아마라한테 진주가 저리 궁합이 좋을줄이야 본인이 입는 속성뎀이 진주효과에 관여되는줄은 몰랐네요 으아악 저 비명소리를 어째;
소리를 끄고 플레이... ㅋㅋㅋㅋ 사운드 들어가시면 목소리만 끄는기능이 있을거에요 ㅎㅎ
화면흔들리는거 너무 짜증남 픽스좀해줫으면하네요
그게 데미지를 입는거라.. ㅋㅋ 어떻게 픽스할지 잘 모르겠네요 ㅎㅎ
드라이버랑 페이즈저커 둘다 사용중인데 드라이버가 재미 하나는 있더라구요 연속 1퍼 세례 왕족을 구해봐야겟네요 저는 순환식발사체 90/300 쓰는데 아마라 한정 사기입니다. 한발쏘면 다 나가떨어지더라구요 ㅋ 사실 페이즈저커랑 드라이버 둘다 사용가능한 스킬트리가 가능하긴 한데 저는 순환식 발사체를 좀더 유용하게 쓰기 위하여 액쿨을 최대한 가져가려고 노력햇고 현재는 페이즈저커에 하나로묶기 사용중입니다. 이따 드라이버 한번더 써봐야 겠네요 진주 관련은 처음 듣는 정보라 저에게는 꿀팁이네요 ㅎㅎ 좋은글 감사합니다.
ㅎㅎ 300/90 순발도 엄청 좋을것 같습니다 :) 하지만 다단히트가 많아서 1% 세례도 강력하죠! ㅎㅎ 둘다 엄청 좋은 세례인거같아용 ㅎㅎ. 사실 페이즈저커랑 드라이버 둘다 스킬트리가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페이즈저커는 쿨감을 좀더 챙겨서 빠른 그랩이 가능하지만 역시 뭔가 이속이 느린게 답답해서 드라이버를 선호하게 되더라구요. 진주에 대한건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정보라서 제가 알려드릴수 있게됀걸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ㅎㅎ
그런데 저는 마음챙김 스택이 15까지 밖에 안쌓이던데 왜그런지 아시나요?
그래요? 스킬 설명에서도 최대스택 25라고 써있는데.. 전 그런적이 없어서 잘 모르겟네요..
혹시 쉴드로 트랜스포머를 쓰고 계신가요?
네 맞습니다. 전기속성도트뎀으로 피채우는 용도입니다.
다른 쉴드로 바꾸셔야 스택이 올라갈겁니다ㅎ;
예전에 강력한 표현을 사용할땐 주입을 찍지 않는게 좋다라는 포럼 글을 본 기억이 있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건가요?
그게 아마 예전글이라 조금 구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현재로서는 엔드게임에선 다양한속성 실드아머육체등이 공존하는 적이 많아지면서 한번에 여러 속성으로 때리는 효율성이 높아짐으로 (굳이 총 교체를 안해도 되고) 약간의 주입은 쓸만하게 변하지안았나 싶네요.. ㅎㅎ 물론 틀린말일수도 있지만 직접 사용해본결과 나쁘지않다 라고 하겠습니다.
https://www.reddit.com/r/borderlands3/comments/esoalb/ricochet_witch_amara_guide/ 제가 봤던 포럼글은 아니지만 레딧에서도 버그가 있다고 같이 쓰지 않는게 좋다라고 적혀있는데, 이 버그 지금은 고쳐진거에요?
같은 속성일 경우 버그로 데미지가 오히려 줄어든다 라고하는군요. 다른 속성일경우엔 상관없는걸로 보이네요.
네 그래서 여쭤보는건데요;; 강력한 표현과 주입이 다른 속성이 될 수 있나요?
아 총기속성이랑 같은 속성을 쓰면 이라고 쓰려는걸 그냥 써버렷네요 ㅎㅎ. 버그가 고쳐진지는 모르겟으나 이 빌드에서는 속성하나를 추가해주니까 순환식발사체가 더 튕길수잇게 해줍니당.
https://www.youtube.com/watch?v=rzfxMgyc29Y&feature=youtu.be 예전에 제가 참고했던 Ricochet Witch 빌드 영상인데 영상 7:36초 즈음에 주입에 관해 거론하거든요. 이 때와 현재 바뀐 부분이 있나요?
Moxsy의 빌드군요 ㅎㅎ 저도 챙겨보는 스트리먼데 최근업데이트됀 빌드를 보시면 얘도 똑같이 주입을 찍더라구요. 링크는 좀 오래된 빌드네요.4월초니까.
