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메인스토리가 너무 짧은데요;
친구만나고 > 여자구하고 > 흑형만나 아라사카 물건 훔치고 > 히나코 만나고 아라사카 쳐들어가 갑자기 끝? 이런느낌???
그리고 도로에 차가 갑자기 생기고 스토리 NPC 대화창도 안열리고
스토리 반쯤 왔겠지 생각했는데 이미 엔딩이었네요 ㄷㄷ
세계관은 ㅁㅊ듯이 잘만들고 나머지가 후루룹 말아드셨네요
우선 메인스토리가 너무 짧은데요;
친구만나고 > 여자구하고 > 흑형만나 아라사카 물건 훔치고 > 히나코 만나고 아라사카 쳐들어가 갑자기 끝? 이런느낌???
그리고 도로에 차가 갑자기 생기고 스토리 NPC 대화창도 안열리고
스토리 반쯤 왔겠지 생각했는데 이미 엔딩이었네요 ㄷㄷ
세계관은 ㅁㅊ듯이 잘만들고 나머지가 후루룹 말아드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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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점한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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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그래도, 친구만나고~물건 훔치고는 튜토리얼 격인 액트 1이고 히나코 만나고~쳐들어가 여긴 종장인 액트 3인데 가운데 메인인 액트2 전체를 홀랑 생략하고는 짧다고 말하는 건 좀 지나치네요. 절대적으로 메인퀘가 짧은 건 맞지만 그건 진짜 매인퀘만 “밀었을 때” 얘기고 주변 인물등 사이드퀘를 히면 메인퀘 엔딩 자체에 추가 루트가 생기는 구조라 말이 메인-사이드퀘지 사실 그냥 필수메인퀘-선택메인퀘나 다름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꼭 사펑이 아니더라도 이제 그만 좀 플레이 타임를 잣대로 썼으면 좋겠네요. 이러니 오픈월드를 쓸데없는 반복이나 수집으로 채우고 일부러 플레이 타임 질질 끌게 만들죠.
메인만 달리면 짧죠 서브퀘, 특히 주디나 팬엠, 조니 관련 서브퀘 같은 건 엔딩 루트나 컷신에도 영향 줄 정도로 중요한 서브퀘들인데도 거의 안 하고 메인만 달렸으면 당연히 분량이 적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매인 퀘스트를 짧게 만든 이유는 cdpr의 전작인 위쳐3가 엔딩을 유저의 비율이 너무 낮아서 일부로 매인퀘스트를 짧게 만든거로 압니다. 그리고 싸펑은 솔직히 서브와 사이드퀘스트가 더 매력적이고 재미가 있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친구만나고~물건 훔치고는 튜토리얼 격인 액트 1이고 히나코 만나고~쳐들어가 여긴 종장인 액트 3인데 가운데 메인인 액트2 전체를 홀랑 생략하고는 짧다고 말하는 건 좀 지나치네요. 절대적으로 메인퀘가 짧은 건 맞지만 그건 진짜 매인퀘만 “밀었을 때” 얘기고 주변 인물등 사이드퀘를 히면 메인퀘 엔딩 자체에 추가 루트가 생기는 구조라 말이 메인-사이드퀘지 사실 그냥 필수메인퀘-선택메인퀘나 다름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꼭 사펑이 아니더라도 이제 그만 좀 플레이 타임를 잣대로 썼으면 좋겠네요. 이러니 오픈월드를 쓸데없는 반복이나 수집으로 채우고 일부러 플레이 타임 질질 끌게 만들죠.
메인만 달리면 짧죠 서브퀘, 특히 주디나 팬엠, 조니 관련 서브퀘 같은 건 엔딩 루트나 컷신에도 영향 줄 정도로 중요한 서브퀘들인데도 거의 안 하고 메인만 달렸으면 당연히 분량이 적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사이드퀘가 메인퀘보다 더 재미있어요.
메인퀘스트에 영향을 주는 사이드퀘가 많아요 엔딩때 선택폭이 넓어집니다 히든퀘도 있고 사이드퀘를 찬찬히 해보시면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매인 퀘스트를 짧게 만든 이유는 cdpr의 전작인 위쳐3가 엔딩을 유저의 비율이 너무 낮아서 일부로 매인퀘스트를 짧게 만든거로 압니다. 그리고 싸펑은 솔직히 서브와 사이드퀘스트가 더 매력적이고 재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