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기에 앞서
이 빌드는 지금껏 베타에서 직접 플레이한 경험과 마이닝으로 풀린 데이터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정식 출시 혹은 이후 시즌에서 밸런스 패치 등으로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스타터란 무엇인가?
핵앤 슬래시 일명 폐지 갬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겠지만, 처음 접하는 사람은 헷갈림.
스킬 포인트 마음대로 찍고 아이템 대충 걸치고 시원하게 사냥이 되면 다행이지만,
초보가 할 경우 90%이상 망하는 게 맨땅에 헤딩임.
그래서 스킬 자체의 성능이 강한 걸 원툴로 초반의 모든 자원을 이 한 스킬에 몰아서 최대한 딜뻥을 시키고,
나머지는 자원 생성 혹은 이동 속도, 순간 몸빵 등에 투자해서 본 궤도에 오를 때까지 효율만 따지는 거임.
디아2를 해봤다면 첫 캐릭은 무조건 소서나 해머딘 이라는 말과 같은 맥락.
3, 미개용사로 스타터?
디아4 다섯 가지 직업의 스타터 효율을 보자면
압도적인 이동기와 후반 포텐의 도적이 1황.
딜, 이동기, 몸빵 밸런스의 원소술사와 이동기는 없지만 미칠듯한 안정성의 강령이 2순위임.
미개용사는 5 캐릭 중 4등인데 최강의 후반 포텐과 낭만을 보고 키운다고 보면 됨.
드루이드는...오줌.
4, 왜 도트 딜의 분쇄인가?
스칼 자체 성능이 가장 뛰어나서임.
소용돌이 : 초당 25 분노. 17% 데미지
선조의 망치 : 35 분노. 50% 데미지
지각 변동 : 40 분노. 70% 데미지
이중 타격 : 25 분노. 36% 데미지 2회(범위 ㅈㅁ)
분쇄 : 35 분노.. 1타 17% 데미지 이후 5초 간 96% 데미지.
물론 야만의 기준에서 성능이 좋다는 것이지 후반 포텐이 최강이라는 이유로 야만의 소스 데미지는 약한 편.
5. 빌드 던진다.
https://d4builds.gg/builds/b4fa5795-b998-44fa-a8be-7ef11d8dc5b6/
영문이지만, 스킬, 파라곤 보드, 위상으로만 짠 아이템까지 모두 나와있음
한글로 변역 하면 대충 감 잡힘.
대충 볼 거면 빌드 플래너만 보고 심화는 6번 보면 됨.
!!!스타터이기 때문에 액트 당 명성으로 얻을 수 있는 스킬 2 포인트.
즉 10 포인트의 스킬은 제외하고 순수 49 레벨의 경우로 스킬이 짜여있음.
스킬 트리에서도 극한의 민맥싱이 들어가 있음.
!!!파라곤 보드 또한 중반부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레벨 70 초반 기준으로 보드가 짜여있음.
6. 스킬 선정
달려들기, 분쇄, 집결의 함성, 전장의 함성, 도약, 선조의 귀환임.
출혈 빌드인데 도려내기도 없고, 파열도 없어서 몬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면 내 생각을 들어보길.
출혈 빌드와 한 세트로 보여서 보통 도려내기를 기본 기술로 선택할 건데, 도려내기는 ㄹㅇ 개쓰레기 기술임.
강화 트리의 10% 취약이 좋아 보이지만, 중반만 넘어가도 보스전에서 기재를 발동시키기 위한 평타 2~3방을 제외하면
기본 평타 칠 일은 많이 없음.
즉 취약 옵션은 그냥 +@ 정도고 마지막 강화의 10% 출혈뎀이 좋아 보이지만, 이건 극 후반 소스 데미지가 어마어마할 때
이야기임. 초반에는 거의 차이가 안 날 정도로 미미함.
그에 반해 후려치기는 스킬 설명만 보면 애매해 보이지만, 실제로 써보면 일정 거리 내의 적에게 달려가 알밤을 먹이는 준 이동기임.
준 이동기의 가치에 대해서는 더 설명은 하지 않겠음. 트리에 보면 마지막 강화는 찍혀있지 않을 텐데 극한의 민맥싱이라서 그러함.
