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 GP
F1 경력이라고는 2009년 시즌 딱 하나밖에 없는 F1 역사상 초단명한 팀 중 하나이다.
변변찮은 스폰서도 없었고, 대형 제조사의 후원조차 없었던 이 자그마한 독립팀은 여러 의미로 F1은 물론 모터스포츠의 역사에 길이 이름을 남기게 되었는데
이 희대의 팀은 창단부터가 막장이었다.
원래 F1에서 뛰다가 자금난으로 철수한 혼다는 급히 남은 기재와 섀시를 팔 곳을 찾았고, 결국 혼다는 이것들을 당시 혼다 기술감독이었던 로스 브런에게 단돈 1파운드(1300원)에 넘기게 된다.
갑자기 팀을 떠맡게된 로스 브런의 입장에서도 만만치 않았는데, 그 누구도 이 신생 팀에 스폰서를 붙여주려 하지 않았고, 자금조차 변변치 않아 엔진을 개발할 돈 조차 없었고, 선수들 줄 연봉조차 거의 없었다. 그나마 섀시는 남아있었지만 그것도 작년 것을 개량한 거라, 2009년 새롭게 규정에 추가된 KERS 시스템(부스터라고 보면 됨) 같은 신기술을 적용할 시간도 여유도 없었다.
결국 이 시작부터 험난한 팀은 결국 KERS 적용은 포기하고, 엔진은 주최측에 사정해서 당시 엔진 공급사였던 메르세데스의 엔진을 얹어서 쓰기로 하고, 혼다 시절부터 넘어온 선수들인 젠슨 버튼과 루벤스 바리첼로는 그냥 연봉을 안 받고 뛰기로 하는 등 다사다난한 2009년 시즌을 시작한다.
어느 정도였냐면 시즌 초기엔 스폰서조차 없어서 진짜 저런 도색을 하고 나갔다.
그렇게 이 가난한 팀은 2009년, 데뷔하자마자 F1 판을 뒤집어놨다. 개막전인 호주 GP를 시작으로 무려 6연승을 하는 미친 성적을 거둔 것.
당장 페라리, 맥라렌 같은 역사와 전통의 강호 팀들을 제끼고 이 아무도 기대하지 않은 가난한 신생 팀이 줄줄이 우승을 차지한 것은 전 세계에 커다란 충격을 주었다.
돈 없어서 급하게 인수한 혼다제 섀시는 의외로 최고의 공기역학 기능을 가졌고, 돈 없어서 못 단 KERS는 그저 무게만 잡아먹는 애물단지란 게 밝혀졌으며, 돈 없어서 빌려 쓴 메르세데스의 엔진이 역대 최고의 성능이라는 미친 삼박자를 자랑하면서 졸지에 브런 GP는 꿈도 희망도 없는 독립팀에서 F1 최강의 속도를 자랑하는 팀으로 거듭났고
혼다 시절부터 함께 해온 베테랑 기술진들과 드라이버들에 힘입어 브런 GP는 2009년 시즌 역대 최강의 다크호스로 부상하기에 이르고, 온갖 스폰서들의 구애 끝에 자금난도 해소되기에 이른다.
브런 GP의 대활약에 주목한 것은 자동차 제조사들 역시 마찬가지였는데
엔진을 공급해주면서 F1 복귀각을 재던 메르세데스 벤츠는 이런 미친 활약에 주목, 거금을 제시함과 동시에 미하엘 슈마허 투입 + 기술진 그대로 인수한다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브런 GP를 인수한다.
이렇게 아무의 기대도 받지 못하다가 F1 최강의 다크호스로 거듭난 브런 GP는 혼다 시절부터 의리로 남아준 개국공신인 젠슨 버튼을 월드 챔피언으로 만들어주고 팀은 제조사 챔피언 자리에 오르며
2010년,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이란 이름으로 재출범하면서 1년간의 짧고 강렬한 행적을 마치게 된다.
망해서 없어진게 아니라 존나 잘돼서 떴네 ㄷㄷ
영화 한편 다본거 같다.