아 그러네요 2주전에 하나 더 올렸군요. 그 동안 버그픽스가 되었나보네요
픽스가 된지는 잘 모르겟어용... 하지만 하나 찍어서 데미지가 떨어지는것보다 속성하나를 추가하는게 더 효율적인걸수도 있구요. 실험결과 딜이 떨어지는건 못느꼇는데 속성이 너무 여러개가 떠서 알아보기가 힘드네요 ㅠㅡㅠ
말씀하시는 속성의 종류는 infusion과 forceful ex__pression이 이미 같은 속성이라 의미 없지 않나요? infusion은 OPQ같은 무속무기를 사용해야 하거나, forceful ex__pression이 없는 스킬트리일때 Harmageddon 발동시키거나 순환식 발사체처럼 특수한 경우 아니면 사용해야 할 이유를 못느끼겠던데...;;
infusion과 forceful ex__pression만 포커스하실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보시면 infusion의 8%정도의 컨버전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대신 전체적인 공격에서 아마라의 액션스킬의 속성을 추가 시켜주는 기믹이 돼니까 다른데서 땡겨올필요없으니 좋다는 의미입니다. 어짜피 forceful ex__pression까지 찍으려면 한포인트 찍어야 올라가기도 쉽구요.
게다가 이 빌드의 중심이 돼는 무기는 순환식발사체니까 특수한경우가 아니죠
화염 속성 무기를 가지고 액션 스킬 속성을 전기로 했을 때, infusion에 포인트를 주게되면 화염+전기 동일한 무기와 액션 스킬 속성을 가지고 forceful ex__pression에 포인트를 주게 되었을때(infusion엔 포인트 0) 화염+전기 둘다 속성 하나씩만 추가되는게 아닌가요? 화염 무기 액션스킬 전기 infusion 과 forceful ex__pression에 각각 1포인트 = 화염+전기+@속성이 부여되는건가요??
음 447님이 얘기하신대로 처음 얘기하신 속성 하나만 추가되는게 맞습니다. 음 제가 말하는 핀트가 뭔가 좀 어긎난거같네요 -_-;; 일단 447님이 이해하신게 맞는거 같습니다. 둘다 같은 속성이니까요. 이게 추가냐, convert냐만 다른거네요.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건지 궁금해서 여쭤본거였어요. 당혹스러우셨다면 죄송합니다;; 제가 평소에 무속무기를 안쓰고, 더구나 infusion에 버그가 있다고 알고 있어서 여태껏 infusion은 forceful ex__pression을 사용할시 절대오 안썼거든요;; 혹시나 infusion을 써야할 제가 모르는 이유가 따로 있는지 궁금했어요;ㅋ
아닙니다! 본문에도 썻다시피 이런 토론 너무 즐겁습니다 =_=;; 헤헤 제가 아까는 자다깨서 폰으로 쓰느라 말이 중구난방 난리군요 ㅋㅋㅋㅋ infusion으로 추가되는 탄이랑 FE로 추가되는 탄이 다르기때문에 찍어줘야 한다네요. 물론 infusion의 탄이 약한건 맞습니다. 특히 중요한건 무속성 무기를썻을때 infusion이 안찍혀 있으면 피흡이 안돼기때문이기도 합니다.
아 infusion과 FE 추가탄이 다른거였군요 ㅎㄷㄷ 새로운거 하나 배웠네요 감사합니다ㅎ
저 내용을 첫 글에 썻으면 될걸 -_-;;;;ㅇ ㅏ이고 ㅋㅋㅋ 읽으시느라 고생하셧습니다!
트폼에 50세례없으면 전기면역이라 드라이버로 인한 자뎀이 안들어와서 마음챙김 15까지밖에안올라요. 뎀지부스트가 승리의질주 범뎀40%등 옵션을 좀더 챙길수잇어서 아직까진 진주보다 좋습니다. 리커전은 탄분열특성(속성1개당1발추가)땜시 액종방사능쓰는데 프레임드랍이 넘심한데 다단히트는 뎀지는 좀낮지만 끊김은 덜한느낌이더라구요 ㅎ
승리의 질주가 정말 좋습니다 ㅎㅎ 하지만 연속증가 세례에 진주가 찰떡궁합이기에 추천드렸습니당 ;)
리커전의 도탄 데미지가 범위데미지에 영향을 받나요?
넹 범댐끼고빼고 사격장서 테스트해보심되요 아래 범뎀 무기 리스트도 참조하셔요 https://forums.gearboxsoftware.com/t/list-of-all-splash-weapons/4399732
https://m.dcinside.com/board/borderlands/40017?headid=&recommend=&s_type=all&serval=도플 탄증식 관련 정리가 잘되어 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제인위주의 글이지만 순활식발사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겟네용
순환식 발사체를 다른캐릭에 써봤는데 아마라만큼 효과가 없네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