중반부 들어서 치명타 확률이 좀 오르면 치명타 시 버서킹 상태 부여를 찍어주면 됨.
파열도 비슷한 이유인데 이펙트만 ㅈㄴ 쌔 보이지 구린 스킬임.
적에게 걸린 출혈 뎀을 한 번에 주고 출혈 상태를 삭제하는 능력임.
그냥 분쇄 걸고 5초만 기다리면 될 일인데 스킬 1칸 차지 + 적이 출혈 상태 일시 얻을 수 있는 위상 전설의 효과를 받지 못함.
결정적으로 적당한 난이도의 던전을 많이 돌아야 하는 스타터 특성 상 별 필요가 없음.
후반부 TTK(Time to Kill)가 필요할 때 고민해도 됨.
7. 무기고 시스템의 무기 특성은 왜 양손 도끼인가?
야만용사의 무기고 시스템은 남들보다 더 많은 무기를 써 전설 효과와 옵션을 더 받는다는 의미 외에도 특정 무기의 숙련도를 올려 보너스를 가져갈 수 있음.
일단 분쇄는 슬래싱 웨폰 타입(도끼, 검)만 사용 가능해서 숙련도를 올리기에 도끼가 편함.
그리고 디3 때부터 적용되는 공식인데 도트뎀이나 한방 스킬은 쌍수 보다는 깡뎀이 높은 무기가 고점이 높아서 양손 무기를 사용함.
전문적 지식 |
레벨 10 능력치 | 레벨 10 추가 보너스 |
한손 도끼 | {+5.0%} 부상당한 적에 대한 치명타 확률 증가 두 개의 도끼를 사용할 때 두 배로 증가 |
럭키 히트: 치명타는 최대 {55%} 까지 증가할 확률{+0.6%} {2}초동안 공격 속도 증가 두 개의 도끼를 사용할 때 공격 속도 보너스가 두 배로 증가 |
한손 철퇴 | {x10%} 기절한 적에게 주는 데미지 증가 두 개의 철퇴를 사용할 때 두 배로 증가 |
럭키 히트: 기절한 적에게 적중하면 {1.50}초동안 버서킹을 위한 최대 {10%} 확률 획득 철퇴를 두 개 사용하면 이 기회가 두 배가 됩니다 |
한손검 | 럭키 히트: CC상태 적 공격 시 최대 {10%} 확률로 {5} 분노 획득 기회. 두 개의 검을 사용할 때 두 배로 증가 | CC상태 적을 처치하면 {3}초간 {+15%} 공격 속도 증가 두 개의 검을 사용할 때 두 배로 증가 |
양손 도끼 | 취약한적에 대해 {x15.0%} 피해 증가 | 취약한적에 대해 {+10%} 치명타 확률 증가 |
미늘창 | {x10%} 럭키히트 확률 증가 | {+10%} 건강한 상태에서 피해가 증가 |
양손 검 | {+20%}의 직접 피해는 5초 동안 출혈 피해를 줍니다 | 출혈 중인 적을 죽인 후 {5}초 동안 {x30%} 피해증가 |
양손 철퇴 | 럭키 히트: 적을 때릴 때 {2}분노 획득 기회 최대 {10%} 버서킹동안 분노 두 배로 증가 |
버서킹 동안 기절 및 취약한 적에 대한 치명타 피해 {x15%} 증 |
후반부 들어서 빌드업이 가능한 럭키 히트 확률 관련 무기를 빼면 양손 도끼가 가장 무난함.(취약 상태는 글리프로 걸고, 야만은 치명타와 치뎀을 모두 출혈 뎀에 포함 시킬 수 있음.)
몬가 양손검이 좋아 보이지만, 함정임. 출혈 중 적을 죽일시 30% 증뎀은 보스 전에서 무옵이고, 직접 피해 20%의 출혈 피해를 준다는 옵션도
분쇄 초기 1타 데미지 17%에서 다시 20% 만큼 주는 거라...