모터 스포츠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엄청 유명하죠 ㅋ
역시 스포츠하면 헝그리 정신이지!~
이런시리즈 개조아
전임자의 유산, 의리로 출전하는 선수, 확보하지 못한 신기술, 출전을 위해 빌려온 장비 등등 소년만화의 로망은 거의 섭렵한 스토린데 ㅋㅋㅋㅋ
존나 창작물에서 이랬으면 장난까냐고 욕 먹었을정도잖아 ㅋ
돈 없어서 안 단 장비가 모조리 무쓸모였단게 포인틐ㅋㅋㅋㅋㅋ
그리고 메르세데스는 최근 몇년간 진짜 혼자 다해먹고.........해밀턴 진짜 싫은데 오지게 잘하긴 해
영화에서 이랬으면 무슨 말도 안되는 소년만화식 전개냐고 깠을 듯 ㅋㅋㅋㅋㅋㅋㅋ 단돈 1파운드에 팔린 자재를 들고 온 감독이 너의 연봉은 없다고 선언하면서 주최측에서 떨떠름하게 건내준 엔진을 부착하고 6연우승 ㅋㅋㅋ
이런시리즈 개조아
모터 스포츠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엄청 유명하죠 ㅋ
근데 문제는, 이후로 이팀이 독보적으로 다 해먹는 다는거... 지금 현재 재력과 기술로 도배중임
영화 한편 다본거 같다.
망해서 없어진게 아니라 존나 잘돼서 떴네 ㄷㄷ
그거네 페이커 방송장비 후지다고 캠바꿔서 돌아오겠다고 한거
ㅋㅋㅋㅋㅋㅋㅋㅁㅊㅋㅋㅋㅋ
역시 스포츠하면 헝그리 정신이지!~
f1은 스포츠 아님.... 기술임...그것도 초고도기술...
영화 왜 안나오냐
F1 언제부터 자연흡기에서 터보엔진으로 바꿧는지랑 엔진배기량 변천사도 올려주십셔
이건 레알 영화네 ㅋㅋㅋ
존나 창작물에서 이랬으면 장난까냐고 욕 먹었을정도잖아 ㅋ
역시 현실이 더 재밌어
캬 ㅋㅋㅋㅋㅋㅋㅋ 이런 스토리 보면 등골이 짜릿하더라
그리고 메르세데스는 최근 몇년간 진짜 혼자 다해먹고.........해밀턴 진짜 싫은데 오지게 잘하긴 해
내가 마지막볼때 레드불이 겁나잘나가던데 레드불 요즘망함?
14년부터 메르세데스가 다 해먹음
그 영국드라이버 해밀턴이엿나 ㄱㅒ가지금 메르세데스임?
12년까진 맥라렌이었고 13년부터 쭉 메르세데스 소속
아하 고마워요 땡큐
레드불 망했다까진 아니지만 메르가 너무 강해서 대권도전은 힘듬 그래도 2~3위권 하는중 그 시절 대비 완전 망했다 싶은 팀은 포스인디아 정도? 윌리엄스는 그때도 망팀이었으니까...
윌리엄스 떡상 가즈아.... 시1발 맥라렌도 정신차렸는데 니네는 왜 그래!
사실 그때부터 쭉 망팀은 아니고 중간에는 중위권 그룹에서 강팀 취급까지 받아본적도 있음 윌리엄스에 보타스있던 시절
90년대 초엔 최상위 팀이었어. 별명이 챔프 살해자 이긴 했지만. ........
맨날 해밀턴이 멀찍이 떨어져 우승해버리니까 재미가 없음
저런느낌의 스토리가 들어있는 영화가 아마 포드 페라리겠지?
다릅니다. 포드는 만반에 준비를 했고 위처럼 운이 따른 경우도 별로 없었습니다.
다른거 알고 있어요
?
사이버 포뮬러 tv판 스토리 같네
게다가 현 메르세데스는 f1최강수준임..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쉐이빙크림
돈 없어서 안 단 장비가 모조리 무쓸모였단게 포인틐ㅋㅋㅋㅋㅋ
운빨ㅋㅋㅋㅋㅋㅋㅋㅋ
메르세데스 작년 우승 아닌가...
14년부터 지금까지 연속우승중
미쳤네 ... 레드불이였나 거기 우승 한거 보고 안봤는데 그때 부터 쭉 우승 한거였나보네?
네 그렇습니다 6년동안 2명이 우승했는데 둘 다 메르세데스
이거 영화 시나리오로는 존나 쩌는데 정작 영화로 만들기는 힘들거 같다 존나 쩌는 F1경기 모습 영화내내 찍어야 하니까 크크
포드v페라리 제작진이면 가능할 듯...
영화에서 이랬으면 무슨 말도 안되는 소년만화식 전개냐고 깠을 듯 ㅋㅋㅋㅋㅋㅋㅋ 단돈 1파운드에 팔린 자재를 들고 온 감독이 너의 연봉은 없다고 선언하면서 주최측에서 떨떠름하게 건내준 엔진을 부착하고 6연우승 ㅋㅋㅋ
이건 영화로 나와야 된다 감독은 포드 v페라리의 제임스 맨골드
영화로도 만들만한 스토리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런팀을 인수하고 메르세데스는 4년간 존버를 하고 2014년부터 v6터보엔진 시대를 지배하고 있지...
포드vs페라리 느낌으로 한편 더?
전임자의 유산, 의리로 출전하는 선수, 확보하지 못한 신기술, 출전을 위해 빌려온 장비 등등 소년만화의 로망은 거의 섭렵한 스토린데 ㅋㅋㅋㅋ
그리고 언급안된게 있는데 중요한게 F1의 빡빡한 규정에서 로스브런이 헛점을 발견해서 차량 후미에 장착한'더블덱 디퓨저'로 엄청난 공기역학적 이득을 거둔거도 있음
왜 이게 빠졌나 했는데 댓글에 있네
저걸 인수한 메르세데스-페트로나스는 그후 F1에서 새로운 왕조를 열음.
지금 F1 공식 유튭 체널에서 2014 바레인GP 풀 리플레이 해주고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bxjNFw5jLs
그리고 복귀한 슈마허는 09년 시즌 모습은 어디갔는지 똥차몰면서 엄청 고생한다. 엔진 성능이 어찌나 떨어지던지 미칠듯한 스킬로 커브 공략을 해도 직진 코스에서 좍좍 밀린다 비가 오면 속도를 전체적으로 못내기 때문에 어느정도 순위 올리다가 비 그치자 마자 좍좍 떨어진다. 얼마나 답답했으면 다운포스를 줄여 리어가 흐르는게 보이는걸 타고 헤밀턴을 20렙 가까이 방어하기도 한다. 메르세데스GP는 그렇게 슈마허의 피 땀으로 데이터 잔득 쌓고 승천해 버린다. 슈마허는 재은퇴 후 사고를 당했고
슈마허 이름값 ㄷㄷ하네 20렙 방어가 사람의 기술인가 ㄷㄷ
난 아직도 제일 좋아하는 영상중 하나가 슈마허와 키미 라이코넨의 휠투휠 배틀임 키미는 당시 로터스로 복귀한 상태였는데 시속 100킬로도 넘는 속도로 연속 코너를 돌면서 서로의 타이어가 30센티도 안되는 거리에 맞물려 달리는데 머리카락 쭈뼛 서는 상황에서 무슨 고요한 호수 위의 발레리노의 조각 같은 군무를 보는것 같은 정교함
ㅎㄷㄷㄷㄷㄷㄷㄷㄷㄷ
혼다 섀시가 좋다는건 더블덱 디퓨저 영향이 클 거 같은데 이 설계는 11년부터인가 금지먹음, 그리고 10년부터 13년까지 4년간의 레드불 강점기 KERS는 파워유닛 시대 들어오고 나선 의무장착(이름은 바뀌어서 MGU-H, MGU-K 라고 부름) 이때부터 F1차량들은 사실상 하이브리드 카가 됐음
개인적으로 혼다가 다시 f1진출했으면한다 엔진은 다시 납품하기 시작했던데
혼다는 페르난도 알론소를 은퇴시켜 버림 맥라렌 + 혼다 터보앤진은 MP 4/4 시절 전설을 써내렸고 그 시절을 기억하는 많은 팬들에게 엄청난 기대를 품게 했지만 결과는 알론소의 분노어린 팀라디오를 남기고 알론소를 은퇴시켜버림 알론소 페라리에서 겁나 고생하더만 맥라렌 가서는 거의 경쟁이 불가능한 차와 앤진에 GP2 앤진이야 시발! 하고 욕하기도 했고 속도를 줄이라는 피트 명령에 싫다 싫어 난 이미 많은 문제점이 있다. 난 레이스를 하고 싶다고 라고 외치는등 고생만 잔득 하다가 은퇴하게됨 이때당시 F1 팬들에게 혼다는 기술의혼다 ㅋㅋㅋ 하는 비웃음이었음 요즘은 좀 나아지긴 했지만 알론소 튀겨먹은 댓가가 아닌가 함
워낙 판떠났던 공백이 있다보니깐 그럴수 있지 엔진 납품다시 재개한거보고 진출했으면 한다는것뿐임 f1판에선 벤츠아니면 르노만 엔진납품하니깐
근데 지금 혼다 엔진 단 레드불하고 토로 로쏘가 날아다니는 거 보면 정신 차린 거 같긴 함
알론소 핏값임
페라리 : 나는....