8. 파라곤 보드와 글리프
여기서 슬슬 머리가 아파지는데 캐릭터 랩 50을 찍고 엔드 게임의 초입에 들어서는 순간 더 이상 스킬 포인트는 주지 않고
랩업 당 4씩 오픈 월드 활동으로 얻는 포인트까지 합쳐 최대 220개의 특성 포인트를 받게 됨.
캐릭터마다 특성에 맞게 짜여진 특성 판을 골라서 최대 효율을 생각하고 내가 가진 아이템과 필요 상황 등등...
잔머리를 굴려서 캐릭터 파워를 부스트 하는 시스템임.
단순히 특성판만 있으면 너무 단순해지니 블쟈가 글리프라는 디3의 전설 보석 비슷한 걸 만들었음.
엔드 게임 활동으로 최대 20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전용 옵션을 추가해주는 물건인데...
이걸 아이템이 아니라 보드에 박는 거임.
거기다 글리프에는 특정 조건 만족 같은 게 걸려있어서 초보가 최적화 하기에는 힘듬.
첫 보드판의 Exploit 이라는 글리프(문양)임. 나중에 데미지 계산 식을 소개할지는 모르겠으나...쨋든
초반 부 가장 쉽게 딜뻥을 할 수 있는 게 적에게 취약 상태 이상을 거는 거임. 단순히 받는 피해 20% 증가인데
야만은 특정 전설이 필요함. 혹은 스킬에 달린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발동 이런 게 아니면 취약을 거는 게 힘듬.
그래서 100% 확률로 취약을 걸어주지만 적마다 전용 쿨이 도는 글리프를 활용하는 거임.
어차피 잡몹들은 분쇄 한방에 다 터지기 때문에 내부 쿨이 중요하지 않음. 단 보스에게 지속적으로 걸리지 않는 게 단점인데
이건 후반에 도려내기의 취약 확률을 이용하거나 전설을 이용하면 해결됨.
가장 중요한 두 번째 보드 판에서 가장 먼저 찍어야 하는 전설 노드임.
무엇보다 버서킹 효과가 넘사벽임. 뎀증 25% 이속 30%.
보스전에서 버서킹 효과 유지가 힘들지만, 이것도 후반에는 해결 됨.
1초 쿨 다운 감소의 가치는 더 설명하지 않겠음.
보드는 70 극초반 기준으로 설계되었고, 이후에는 자신의 스펙에 따라 저항이나 추가 딜 노드를 가져가거나 출혈 보드판을 챙겨도 됨.
9, 힘의 전서만으로 만든 아이템.
저지 불가 상태면 이속이 증가하는 옵션임. 함성에서 저지 불가 + 장갑 전설과 시너지
스킬에서 출혈 시 적이 감속함을 챙겼기 때문에 작동함.
갑옷은 캠페인 도중 주는 전설 아이템이나 나오는 걸 활용.
무기는 자신의 자원 생성 상황을 보고 분노가 넘치게 유지되면 초과 분노당 데미지 무기를 써도 괜춘.
근본 트리플악셀 휠윈드 스타터 빌드 정보 없을까요? 좋은 분쇄빌드 정보 감사합니다!!
광분 광폭화 이도류 양손검 바바 추천합니다. 함성은 워크라이만 올려서 광폭화 시너지 노드 찍고 궁극기도 광폭화 관련된거랑 방어력 가시 관련된 것만 찍으면 무한 훨윈드 빌드 완성. 함성 지르고 훨윈드 돌면 되요. 평타 광분 쓰고 훨윈드 돌거나 보조 딜은 출혈이랑 가시로 하면 보스 정예몹도 순삭합니다. 장판만 잘 피하고 원소데미지 감소 상태이상 지속 시간 감소 템만 구해서 맞추면 되요. 무기 장신구는 자원 소모량 감소랑 분노 생성 공속 옵션 붙은거만 구하고.
저.. 바바 초반부터 키워보고 싶은데, 가능하시면 빌드 정보좀 공유받을 수 있을까요?
출혈가시 바바 로 할려면 도려내기는 필수 인거 같네요
이정도면 굳이 분쇄안써도될거같은데
후려치기는 달려들기를 잘못 말하신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