걔들은 지들만 쓰는거 아니였어?
하스하고 알파로메오가 페라리 엔진 씀
ㅇㅎ그렇구만
그리고 망하고 런각잡음
와 뭔가 손보면 영화 한편 뚝딱 나올 거 같은데
혼다가 팀의 기재와 섀시를 1파운드에 넘겼다~라고 그러면 뭔가 엄청 없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직접 운영하는 팀에서 기재와 자금은 지원만하는 워크스팀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의례적인 매각 절차 정도였음.
DDD라고 ㅋㅋㅋ 더블 덱 디퓨저를 달고 나왔는데 이게 규정의 빈틈을 딱 .... 파고든 개사기 기술이었음.. 근데 결국 자금력이 딸려서 후반부에는 09년부터 확 빨라진 레드불한테 거의 잡혔는데, 어자피 F1이 초반에 포인트 왕창 따 놓으면 후반에 역전하기 힘든 판이 많아서, 결국 챔피언은 브런GP가 가져가고 드라이버 챔피언도 젠슨 버튼이 가져감. 이후 2010년부터 레드불이 4년 연속 해먹음..
존나멋있다 간지때문에 눈물나네 하 ㅠ
사포 모티브인가
사포가 90년대인데 저 팀은 09년 팀 그리고 젠슨버튼이 나쁜 드라이버란건 아닌데 저 우승은 솔직히 천운이 좀 강하게 따라줬음ㅋㅋ
사포는 시작인 TV판이 93년도 작...
사포 실사화 영화
영화네 독일에 기술은 세계제일!!
F1 마지막 한국경기때 영암가서 직관했는데 그때 경기 차량 불도나고 이래저래 꿀잼이긴했는데 베텔이 결국 영암에서 3연승....
누가 사이버포뮬러 실사화 찍었냐?
운빨이 잘 맞은 것도 있지만 페라리 최전성기 팀을 이끌던 능력자 로스 브런이 F-1 규정의 허점을 발견하고 적용한 더블덱 디퓨저가 개사기 기술인 것이 그해 브런 GP 우승의 가장 큰 이유임. 로스 브런이 F-1 측에 적용 해도 되냐고 문의 했을 때 된다고 심드렁하게 반응했을 정도로 로스 브런 말고는 저게 얼마나 치트키인지 깨달은 사람이 별로 없었음. 물론 그런 로스 브런을 믿고 남아준 사람들의 이야기는 충분히 영화 소재 거리가 될 수 있음.
로스 브런 이양반은 원자력공학 출신으로 베네통-페라리-브런GP(현 메르세데스) 맡은 팀은 모두 우승 시켜본 초능력자임. 아드리안 뉴이나 로리 번같은 차량 설계자는 아니지만 팀의 기술 감독으로 차량 컨셉이나 경기 작전 등을 조율해서 팀 포텐을 터트림. 페라리 시절 이양반 작전 들어맞는 것보면 가끔 전율이 느껴질 정도 였음. 장 토드-슈마허-로리 번-로스 브런 4인방이 점차 떠난 후에 페라리에서 난 자리가 가장 크게 느껴지는 인물이 로스 브런임. 현재는 F-1 대회의 기술 이사를 하고 있는데 얼마 전 인터뷰에서 규정의 허점을 이용하는 것을 강력하게 금지해야한다는 말을 한 것이 유머.
내로남불 오지네 ㅋㅋㅋㅋㅋㅋㅋㅋ
F-1은 드라이버가 가장 각광 받긴하지만 1992년부터 2013년까지 20년 넘는 기간동안 르노가 우승한 05,06 두해 빼고는 모두 아드리안 뉴이(윌리엄스-맥라렌-레드불)와 로리 번(베네통-페라리)이 디자인한 차를 타거나 로스 브런이 기술 감독한 팀 드라이버가 우승하는 공돌이 초고인물이 좌지우지하는 분야임. 저 이후에는 메르세데스 독주라 역시 팀빨.
뭐야 이거 영화 언제 나와
개쩌내요
와...팬티 조금 지린거 같아
그리고 6기통 터보엔진이 도입된 14년부터 작년까지 6년동안 메르세데스가 우승함
설마 브런gp인가 했는데 맞네 막 뭔가 창단하고 몇경기 못하고 해체된 팀 같은게 나올줄 알았음